가래
가물치
가지
간재미
갈근
갈치
감자
감태
감초
감홍로주
강활
강황
게장
고구마
고등어
고본
고사리
고슴도치
고추
고추장
곤쟁이
골풀
곰취
곱돌
과루인
곶감
과메기
곽향
광어
구기자
구리
국수
국화차
굴비
금불초
기장
김치
꼬막
꼴뚜기
꽃게
꿀풀
나물
나전칠기
낙죽장도
낙지
냉이
노루
녹두
녹용
녹차
농어
뇌록
누치
느룹나무
느타리버섯
다시마
다람쥐
다래
다슬기
닥나무
단감
단목
달래
담비
담쟁이
당귀
대게
대구
대나무
대발
대추
더덕
더덕주
도라지
도루묵
도마뱀
도미
도자기
돈육
돈차
돌미역
돔배기
동래파전
동백기름
동충하초
돚자리
돼지
된장
두꺼비
두릅
두충
딸기
들기름
마늘
마뿌리
만화석
막걸리
망둥어
매생이
매실
맥문동
맨드라미
머루
머루주
메밀차
멸치
명란젓
명설차
명태
모과
모란
모래무지
모시
모자
목기
목화
무명
무우
문배주
문어
미나리
미역
민속주
민어
밀랍
박하
방풍
백랍
백련잎차
백렴
백미
백반
백부자
백조어
백하수오
백합
밴댕이
뱅어
벼루
병어
법주
보골지
보리
복령
복분자
복숭아
복어
부들
부자
부채
부추
붉나무
붕어
비빔밥
비자
뽕나무
사과
사슴
산나물
산삼
삼림욕
산수유
살구
삼릉
삼배
삼치
상합
상황버섯
새우
새우젓
생강
석결명
석곡
석류
석영
석이버섯
석청
석창포
소금
소라
소주
속새
송어
송이버섯
송화가루
수달
수박
수정
숙주
순채
숭어
승검초
식해
안동포
안식향
앵두
야콘
야콘잎차
약쑥
양귀비
어란
어리굴젓
어육장
엄나무
연밥
연어
연엽주
열목어
염전
엽삭젓
오가피
오미자
오곡
오골계
오정주
오죽
오징어
옥돔
옥로주
옹기
옻칠
왕골
용문석
우무
우황
울금
웅어
위어
유기
유자
유자차
유황
육포
은어
은행
이강주
이스라지
익모초
인삼
인삼주
잉어
자단향
자두
자라
자라돔
자연동
자하젓
작설차
작약
장군풀
장아찌
전모
전복
전어
전어젓
전통주
젓갈
젓새우
정어리
조개
조기
조홍시
좁쌀
종어
종이
주꾸미
죽렴장
죽로차
죽순
죽순채
죽염멸치
죽엽청주
죽피
죽합
준치
중국차
지라돔
지치
질경이
찐빵
참가사리
참게
참기름
참죽나물
참외
찹쌀
창출
천궁
천남성
천문동
청각
청국장
청란석
청목향
청자
초콜릿
초피나무
초하주
추성주
취나물
치자
칠선주
콩잎
토마토
토끼
토사자
토주
토파즈
토하젓
파전
패랭이
편두
포도
포도주
표고버섯
표범
하늘타리
학슬
한과
한라봉
한우
한지
해구신
해달
해삼
해파리
해홍나물
향나무
호도
호로파
호두
홍삼
홍삼절편
홍시
홍어
홍주
홍합
화개차
화문석
황기
황률
황벽나무
황어
황옥
황진이주
황태
회양목
후박
후추
흑돼지
흑염소
흑한우
로그인 l 회원가입

