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
가물치
가지
간재미
갈근
갈치
감자
감태
감초
감홍로주
강활
강황
게장
고구마
고등어
고본
고사리
고슴도치
고추
고추장
곤쟁이
골풀
곰취
곱돌
과루인
곶감
과메기
곽향
광어
구기자
구리
국수
국화차
굴비
금불초
기장
김치
꼬막
꼴뚜기
꽃게
꿀풀
나물
나전칠기
낙죽장도
낙지
냉이
노루
녹두
녹용
녹차
농어
뇌록
누치
느룹나무
느타리버섯
다시마
다람쥐
다래
다슬기
닥나무
단감
단목
달래
담비
담쟁이
당귀
대게
대구
대나무
대발
대추
더덕
더덕주
도라지
도루묵
도마뱀
도미
도자기
돈육
돈차
돌미역
돔배기
동래파전
동백기름
동충하초
돚자리
돼지
된장
두꺼비
두릅
두충
딸기
들기름
마늘
마뿌리
만화석
막걸리
망둥어
매생이
매실
맥문동
맨드라미
머루
머루주
메밀차
멸치
명란젓
명설차
명태
모과
모란
모래무지
모시
모자
목기
목화
무명
무우
문배주
문어
미나리
미역
민속주
민어
밀랍
박하
방풍
백랍
백련잎차
백렴
백미
백반
백부자
백조어
백하수오
백합
밴댕이
뱅어
벼루
병어
법주
보골지
보리
복령
복분자
복숭아
복어
부들
부자
부채
부추
붉나무
붕어
비빔밥
비자
뽕나무
사과
사슴
산나물
산삼
삼림욕
산수유
살구
삼릉
삼배
삼치
상합
상황버섯
새우
새우젓
생강
석결명
석곡
석류
석영
석이버섯
석청
석창포
소금
소라
소주
속새
송어
송이버섯
송화가루
수달
수박
수정
숙주
순채
숭어
승검초
식해
안동포
안식향
앵두
야콘
야콘잎차
약쑥
양귀비
어란
어리굴젓
어육장
엄나무
연밥
연어
연엽주
열목어
염전
엽삭젓
오가피
오미자
오곡
오골계
오정주
오죽
오징어
옥돔
옥로주
옹기
옻칠
왕골
용문석
우무
우황
울금
웅어
위어
유기
유자
유자차
유황
육포
은어
은행
이강주
이스라지
익모초
인삼
인삼주
잉어
자단향
자두
자라
자라돔
자연동
자하젓
작설차
작약
장군풀
장아찌
전모
전복
전어
전어젓
전통주
젓갈
젓새우
정어리
조개
조기
조홍시
좁쌀
종어
종이
주꾸미
죽렴장
죽로차
죽순
죽순채
죽염멸치
죽엽청주
죽피
죽합
준치
중국차
지라돔
지치
질경이
찐빵
참가사리
참게
참기름
참죽나물
참외
찹쌀
창출
천궁
천남성
천문동
청각
청국장
청란석
청목향
청자
초콜릿
초피나무
초하주
추성주
취나물
치자
칠선주
콩잎
토마토
토끼
토사자
토주
토파즈
토하젓
파전
패랭이
편두
포도
포도주
표고버섯
표범
하늘타리
학슬
한과
한라봉
한우
한지
해구신
해달
해삼
해파리
해홍나물
향나무
호도
호로파
호두
홍삼
홍삼절편
홍시
홍어
홍주
홍합
화개차
화문석
황기
황률
황벽나무
황어
황옥
황진이주
황태
회양목
후박
후추
흑돼지
흑염소
흑한우
로그인 l 회원가입

d1e6e5dd8f3a932740f0ca9e73e5feae_1522380410_399.jpg
 
 
 
