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
가물치
가지
간재미
갈근
갈치
감자
감태
감초
감홍로주
강활
강황
게장
고구마
고등어
고본
고사리
고슴도치
고추
고추장
곤쟁이
골풀
곰취
곱돌
과루인
곶감
과메기
곽향
광어
구기자
구리
국수
국화차
굴비
금불초
기장
김치
꼬막
꼴뚜기
꽃게
꿀풀
나물
나전칠기
낙죽장도
낙지
냉이
노루
녹두
녹용
녹차
농어
뇌록
누치
느룹나무
느타리버섯
다시마
다람쥐
다래
다슬기
닥나무
단감
단목
달래
담비
담쟁이
당귀
대게
대구
대나무
대발
대추
더덕
더덕주
도라지
도루묵
도마뱀
도미
도자기
돈육
돈차
돌미역
돔배기
동래파전
동백기름
동충하초
돚자리
돼지
된장
두꺼비
두릅
두충
딸기
들기름
마늘
마뿌리
만화석
막걸리
망둥어
매생이
매실
맥문동
맨드라미
머루
머루주
메밀차
멸치
명란젓
명설차
명태
모과
모란
모래무지
모시
모자
목기
목화
무명
무우
문배주
문어
미나리
미역
민속주
민어
밀랍
박하
방풍
백랍
백련잎차
백렴
백미
백반
백부자
백조어
백하수오
백합
밴댕이
뱅어
벼루
병어
법주
보골지
보리
복령
복분자
복숭아
복어
부들
부자
부채
부추
붉나무
붕어
비빔밥
비자
뽕나무
사과
사슴
산나물
산삼
삼림욕
산수유
살구
삼릉
삼배
삼치
상합
상황버섯
새우
새우젓
생강
석결명
석곡
석류
석영
석이버섯
석청
석창포
소금
소라
소주
속새
송어
송이버섯
송화가루
수달
수박
수정
숙주
순채
숭어
승검초
식해
안동포
안식향
앵두
야콘
야콘잎차
약쑥
양귀비
어란
어리굴젓
어육장
엄나무
연밥
연어
연엽주
열목어
염전
엽삭젓
오가피
오미자
오곡
오골계
오정주
오죽
오징어
옥돔
옥로주
옹기
옻칠
왕골
용문석
우무
우황
울금
웅어
위어
유기
유자
유자차
유황
육포
은어
은행
이강주
이스라지
익모초
인삼
인삼주
잉어
자단향
자두
자라
자라돔
자연동
자하젓
작설차
작약
장군풀
장아찌
전모
전복
전어
전어젓
전통주
젓갈
젓새우
정어리
조개
조기
조홍시
좁쌀
종어
종이
주꾸미
죽렴장
죽로차
죽순
죽순채
죽염멸치
죽엽청주
죽피
죽합
준치
중국차
지라돔
지치
질경이
찐빵
참가사리
참게
참기름
참죽나물
참외
찹쌀
창출
천궁
천남성
천문동
청각
청국장
청란석
청목향
청자
초콜릿
초피나무
초하주
추성주
취나물
치자
칠선주
콩잎
토마토
토끼
토사자
토주
토파즈
토하젓
파전
패랭이
편두
포도
포도주
표고버섯
표범
하늘타리
학슬
한과
한라봉
한우
한지
해구신
해달
해삼
해파리
해홍나물
향나무
호도
호로파
호두
홍삼
홍삼절편
홍시
홍어
홍주
홍합
화개차
화문석
황기
황률
황벽나무
황어
황옥
황진이주
황태
회양목
후박
후추
흑돼지
흑염소
흑한우
로그인 l 회원가입

e8ccf7afdd6c52258b6fbe6c00a9fd6a_1443601259_4273.jpg
 
 백옥(白玉), 옥(玉), 옥장(玉漿), 옥설(玉屑), 옥고(玉碍),함옥(含玉), 악옥(握玉), 장옥(葬玉)
 

백색 반투영의 돌의 칭호. 중국에서 예로부터 중히 여겨져왔는데 다음 두 종으로 나눈다.
