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풍(防風),병풍(屛風), 필방풍(筆防風),원방풍(元防風), 회초(茴草), 병풍(屛風), 동예(銅藝), 동운(銅芸), 백비(百蜚), 백지(百枝), 회원(茴芸), 간근(蕳根), 필방풍(筆防風)
|
|
동의보감(東醫寶鑑)에는 방풍(防風)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적혀 있다.
방풍//성질은 따뜻하며 맛이 달고 매우며 독이없다. 36가지 풍증을 치료 하는데, 오장관맥을 통하게 하고 순조롭게 하여 풍으로 머리가 어지러운것, 통풍, 눈이 충혈되고 눈물이 나는 것, 온몸의 뼈마디가 아프고 저린 것 등을 치료한다.
팡풍/산과 들에서 자라는데, 어느 곳에나 다 있다. 음력 2월~10월에 뿌리를 캐어 볕에 말린다.
진상품관련근거 방풍(防風)은 전라도(고흥(흥양),진안,강진) 경상도(기장현,영일현(포항),경주,연일,영덕,영해,울산,장기현,청하,흥해) 충청도(결성,공주,비인, 해미, 야천, 진안, 서산, 감영, 결성, 홍주, 제천현 )에서 진상하였다는 기록이 신증동국여지승람, 여지도서, 여지도서보유편에 기록되어있다.
건조한 모래흙으로 된 풀밭에서 자란다. 높이는 약1m이다. 가지가 많이 갈라진다. 종자에서 싹이 난지 3년 만에 꽃이 피고 진다. 뿌리에서 많은 잎이 나온다. 꽃은 백색으로 7∼8월에 핀다. 뿌리에는 해열·진통의 약리작용이 있어서 건조시켜 약재로 사용한다. 약성은 온화하고 독이 없으며, 맛은 맵고 달다. 감기로 전신에 통증이 있고 특히 관절과 근육에 동통이 심할 때 사용하면 열을 내려 주고 땀을 나게 하면서 통증을 가라앉힌다.
평소 체질이 허약하여 편두통이 있고 어지러운 증상을 느끼는 사람에게 유효하며, 피부질환에 습진이 생기고 소양증(搔痒症)이 심할 때도 많이 쓰인다. 빈혈로 두통이 있을 때에는 쓰지 않고, 강황(薑黃)·여로(藜蘆)와의 배합도 꺼린다.
대표적인 처방은 방풍통성산(防風通聖散)이 있다. 또, 옛날에는 어린 싹을 따서 죽에 섞어 먹기도 하였다. 한방에서는 두해살이 뿌리를 감기와 두통, 발한과 거담에 약으로 쓴다. 대용품으로 갯기름나물. 기름나물. 갯방풍을 쓰기도 한다. 중국. 한국. 우수리 강. 몽골. 시베리아 등지에 분포한다.
방풍은 풍을 막아 준다는 뜻으로 풍병(風病)을 치료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약재이다. 병풍(屛風)이란 말도 이와 유사한 뜻으로 이명으로 사용되며 꽃의 향기가 강해서 난초나 향기 좋은 쑥에 비유되기 하였다.
이 약은 특이한 냄새가 있고 약성은 맵고 달며 따듯하다.[辛甘溫] 방풍은 외감성 두통, 오한, 발열, 전신통, 인후통 등 모든 풍증(風症)에 효과가 있다. 풍한습의 사지관절동통, 파상풍, 근육경련, 중풍으로 인한 반신불수, 마비동통, 피부가려움증, 버짐 등에 쓰인다.
약리작용으로 해열, 항염증, 진경, 면역활성화, 항알레르기, 항궤양, 항균, 피부개선균 억제 등이 보고되었다. 방풍은 원주모양을 하고 있으며 아래쪽은 약간 가늘다. 바깥면은 엷은 갈색을 띠며 뿌리줄기의 윗부분에는 촘촘히 돌림마디모양의 세로주름이 있고 갈색의 털모양으로 된 엽초의 잔기가 붙어 있는 것도 있다. 뿌리에는 많은 세로주름과 가는 뿌리의 자국이 있다. 뇌두부위에 붓(筆)과 같은 잔털이 많으며 방사상무늬가 있다. 이명으로 중국방풍(中國防風), 원방풍(元防風), 회초(茴草), 병풍(屛風), 동예(銅藝), 동운(銅芸), 백비(百蜚), 백지(百枝), 회원(茴芸), 간근(蕳根), 필방풍(筆防風) 등이 있다.
