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
가물치
가지
간재미
갈근
갈치
감자
감태
감초
감홍로주
강활
강황
게장
고구마
고등어
고본
고사리
고슴도치
고추
고추장
곤쟁이
골풀
곰취
곱돌
과루인
곶감
과메기
곽향
광어
구기자
구리
국수
국화차
굴비
금불초
기장
김치
꼬막
꼴뚜기
꽃게
꿀풀
나물
나전칠기
낙죽장도
낙지
냉이
노루
녹두
녹용
녹차
농어
뇌록
누치
느룹나무
느타리버섯
다시마
다람쥐
다래
다슬기
닥나무
단감
단목
달래
담비
담쟁이
당귀
대게
대구
대나무
대발
대추
더덕
더덕주
도라지
도루묵
도마뱀
도미
도자기
돈육
돈차
돌미역
돔배기
동래파전
동백기름
동충하초
돚자리
돼지
된장
두꺼비
두릅
두충
딸기
들기름
마늘
마뿌리
만화석
막걸리
망둥어
매생이
매실
맥문동
맨드라미
머루
머루주
메밀차
멸치
명란젓
명설차
명태
모과
모란
모래무지
모시
모자
목기
목화
무명
무우
문배주
문어
미나리
미역
민속주
민어
밀랍
박하
방풍
백랍
백련잎차
백렴
백미
백반
백부자
백조어
백하수오
백합
밴댕이
뱅어
벼루
병어
법주
보골지
보리
복령
복분자
복숭아
복어
부들
부자
부채
부추
붉나무
붕어
비빔밥
비자
뽕나무
사과
사슴
산나물
산삼
삼림욕
산수유
살구
삼릉
삼배
삼치
상합
상황버섯
새우
새우젓
생강
석결명
석곡
석류
석영
석이버섯
석청
석창포
소금
소라
소주
속새
송어
송이버섯
송화가루
수달
수박
수정
숙주
순채
숭어
승검초
식해
안동포
안식향
앵두
야콘
야콘잎차
약쑥
양귀비
어란
어리굴젓
어육장
엄나무
연밥
연어
연엽주
열목어
염전
엽삭젓
오가피
오미자
오곡
오골계
오정주
오죽
오징어
옥돔
옥로주
옹기
옻칠
왕골
용문석
우무
우황
울금
웅어
위어
유기
유자
유자차
유황
육포
은어
은행
이강주
이스라지
익모초
인삼
인삼주
잉어
자단향
자두
자라
자라돔
자연동
자하젓
작설차
작약
장군풀
장아찌
전모
전복
전어
전어젓
전통주
젓갈
젓새우
정어리
조개
조기
조홍시
좁쌀
종어
종이
주꾸미
죽렴장
죽로차
죽순
죽순채
죽염멸치
죽엽청주
죽피
죽합
준치
중국차
지라돔
지치
질경이
찐빵
참가사리
참게
참기름
참죽나물
참외
찹쌀
창출
천궁
천남성
천문동
청각
청국장
청란석
청목향
청자
초콜릿
초피나무
초하주
추성주
취나물
치자
칠선주
콩잎
토마토
토끼
토사자
토주
토파즈
토하젓
파전
패랭이
편두
포도
포도주
표고버섯
표범
하늘타리
학슬
한과
한라봉
한우
한지
해구신
해달
해삼
해파리
해홍나물
향나무
호도
호로파
호두
홍삼
홍삼절편
홍시
홍어
홍주
홍합
화개차
화문석
황기
황률
황벽나무
황어
황옥
황진이주
황태
회양목
후박
후추
흑돼지
흑염소
흑한우
로그인 l 회원가입


 
6201374eb8d072c1c58f17174e771a15_1519807770_929.jpg
 
 
 