(1)연옥 (nephrite [영])의 일종으로 옥기의 대표적 소재. 순백색 반투명의 아름다움으로 가장 중시됨. 산지는 전설적으로는 곤륜산(옥산)이나,호탄(신장 위구르 자치구 화전) 부근의 강에서 발견되며 산시성(산시성) 남전현 등 중국에서도 산출됨.
(2)순백색의 결정질 석회암(方解石)으로 된 변성암으로 대리석과 동질. 옛부터 조각,건축용재로 사용됨. 주산지는 후베이성 정현서방의 태행산맥 동쪽 기슭 일대이며 곡양 서남 12km의 소용산이 유명하며,산기슭의 서양평촌 등에서 가공됨. 동위 ∙북제~수당시대에는 정현백 옥상이라 불리우는 뛰어난 불교조각상이 많이 만들어졌다. 궁전과 사묘(寺墓)의 초석으로도 널리 쓰임.
백옥 [白玉]은 빛깔이 흰 옥이다. 흰 경옥(硬玉), 설화석고(雪花石膏)이다. 백옥이 진토에 묻힌다는 말은 유능한 사람이 재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불우하게 파묻혀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겉으로는 궁색해 보여도 본색은 한결같이 훌륭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백옥무하(白玉無瑕)는 백옥에 티가 없다는 뜻으로 '조금도 결점이 없는 사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이다.
옥(玉, jade)은 보석이나 구슬, 비취를 뜻한다.
옛사람들은 옥을 천지의 정수이며 음양에 있어 지극히 순결한 것이라 생각하고 대지의 정물(精物)로 여겨왔다. 또한, 옥을 품에 지니고 장식하면 약효가 나타나고 잡귀를 물리칠 수 있다고 믿었다. 그러나 현대인은 옥을 광물의 아름다운 결정체로 보고 있다.
 
진상품관련근거
백옥[白玉]은 경기도(수원도호부,이천도호부,인천도호부, 양주목) 경상도(상주목) 강원도(원주목, 평창군) 충청도(단양군, 아산현,증평(청안),영춘현,청안현【淸安縣】,은진현(논산),진잠현,청안현,태안군) 평안도(덕천군,성천도호부,영원군) 황해도(수안군)에서 진상하였다는 기록이 신증동국여지승람,고사촬요,여지도서에 기록되어있다.
 
옥은 예나 지금이나 사람의 몸, 또는 의복을 장식하는데 기본이 되는 재료이다. 따라서 현재 전해지고 있는 유물 가운데서도 가장 많은 것이 옥이다. 경주의 천마총에서 출토된 유물만 보아도 총 유물의 68%가 옥 종류의 구슬이었다. 이 옥구슬에는 암석질의 옥이 대부분이었다. 암석질이라는 것은 광물질이라는 말이다. 옛 선인들은 광물질의 옥을 가장 아끼고 애용한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옥의 원석을 갈고 다듬어 작은 원형으로 만든 후 구멍을 뚫으면 비로소 구슬[玉]을 이룬다. 이 구슬을 수없이 꿰어 달아 길이가 목에 두르는 데 알맞으면 목걸이가 되고, 가슴에까지 걸치면 경흉식(頸胸飾)이 된다. 손가락에 끼우면 지환(指環)이 되고, 팔목에 끼우면 팔찌가 된다.
더욱이 팔에 끼웠으면 완천(腕釧)이 되었다. 암석질, 즉 광물질 옥이 어떤 종류의 것인지는 출토한 옥류를 통해서 알아보는 것이 정확한데, 경주 미추왕릉에서 발견된 상감유리옥부목걸이가 그 예이다. 이 목걸이는 청색 유리제 환옥과 홍색 마노제 환옥 16개, 청색 관옥, 홍색 곡옥, 수정제 조옥 등으로 이루어졌다. 유리·마노·수정 등의 광물질도 다듬어지는 형에 따라서 옥으로 취급되었음을 알 수 있다. 우리 나라에서 옥으로 사용된 물질은 다음과 같다.
