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
가물치
가지
간재미
갈근
갈치
감자
감태
감초
감홍로주
강활
강황
게장
고구마
고등어
고본
고사리
고슴도치
고추
고추장
곤쟁이
골풀
곰취
곱돌
과루인
곶감
과메기
곽향
광어
구기자
구리
국수
국화차
굴비
금불초
기장
김치
꼬막
꼴뚜기
꽃게
꿀풀
나물
나전칠기
낙죽장도
낙지
냉이
노루
녹두
녹용
녹차
농어
뇌록
누치
느룹나무
느타리버섯
다시마
다람쥐
다래
다슬기
닥나무
단감
단목
달래
담비
담쟁이
당귀
대게
대구
대나무
대발
대추
더덕
더덕주
도라지
도루묵
도마뱀
도미
도자기
돈육
돈차
돌미역
돔배기
동래파전
동백기름
동충하초
돚자리
돼지
된장
두꺼비
두릅
두충
딸기
들기름
마늘
마뿌리
만화석
막걸리
망둥어
매생이
매실
맥문동
맨드라미
머루
머루주
메밀차
멸치
명란젓
명설차
명태
모과
모란
모래무지
모시
모자
목기
목화
무명
무우
문배주
문어
미나리
미역
민속주
민어
밀랍
박하
방풍
백랍
백련잎차
백렴
백미
백반
백부자
백조어
백하수오
백합
밴댕이
뱅어
벼루
병어
법주
보골지
보리
복령
복분자
복숭아
복어
부들
부자
부채
부추
붉나무
붕어
비빔밥
비자
뽕나무
사과
사슴
산나물
산삼
삼림욕
산수유
살구
삼릉
삼배
삼치
상합
상황버섯
새우
새우젓
생강
석결명
석곡
석류
석영
석이버섯
석청
석창포
소금
소라
소주
속새
송어
송이버섯
송화가루
수달
수박
수정
숙주
순채
숭어
승검초
식해
안동포
안식향
앵두
야콘
야콘잎차
약쑥
양귀비
어란
어리굴젓
어육장
엄나무
연밥
연어
연엽주
열목어
염전
엽삭젓
오가피
오미자
오곡
오골계
오정주
오죽
오징어
옥돔
옥로주
옹기
옻칠
왕골
용문석
우무
우황
울금
웅어
위어
유기
유자
유자차
유황
육포
은어
은행
이강주
이스라지
익모초
인삼
인삼주
잉어
자단향
자두
자라
자라돔
자연동
자하젓
작설차
작약
장군풀
장아찌
전모
전복
전어
전어젓
전통주
젓갈
젓새우
정어리
조개
조기
조홍시
좁쌀
종어
종이
주꾸미
죽렴장
죽로차
죽순
죽순채
죽염멸치
죽엽청주
죽피
죽합
준치
중국차
지라돔
지치
질경이
찐빵
참가사리
참게
참기름
참죽나물
참외
찹쌀
창출
천궁
천남성
천문동
청각
청국장
청란석
청목향
청자
초콜릿
초피나무
초하주
추성주
취나물
치자
칠선주
콩잎
토마토
토끼
토사자
토주
토파즈
토하젓
파전
패랭이
편두
포도
포도주
표고버섯
표범
하늘타리
학슬
한과
한라봉
한우
한지
해구신
해달
해삼
해파리
해홍나물
향나무
호도
호로파
호두
홍삼
홍삼절편
홍시
홍어
홍주
홍합
화개차
화문석
황기
황률
황벽나무
황어
황옥
황진이주
황태
회양목
후박
후추
흑돼지
흑염소
흑한우
로그인 l 회원가입

 
김진한 남포벼루 대한민국명장 무형문화재6호
조회 : 12,903  


3대째 대를 잇는 명품...남포벼루 김진한 명장 

서암(書巖) 김진한(金鎭漢. 충남 보령군 청라면) 명장은 3대째 남포벼루를 제작하고 있는 장인이다. 1987년 12월 30일 충청남도무형문화재 제6호로 지정되었고 보령 남포벼루제작 기법을 전수받아 가업으로 삼고 1951년 3월 입문하여 현재까지 작품을 제작하고 있다. 

그는 조부(祖父) 김형수, 2대 김갑룡의 대를 이어 벼루제작 기법을 터득, 체계화하였으며 1996년 9월에는 노동부로부터 대한민국 명장으로, 1999년 3월에는 문화상품 조달물자로 지정받았다.  