e8ccf7afdd6c52258b6fbe6c00a9fd6a_1443601259_4273.jpg
 
 녹용, 녹각,매화록, 마록, 누렁이, 꽃사슴, 적록, 엘크, 순록
 

 
녹용(鹿茸)은 사슴과의 동물 매화록 또는 마록의 아직 골질화하지 않은 어린 뿔이다. 수컷에는뿔이 있는데 완전히 성장한 뿔은 네 개로 갈라졌으며,  미차는 비스듬히 앞으로 향하여 벋는다. 갈라져 나간 두 번째 뿔과 미차의 간격은 비교적 멀고 원뿔의 끝부분은 다시 한갈래로 갈라진다.  암컷에는 뿔이 없다.
 사슴의 어린 뿔. 초목이무럭무럭 자라는 모습에 비유하여 녹용이라 하였다.
녹용은 성질이 온(溫)하고 맛은 달며 신장•간장•심장•심포(心包)에 작용하여생정보수(生精補髓), 익혈(益血), 조양(助陽), 강근건골(强筋健骨)하는 효과가 있다. 
그래서 일체의 허약함을 치료하고 남자허로정쇠(男子虛勞精衰), 요슬위약(腰膝痿弱), 현훈활정(眩暈滑精), 부녀붕루(婦女崩漏), 대하(帶下) 등의 증상에 효과가 있음
녹용에는 판토크린, 탄산암모늄, 단백질, 교질, 호르몬및 연골질 등이 있다.
녹용은 피로를 없애고 입맛을 돋구며 심장기능을 세게하고 성기능을 높이며 신경계통에도 좋은 영향을 준다. 녹용은 혈액생성을 빠르게 하고 화농성 상처 구멍이나
궤양성 창면에서 새살이 빨리 나오게 한다."

북한에서 펴낸  동의학사전에서는 녹용에 대해서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녹용(鹿茸)은 사슴과에 속하는 사슴(Cervus nippon L.)과 누렁이(Cervus elaphus L.)의 골화되지 않은 어린 뿔을 말린 것이다.  사슴은 우리 나라 북부와 중부의 
산에서 살고, 누렁이는우리 나라 북부의 고산지대에 산다.  사슴목장들에서도많이 기른다.  뿔갈이한 다음 60~75일 사이에 어린 뿔을 잘라 뜨거운 물에 데쳐내어 건조실에서 말린다. 맛은달고 짜고 시며 성질은 따뜻하다.  간경, 신경에 작용한다. 신양과 혈을 보하고 정수를 불려주며 힘줄과 뼈를 튼튼하게 한다.  
약리실험에서 강장작용,중추신경흥분작용, 감심작용, 조혈기능강화작용, 상처를 빨리 아물게 하는 작용, 이뇨작용, 혈액응고성을 높이는 작용, 성기능강화작용 등이 밝혀졌다.
몸이 허약하고 여위는데, 신양허로 어지러운 데, 이명, 이롱, 허리와 무릎이 시리고 맥이 없는데, 빈뇨, 음위증, 유정, 유뇨증, 어린이의 발육이 나쁜 데,월경과다, 자궁출혈, 혈우병, 대하 등에 쓴다. 신경쇠약, 신염, 심근쇠약, 피로, 저혈압, 근무력증, 뇌빈혈, 진구성 궤양 등에도 쓴다.  

중국에서 펴낸 중약대사전에서는 녹용에 대해서 방대한자료가 나오는데 요점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녹용은 녹각, 가죽, 뼈, 골수 혹은 척수, 고기, 머리고기, 발굽, 피, 네 다리의 근육, 꼬리, 수컷의외생식기, 치아, 갑상선체,지방, 태수 및 태반, 간관 끝의 부풀어 커진 부분도 약용한다.
녹용은 맛은 달고 짜며 성질은 따뜻하고 독이 없다.  간, 신경에들어간다.  원기와 양기를 굳세게하고 기혈을 잘 보하며 정수를 늘리고 근골을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허로로 몸이 여위고 쇠약해진 것, 신경 쇠약, 현기증, 이롱, 눈앞이 캄캄해지는 증세, 빈별, 음위증, 불감증, 허약자, 앓고난 뒤,  성기능저하, 허리와 무릎이 시큰시큰 쑤시고
아픈 증세, 임포텐츠, 유정, 자궁허냉, 자궁출혈, 대하를 치료한다.  
녹용은 보혈강장작용,성기능을 높이는 작용이있다.  녹용은성선을 자극하여 성기능을 높이며 몸무게를 늘이고 피로감을 없애며 육체적 노동능력을 높인다.  
또한 골수의 조혈기능을 자극하여 적혈구, 혈색소, 망상적 혈구수를 늘인다.  보조약인 찐지황은 보혈약으로 녹용의 강장보혈작용을 돕는다.    
하루 1~3그램을갈아서 가루내어 복용한다.  혹은환을 만들어 먹거나 또는 술에 담가 먹어도 좋다. 신장이 허하고 화가 있는 자는 써서는 안된다.  
이는 보양에 치우치기 때문이다.  상초에 담열이 있고 위가에 화가 있는자도 써서는 안된다.  그 성질이더워 도로 이체(膩滯)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토혈, 하혈, 음허화구(陰虛火灸)한자는 모두 복용해서는 안 된다. 

