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
가물치
가지
간재미
갈근
갈치
감자
감태
감초
감홍로주
강활
강황
게장
고구마
고등어
고본
고사리
고슴도치
고추
고추장
곤쟁이
골풀
곰취
곱돌
과루인
곶감
과메기
곽향
광어
구기자
구리
국수
국화차
굴비
금불초
기장
김치
꼬막
꼴뚜기
꽃게
꿀풀
나물
나전칠기
낙죽장도
낙지
냉이
노루
녹두
녹용
녹차
농어
뇌록
누치
느룹나무
느타리버섯
다시마
다람쥐
다래
다슬기
닥나무
단감
단목
달래
담비
담쟁이
당귀
대게
대구
대나무
대발
대추
더덕
더덕주
도라지
도루묵
도마뱀
도미
도자기
돈육
돈차
돌미역
돔배기
동래파전
동백기름
동충하초
돚자리
돼지
된장
두꺼비
두릅
두충
딸기
들기름
마늘
마뿌리
만화석
막걸리
망둥어
매생이
매실
맥문동
맨드라미
머루
머루주
메밀차
멸치
명란젓
명설차
명태
모과
모란
모래무지
모시
모자
목기
목화
무명
무우
문배주
문어
미나리
미역
민속주
민어
밀랍
박하
방풍
백랍
백련잎차
백렴
백미
백반
백부자
백조어
백하수오
백합
밴댕이
뱅어
벼루
병어
법주
보골지
보리
복령
복분자
복숭아
복어
부들
부자
부채
부추
붉나무
붕어
비빔밥
비자
뽕나무
사과
사슴
산나물
산삼
삼림욕
산수유
살구
삼릉
삼배
삼치
상합
상황버섯
새우
새우젓
생강
석결명
석곡
석류
석영
석이버섯
석청
석창포
소금
소라
소주
속새
송어
송이버섯
송화가루
수달
수박
수정
숙주
순채
숭어
승검초
식해
안동포
안식향
앵두
야콘
야콘잎차
약쑥
양귀비
어란
어리굴젓
어육장
엄나무
연밥
연어
연엽주
열목어
염전
엽삭젓
오가피
오미자
오곡
오골계
오정주
오죽
오징어
옥돔
옥로주
옹기
옻칠
왕골
용문석
우무
우황
울금
웅어
위어
유기
유자
유자차
유황
육포
은어
은행
이강주
이스라지
익모초
인삼
인삼주
잉어
자단향
자두
자라
자라돔
자연동
자하젓
작설차
작약
장군풀
장아찌
전모
전복
전어
전어젓
전통주
젓갈
젓새우
정어리
조개
조기
조홍시
좁쌀
종어
종이
주꾸미
죽렴장
죽로차
죽순
죽순채
죽염멸치
죽엽청주
죽피
죽합
준치
중국차
지라돔
지치
질경이
찐빵
참가사리
참게
참기름
참죽나물
참외
찹쌀
창출
천궁
천남성
천문동
청각
청국장
청란석
청목향
청자
초콜릿
초피나무
초하주
추성주
취나물
치자
칠선주
콩잎
토마토
토끼
토사자
토주
토파즈
토하젓
파전
패랭이
편두
포도
포도주
표고버섯
표범
하늘타리
학슬
한과
한라봉
한우
한지
해구신
해달
해삼
해파리
해홍나물
향나무
호도
호로파
호두
홍삼
홍삼절편
홍시
홍어
홍주
홍합
화개차
화문석
황기
황률
황벽나무
황어
황옥
황진이주
황태
회양목
후박
후추
흑돼지
흑염소
흑한우
로그인 l 회원가입

임자도전장포새우젓 1.jpg
 
 
조선왕실의 여성교육 여훈서(女訓書)
15-07-06 11:49

 

조선왕실의 여성들은 과연 무엇을 배웠을까? 이번에는 전편을 이어 조선 시대 왕실여성들이 무슨 공부를 했는지 그 교과서에 해당하는 여훈서를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하겠다. 여훈서는 조선유교의 발전상과 궤를 같이한다. 서막을 올린 전기, 뿌리를 내린 중기, 완숙기에 이른 후기에 이르기까지 발전상을 거듭하였다. 조선 시대 왕실여성은 물론 일반 여성들에게도 가장 많이 읽혔던 여훈서로는 단연 중국에서 전해진 『열녀전(列女傳)』을 꼽을 수 있다. 왕실여성들이 이 『열녀전』을 여훈서로 삼았다는 기록은 전편에도 소개한 바 있듯이 1436년(세종 18) 세종이 당시 세자빈이었던 순빈 봉씨를 폐위시키게 된 연유를 대신들에게 내린 교지(敎旨)에서 확인된다.


이 외에 가장 많이 읽힌 여훈서로는 『내훈(內訓)』을 들 수 있다. 이 책은 성종의 모후(母后)이신 소혜왕후(昭惠王后, 1437~1504)가 중국의 『열녀전』·『소학(小學)』·『여교(女敎)』·『명감(明鑑)』등에서 발췌하여 편찬한 것으로 1475년(성종 6)에 간행되었는데, 비빈들의 수신서로 많이 활용 되었다. 혹자는 이 책으로 말미암아 조선의 남존여비사상이 배태되었다고도 하고, 혹자는 이것이 비단 여성을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니라 그녀의 권력에 대한 의지가 표명된 것이라고도 한다. 여하튼 『내훈』은 우리나라에서 편찬한 최초의 여훈서로 1736년(영조 12)까지 판본을 달리하여 다섯 차례나 간행되었을 정도로 조선시대 상당히 영향력을 미쳤던 책임에는 틀림이 없다. 그리고 여훈서로 주목되는 또 하나의 책으로는 『여훈(女訓)』을 들 수 있다. 이 책은 1459년(세조5) 세조가 이극감과 홍응 등에게 찬술하여 바치게 한 것인데, 1532년(중종 27) 최세진이 언해하여 교서관에서 간행함으로써 이후 왕실여성들은 물론 일반 사대부 여성들의 교육을 위해 활용되었다.