(1) 유리(瑠璃) 청색의 유리환옥이 신라 고분에서 뿐만 아니라 백제 고분에서도 출토되었다. 또한 녹색·감색(紺色 : 검은빛을 띤 푸른빛)·담황색 등의 유리 구옥(球玉)도 함께 출토되었다. 감색 유리구옥은 코발트를 구워서 산화코발트를 만들고 그것을 유리에 혼합하였을 때 얻어진다.
이러한 과정이 천연적으로 이루어져서 감색 유리를 얻게 된 것으로 추측된다. 팥알만한 크기의 유리구슬을 연결한 남색 유리옥 목걸이는 희귀한 것이다.
(2) 마노(瑪瑙) 마노환옥 또는 다면옥·관옥 등은 그렇게 흔하지 않아서 신라·백제의 고분에서 발견된 것이 매우 적다. 마노는 석영·단백석·옥수(玉髓) 등의 혼합물이며, 간혹 다른 광물질이 스며들어 적갈색과 백색의 무늬를 나타내기도 한다. 이러한 마노로 곡옥을 만들었던 것은 적갈색이기 때문에 이색적인 목걸이를 얻는 데 그 목적이 있었던 것으로 추측된다.
(3) 수정(水晶) 석영의 하나로 원래 광택이 없고 투명하다. 갈고 다듬는 데 따라서 여러 가지 형태의 수정옥이 이루어지는데, 불순물이 섞이면 자수정·연수정·흑수정이 된다. 우리 나라의 수정옥 산지로서 이름이 높은 곳은 경주의 금오산이다(속칭 남산이라 한다.). 그래서 ‘남산옥돌’이라는 말이 조선 말부터 알려졌으며 ≪동경지 東京誌≫에도 기록되어 있다.
남산옥돌은 바로 수정옥을 가리키는 말이다. 신라시대의 고분 출토품 중에는 주판알 모양으로 다듬은 수정옥 38개를 연결하고 가운데에 수정옥으로 만든 곡옥을 늘인 목걸이가 있다.
가운데의 수정곡옥에 가까워질수록 수정이 크고 길도록 비례를 감안하였는데, 이에는 화려한 다른 목걸이에 비해서 뒤지지 않는 미적 감각이 있다. 이 목걸이는 경주 금령총에서 발굴되었다.
(4) 호박(琥珀) 갈고 다듬어서 옥으로 사용하였다. 백제시대의 유물로는 무령왕릉에서 출토된 것이 있다. 녹청색의 호박으로 된 사각형 관옥·조옥 등이 왕비의 목 부분과 가슴 부분에서 발견된 것으로 미루어 경흉식이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신라에도 있었다고 믿어지나 실제로 발견되지는 않았다.
호박은 송백과 식물의 화석인만큼 광물성이라기보다 오히려 식물성에 가깝다. 색은 황색을 나타내고, 그 안에 적색·갈색·백색을 띨 때도 있다. 또 투명한 것이 있는 반면에 불투명한 것도 있다. 조선시대에 이르러서는 칠보(七寶) 가운데 하나로 중시되었다.
태고 때부터 존재하였던 이 호박덩어리 속에는 개미·거미·파리·갑충 등 곤충류 또는 조류의 털이 끼여 있는 것이 있어 매우 진귀하게 취급되었다.
(5) 석웅황(石雄黃) 천연적으로 산출되는 황화비소(黃化砒素)로서 계관석(鷄冠石)과 더불어 나온다. 누런 덩어리이며 염료로 쓰이기도 한다. 석황(石黃)·웅황(雄黃)이라는 별칭이 있으며 조선시대에 장신구에 많이 쓰였다. 화관·족두리 등의 관식(冠飾)으로 사용되고, 풍차 등 두식옥(頭飾玉)으로 사용되었다.