진상품관련근거
녹용(鹿茸)은 강원도(감영, 영월, 원주, 철원) 경상도(통영, 거제, 남해, 고성현, 진주목) 평안도(감영, 병영, 강계, 덕천, 맹산, 벽동, 삭주, 순천, 양덕, 영원, 위원, 은산, 이산, 창성, 희천) 함경도(부녕, 경성, 길주, 부녕, 종성, 경흥, 경원, 길성현) 황해도(강령현)에서 녹각은 제주도(제주목) 충청도(보령,보은) 전라도(진안,영암) 평안도(맹산) 함경도(안변,영흥) 황해도(장연) 전라도(진안)에서진상하였다는 기록이 춘관통고, 공선전례, 제주대정정의읍지, 남환박물, 신증동국여지승람, 여지도서에 기록되어있다. 

녹용의 처방 및 효능
本經(본경): 下血(하혈), 瘀血(어혈)을 치료하고 寒熱往來(한열왕래)와 경련을 다스린다. 기운을 북돋우고 기억력을 좋게 하고 치아를 나게하고 늙지 않게 한다.
別錄(별록): 과로로 인한 쇠약, 학질로 인한 오한, 사지가 시큰거리고 아픈 통증, 허리와 척추의 통증, 소변을 자주 보는 증상, 정액이 새는 증상, 혈뇨를 치료한다. 
복부의 어혈을 제거하고 결석을 동반한 淋證(임증)을 치료하고 뼛속 깊은 곳까지 침범한 종기를 치료한다. 뼈를 튼튼하게 하고 임신을 안정시키고 下氣(하기)시키며 귀신 들린 증상을 치료한다. 오랫동안 복용하면 잘 늙지 않는다. 이것을 복용한 여성은 남자를 가까이 하지 말아야 하니, 남성을 陰痿(음위)가 되게 한다.
甄權(견권): 남성의 허리와 생식기가 허약한 것을 보충하고 다리와 무릎에 힘이 없는 증상,夢精(몽정), 정액이 저절로 새는 증상, 여성의 崩漏(붕루), 
핏빛이 비치는 帶下(대하)을 치료하는데, 구워서 가루를 내어 빈속에 술로 사방 1寸(촌) 정도 되는 숟가락분량을 복용한다.
日華字本草(일화자본초):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한다.
李時珍(이시진): 精(정)을 만들고 骨髓(골수)를 보충하며 血(혈)을 기르고 陽氣(양기)를북돋우며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한다. 모든 쇠약한 증상을 치료하고, 
귀가 잘 들리지 않고 눈이 침침한 것을 치료하며 머리가어찔하고 눈앞이 캄캄한 증상, 쇠약으로 인한 痢疾(이질)을 치료한다.
① 녹용은 인체의 콜레스테롤의 양을 줄이며 지질이 달라붙는현상을 줄여주어 간세포의 손상을 억제하고 회복을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② 녹용을 꾸준히 섭취하면 인슐린 조절능력이 개선되어당뇨병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③ 녹용은 뛰어난 조혈기능이 있으며 적혈구 생성을 촉진시켜주기때문에 빈혈에 매우 좋으며, 그 밖에도 생리불순•수족냉증등의 증상을 완화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④ 녹용은 근골을 튼튼하게 하고 골수를 보충해주기 때문에뼈와 치아 그리고 힘줄을 튼튼히 하는데 좋습니다. 
⑤ 녹용은 원기가 허약해지는 것을 예방해주고 간장과신장을 보하여 남성은 정력을 강화시켜주고, 여성의 자궁을 튼튼하게 해주며 만성피로를 회복하는 녹용효능도있습니다. 
⑥ 녹용은 뇌 조직 내의 RNA 단백질 생성과 합성량을 증가시켜 뇌의 발달을 돕기 때문에 건망증, 치매등의 증상에 효능이 좋습니다. 
⑦ 앞서 말한 근골강화, 두뇌활성과 더불어 생식호르몬 보강 기능이 있어 소아의 발육과 성장을 촉진시키는데 좋습니다. 
⑧ 녹용은 인체의 면역기능을 담당하는 세포중에서 외부에서침입한 바이러스와 싸우는 대식세포의 개체수를 늘려 결국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암세포를 죽이는 세포를 활성하여 각종 성인병 및 항암효과가있습니다. 
⑨ 녹용은 심장의 수축력과 심박수를 증가시켜 저혈압으로인한 혈액순환 장애를 개선시키며 성기능 장애를 치유하는 녹용효능도 있습니다. 