'약용법' 1. 생약명 : 방풍(防風)2. 사용부위 : 뿌리를 약재로 사용한다.3. 채취와 조제 : 봄과 가을에 파내는데 뿌리 꼭지 위의 종려털(1)을 제거하고 깨끗이 씻은 후 수분이 스며들게 한 다음 잘라서 햇볕에 말려 약으로 사용한다.4. 성분 : 정유, 만니톨(mannitol), 고미 배당체, 쿠마린(coumarins) 등을 함유하고 있다.5. 약효 : 발한, 해열, 진통, 이뇨, 중풍, 사지마비, 진해, 거담, 치통, 신경통, 류마티스, 통풍, 산후풍, 요통 등을 치료한다. 항균작용 및 바이러스의 억제작용도 약리학적으로 밝혀졌다.6. 용법 : 뿌리 10g에 물 700㎖를 넣고 중불에서 반으로 달인 액을 나누어 조석으로 식간에 병세가 호전될 때까지 복용하고 외용에는 가루를 내어 환부에 바르면 효과가 있다.
[우리 농산물과 수입 농산물 비교]
방풍장아찌 만들기
1. 방풍나물의 딱딱한 부분은 자르고 깨끗하게 씻어 소금물에 절인다. (약 10:1)
2. 소금물에 2시간정도 절여서 제물에 씻어 소쿠리에 건져 물기를 빼고 꾸덕꾸덕 말린다.
3. 진간장 , 국간장 , 물엿 , 설탕을 넣고 끓여 식으면 고추장 , 고춧가루 , 찹쌀풀국 , 산야초(매실청)을
4. ③에 절여서 꾸덕꾸덕 말린 방풍남물을 넣고 버무려 통에 담는다.
방풍나물은 단 맛이 나는 나물로, 주로 4월에 새로 나는 어린 순을 채취해서 식용하는 것이다. 바람을 강하게 받은 해안가에서 자란 방풍은 키가 크지 않고 억센 느낌이 있으나 향도 좋고 맛도 뛰어나다. 성질이 따뜻해서, 생선과 먹으면 궁합이 좋다.
예로부터 태교음식이라고 하여 임산부의 산후풍을 예방 한다고 알려져 있는 방풍나물은 해산물과 함께 먹으면 영양 보충 면에서도 매우 좋습니다. 그 뿌리는 방풍이라 하여 중풍의 한약재로 사용되기도 한다.
방풍은 땀을 내서 풍사를 제거하고 열을 내려주며 몸속의 습을 제거하고 통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두통, 어지럼증, 뼈마디가 아플 때 통증을 가라앉혀 준다. 방풍, 노두, 몸통, 뿌리는 각기 상부, 중부, 하부의 풍을 다스리며 36가지 풍을 치료한다고 한다. 방풍의 효능을 사지의 근육경련, 중풍으로 인한 반신불수, 마비 등을 치료하고 폐결핵, 폐렴, 기관지염, 기침, 가래등 호흡계 질병에 뛰어나고 폐를 튼튼하게 한다.
풍 예방방풍에는 정유, 마니톨, 고미배당체, 다당류와 유기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런 성분에 의한 방풍나물의 효능으로 풍과 두통을 치료한다.
관절통의 개선방풍의 효능으로 습과 통증을 없애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풍습으로 인한 관절통에 방풍나물의 효과적이고 관절통의 상비약으로 이용하고 있다.
피부병 치료방풍의 효능으로 피부병을 치료합니다. 피부병이 있을 때 방풍으로 치료하는데 특히 초기의 피부병에 효과가 뛰어납니다. 방풍은 피부진료에 대한 억제작용이 있어서 예부터 피부병의 상용 약으로 쓰여 왔다.
습진치료습진이 생겼을 때 초기에 방풍을 이용하면 방풍의 효능으로 가려움증이 곧바로 없어지고 완화기에 이용하면 습진예방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신경성 질환방풍의 효능으로 신경성질환을 치료합니다. 신경성 경련이 있을 때 그 증상에 따라서 각기 알맞게 방풍을 사용하면 질환이 개선된다.