 
침술, 그 오묘한 신비 침을 맞으면 과연 제 병을 고칠 수 있을까요?
20-05-07 11:18

침술, 그 오묘한 신비
  “침을 맞으면 과연 제 병을 고칠 수 있을까요?”
  간혹 환자에게 침술 치료를 해야 한다고 하면, 이렇게 반문부터 하는 사람들이 있
다. 그러다가 침술치료를 통해 병이 씻은 듯이 나으면,
  “거참 신기하군요. 보기에는 아무 것도 아닌 것 같은 바늘이 고질병을 감쪽같이 낫
게 하다니….”
하며 연신 혀를 내두르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처럼 침의 효능은 직접 체험해 보지 않은 사람은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그까짓
바늘이 무슨 효능이 있을까 하는 의구심 때문일 것이다.
  또한 침이라 하면 으레 삔 것을 연상하고, 삔데에만 효험이 있는 걸로 잘못 알고 있
는 사람들도 상당수에 이른다. 그러나 침술은 비단 삔데만이 아니라 내과, 외과, 산부
인과, 소아과, 이비인후과, 안과 등 그 치료의 활용 범위가 아주 넓다.
  또한 마취, 질병의 진단, 두통, 가축의 치료 등에도 침술이 쓰이며, 침으로 담배를
끊을수도 있다.
  침은 특히 급성 질환에 빠를 효과를 볼 수 있다. 삐거나 체했을 때, 어린아이의 경
기, 졸도 등 어지간한 급성 질환은 침을 맞으면 손쉽게 낫는다. 그렇지만 만성 질환,
즉 신경통,위무력증,중풍으로 인한 반신불수나 언어장애 같은 것들은 꽤 오랫동안 침
을 맞아야 효과가 있다.
  뿐만 아니라 침술은 이제 현대 문명병에도 도전하고 있다. 노이로제,비만증,약물중
독,알콜중독 등을 침술 치료로 해결하려고 하는 것이다. 그러나 침술이 모든 병을 다
치료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침술의 기원은 상고시대 때부터 이미 인류가 돌침을 사용한 데에서 비롯되었다고 한
다. 지금으로부터 약 2200여 년 전에 이루어진 한의학의 최고 원전이며, 중국에서 가
장 오래된 의학서의 하나인 ≪황제내경≫에 이미 침구의 기원이 밝혀져 있는데, 이에
따르면 뜸은 북방으로부터 들어왔고 침은 남방으로부터 들어온 것으로 되어있다. 또
여러 가지 역사적 자료를 통해 볼 때 침술은 인도에서 발상하여 중국에 들어가서 비로
소 체계화 된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에 체계적인 침구학이 들어온 것은 A.D 561년 고구려 평원왕때 중국 오나라
사람 지총이 제반 의약서와 침구서 및 동인도(인체상에 배열된 14경락의 부위와 360형
의 경혈이 모사되어 있는 침구 실습용 인체 모형을 동인이라 하는데, 그것을 지면에
그린 것을 동인도라고 한다)를 가지고 들어왔기 때문이며, 이것은 다시 일본에 전해졌
다고 한다.

