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
가물치
가지
간재미
갈근
갈치
감자
감태
감초
감홍로주
강활
강황
게장
고구마
고등어
고본
고사리
고슴도치
고추
고추장
곤쟁이
골풀
곰취
곱돌
과루인
곶감
과메기
곽향
광어
구기자
구리
국수
국화차
굴비
금불초
기장
김치
꼬막
꼴뚜기
꽃게
꿀풀
나물
나전칠기
낙죽장도
낙지
냉이
노루
녹두
녹용
녹차
농어
뇌록
누치
느룹나무
느타리버섯
다시마
다람쥐
다래
다슬기
닥나무
단감
단목
달래
담비
담쟁이
당귀
대게
대구
대나무
대발
대추
더덕
더덕주
도라지
도루묵
도마뱀
도미
도자기
돈육
돈차
돌미역
돔배기
동래파전
동백기름
동충하초
돚자리
돼지
된장
두꺼비
두릅
두충
딸기
들기름
마늘
마뿌리
만화석
막걸리
망둥어
매생이
매실
맥문동
맨드라미
머루
머루주
메밀차
멸치
명란젓
명설차
명태
모과
모란
모래무지
모시
모자
목기
목화
무명
무우
문배주
문어
미나리
미역
민속주
민어
밀랍
박하
방풍
백랍
백련잎차
백렴
백미
백반
백부자
백조어
백하수오
백합
밴댕이
뱅어
벼루
병어
법주
보골지
보리
복령
복분자
복숭아
복어
부들
부자
부채
부추
붉나무
붕어
비빔밥
비자
뽕나무
사과
사슴
산나물
산삼
삼림욕
산수유
살구
삼릉
삼배
삼치
상합
상황버섯
새우
새우젓
생강
석결명
석곡
석류
석영
석이버섯
석청
석창포
소금
소라
소주
속새
송어
송이버섯
송화가루
수달
수박
수정
숙주
순채
숭어
승검초
식해
안동포
안식향
앵두
야콘
야콘잎차
약쑥
양귀비
어란
어리굴젓
어육장
엄나무
연밥
연어
연엽주
열목어
염전
엽삭젓
오가피
오미자
오곡
오골계
오정주
오죽
오징어
옥돔
옥로주
옹기
옻칠
왕골
용문석
우무
우황
울금
웅어
위어
유기
유자
유자차
유황
육포
은어
은행
이강주
이스라지
익모초
인삼
인삼주
잉어
자단향
자두
자라
자라돔
자연동
자하젓
작설차
작약
장군풀
장아찌
전모
전복
전어
전어젓
전통주
젓갈
젓새우
정어리
조개
조기
조홍시
좁쌀
종어
종이
주꾸미
죽렴장
죽로차
죽순
죽순채
죽염멸치
죽엽청주
죽피
죽합
준치
중국차
지라돔
지치
질경이
찐빵
참가사리
참게
참기름
참죽나물
참외
찹쌀
창출
천궁
천남성
천문동
청각
청국장
청란석
청목향
청자
초콜릿
초피나무
초하주
추성주
취나물
치자
칠선주
콩잎
토마토
토끼
토사자
토주
토파즈
토하젓
파전
패랭이
편두
포도
포도주
표고버섯
표범
하늘타리
학슬
한과
한라봉
한우
한지
해구신
해달
해삼
해파리
해홍나물
향나무
호도
호로파
호두
홍삼
홍삼절편
홍시
홍어
홍주
홍합
화개차
화문석
황기
황률
황벽나무
황어
황옥
황진이주
황태
회양목
후박
후추
흑돼지
흑염소
흑한우
로그인 l 회원가입

 
구혜자 침선장 중요무형문화재 제89호 침선 기능보유자
조회 : 1,803,150,878  

 
중요무형문화재 제89호 침선 기능보유자 구혜자
 
1대 침선장 정정완 선생님에 이어 지난 2007년에 2대 중요무형문화재 제89호 침선장 기능보유자로 인정되셨습니다. 스승이자 시어머님이기도 했던 정 선생님은 선생님께 어떤 존재였는지 궁금합니다.

