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기를 보충하는 약술
호두삼행주 - 허약성 기침, 천식을 다스리는 술
오미자주 - 기침, 천식, 피로, 신경쇠약에 효과
총이주 - 신장을 보하며 성기능을 강화시키는 술
올눌제주 - 강정, 강장, 양기 보강의 술
구자주 - 허리와 무릎 시큰거림, 성기능장애에 잘 듣는 술
녹용충초주 - 기침, 병후 쇠약, 발기부전에 효과
녹삼주 - 피로회복, 기력증진을 위한 보익술
판율주 - 발기부전, 유정, 식욕부진, 피로에 효과
동충초주 - 병후 쇠약, 발기부전, 기침, 천식에 좋다
복방선모주 - 손발 저림, 허리ㆍ무릎 시큰거림 등에 좋은 술
오자주 - 신장과 간장 허약에 효과 있는 술
명하주 - 건위, 식욕증진, 발기부전에 좋은 술
구척주 - 신장과 간장을 보하고 허리를 튼튼하게 하는 술
선령모과주 - 근육과 관절 이상에 탁월한 효과
① 호도삼행주 : 허약성 기침, 천식을 다스리는 술
* 약재 구성 : 호도(胡桃) 90g 행인(杏仁) 60g 인삼(人蔘) 30g 곡주 1,500ml
* 약재 해설
행인은 살구의 씨로서 따뜻한 성질이며 폐의 나쁜 기운을 물리치고 기를 가라앉히며 담을 삭히고 윤기를 주는 효능이 있다. 기침, 천식의 치료에 쓰이며 가슴에 기가 치밀어 오르는 경우에도 좋다. 또한 응어리가 맺힌 것을 풀어 주고 기의 소통이 원활하지 못해서 생기는 변비에도 효과가 있다.
* 약술의 효능
호도삼행주(胡桃蔘杏酒)는 신장을 보하고 기침과 천식을 그치게 하는 효능이 있으며, 기침과
천식이 오래도록 그치지 않는 경우에 좋다. 기침, 천식이 오래 되면 폐의 기가 허약해지고 동시에 신장의 ‘진원(眞元)’도 휴손되어 ‘신허증(腎虛 證)’이 되는데 이 술은 약물이 적으나 배합이 매우 적당하여 좋다. 또한 중ㆍ노년기에 체력이 허약한 분들이 오래 마시면 아주 훌륭한 효과을 얻을 수 있다.
* 담그는 법
술을 담가 21일 후에 개봉하여 약주머니를 꺼내고 다른 병에 넣어 맑게 되면 완성된 것이다.
* 마시는 법
매일 아침과 저녁 공복에 한 번씩 15 ~ 25ml를 마시면 된다.
* 주의할 점
음기가 허약하여 열이 오르는 경우에는 피해야 한다.
② 오미자주 : 기침, 천식, 피로, 신경쇠약에 효과
* 약재 구성 : 오미자(五味子) 60g 소주 500ml
* 약재 해설
오미자는 다섯 가지 맛이 모두 들어 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인데 실은 신맛이 더 강하다. 오미자는
폐와 신장을 보하며 땀을 거두어 들이고 정액이 빠져나가지 못하게 막아 주며 심장의 기를 거두어 주는 효능이 있다. 또한 폐와 신장의 기가 부족하여 생기는 기침, 천식은 물론이고 정액이 지켜지지 못하고 저절로 흘러내리거나 양기가 허약하여 저절로 땀이 흐르고 몸이 나른하며 정신이 피로한 증상을 치료한다.
* 약술의 효능
오미자주(五味子酒)는 몸이 피로하면서 기침, 천식이 있는 경우에 비교적 효과가 좋으며, 가벼운 신경쇠약에도 좋다. 양기가 허약하여 땀을 많이 흘리는 경우에는 황기(黃芪)와 계피(桂皮)를 적당히 추가하면 효과를 높일 수 있다.
* 담그는 법
술을 담가 7일 뒤에 개봉하여 약자루를 제거하고 병에 넣어두면 된다.
* 마시는 법
매일 아침과 저녁에 한 번씩 10 ~ 15ml를 마시면 된다.
* 주의할 점
열로 인한 기침, 천식과 찬바람으로 생긴 감기 등에는 피해야 한다. 또한 몸이 무겁고 잘 부으면서 땀이 잘 나지 않고 소변을 적게 보는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다.