녹용부작용 및 주의사항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녹용의 복용을 삼가한다. 
1. 녹용은 몸의 기운을 상승시키고 열이 많은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평소열이 많은 체질이거나 감기 등의 질환으로 열이 날 때는 복용하시면 좋지 않습니다. 
2. 평소 술을 자주 드시는 애주가라서, 녹용 복용시 술을 참을 수가 없다고 생각되면녹용을 복용하시면 안됩니다. 
3. 녹용 복용시 참외, 미나리, 배추, 보리, 녹두, 메밀 등과같은 음식은 복용한 녹용의 흡수를 방해하여 제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게 합니다. 특히 인삼, 꿀, 파, 마늘, 부추 등은 
녹용과 더불어 과도하게 많은 열을 올리게 하므로 부작용이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주의하시지 않으면 과도한 열로 인해 가려움증, 떨림, 소화장애, 피부발진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4.고혈압, 동맥경화증, 협심증, 심장의 기질적 변화가 있는 데, 혈액응고성이 높아진 경우, 중증신염 등에는 쓰지 않는다
 
처방예 
1, 녹용, 참당귀뿌리를 같은 양으로 하여 물에 달여 먹으면 좋다.  이 약은 음혈부족증세에 쓴다. 
2, 흑환: 녹용(졸인젖에 발라 구운것)40그램, 참당귀뿌리40그램을 보드랍게 가루내어 섞어서 오매살로 만든 약엿과 함께 알약을 만들어6~8그램씩따뜻한 술로 먹는다.  
이 약은 음혈부족증에 쓴다.  
3, 녹용술: 녹용과 마를 각각 같은 양을 가루내어 약천주머니에 넣어 술에 1주일 동안 담그었다가 건져내어 주머니 안의 약은 꿀알약을 만들어 먹고 술은 
한번에 20~40밀리리터씩잠자기 전에 먹는다.  이 약은정혈부족으로 음위증이 있는 데 쓴다. 
4, 녹용보약: 녹용침출액과 찐지황침출액을 섞어 만든 다음 하루 2~3번 끼니 전에 먹는다.  이 약은 정혈 부족 때 보약으로 쓴다.
5, 용부탕: 녹용, 포부자 각각 10그램, 생강 7쪽을물에 달여 먹는다.  몸이 쇠약한데 만성 소모성 질병, 빈혈, 결핵, 냉병 등에 쓴다.  
6,녹각 370그램, 포부자 110그램을 보드랍게 가루내어 한번에 8그램씩 따뜻한 술로 빈속에먹는다.  이 약은 만성 소모성질병, 냉병 등에 쓰며 몸을 보하는 데 쓴다.

녹용 관련이야기 
전라도 감사가 아뢰기를, “전의감에 바치는 녹용이 10쌍이고, 제생원에 바치는 것이30쌍인데, 애초에는땅이 넓고 백성이 적어서 고라니와 사슴이 번성하여 
각 관청에 바치는 것을 쉽게 마련할 수가 있었지만, 지금은 태평한 세월이 오래 되어, 백성이 날로 불어나서, 고라니와 사슴이 희소해져 며칠 동안 사냥을 다녀도 한 마리도 잡지 못하여 농사를 방해하고 백성을 괴롭힘이 이보다심할 수가 없습니다. 더군다나 의약 관서에서 약을 짓는 데에 녹용이 쓰이는 곳이 드무니, 바치는 수량을 감하여 그 폐를 없게 하기를 청합니다.” 하니, 임금이 명하기를, “전의감의 32쌍중에 10쌍, 혜민국에 5쌍, 제생원의 31쌍 중에 5쌍만을옛날과 같이 바치고, 그 나머지는 모두 감하게 하고, 또각 고을에 분배시키지 말고, 영진으로 하여금 갖추어 바치게 하라” 하였다.