그는 어려서부터 부친에게서 벼루 만드는 기술을 배우기 시작했으며 성주산에 올라 좋은 벼룻돌을 찾아다니다 보니 자연스럽게 가장 뛰어난 벼룻돌을 구분하는 감각을 익히게 되었다는 김진한 명장은 전통적인 조각에 스스로 창안한 독창성을 가미하여 아름답고 우수한 남포벼루를 제작하고 있다. 

우리 나라에서 벼루의 재료로 쓰이는 석연재(石硯材)는 전국에 걸쳐 분포되어 있는데 특히 무산·평양·장산곶·정선·평창·장단·단양·안동·경주·언양·강진과 계룡산 등이 대표적인 산지로 꼽히며, 그중에서도 충청남도 보령시 남포면 등지에서 생산되는 남포석(藍浦石)을 가장 으뜸으로 친다. 특히 오석(烏石)이라고 하는 검은색 돌은 단단하고 조직이 치밀하여 비석을 비롯하여 벼루·상석(床石) 등의 재료로 널리 쓰였는데, 그중에서도 벼루는 전국 수요의 80% 이상을 남포에서 제작하고 있다. 남포벼루는 회청색이 나는 돌로 매우 단단하고, 은사(銀沙)가 적당히 배합되어 물이 스미지 않고 먹이 잘 갈리며 먹물이 마르지 않아 오래도록 남아 있는 것이 특징이다.



문헌에 의하면 고려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우리나라에서는 물론 천하일품이라는 중국 단계벼루와 견주어도 전혀 손색이 없는 벼루가 이곳 남포에서 생산된 백운진상석(白雲眞上石) 벼루라는 것인데 검은 바탕 위에 마치 흰 구름이 지나가는 모양을 지니고 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이 벼루에 먹을 갈아놓으면 보름 이상이 지나도 변함이 없다고 한다. 

  

좋은 벼루란 

첫째, 먹이 잘 갈려야 한다. 벼루의 표면이 마치 숫돌처럼 꺼끌꺼끌한 미세한 봉망이 꽉 차 있어야 한다. 

둘째, 맑고 광택이 흐르며 먹향이 감도는 질 좋은 먹물을 얻을 수 있어야 한다. 

셋째, 갈아놓은 먹물이 벼루에 전혀 스며들지 않아야 한다.(벼루가 먹물을 흡수하지 않아야 한다.) 

이러한 조건을 모두 만족시킬 뿐 만 아니라 품위 있고 우리의 정서가 깃든 조각으로 아름다움을 더한 것이 남포벼루라고 김진한 명장은 말했다.   

명장의 작품은 용(龍)·매화(梅花)·봉(鳳)·송죽(松竹) 등 여러 가지 전통적인 무늬를 양각 또는 음각하여 원숙한 기능을 발휘하고 있으며 남포벼루에 새겨진 조각 문양은 너무 방대하여 거의 모든 유형을 망라하고 있다. 

선친으로부터 현재까지 대를 이어 벼루를 만드는 기술을 이제는 김진한 명장의 아들인 김성수씨가 그 기술을 전수받고 있다. 아들은 전통 벼루에 대한 애착 또한 집안 내력을 그대로 이어받고 있다. 그는 벼루에 옻칠을 입히는 공정을 성공하여 남포벼루의 새로운 장을 여는 주인공이 되기도 하였다. 

“우리 민족에게 있어 벼루는 단순히 먹을 가는 도구가 아닙니다. 우리 민족의 소박한 정서와 순수함, 선인들의 생활이 담겨 있는 유산이지요. 지금은 예술적 작품으로서 세계적으로 각광받는 우리의 자랑거리가 되었구요“라고 말하는 김진한 명장은 대한민국 문화상품 협의회 회장으로서 우리의 전통 문화 상품을 세계에 알리는 홍보대사이기도 하다.

그는 현재의 전시실을 벼루 박물관으로 만들어 우리의 전통 벼루를 널리 알리기 위한 전시관건립 작업을 시작하였다.



크기변환_남포벼루.JPG
 
제작안내.JPG
 
1431683762_207114_1.jpg
 





ad12fdc46fa9f16a0b37e026839213fa_1453514696_5531.jpg
 


 
   

                   

991003431_xE1Hgp3U_ECA784EC8381ED9288EBAAB0EBB094EBA19CEAB080EAB8B0_001.png

 
포맷변환_ad12fdc46fa9f16a0b37e026839213fa_1453514696_5531.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