(6) 비취(翡翠) 경옥(硬玉)과 연옥(軟玉) 두 종류가 있다. 경옥과 연옥은 외관상 색채나 옥질이 너무 비슷하여 식별하기가 매우 곤란하다. 그러나 광물학적으로는 전혀 다른 종류이다. 경옥의 성분을 분석하면 규산 58.28%, 번토 23.11%, 제2산화철 0.64%, 석회 1.62%, 고토 0.91%이다. 결정은 매우 적고 거의 없다. 경도는 6.5∼7이나 되고, 색은 백색·녹색, 또는 백색 속에 녹색 선조가 있는 것도 있다. 암녹색 및 청벽색을 띤 반투명의 것은 낭간(琅玕)이라고 부른다. 경옥은 많은 철분을 함유하여 암녹색 및 흑색에 가까운 것이 있다. 이것은 농녹옥이라고 부른다. 신라시대의 고분에서는 이 농녹옥으로 만든 곡옥이 많이 출토되고 있다. 비취는 청자색 정도의 색채에서 진한 것까지 여러 가지 색조가 있는데, 녹색이 진하면 진할수록 귀하고 값이 더 나간다. 천마총에서 출토된 비취곡옥은 백색 속에 녹색 선조가 있는, 휘석(輝石)의 섬유상 결정이 집합하여 이루어진 비취로 중국제 비취와는 다른 계통이다.
이것으로 미루어 신라에서 비취가 산출되었음을 알 수 있는데, 산출지인 유적지는 아직 발견하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인지 신라사람들은 의식관(儀式冠)인 금관에 작은 곡옥을 많이 매달아 놓는 것을 하나의 정석처럼 생각하였다. 금관총에서 출토된 금관의 입식에 달려 있는 곡옥, 서봉총에서 출토된 금관의 입식과 대륜에 달려 있는 비취옥 등이 바로 그것이다. 특히 경주 황남동 98호분에서 출토된 금관에는 어느 금관보다도 많은 비취곡옥이 달려 있었는데, 이 곡옥들은 푸른빛을 내는 양질의 경옥이었다.
(7) 천하석옥(天河石玉) 녹청색을 띠고 있는 미사장석(微斜長石)이다. 매우 아름다운 빛을 나타내므로 비취와 혼동하기 쉽다. 주색조는 녹색이고 담녹색·농녹색 등이므로 신라 때부터 사용되어왔으나 그다지 귀하게 취급되지는 않았는데, 그것은 산지가 경주이고 생산량이 많았기 때문이다.