바느질과 같은 기술은 자꾸만 반복해야 하는 건데, 집안에 일이 많다 보니 남들이 열흘에 끝날 일(바느질 작업)이 저는 한 달에 걸쳐 끝나곤 했어요. 그런 부분들이 언제나 저를 초조하고 불안하게 만들었어요. 그런데 지금 생각해보니 그런 것들은 서두른다고 되는 게 아니라고 느껴져요. 또, 제가 젊을 적에 몸이 약한 편이어서 체력적으로 좀 버거워하면 어머님은 ‘우리 아가는 다 좋은데 몸이 너무 약해’ 라고 말씀을 하시곤 하셨고, 그런 말씀이 때론 섭섭하기도 했지만 지금의 저를 있게 해준 자극제이자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시어머님은 제게 언제나 고마운 분이셨죠. 시어머님은 남자같이 무서운 분이시기도 했지만 인자할 때는 한없이 인자한 분이셨어요. 침선장으로서 시어머님은 본인이 답습하신 대로 바느질을 하셨기 때문에 배우는 저로서는 수용하는 데에 있어 어려움이 있었어요. 그래서 제가 시어머님에게서 배운 것을 계속 반복 작업해서 모아 오랜 시간에 걸쳐 수치화한 것이 바로 ‘한복 만들기-구혜자의 침선노트’에요. 침선작업을 학생들에게 전하기 쉽고 학생들이 수용하기 쉽게 하고자 이것을 만들게 되었고요.

시어머님은 오랜 세월동안 바느질을 하셨기 때문에 본인의 손끝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곧 수치이자 숫자일 정도로 정교하셔서 지금도 시어머님의 제자 분들과 모여 그 분의 그러한 순발력이나 정교함은 우리가 못 따라간다고 얘기를 하기도 해요.

외래복식과 달리 한복은 선의 흐름이 보여지기 때문에 더욱 아름다운 것 같습니다. 선생님께서 생각하시는 한복의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인가요?
우리가 서양복식과 우리나라 옷을 비교할 때 그쪽은 입체재단이고 우리는 평면재단이라고 흔하게 얘기를 하잖아요. 서양복식과는 달리 우리 전통의상인 한복의 경우 선이 거의 다 직선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따라서 품이 너그러운 편이라 얼마든지 몸의 움직임에 있어서는 자유스러움이 있죠. 또한 사람이 옷을 입고 움직이는 데 따라 자연스레 선이 나타나니까 그 선에 유연함이 있고 그게 우리 옷의 특징이자 매력이라고 할 수 있어요.

 
20_02[20071113145428].jpg
 
선생님께서는 어떤 종류의 옷을 가장 즐겨 만드시나요? 있다면 그것들을 즐겨 만드시는 이유가 있으신가요?
남자 옷은 포 종류를 많이 만드는데 포는 남자 윗옷을 말해요. 저는 개인적으로 포를 좋아해요. 그 이유는 사대부의 남자들은 출입을 했기 때문에 윗옷의 종류가 다양하거든요.

그리고 시대가 지나면서 구성 또한 변해서 굉장히 다양한 종류가 있어요. 예를 들면 도포는 조선 중기부터 입었지만 조선 말기에 오면서 옷의 모양이 달라졌어요. 철릭 같은 것도 초기, 중기, 말기 시대마다 다 다르고. 그런 다양한 변화가 있기 때문에 제가 포를 좋아하고 또 짓기를 좋아하는 거에요.

여자 옷의 경우 제가 가장 매력을 느끼는 것은 속옷 종류에요. 겉옷의 모양은 어떤 속옷을 입느냐에 따라 모양이 형성돼요. 그래서 전통 의상 같은 경우 다양한 속옷 종류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네 가지를 입고, 대슘, 무지기, 누름치마 등을 입고 예복을 입을 때는 일곱 가지나 입어요. 근데 그게 모양이 다 다른데 옷이 풍성하게 보이게 하는 모양을 내는데 속옷이 뒷받침을 해주는 것이죠. 그래서 만들기를 좋아해요.

그렇다면 옷을 지으실 때는 어디서 많이 영감을 얻으시나요?
요즘 생활한복, 디자인 한복 등 많이 나와 있지만 우리 옷의 구성은 거의 정해져 있어요. 아래, 위 따로 떨어져 입는 것, 그러니까 남자는 바지와 저고리를 입고 그 위에 두루마기를 걸치고 여자는 치마와 저고리를 입잖아요. 길이가 길다든지, 폭이 좁다든지 등 시대에 따라 옷의 형태는 조금씩 변해오긴 했지만 그 외에는 그대로 이어져 왔다 볼 수 있죠.