방풍’에는 여러 종류가 있으며, 주로 나물로 먹고 국내에서 재배되는 것은 식방풍으로 ‘갯기름나물’이라고도 한다. 어린순, 연한 잎, 열매 모두를 먹을 수 있는데 잎과 줄기는 살짝 데쳐서 나물로 무치거나 볶아서 먹는다. 열매는 술을 담가 먹으면 피로회복·빈혈·두통에 효과가 있고, 뿌리는 한약재로만 이용된다.
방풍’에는 여러 종류가 있으며, 주로 나물로 먹고 국내에서 재배되는 것은 식방풍으로 ‘갯기름나물’이라고도 한다. 어린순, 연한 잎, 열매 모두를 먹을 수 있는데 잎과 줄기는 살짝 데쳐서 나물로 무치거나 볶아서 먹는다. 열매는 술을 담가 먹으면 피로회복·빈혈·두통에 효과가 있고, 뿌리는 한약재로만 이용된다.
한방에서는 일반적으로 중풍(中風)만 생각하지만 한방(漢方에서의 풍은 사지 관절 질환과 외감에서 한(寒)이 들어오면 풍한 이라 하고 외감에서 열(熱)이 들어오면 풍열이라 한다. 급성도 한방에서는 풍이라고 부른다.중풍은 당연히 풍이라 하고 정신 질환도 한방에서는 풍으로 보며 방풍은 이러한 계통의 질환을 예방하며 치료하는 약이다.
방풍/방풍은 열성 풍증과 한성 풍증 가운데 한(寒)에서 오는 풍증을 기본으로 한다.방풍 작용에 감미(甘味단맛)가 있기 때문에 보약으로 들어간다.
방풍(防風) 귀경이 방광, 폐는 기본이고 귀경에서 간이 중요하므로 풍 하면 간과 문제가 연결되기 때문이다.
방풍/발표산풍(發表散風), 외풍거(外風祛), 내풍식(內風熄) 박에서 들어오는 것을 제거하고 안에 있는 풍을 잠재워 주며 제풍증(諸風症) 방풍은 모든 풍증에 활용 하는 약이며 예방 치료에 필수이다. 구체적으로 사용할 때는 방풍(防風)을 군(君)으로 올려 주면 된다. 팔다리에 경련이 일어 오그라드는 것을 치료한다.
방풍//승습지통(勝濕止痛) 승습(勝濕)-습의 병적 작용을 제거하고 지통(止痛)-통증을 없에 준다.
방풍/그런데 습을제거할 경우 방풍은 고미가 없기 때문에 초(炒불에볶아준다)을 해서사용한다. 방풍은 초를 해야 거습(祛濕습을없에는)작용을 한다.초(炒)를 하면 거풍습제(去風濕劑) 작용을 한다.사지 관절에 습을 제거하는 약이 거풍습제(去風濕劑)이다.방풍(防風) 중풍 하면 사지 마비일 경우는 방풍에다가 거풍습제를 같이 사용해야 한다.
동의보감(東醫寶鑑)에는 방풍(防風)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적혀 있다.
방풍//성질은 따뜻하며 맛이 달고 매우며 독이 없다. 36가지 풍증을 치료 하는데,오장관맥을 통하게 하고 순조롭게 하여 풍으로 머리가 어지러운것, 통풍, 눈이 충혈되고 눈물이 나는 것, 온몸의 뼈마디가 아프고 저린 것 등을 치료한다.
팡풍/산과 들에서 자라는데, 어느 곳에나 다 있다. 음력 2월~10월에 뿌리를 캐어 볕에 말린다.
방풍/뿌리가 실하면서 눅진눅진하고 대가리 마디가 딴딴하면서 지렁이 대가리처럼 된 것이 좋다. 방풍은 족양명 족태음경에 들어가는 약이며, 족태양의 본경약이다. 방풍/풍을 치료 하는 데 두루 쓴다.상체의 풍사에는 노두를 버리고 쓰며, 하체의 풍사에는 잔뿌리를 버리고 쓴다. 방풍은 상초의 풍사를 없애는 데 아주 좋은 약이다.
도문대작(屠門大嚼), 동의보감(東醫寶鑑), 한국민족문화대백과 ,본초강목(本草綱目),中藥大辭典(江蘇新醫學院, 上海科技出版社, 1979), 신증동국여지승람, 여지도서, 여지도서보유편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