(8) 황옥(黃玉) 황색 또는 대황의 장미도색(薔薇桃色)을 지닌 옥이다. 때로는 무색도 있고 담녹색·담청색·홍등색·도색 등도 있다. 조선시대에 부녀들이 두식옥으로 사용하였다. 광택이 나는 것도 있으나 투명한 것, 불투명한 것이 있다. 황석류석(黃石榴石)이라는 별칭도 있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중국에서 색, 광택이 아름다운 돌을 옥이라고 한다. 오래전부터 주로 현재의 신강 위구르 자치구의 호탄에서 나고, 옥문관을 통해서 중원에 가져왔다. 이 아름다운 돌에 태고의 중국인은 신비한 힘을 발견해서 소중히 여겼다. 처음에 사악을 쫓는 주력을 가지는 것, 또는 생성력, 재생력의 영력을 가지는 것으로 믿었으며, 주술 도구로서 사용되었다. 아마 옥에 대한 이 주물 관념은 돌을 신성시해서 숭배한 원시 신앙과 동원일할 것이다. 은ㆍ주 시대의 의례의 발전과 제도화에 의해서 옥은 여러 가지 형태와 용도의 예기로서 대량으로 가공되었다. 허리띠로 찬 패옥은 본래는 악기(惡氣)로부터의 수호를 위한 것이었다. 과거에 옥을 먹는 습관도 있었으며, 『주례』 왕부직에 왕이 재계 의식에 있어서 옥을 먹는 기사가 보이며, 『초사』에도 옥을 먹는 구절이 발견된다. 후에 신선가 사이에서는 옥을 알이나 가루로 해서 물약, 환약, 점약으로 한 선약이 복용되었던 것 같다. 이 식옥(食玉)의 풍습도 옥의 주력을 체내에 넣어두려는 주술에 유래하며, 그후에 장수연명을 유지하는 법으로서 계승되었다고 보인다. 또한 사자의 입에 넣는 <함옥(含玉)>이나 손에 쥐어주는 것 등 부장하는 옥기 <장옥(葬玉)>, 옥조각을 금사은사로 짜서 사자에게 입히는 것 등도 원래는 역시 옥에 생성력, 재생력을 인정해서 사자의 부활을 기원한 것이 기원일 것이다. 장옥의 풍습은 육조 이후 폐지되었는데, 남중국의 일부 지방에서는 최근까지 사자의 입에 비취를 넣어 주었다. 옥에 대한 주물 관념은 주대에 이미 상징적인 의미로 전환되기 시작하였으며, 옥은 인덕, 권위, 위계, 우애 등의 상징이 되었다. 특히 옥에는 각종 <덕>이 구비되어 있다고 믿었으며, 인, 의, 지, 용, 결의 오덕 외에 구덕이나 십덕이 있다고 하였다. 『예기』 옥조에 <군자는 옥으로서 덕을 나타낸다>라고 했듯이 몸에 지니는 옥은 군자의 덕의 표상이라고 생각했다. 옥이 가진 덕으로 복을 얻는 의미도 있었던 것 같다. 이름에 옥이라는 자를 비롯해 옥편이라는 문자가 즐겨 붙여지거나, 옥의 흠인 <점(玷)>ㆍ<하(瑕)>가 인품의 결점, 과실에 비유되는 것도 이런 신앙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중국 전통의 <덕>의 개념은 기원적으로는 주력이 개념화된 것이라는 설도 있다. 후세 옥에 대한 신앙심은 점차 희박해져서 옥기는 관상용의 공예품으로서 존경받기에 이르렀다. 신화, 설화의 세계에서는 옥은 불로불사의 비약을 가진다는 여신 <서왕모>와 깊은 관계가 있으며, 이 여신은 옥산에 산다든지, 제순 때에 내조해서 옥을 헌상한 이야기가 있으며 또한 사신, 용신은 입안, 머리 등에 옥의 보물을 가진다는 속신도 있다. (종교학대사전)
연옥(軟玉) 및 경옥(硬玉)의 총칭. 치밀하고 경질(硬質)이며, 투명하여 아름답게 빛나고, 연마하여 광택이 나는 것을 말한다. 광물학적으로 연옥은 각섬석의 일종이며, 경옥은 알칼리휘석의 일종이다. 연옥은 유백색인 것이 많으며, 녹색, 황색, 홍색 등도 있고, 경옥은 녹색, 백색이다. 색에 따라 여러 가지 명칭이 있으나 백옥과 비취(翡翠)가 대표적인 것이다. 고대로부터 동양에서 귀히 여겨 왔으며 세공하여 장식석, 옥기(玉器)로서 사용되어 왔다. 연옥은 터키 등지에서는 결정편암이나 편마암 속에 맥상(脈狀)으로 산출되고 중국 동북에서는 화강암의 접촉대(接觸帶)에서 산출된다. 경옥은 미얀마에서는 사문암 중에 맥상을 이루어 산출되고, 중국 윈난(雲南)이나 티베트고원에서도 산출된다. 좁은 뜻의 jade는 비취를 가리킨다. (광물자원 용어사전)