 

 


교화라는 것이 통상 위에서 아래로 흘러가는 것이고 보면, 왕실교육이 사대부가에 영향을 미쳤음은 자명한 사실이지만, 혼인을 통해서 왕실문화와 사대부문화가 상호 교류되기도 하였다. 공주와 옹주가 하가(下嫁)할 경우 왕실에 소장된 서책들을 필사하여 가지고 나가는 경우가 많았지만, 역으로 사대부 여성들이 비빈으로 간택되어 입궁할 때 문중의 서책이나 가훈서류를 들고 오는 경우도 있었다. 현전하는 왕실도서 중에 사대부가의 가훈서가 왕실로 유입되었을 것으로 보이는 것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곤범(壼範)』이다. 『곤범』은 경서류 중에서 여성들의 도리에 교훈이 될 만한 구절과 노론계 집안으로 짐작되는 부인들의 묘지명을 뽑아 편찬한 여훈서이다. 조선 후기에 이르면 가문의식과 문벌의식이 두드러지면서 가훈서와 여훈서가 널리 편찬된다. 이는 문중의 결속력을 다짐으로써 향촌사회에서 지배세력을 확고히 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이었던 것이다. 『우암션·계녀서』(송시열), 『한씨부훈(韓氏婦訓)』(한원진), 『내정편(內政篇)』 (권구), 『계자부문(戒子婦文)』(조관빈), 『사소절 (士小節)』(이덕무), 『여자초학(女子初學)』(김종수), 『계녀약언(戒女略言)』(조준), 『여소학(女小學)』(박문호) 등은 이러한 시대적인 배경 아래 저술된 사대부의 여훈서들이다. 당시 노론세력들은 비빈은 노론에서 배출한다는 이른바 ‘물실국혼(勿失國婚)’을 통해 권력을 재생산해 나갔는데, 『곤범』은 이러한 노론계 가문 중의 한 사람이 비빈으로 간택되면서 왕실로 들고 온 것임을 짐작할 수 있다.

 

조선왕실의 여훈서는 후기에 이르러서도 지속적으로 간행되었다. 특히 영조대에 이르면 왕실의 위상제고와 왕권강화를 위한 총체적인 노력을 기울이게 되는데, 그 일환으로 왕실 교육기관을 격상시키거나 신설하기도 하였으며, 왕실여성들을 위한 여훈서의 간행에도 적극적이었다. 1736년(영조 12) 영조는 소혜왕후의 『내훈』을 자신이 직접 소지(小識)를 붙이고, 『어제내훈(御製內訓)』이라는 제목으로 다시 간행하여 왕실여성은 물론 사대부 여성들의 교화서로 활용하게 하였다. 그리고 1734년(영조 10) 교서관에 명하여 『여사서(女四書)』를 간행하여 올리게 하였는데,홍문관 제조 이덕수가 언문으로 해석하였고, 서문은 영조가 직접 지어 내렸다. 이 외에도 『어제대훈(御製大訓)』 · 『어제 성편(御製自省編)』 ·『어제경셰문답(御製警世問答)』 · 『어뎨조훈(御製祖訓)』 등은 영조의 어제를 언해하여 왕실여성들의 수신서로 활용되었다.

 


이상의 여훈서들 이외에 왕실여성들은 왕실보첩과 역대 왕과 왕비들의 행적을 기록한 열성록(列聖錄)들을 익혀야만 했다. 왕실보첩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선원록(璿源錄)』과 『선원계보기략(璿源系譜記略)』인데, 『선원록』은 왕의 친인척에 관한 인적사항을 기록한 왕실의 족보이다. 태종 이전의 『선원록』에는 직계는 물론이고 서얼들도 함께 수록되어 있었다. 이러한 보첩류와 열성록들은 왕실 구성원으로서 왕실의 정통성과 왕위계승의 정당성을 드러내기 위함이었다.


왕실의 구성원들은 권력과 불가분의 관계에 놓여 있기 마련이다. 왕실여성의 삶 또한 그들의 당색(黨色) 혹은 배후 세력의 권력 구도에 따라 정치적 위상을 달리할 수밖에 없었는데, 이러한 현상은 정치적 환란이 극심했던 숙종대 이후 극명하게 나타난다. 숙종대 노론세력은 그들의 비호 아래 왕비가 된 인현왕후와 숙종의 총애를 받던 희빈 장씨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노론계 김수증(金壽增, 1624~1701)의 손녀인 영빈 김씨(1669~1735)를 정략적인 정식후궁으로 추대하였다. 당시 김수증은 손녀가 입궁하기 전에 궁중생활에 있어서 경계로 삼아야 할 덕목들을 편지로 전해 주었다. 윗사람을 모시는 예법과 아랫사람을 다스리는 법,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지켜야할 수칙들과 교육에 대해 적고 있는데, 『여훈』과 『여계(女戒)』를 함께 보내니, 물러나 자신의 처소에 있을 때 항상 펼쳐 보며 준행하라고 전하고 있다. 이렇듯 조선시대 왕실여성들은 교육과 일상이 연속된 삶 속에서, 유교적 규범을 몸소 실현함으로써 당대 최고 엘리트 여성으로서 타의 모범이 되어야만 했다.  글˚육수화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객원연구원)  출처: 한국문화재재단홈페이지

   

                                      크기변환_13333.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