상품정보 
현대인들의 여러 가지 소망 중 중요한 하나는 건강에대한 염원일 것이다. 예로부터 우리 선인들은 건강 증진을 위하여 보약이나, 건강식을 즐겨 이용해 왔는데, 
몸을 보하는 보약 중에 우선으로 손꼽는 약재이면서, 특히 신이 내린 최고의 영약으로 인정받는 것이 바로 녹용이다. 녹용은수사슴의 갓내민 뿔을 약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사슴의 뿔(녹용)은 매년 사슴의 종류에 따라5월∼8월 사이에 자르는데(절각), 자르고난 후 머리에 남은 부위는 딱딱하게 굳어져 이듬해 3월경에는 저절로 떨어지며(낙각), 
바로 그 자리에 봄철 새순이 돋아나듯 여린 뿔이 돋아나기시작하여 하루가 다르게 생장하는데, 이것을 5월∼8월 사이에 절각하여 약으로 쓰는 것이 바로 녹용(鹿茸)이다. 
뿔을 자르지 않고 시간이 지나면 뿔은 점차 각질화 되며(녹각), 시간이 흐를수록 뼈처럼 단단하게 굳어져 이듬해 저절로 떨어진다. 

녹용의 종류   
우리나라에서 유통되는 녹용   
1.매화용(茸),화용(茸): 꽃사슴의 일종인 매화사슴과 꽃사슴의 뿔.  
2.뉴질랜드용(茸): 적록의 뿔로호주와 뉴질랜드에서 대부분 수입됨.  
3.원용(茸): 러시아산으로 엘크종류의 사슴뿔.  
4.알라스카용(茸): 알라스카에서서식하는 순록의 뿔. 순록은 평생토록 이끼만 먹고 자라며 암, 수모두 뿔이 자라나는 사슴으로 뿔의 털은 검은색이다. 
 
90년대초까지 수입이 많이 되었으나, 그 후로는 우리나라에서 녹용으로는 수입녹용을 좋은 녹용으로 인정하지 않고있다.  
녹용의 구분 : 국내한의사들의 임상경험상 원용이 제일 유용하다고 보며 그 다음 매화녹용 그 다음으로는 뉴질랜드 녹용이 유용하다고 한다. 

녹각 특징 및 사용
녹각의 표면은 회갈색 내지 회황색이며 단면의 바깥쪽은 백색층이 두터운 편이고 중앙은 회흑색에 약간의 적색을 나타내며 벌집 같은 구멍이 있고 기부에는 진주반이 있다. 감각은 10월에서 다음해 2월 사이, 탈각(脫角)은 3~4월에 채취한다. 더운 물에 담갔다가 유연해지면 식혀서 얇게 썰어 말려 쓴다. 약으로 쓸 때는 탕으로 하거나 산제 또는 환제로 하여 사용한다.

녹용.JPG
녹각의 익생양술 효능
간기능회복, 보혈, 붕루, 임신중독증, 행혈,
1.면역력향상에 뛰어난 녹각효능, 녹각에는 체내의 항체생성을 촉진시켜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세포성 & 체행성 면역력 모두 다 높이는데 도움이되므로 건강한 몸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2.항암작용이 뛰어나 암예방에 도움이되며 암세포증식을 억제하는 녹각효능이 있어요. 항염증성고분자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있는 녹각은 뇌와 간과 신장에 작용하여 조직호흡을 높이고 녹각의 다당류성분이 위궤양을 개선시키는데 아주 좋다.
3.뇌기능을 강화시켜주는 녹각효능이 있는데요 녹각을 섭취시 뇌활동이 활발해지며 기억력을 향상시켜주고 학습효과를 높여주므로 공부하는 학생들에게도 좋고 치매예방을 위해 어른들에게도 아주 도움이되는 것은 물론 노화방지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4.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되는 녹각효능이 있어요. 극심한 스트레스로 인해 몸에 생리적인 이상이 생겼을시 녹각을 섭취해주면 모든 생리적인 기능회복에 도움이되며 스트레스로인해 저하된 정력도 강화시켜주고 외상치료에도 좋다.
5.혈압강하 작용이 뛰어나며 동맥경화는 물론 각종 혈관계질환을 예방하고 개선시키는데 아주 도움된다.

참고문헌
本經(본경), 別錄(별록), 甄權(견권), 日華字本草(일화자본초), 동의처방대전,춘관통고, 공선전례, 제주대정정의읍지, 남환박물, 신증동국여지승람, 여지도서, 동의보감, 본초강목, 경희대 한의대 이상인·안덕균 교수의 임상실험발표 논문 근거) (글/ 약초연구가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고전용어사전, 2001.3.30, 세종대왕기념사업회, 문화콘텐츠닷컴 (문화원형백과 한의학 및 한국고유의 한약재), 2004, 한국콘텐츠진흥원) [세의득효방(世醫得效方), 용부탕(茸附湯)], 익생의 자연건강 컨텐츠
 
로고_임금님진상품_카페용150.jpg
 

   

                                            크기변환_13333.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