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
가물치
가지
간재미
갈근
갈치
감자
감태
감초
감홍로주
강활
강황
게장
고구마
고등어
고본
고사리
고슴도치
고추
고추장
곤쟁이
골풀
곰취
곱돌
과루인
곶감
과메기
곽향
광어
구기자
구리
국수
국화차
굴비
금불초
기장
김치
꼬막
꼴뚜기
꽃게
꿀풀
나물
나전칠기
낙죽장도
낙지
냉이
노루
녹두
녹용
녹차
농어
뇌록
누치
느룹나무
느타리버섯
다시마
다람쥐
다래
다슬기
닥나무
단감
단목
달래
담비
담쟁이
당귀
대게
대구
대나무
대발
대추
더덕
더덕주
도라지
도루묵
도마뱀
도미
도자기
돈육
돈차
돌미역
돔배기
동래파전
동백기름
동충하초
돚자리
돼지
된장
두꺼비
두릅
두충
딸기
들기름
마늘
마뿌리
만화석
막걸리
망둥어
매생이
매실
맥문동
맨드라미
머루
머루주
메밀차
멸치
명란젓
명설차
명태
모과
모란
모래무지
모시
모자
목기
목화
무명
무우
문배주
문어
미나리
미역
민속주
민어
밀랍
박하
방풍
백랍
백련잎차
백렴
백미
백반
백부자
백조어
백하수오
백합
밴댕이
뱅어
벼루
병어
법주
보골지
보리
복령
복분자
복숭아
복어
부들
부자
부채
부추
붉나무
붕어
비빔밥
비자
뽕나무
사과
사슴
산나물
산삼
삼림욕
산수유
살구
삼릉
삼배
삼치
상합
상황버섯
새우
새우젓
생강
석결명
석곡
석류
석영
석이버섯
석청
석창포
소금
소라
소주
속새
송어
송이버섯
송화가루
수달
수박
수정
숙주
순채
숭어
승검초
식해
안동포
안식향
앵두
야콘
야콘잎차
약쑥
양귀비
어란
어리굴젓
어육장
엄나무
연밥
연어
연엽주
열목어
염전
엽삭젓
오가피
오미자
오곡
오골계
오정주
오죽
오징어
옥돔
옥로주
옹기
옻칠
왕골
용문석
우무
우황
울금
웅어
위어
유기
유자
유자차
유황
육포
은어
은행
이강주
이스라지
익모초
인삼
인삼주
잉어
자단향
자두
자라
자라돔
자연동
자하젓
작설차
작약
장군풀
장아찌
전모
전복
전어
전어젓
전통주
젓갈
젓새우
정어리
조개
조기
조홍시
좁쌀
종어
종이
주꾸미
죽렴장
죽로차
죽순
죽순채
죽염멸치
죽엽청주
죽피
죽합
준치
중국차
지라돔
지치
질경이
찐빵
참가사리
참게
참기름
참죽나물
참외
찹쌀
창출
천궁
천남성
천문동
청각
청국장
청란석
청목향
청자
초콜릿
초피나무
초하주
추성주
취나물
치자
칠선주
콩잎
토마토
토끼
토사자
토주
토파즈
토하젓
파전
패랭이
편두
포도
포도주
표고버섯
표범
하늘타리
학슬
한과
한라봉
한우
한지
해구신
해달
해삼
해파리
해홍나물
향나무
호도
호로파
호두
홍삼
홍삼절편
홍시
홍어
홍주
홍합
화개차
화문석
황기
황률
황벽나무
황어
황옥
황진이주
황태
회양목
후박
후추
흑돼지
흑염소
흑한우
로그인 l 회원가입


 
6201374eb8d072c1c58f17174e771a15_1519807770_929.jpg
 
 
 
원령, 즉 원한을 품고 죽은 영혼이 등장하는 설화. 원령(怨靈)설화
15-10-24 11:56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원령, 즉 원한을 품고 죽은 영혼이 등장하는 설화. 이 원한이라는 것은 생전에 지녔던 소망을 이루지 못한 채로 죽어 간 영혼처럼 비교적 소극적인 경우가 있는가 하면, 씻기 어려운 원한을 품고 죽어 간 영혼의 경우처럼 매우 적극적인 경우도 있다.
따라서, 어느 경우이든 원령은 사령(死靈)을 뜻하게 된다. 그런데 이 원령은 일반 영혼이 지닌 속성을 따라 불가시적(不可視的)이면서도 유형적(有形的)이라는 민간신앙적 준수성으로, 다시 원령이 지닌 특수성이 가중 작용하여 이에 대한 가외성(可畏性)은 퍽 강하게 마련이다.
더구나 원령은 어떤 원한을 품고 떠도는 영(靈)이므로 그 행동 세계의 무제한함과 불가항력적인 힘의 절대성에 기인하여 민간신앙적 강점을 지니고, 오히려 그 원령의 비위에 거슬림으로써 초래될지도 모를 재앙을 면하고자 여러 형태의 주술적 행위가 이루어지고 있다.
즉, 원령이 지니고 있는 원과 한을 풀어 주기 위하여 갖은 애를 쓰며, 그것을 풀게 된 원령은 이미 원과 한을 씻어 버린, 소망을 뒤늦게나마 이룬, 이제는 정상적인 영혼으로서 복원된 것으로 믿고 있다.
이리하여 이른바 시간적인 경과에 따라 조령 숭배(祖靈崇拜)라든지 또는 일반적인 영혼숭배의 대상이 될 수 있는 자격을 갖춘 정상적 영혼으로 복원시켜 주는 일이 생존인의 원령에 대한 시급한 의무인 것처럼 믿고 있다.
우리 나라에는 이러한 민간신앙적 사고에 바탕을 두고 상당 수의 원령설화를 발견할 수 있는데, 이 범주에 드는 것으로 여겨지는 설화를 몇 가지 제시한다. ① 손돌목(손돌바람^손돌추위) 설화, ② 은산 별신당 설화, ③ 아랑계(阿娘系) 설화, ④
안인진의 해랑당 설화이다.
①은 품은 원과 한을 제대로 풀지 못하여 원령의 성격을 그대로 계속 지니고 있는 경우이며, ②
는 원령이 생존인의 꿈에 나타나 자기의 처지를 하소연하고 그것을 풀어 주니 정상적인 영혼으로 복귀하고, 그 지방을 위하여 보은하는 일까지 한다.
③은 비명횡사로 억울하게 죽은 ‘여성’이란 점이 특이하다. 이 계열의 설화는 〈장화홍련〉·〈밀양 아랑각 설화〉 등에서 찾을 수 있다. ④
는 민간신앙적 비중이 두드러진 경우인데, 우리 민속에서 처녀가 결혼을 못하고 일생을 마치면 반드시 원령이 된다는 믿음이 있고, 이와 같은 경우를 예방하기 위한 민속도 발견할 수 있다.
대체로 이 설화는 민속신앙에서의 영혼관에 기반을 두고 생겨난 것으로 여겨지며, 죽은 사람일지라도 그 영혼은 생존인과 다를 바 없다는 사고 양식의 표출이라 할 수 있다. 다만, 유한한 생(生)으로부터 영원한 생으로의 과정으로서 거치기도 하는 영혼의 한 형태로 파악된다.

≪참고문헌≫ 阿娘型傳說(孫晉泰, 朝鮮民族說話의 硏究, 乙酉文化社, 1949), 傳承說話中心으로 본 民間信仰으로서의 怨靈小考(成耆說, 韓國口碑傳承의 硏究, 一潮閣, 1979).
자료출처: http://www.seelotus.com
 
   
                                             크기변환_13333.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