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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전기 명필로 이름난 양사언에 관한 설화. 양사언(楊士彦)설화
15-10-24 10:24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조선 전기 명필로 이름난 양사언에 관한 설화. 문헌자료집에 실려 있는 양사언설화는 양사언의 출생 과정을 이야기한 것으로서, 계서야담에 2편, 청구야담 靑丘野談≫·≪해동야서 海東野書≫·≪동야휘집 東野彙輯≫·≪기문총화 記聞叢話≫·≪선언편 選諺篇에 각각 1편씩 수록되어 있다.
구비 전승되는 설화는 양사언이 부임한 적이 있는 강원도 일대를 중심으로 전승된다. 문헌 설화의 경우 각 편의 내용은 거의 같으나 이야기 후반부에 양사언 형제가 성종에게 발탁되어 입신양명하는 내용이 부연된
청구야담≫·≪해동야서≫·≪계서야담 수록본들과 이 부분이 없이 양사언 어머니의 자결로 끝나는 동야휘집≫·≪계서야담
수록본들로 나뉜다.
대표적인 형태라고 할 수 있는
청구야담 계열에 실려 있는 설화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안변 촌가 출신의 16세 소녀가 우연히 지나가던 한 늙은 양반 양공(楊公)을 만나 정성어린 한 끼니를 대접한다. 그 보답으로 양공은 소녀에게 선물을 하나 준다.
수년 후 그 소녀는 양공이 준 선물을 예폐(禮幣)라고 고집하고 양문(楊門)으로 들어온다. 양공은 소녀를 돌보지 않았으나 소녀는 정성껏 양공을 섬기고 집안살림에 힘쓴다. 양공은 소녀의 정성에 감동하고, 소녀는 양공의 사랑을 얻어 아들 둘을 낳는다. 아들들이 7, 8세 되자 자하동에 집을 짓고 나간다.
어느 날 자하동에 놀러 나왔다가 소나기를 만난 성종은 이 집에 들른다. 두 아들은 성종에게 발탁되어 입궐하고 동궁과 친구가 되어 입신출세한다. 한편 안변 소실은 본가로 돌아와 늙어 죽는다.
동야휘집 계열의 설화는 아들이 서출임을 숨기려고 그 어머니가 자살했기 때문에 세상 사람들이 양사언이 서류인 것을 모른다는 것으로 끝맺고 있다.

이 이야기는 양사언 어머니의 설화로서
계서야담 수록본은 제목이 없으나 청구야담해동야서에는 양승선북관봉기우 楊承宣北關逢奇甁〉라는 제목이 있고, 동야휘집에는 장선폐동녀증약 藏扇幣童女證約이라는 표제가 있어 제목부터 두 계열은 차이가 남을 알 수 있다.
구전 설화는 문헌과는 달리 다양한 형태로 이야기되고 있는데,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소년이 원으로 부임해, 어리다고 얕보는 고을 관속을 혼낸 이야기, 부적을 써서 조 밭에서 조 씨를 까먹는 새들을 잡은 이야기, 날아가 버린 양사언이 쓴 글씨 날 飛(비)자 이야기,
신선이 되어 간 이야기 등이다.
구전 설화가 모두 양사언 자신의 이인적(異人的)인 면모에 초점을 두고 구연되고 있는 반면에, 문헌 설화는 양사언의 출생담으로 한정되어 있다. 문헌 설화는 조선조 신분 사회에서 평민 출신의 한 여인이 자기 자손의 신분을 상승시키기 위해 자신을 희생하면서 온갖 노력을 기울이는 모습을 담은 것이다.
한 소녀의 신분 상승의 집념과 슬기로운 행동과 정성이 마침내 결실을 맺어 그 후손이 반열(班列)에 서게 되었다는 것으로서, 신분제 사회가 산출한 하나의 미담으로서 당대적인 의의만을 갖는 자료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溪西野談, 靑丘野談, 海東野書, 記聞叢話, 選諺篇, 東野彙輯, 韓國口碑文學大系(韓國精神文化硏究院, 19801988), 양사언부대야담연구(권태을, 상주농업전문대학 논문집, 1982), 양사언설화연구(김대숙, 梨花語文論集 7, 1984)
양사언
1517(중종 12)1584(선조 17). 조선 중기의 문인·서예가. 본관은 청주(淸州). 자는 응빙(應聘), 호는 봉래(蓬萊)·완구(完邱)·창해(滄海)·해객(海客). 주부인 희수(希洙)의 아들이다. 형 사준(士俊), 아우 사기(士奇)와 함께 글에 능하여 그 이름이 중국의 미산삼소(眉山三蘇)에 견주어졌다. 아들 만고(萬古)도 문장과 서예로 이름이 전한다.
양사언은 1546년(명종 1) 문과에 급제하여 대동승(大同丞)을 거쳐 삼등
·함흥·평창·강릉·회양·안변·철원 등 8고을의 수령을 지냈다. 자연을 즐겨 회양 군수로 있을 때는 금강산에 자주 가서 경치를 감상하였으며, 만폭동(萬瀑洞)의 바위에 蓬萊楓岳元化洞天(봉래풍악원화동천)
이라 새겨진 그의 글씨가 지금도 남아 있다.
안변 군수로 있을 때는 선정으로
통정대부(通政大夫)의 품계(品階)를 받았고, 북변의 병란을 미리 예측하고 마초를 많이 비축하여 위급함에 대처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지릉(智陵
)에 일어난 화재의 책임을 지고 해서(海西)로 귀양갔다가 2년 뒤 풀려 돌아오는 길에 죽었다.
양사언은 40년간이나 관직에 있으면서도 전혀 부정이 없었고 유족에게 재산을 남기지도 아니하였다. 그의 글씨는 해서와 초서에 능하여
안평대군(安平大君)·김구(金絿)·한호(韓濠)와 함께 조선 전기 4대서가로 일컬어졌으며, 특히 큰 글자를 잘 썼다. 한시는 작위성이 없고 자연스러워 천의무봉(天衣無縫)이라는 평을 받았다. 가사(歌辭)에 어떤 여인의 아름다움을 읊은 미인별곡 美人別曲과 을묘왜란 때 남정군(南征軍)을 따라 전쟁터에 나갔다가 지은 남정가 南征歌가 있다. 이밖에 시조 태산이 높다 하되 하늘 아래 뫼이로다·오르고 또 오르면 못 오를 리 없건마는·사람이 제 아니 오르고 뫼만 높다 하더라.
는 지금도 널리 애송되고 있다.
한편, 그는
남사고(南師古)에게서 역술(易術)을 배워 임진왜란을 정확히 예언하기도 하였다고 전한다. 문집으로 봉래집 蓬萊集이 있고, 그가 지은 미인별곡과 허강(許)이 지은 서호별곡 西湖別曲
이 연세대학교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참고문헌 明宗實錄, 國朝人物考, 韓國歌辭文學의 硏究(李相寶, 螢雪出版社, 1974), 楊士彦의 南征歌(金東旭, 延世大學校論文集 9집-人文科學-, 1963), 蓬萊遺墨(국어국문학 5860호, 1972.).
자료출처: http://www.seelotu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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