③ 총이주 : 신장을 보하며 성기능을 강화시키는 술
* 약재 구성 : 호도(胡桃) 60g 오미자(五味子) 40g 꿀(蜂蜜 : 봉밀) 30g 소주 1,000ml
* 약재 해설
호두와 오미자는 모두 신장을 보하는 좋은 보약이며, 꿀은 맛을 조화시켜 줄 뿐만 아니라 술의 열성을 부드럽게 풀어 주는 작용이 있다.
* 약술의 효능
신장의 기가 귀에 통하므로 신장의 정기가 허약하여 위로 오르지 못하면 귀에 소리가 나는 이명(耳鳴)이 생기게 되고, 심해지면 귀가 잘 들리지 않게 되는 이롱(耳聾)이 된다. 특히 노년기에 이명이나 이롱증이 생기는 것은 신장의 기가 허약해진 원인이 대부분이며, 허약한 상태에서 찬 기운을 받아서 감기를 오래 앓거나 신경을 과도하게 쓴 경우에도 발생하기 쉽다. 또한 신장은 정액을 갈무리하는 곳이므로 신장의 정기가 허약해지기 시작하면 정액을 저절로 흘리는 유정(遺精)은 물론 조루(早漏)가 생길 수 있고 더욱 진행이 되면 발기장애가 올 수 있다.
* 담그는 법
술을 담가 10일 후에 개봉하여 꿀을 넣고 잘 섞는다. 그런 다음 다시 가는 천으로 여과하여 병에 넣어두면 된다.
* 마시는 법
매일 아침과 저녁 공복에 한 번씩 20 ~ 30ml를 마시면 된다.
* 주의할 점
음기가 허약하여 열이 오르는 경우에는 피해야 한다.
④ 올눌제주 : 강정, 강장, 양기 보강의 술
* 약재 구성 : 올눌제(膃肭臍) 60g 소주 500ml
* 약재 해설
올눌제는 해구신(海狗腎) 즉, 물개의 음경과 고환을 말린 것으로 열성이 강하여 몸이 찬 사람의 양기를 도와 발기력을 증강시키며 정을 보충시켜 주는 효과가 크다. 과로하여 허약이 심하거나 뱃속에 찬 기운이 쌓여 응어리가 있거나 성기가 차고 성욕이 없는 경우에도 좋다. 또한 허리와 무릎이 찬 사람이나 몸이 찬 여성의 냉증, 불감증에도 활용될 수 있다.
* 약술의 효능
올눌제주(膃肭臍酒)는 하초(下焦 : 신장과 간장을 비롯한 하부 장기를 총칭하는 것으로 성기능도 포괄하고 있음)의 원기(元氣)를 따뜻하게 보강하며 신장의 양기를 북돋우어 주고 정수(精髓)를 더해 주며 응어리를 풀어 주는 효능이 있다. 따라서 신장의 양기가 쇠약하여 허리와 척추가 시리고 아프거나 아랫배가 따뜻하지 않고 추위를 타며 냉기를 싫어하고 발기가 잘 되지 않으며 소변을 자주 보고 아랫배에 응어리가 있는 경우 또는 자궁이 냉하여 임신이 되지 않는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에 좋다. 특히 신장의 양기가 허약하여 발기가 되지 않고 허리 척추에 냉통이 있으며 아랫배가 냉할 경우에는 파극천(巴戟天)과 녹용(鹿茸)을 첨가하면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만약 해구신이 없으면 양이나 개의 음경을 대용으로 쓰면 된다
* 담그는 법
술을 담가 7일이 지난 후 개봉하여 약자루를 제거하고 병에 넣어 두면 된다.
* 마시는 법
매일 아침과 저녁에 한 번씩 10ml를 마시면 된다.
* 주의할 점
음기가 허약하여 열이 오르고 성욕이 항진되거나 뼈 속까지 열이 있으며 기침을 하는 경우에는 피해야 한다.
⑤ 구자주 : 허리와 무릎 시큰거림, 성기능장애에 잘 듣는 술
* 약재 구성 : 구자(韭子) 60g 소주 500ml
* 약재 해설
구자는 부추의 씨로서 양기를 도와 주는 효과가 커서 성기능을 강하게 하고 정기가 새어나가지 못하게 갈무리하는 효능이 있다. 정액을 흘리거나, 소변을 찔끔거리거나, 자주 보는 경우에도 좋다.