치악산(雉岳山)과 상원사(上院寺)
15-09-15 18:48
치악산(雉岳山)과 상원사(上院寺)
강원도 영동(嶺東)
어느 마을에 한 젊은이가 있었는데, 그는 활을
잘 쏘기로 유명하였다.
그는 어느 해
큰 뜻을 이루어 보고자 활통을 메고 고향을 떠나 서울로
향하여 길을 떠났다.
그리하여 몇 며칠을 걷기 시작하여,
산을 넘고 물을 건너며 밤이 되면 나무 아래에서 혹은 절간에서 또는
길가에서 자기도 하였다.
하루는 그가
원주 적악산(赤岳山)중에서 길을 가는데,
어디서 무엇인지 신음하는 소리가 들리므로 이상히 여겨 그 자리에 서서
가만히 귀를 기울이고 있으려니까
 그 소리가
자기 옆 나무 밑에서 나고 있었다.
그리하여 가까이 가보니
 그곳에는 두 마리의 꿩이 가엾게도 큰 뱀에게 전신을 감기어서
방금 입 안으로 들어가려는 판이었다.
이것을 본 그는
 재빨리 활에 살을 재어 그 큰 뱀을 보고 쏘니 그 몸 한가운데가
맞아 뱀은 죽고 말았다.
그러자 뱀에게 감기어
죽을 뻔하였던 두 마리의 꿩은 기뻐서 어쩔 줄을 모르며 서쪽으로
 화드득 하고 날아가 버리고 말았다.
그 젊은이는
또 산길을 걷기 시작하였다.
그리하여 날이 저물어
어두워지자, 인가를 찾아 헤메다가 간신히 집 한 채를
찾아 들어가니,
그 집 안에서는
어여쁜 여자가 등불을 들고 나오므로 그는 하룻밤 자고
 가기를 청하였다.
그녀가 쾌히 승낙을 하고
 자기 있는 맞은편 방으로 인도하여 주므로 그는 그곳에서 하룻밤을
 새우기로 하였다.
그런데 보니까
그 집은 자그마한 절로서 앞뜰 기둥에는 종이
걸려 있었다.
그는 드러눕자
전신이 피곤하여 이내 그만 잠이 들고 말았다.
그런데 얼마 안 가서
잠을 자다가 숨을 잘 쉴 수 없음을 느끼며 눈을 떠 보니,
 뜻밖에도 그 여자가 큰 뱀으로 화하여 자기 몸을 친친 감아 붙이고
입을 벌리고 있었다.
그리고는
그 젊은이에게 “나는 아까 길가에서 너의 화살에
맞아 죽은 뱀의 아내다.
오늘 밤은
 네가 나에게 죽을 차례다.
어디 보아라”
하고 곧 잡아먹으려는 것이었다.
그때였다.
그 절의 종소리가 땡 하고 울리었다.
그러자 그 뱀은
그 종소리를 듣더니만 어떻게 된 일인지 그만 깜짝 놀라며 아무 소리도 없이
 몸을 움츠리고 슬며시 자기 몸을 풀어 놓기 시작하였다.
그러자
또 종소리가 땡 하고 울리자 뱀은 어디로인지 달아나고 말았다.
(주-뱀은 쇳소리를 들으면 겁이 나서 꼼짝 못한다는 말이 있다.)
그 젊은이는
사람이라고는 없는 이 빈집에 종이 울리는 것이 더욱 이상하여 밤이 새기를
기다려 새벽녘에 그 종 있는 곳으로 가 보니,
그곳에는
어제 구원하여 준 꿩 두 마리가 주둥이와 뼈가 부러지고 전신에는
피가 묻히어 무참하게도 죽어 있었다.
그 젊은이는
이 꿩의 보은(報恩)을 보고, 그 꿩에게 무한한 감사를 드리며
그 근처 좋은 땅에다 그 꿩을 고이 묻어주었다.
그리하여 그는
그 후 서울 가는 것을 그만두고 그곳에다 길을 닦고
절을 세웠는데,
 그 절이 지금의
 상원사라고 하며, 그래서 그는 중이 되어 오랫동안 절을 지키며
꿩의 영혼들을 위로하였다고 하는데,
 그런 뒤로
이 적악산을 치악산(雉岳山)이라고 고쳐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한국문학총서 3. 구비문학-서대석 편>에서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사찰 치악산 상원사의 고도는
약 1,100m로 해발 1,244m인 설악산 봉정암에 비해 낮다.
하지만 부속암자가 아닌
사찰 중에는 상원사의 고도가 가장 높다.
이곳이 바로
치악산 이름의 기원이 된 꿩의 보은설화가
전해오는 곳이다
 
 
   
                                             크기변환_13333.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