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을 것이 부족했던 과거에는 단지 먹는 행위에만 만족했다면, 먹을 것이 풍부한 현재에는 건강한 삶을 위해 어떤 것을 어떻게 먹느냐를 고민하게 되었죠. 이것이 바로 녹색식생활의 출발점이 되었습니다.
녹색식생활이란 식품의 생산에서 소비까지 전 과정에서 에너지와 자원의 사용을 줄이고(환경적인 측면), 영양학적으로 우수한 한국형 식생활을 실천하며(건강적인 측면), 다양한 식생활 체험을 바탕으로 자연과 타인에 대한 이해와 감사를 실천하는(배려의 관계 측면) 식생활을 의미해요
녹색식생활을 실천하면 식품의 생산부터 폐기까지 전 과정에서 토양, 에너지, 물, 공기 등 자연 자원의 소비와 오염을 최소화하고, 이를 위해 지식, 기술, 문화, 정책 등을 활용하여 좀 더 우수한 식품 체계를 완성할 수 있어요.
녹색식생활의 정의에서 지칭하는 ‘영양적으로 우수한 한국형 식생활’은 밥을 주식으로 하고 다양한 채소나 두부 등의 콩 제품, 김치와 같은 발효음식의 반찬을 곁들인 식사를 의미해요. 이러한 균형 잡힌 식사는 식이섬유소와 불포화지방산, 피토케미컬(phytochemical, 식물 속에 들어 있는 화학물질, 사람이 섭취하면 항산화물질이나 세포 손상을 억제하는 작용)이 풍부해서 만성퇴행성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랍니다.
녹색식생활의 핵심 가치는 물질적인 풍요를 넘어 정신적인 풍요를 추구하고 있어요. 자신 이외의 것에 대한 배려를 기반으로 한 균형 잡힌 삶이 완성되기 때문이에요. 외식의 비율이 높은 현대의 식생활을 배척하고, 가정에서 직접 식사를 준비하고 음식에 대한 감사가 넘치게 되면 자연스럽게 한국만의 전통적인 어울림의 가치를 깨닫게 됩니다. 결국 가정에서 시작된 올바른 식생활은 환경과 타인에 대한 배려까지 고려할 수 있어서 궁극적으로 삶의 질을 향상시켜 줄 거예요.
출처 : 푸드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