* 약술의 효능
구자주(韭子酒)는 신장의 양기를 도와 주고 정(精)을 굳건하게 지켜 빠져나가지 못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따라서 허리와 무릎이 시리고 아프며 발기가 되지 않고 조루증이 있는 경우에 좋다. 이 술은 신장의 양기가 허약하여 생기는 발기부전과 조루에 좋으나 효력이 비교적 약하므로 파극, 육종용, 음양곽 같은 보양제를 추가하는 것이 좋다. 체력이 허약한 분들이 상시 마셔도 좋다.
* 담그는 법
술을 담가 7일이 지난 후 개봉하여 약자루를 제거하고 병에 넣어두면 된다.
* 마시는 법
매일 아침과 저녁에 한 번씩 10 ~ 15ml를 마시면 된다.
* 주의할 점
음기가 허약하여 속열이 있는 분은 피해야 한다.
⑥ 녹용충초주 : 기침, 병후 쇠약, 발기부전에 효과
* 약재 구성 : 녹용(鹿茸) 15g 동충하초(冬蟲夏草) 10g 천문동(天門冬) 6g 소주 750ml
* 약재 해설
천문동은 백합과에 속한 천문동의 뿌리덩어리로서 찬 성질이기에 약술의 열성을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음기를 보충하여 윤기를 주며 폐의 열을 내려주는 효능이 있다. 주로 기침, 천식의 치료에 쓰이며 만성 기관지염, 폐결핵의 치료에도 좋다. 열성 질환의 말기에 입이 마르고 출혈이 되는 등 음기가 부족하여 열이 오르는 ‘허열(虛熱)’을 치료하는 효력이 있다.
* 약술의 효능
녹용충초주(鹿茸蟲草酒)는 신장의 양기를 보하고 폐를 보양하며 정기를 보태주는 효능이 있다.
따라서 병후에 체력이 허약하고 정신이 피로하며 힘이 없고 발기가 되지 않으며 허리가 시큰거리고 기침을 하는 경우에 좋다. 또한 중ㆍ노년기에 폐와 신장의 기가 부족하고 성기능이 쇠퇴한 분들이 오래 마시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 담그는 법
술을 담가 15일 지난 뒤에 개봉하여 약자루를 제거하고 병에 넣어두면 된다.
* 마시는 법
매일 아침과 저녁에 한 번씩 10 ~ 15ml를 마시면 된다.
⑦ 녹삼주 : 피로회복, 기력증진을 위한 보익술
* 약재 구성 : 녹용(鹿茸) 10g 인삼(人蔘) 15g 두충(杜冲) 30g 석곡(石斛) 20g 우슬(牛膝) 20g 소주 1,500ml
* 약재 해설
석곡은 난초과에 속하는 풀로서 약간 찬 성질이다. 음기를 도와 주고 허열을 내려 주고 정신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어 갈증이 나고 가슴이 답답한 것을 멎게 하며 당뇨병 등의 소모성 질환에 좋다. 약주에 들어가 술의 열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 약술의 효능
녹삼주(鹿蔘酒)는 신장을 보하여 정기를 보충해 주고 기운을 돋우어 주는 효능이 있다. 따라서 몸이 피로하여 기운이 떨어지고 허리와 다리가 시큰거리며 나른하고 정신이 멍해지는 경우에 좋다. 이술은 건강 증진에도 좋으므로 중ㆍ노년에 접어들어 양기가 허약하여 체력이 쇠퇴한 분들이 상시 마시면 보익하는 효과가 크다.
* 담그는 법
술을 담가 15일 지난 뒤에 개봉하여 약자루를 제거하고 병에 넣어두면 된다.
* 마시는 법
매일 아침과 저녁 공복에 한 번씩 10 ~ 15ml를 마시면 된다. 만약 쓴맛이 느껴지면 적당량의 꿀을 넣고 골고루 잘 저어서 여과해서 마시면 된다.
* 주의할 점
음기가 허약하여 열이 오르는 경우에는 피해야 한다.
⑧ 판율주 : 발기부전, 유정, 식욕부진, 피로에 효과
* 약재 구성 : 큰 밤 120g 소주 500ml
* 약재 해설
밤은 신장을 보하고 양기를 북돋우며 비ㆍ위장의 기를 도와 주는 효능이 있다. 따라서 술로 만들 경우 신장의 양기를 보하고 비ㆍ위장을 돕는 밤의 효능이 술의 힘을 빌어 약기운을 끌고 가서 더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