동양에서 사랑받는 준보석의 하나로 좁은 뜻으로의 옥은 경옥(硬玉;jadite)과 연옥(軟玉;nephrite)을 포함하는 비취(翡翠;jade)를 말하지만. 넓은 뜻으로의 옥은 구슬모양으로 생긴 여러 가지 장식용 광석을 포괄하는 명칭으로 쓰인다. 연옥은 투섬석 또는 녹섬석의 미세한 결정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세계적으로 산지가 많고 가격도 저렴하기 때문에 대형 미술공예품 등에 많이 이용된다. 반면 경옥은 비취휘석의 미세한 결정이 모여 이루어진 것으로 세계적으로 산출량이 제한되어 있다. 특히 녹색의 아름다운 광택을 띠는 것은 매우 귀한 보석으로 취급되는데. 이런 것은 거의 미얀마에서 산출된다. 옛 중국인은 이 아름다운 돌에 신비를 느껴 진귀하고 귀중하게 여겼다. 처음에는 신이나 영혼을 불러들이는 것. 사악을 물리치는 것. 생성력·재생력을 갖는 것으로 믿어 주술구(呪術具)로 사용하였다. 한편 옥은 식습관과도 연관되어 옥을 입자나 가루로 만들어 물약·환약·점약(粘藥)인 <옥장(玉漿)> <옥설(玉屑)> <옥고(玉碍)>라는 다양한 선약(仙藥)이 복용되었다고 하는데. 이러한 식옥(食玉)의 풍습은 옥의 주술력을 체내에 유지시키려는 기원에서 나온 것으로 보인다. 그 후에는 장수를 기원하는 법에 승계되어. 죽은 자의 입에 물리는 함옥(含玉)과 손에 쥐어주는 악옥(握玉) 등의 장옥(葬玉)이 생겨났다. 또 옥편(玉片)을 금실·은실로 이어 죽은 자에게 입혔던 금루옥의(金縷玉衣)·은루옥의 등도 옥의 재생력을 믿고 죽은 자의 재생을 염원한 데에서 기원되었다고 보고 있다. 한국에서도 옥에 대한 관념이나 용도는 중국과 유사하였다. 특히 장식 재료로서의 용도가 두드러졌는데. 경주 천마총(天馬塚)에서 출토된 유물 중 68%가 구슬모양을 한 옥 종류였다고 한다. 한국에서는 마노. 비취. 석웅황. 수정. 유리. 천하석. 호박. 황옥 등이 옥으로 여겨지며 사용되었다.(문화원형 용어사전)
옥의 전형적인 색상은 푸르스름한 색이며 이는 옥을 이루는 가장 핵심이 되는 광물의 색상이 반영된 것이다. 옥은 경옥과 연옥 두 가지로 나뉜다. 둘은 서로 다른 성질의 광물이 조합된 것이지만, 둘 다 색상이 대체로 녹색을 띠기 때문에 같은 옥이라고 분류되어왔다. 경옥에 해당하는 광물은 제이다이트(jadeite)라는 광물인데, 휘석(pyroxene)의 일종이다. 한편 연옥에 해당하는 광물은 네프라이트(nephrite)이며 각섬석(amphibole)의 일종이다. 둘 다 옥이라고 불리기는 하지만 지질학적으로는 전혀 다른 기원을 갖는다. (미술대사전(용어편), 1998, 한국사전연구사)
참고문헌
신증동국여지승람,(문화콘텐츠닷컴 (문화원형 용어사전), 2012, 한국콘텐츠진흥원),(광물자원용어사전, 2010.12, 한국광물자원공사), (종교학대사전, 1998.8.20, 한국사전연구사),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미술대사전(용어편), 1998, 한국사전연구사), 고사촬요,여지도서

로고_임금님진상품_카페용150.jpg

   

                                            크기변환_13333.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