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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 시대의 법사인 명랑(明朗)의 행적에 관한 설화. 명랑(明朗)신인(神印)설화
15-10-23 21:36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신라 시대의 법사인 명랑(明朗)의 행적에 관한 설화. 삼국유사 권5 신주편(神呪篇)에 실려 있다.
 
명랑은 진덕여왕 1년(647) 당나라 유학에서 돌아와 신인종(神印宗)이라는 새 종파를 창설하였다.
또 명랑은 신인종의 원찰인
금광사(金光寺
)를 창건하고 법력으로 당나라 군사를 물리쳤으며, 그 뒤 고려조에도 현성사(現聖寺)를 세워 이 종파의 뒤를 이었다.
명랑은 뛰어난 재질로 당나라에 들어가 도를 닦고, 돌아오는 길에 바다 밑 용궁에 들어가 비법을 전하여 황금 천 냥을 보시받고, 땅 밑으로 몰래 나와 자기 집 우물 밑에서 솟아 나왔다고 한다. 이에 자기 집을 내놓아 절을 삼고 보시받은 황금으로 불상과 전각을 건조하였으니 이것이 곧 금광사이다.
명랑의 자는 국육(國育)이며 재량(才良)의 아들이다. 어머니는
남간부인(南澗夫人
)인데 법승랑(法乘郎)이라고도 한다. 명랑은 세 아들 중 막내 아들이다.
당나라의 고종이 설방(薛邦)에게 명하여 군사를 일으켜 장차 신라를 공격하려 하자, 문무왕은 이를 두려워하여 명랑을 청하여 비법을 써서 이를 물리치도록 하였다. 이로 말미암아 그는 신인종의 개조(開祖)가 되었다. 경주의 원원사(遠源寺)도 안혜(安惠)
·낭융(郎融)·광학(廣學)·대연(大緣) 등 사대덕(四大德)과 김유신(金庾信) 등이 원을 같이하여 세운 신인종의 사찰이다.

또한, 고려
왕건(王建)이 나라를 세울 때 해적들이 발호하므로, 이에 안혜와 낭융의 후예인 광학·대연 등 두 승을 청하여 법을 만들어 해적을 진압하게 하였는데 이들도 모두 명랑의 계통이다. 그러므로 법사를 합하고 위로 인도의 명승 용수(龍樹)에 이르기까지를 구조(九祖)로 삼으며 또 고려 태조가 그들을 위해 현성사를 세워 신인종파의 근저로 삼았다.
또 돌백사(
白寺)의 기록을 보면, 경주호장 거천(巨川)의 어머니는 아지녀(阿之女)이고, 아지녀의 어머니는 명주녀(明珠女)이며, 그 어머니인 적리녀(積利女
)의 아들은 광학대덕(廣學大德)과 대연삼중(大緣三重)이다.
그 형제 두 사람이 모두 신인종에 귀의하여 고려 태조를 따라 서울에 올라와 임금의 행차를 따라 분향 수도하였으므로, 태조는 그 노고를 포상하여 두 사람의 부모의 기일보(忌日寶)로 돌백사에 전답을 하사하였다고 되어 있다.
일연(一然)은 명랑신인의 기록을 통하여 대덕·
명랑의 이적과 기사를 들어 그의 행적을 기리고, 신인종파의 계보를 더듬어 사기(寺記)를 중심으로 이를 체계화하였다.

참고문헌 三國遺事.
자료출처: http://www.seelotu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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