결국 한복을 짓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건 옷의 구성과 형태만큼이나 색채의 조화 역시 중요하다고 생각을 해요. 또 이러한 색의 조화는 주로 책이나 그림을 통해 영감을 얻기보다는 자연에서 색(色)를 얻어요. 예를 들어, 꽃을 본다든지 어떤 자연 풍경을 본다든지 해서 영감을 얻고 그러한 자연색을 색채의 기본으로 삼고 있어요. 일례로, 우리가 초록색 치마에 보라색 저고리를 입는다고 상상해봤을 때 어울리지 않을 것 같잖아요. 그런데 꽃은 초록색 줄기에 보라색 이파리가 있잖아요. 그런 자연색에 착안해서 옷을 만들 때 색의 농도만 다르게 해서 만드는 거죠. 다시 말해, 자연색에서 영감을 얻어 옷의 빛깔을 상상해보고 염색 같은 것도 그런 색채로 해보는거죠.

한복사진

가장 심혈을 기울였거나 혹은 애착이 갔던 작품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으신가요?
제가 손수 짓는 작품은 모두 애착이 가지만 특별히 심혈을 기울이는 것은 1년에 한 번씩 ‘중요무형문화재 보유자작품전’에 내는 작품이에요. 전시를 준비하면서 작품을 만들 땐 소재가 되는 유물의 관찰에서부터 짓기 시작하죠. 지금까지의 작품들을 모두 소중하게 느끼고 있지만, 제가 얼마만큼 만족스럽게 옷을 완성하느냐에 따라 애착은 달라져요. 사실 항상 불만족스러운 부분이 있어서 이내 바느질을 다시 시작하곤 한답니다.

한국전통공예건축학교에서 일반인을 대상으로 복식강좌를 진행하시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많은 제자들을 가르치셨는데 어떤 계기로 온 제자들이 많나요?
대개가 50대 부인들이 많고요. 옷이 만들어지는 복식 구성에 대해 자세히 배우고 싶어하는 대학원 학생들도 있어요. 그리고 30대 미혼, 40대 주부 등 취미로 전통 옷을 배워보고자 하는 사람들, 그리고 복식 분야에서 일하시는 분들도 있고요. 대부분 전통에
관심 있어 오시는 분들이라서 배움의 열정이 가득하세요.

배우고자 오시는 분들은 한국전통공예건축학교에 들어와서 복식, 매듭, 자수, 장신구를 다 직접 만드는 걸 배워요. 또 나이 좀 드신 분들은 본인이 손수 옷을 지어서 자녀들 결혼할 때 만들어주려 하시기도 하세요. 실제로 우리 시어머니도 우리 남편이랑 아
이들 결혼할 때 옷을 만들어주시기도 했어요. 다양한 분들을 만나 가르치는 게 참 재밌고 흐뭇해요.

빠름을 중요시하는 요즘 시대에 우리 전통의 바느질 기법이 많이 사라져 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미래세대에게 전통의 끈을 이어주는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꼭 우리나라만 그렇다고 생각하지는 않아요. 서양에서도 현재 전통 서양 복식이 아닌 간이식 복식을 입고 살잖아요. 이처럼 옷은 세대를 이어가면서 간소화되어 그 형태는 변할 수 있지만 그것을 이어가려는 마음은 변하지 않는다고 생각해요.

전통이라는 것은 과거에서 미래로 이어져 가는 것이고, 우리의 정체성이 드러나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의 것에 더욱 관심을 갖고 사랑하는 마음을 잃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또한 이러한 마음가짐이 다음 세대를 통해 계속 이어져 나간다고 생
각합니다.       - 취재·정리 이정민, 양진아, 한소영 (대학생 문화유산기자단 징검다리 5기) -
 
 
진상품몰바로가기 01.png
 
 

 
   

                   

991003431_xE1Hgp3U_ECA784EC8381ED9288EBAAB0EBB094EBA19CEAB080EAB8B0_001.png

 
포맷변환_ad12fdc46fa9f16a0b37e026839213fa_1453514696_5531.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