  침구학의 기초학리에 관한 고전은≪소문영추≫,≪침구갑을경≫,≪침구영취≫,≪심사
경발휘≫,≪침구대성≫ 등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중국에서 받아들인 침술을 실제 임상에 활용하는 한편 이를 더욱 발
전시켰으며, 침구학에 관한 귀중한 책들도 많이 저술되었다.
 그 대표적인 것으로는 허임의 ≪침구경험방≫을 들수 있으며, 조선시대 사람 사암이
지은≪침구요결≫은 특수한 침구 치료법들을 쓴 책으로서 외국 학자들도 연구서적으로
삼고 있을 만큼 우수한 내용이 실려 있다.
  그러나 오늘날 세계에서 침술이 가장 발달되고, 일반에게 가장 널리 보급된 나라는
일본이다. 그리고 침구학이 세계에 널리 알려지고 주목은 받기 시작한 것은 1970년대
에 들어서서 침으로 마취시키는 방법이 사용되면서부터이다.
  또한 지금은 침술이 서양에도 널리 보급되어 질병치료에 자주 쓰이고 있으며, 침술
에 대한 서양인들은 연구 또한 활발하다.
  그러면 침술이란 무엇인가.
  침술은 원래 동양의 음양오행설에 근거하여 경락학설을 그 이론적 바탕으로 하여 발
전한 의술이다. 다시 말해 금,은,백금,철,스테인레스스틸 같은 금속으로 만든 침으로
경혈(경락에 있어서 침을 놓거나 뜸을 뜨기에 알맞는 자리, 경락은 이 경혈을 계통적
으로 연접시키고 있는 것을 말함)이라고 하는 피부의 일정한 곳에 지름으로써 기계적
자극을 주는 치료법이다.
  좀더 쉽게 말하면, 말인 관격(기운이 올라가지도 못하고 내려가지도 못한다는 뜻)이
라고 해서 음식물을 잘못 먹고 갑자기 체했을 때 침을 맞게되면 내장의 모든 기관이
활동이 정상화 되고 전신에 통기가 되면서 병이 낫는 것이다. 관절이 삐었을 때도 마
찬가지다. 외상으로 인해 다치게 되면 혈관이 파괴되는데, 이때 어혈이라는 내출혈,
또는 외출혈이 있게 된다. 만일 내출혈로 인해 피가 정상적인 순환을 할 수 없게 되었
을 때 침을 맞게 되면 나쁜 혈액이 제거되고 피가 맑아지면서 치료가 되는 것이다.
  침술이 다른 치료법과 특히 다른 점은 침술이 환자의 몸 전체를 자극하거나 환부만
을 치료하려는 것이 아니라 경혈을 이용하여 질병자체를 치료하려는 데 있다. 이것이
바로 동양의학으로서의 침술이 서양의학의 몰리 요법과는 다른 큰 특징이다.
  그러나 침술은 이미 수천 년 전부터 치료에 쓰여 왔고, 또한 그 효력이 빠르고 우수
함에도 불구하고 아직 그 원리는 이론적으로 정확하게 규명되지 못하고 있다. 그렇지
만 침술의 정확한 원리를 규명하여 침술을 발전시키려는 노력은 오늘도 계속되고 있
다.
  끝으로, 침술의 신비에 관한 옛 얘기를 하나 소개하기로 한다.
  옛날 중국 송나라 때 방안시라는 명의가 있었다. 그는 약관 20세에 모든 의서에 통
달했고, 병자 치료에도 뛰어났으며, 훌륭한 의서도 많이 남긴 인물이다.
  당시에 그의 의술이 얼마나 뛰어났던지 그가 치료한 병자 10명중에서 8,9명은 능히
완쾌시켰다고 한다. 또한 그는 병자를 자기 집에서 거처토록 하고는 직접 약을 달여주
기까지 하면서 병자가 나을 때까지 돌보았으며, 병자가 완치된 다음에 비단이나 돈을
가져오면 절대 받지 않을 정도로 청렴했다.
  그리고 그는 자신의 능력으로 치료가 불가능하다고 생각되는 병자는 사실대로 말하
고 돌려 보냈다고 한다.
  그런데 하루는 여행길에서 7일간이나 심한 진통을 하면서도 출산이 되지 않아 고통
스러워 하는 임산부를 보게 되었다. 그동안 여러 의원들이 갖가지로 치료해 보았으나
아무런 효험도 없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방안시는 임산부를 진맥하고 나더니 껄 껄 웃으며 주위사람들에게 병자의 아
랫배와 허리를 뜨겁게 하라고 일렀다. 사람들이 그의 지시대로 하자, 그는 임산부에게
침을 한 대 놓고는 방을 나왔다.
  그리고 나서 얼마 되지 않아 임산부는 통증을 호소하는 듯 하더니 이내 사내아이를
순산했다. 7일 동안이나 아이를 낳지 못하고 괴로워 하던 임산부가 너무나 쉽게 아이
를 낳는 것을 본 사람들은 무척 기뻐하면서도 영문을 몰라 어리둥절해 하다가 방안시
에게 그 이유를 물었다.
  “아이가 자궁에서는 나왔으나 한손으로 제 어미의 장을 붙잡고 있어서 출산이 되지
않았던 것이오. 그래서 내가 아이의 손을 침으로 찔렀소. 바늘에 찔려 아픈데 아이가
손을 놓지 않은수 있었겠소? 아마 그 아이의 손에는 아직도 침자국이 남아 있을 것이
오.”
  이 말에 사람들은 반신반의하며 그 아이에게로 달려가 손을 확인 해 보았다. 그런데
놀랍게도 아이의 손에는 분명한 침자국이 남아 있는게 아닌가.
  사람들은 저마다 놀라움을 금치 못하며 이렇게들 말했다.
  “과연 명의는 명의로군.”

       

   
                                                    크기변환_13333.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