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
가물치
가지
간재미
갈근
갈치
감자
감태
감초
감홍로주
강활
강황
게장
고구마
고등어
고본
고사리
고슴도치
고추
고추장
곤쟁이
골풀
곰취
곱돌
과루인
곶감
과메기
곽향
광어
구기자
구리
국수
국화차
굴비
금불초
기장
김치
꼬막
꼴뚜기
꽃게
꿀풀
나물
나전칠기
낙죽장도
낙지
냉이
노루
녹두
녹용
녹차
농어
뇌록
누치
느룹나무
느타리버섯
다시마
다람쥐
다래
다슬기
닥나무
단감
단목
달래
담비
담쟁이
당귀
대게
대구
대나무
대발
대추
더덕
더덕주
도라지
도루묵
도마뱀
도미
도자기
돈육
돈차
돌미역
돔배기
동래파전
동백기름
동충하초
돚자리
돼지
된장
두꺼비
두릅
두충
딸기
들기름
마늘
마뿌리
만화석
막걸리
망둥어
매생이
매실
맥문동
맨드라미
머루
머루주
메밀차
멸치
명란젓
명설차
명태
모과
모란
모래무지
모시
모자
목기
목화
무명
무우
문배주
문어
미나리
미역
민속주
민어
밀랍
박하
방풍
백랍
백련잎차
백렴
백미
백반
백부자
백조어
백하수오
백합
밴댕이
뱅어
벼루
병어
법주
보골지
보리
복령
복분자
복숭아
복어
부들
부자
부채
부추
붉나무
붕어
비빔밥
비자
뽕나무
사과
사슴
산나물
산삼
삼림욕
산수유
살구
삼릉
삼배
삼치
상합
상황버섯
새우
새우젓
생강
석결명
석곡
석류
석영
석이버섯
석청
석창포
소금
소라
소주
속새
송어
송이버섯
송화가루
수달
수박
수정
숙주
순채
숭어
승검초
식해
안동포
안식향
앵두
야콘
야콘잎차
약쑥
양귀비
어란
어리굴젓
어육장
엄나무
연밥
연어
연엽주
열목어
염전
엽삭젓
오가피
오미자
오곡
오골계
오정주
오죽
오징어
옥돔
옥로주
옹기
옻칠
왕골
용문석
우무
우황
울금
웅어
위어
유기
유자
유자차
유황
육포
은어
은행
이강주
이스라지
익모초
인삼
인삼주
잉어
자단향
자두
자라
자라돔
자연동
자하젓
작설차
작약
장군풀
장아찌
전모
전복
전어
전어젓
전통주
젓갈
젓새우
정어리
조개
조기
조홍시
좁쌀
종어
종이
주꾸미
죽렴장
죽로차
죽순
죽순채
죽염멸치
죽엽청주
죽피
죽합
준치
중국차
지라돔
지치
질경이
찐빵
참가사리
참게
참기름
참죽나물
참외
찹쌀
창출
천궁
천남성
천문동
청각
청국장
청란석
청목향
청자
초콜릿
초피나무
초하주
추성주
취나물
치자
칠선주
콩잎
토마토
토끼
토사자
토주
토파즈
토하젓
파전
패랭이
편두
포도
포도주
표고버섯
표범
하늘타리
학슬
한과
한라봉
한우
한지
해구신
해달
해삼
해파리
해홍나물
향나무
호도
호로파
호두
홍삼
홍삼절편
홍시
홍어
홍주
홍합
화개차
화문석
황기
황률
황벽나무
황어
황옥
황진이주
황태
회양목
후박
후추
흑돼지
흑염소
흑한우
로그인 l 회원가입


 
6201374eb8d072c1c58f17174e771a15_1519807770_929.jpg
 
 
 
≪삼국유사≫ 권4 원효불기(元曉不羈)에 실려 있는 설화. 원효불기설화
15-10-24 12:07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삼국유사 권4 원효불기(元曉不羈)에 실려 있는 설화. 신라 십성(十聖)의 한 사람인 원효가 도인으로서 도달했던 매이지 않는 높은 경지에 관한 설화이다. 삼국유사행장 行狀〉·〈당승전 唐僧傳〉·〈향전 鄕傳 등을 인용하여 원효의 설화 7편을 소개하고 있다. 내용은 다음과 같다.
원효의 어머니가 원효를 잉태하여 만삭이 되었을 때 불지촌(佛地村) 북쪽 율곡(栗谷)의 밤나무 아래를 지나다가 홀연 산기를 일으켜 남편의 옷을 나무에 걸고 그 안에 자리를 마련하여 해산하였다. 그래서 그 밤나무를 사라수(裟羅樹)라고 부르게 되었다. 그 나무의 열매가 보통과 달랐으므로 사라밤裟羅栗〕’
이라 불렀다.
옛날 절을 주관하는 이가 절의 종 한 사람에게 하룻저녁에 밤 두 개씩을 끼니로 주었는데, 이에 종이 불만을 품고 관가에 송사하였다. 관가에서 그 밤을 가져다가 살펴보았더니, 한 개가 바리 하나에 가득 찼다.
이를 보고 관리는 도리어 종 한 사람에게 밤 한 개씩만을 주도록 판결을 내렸다. 그 밤나무가 있는 골짜기를 율곡이라 부르게 되었다.
원효의 어머니가 일찍이 유성(流星
)이 품안에 들어오는 꿈을 꾸고 원효를 잉태하였다. 해산할 때가 되자 오색 구름이 땅을 덮었다. 원효는 천성이 남달리 총명하여 스승 없이 스스로 학문을 깨쳤다.
어느 날 원효가 미친 듯이 거리에서 노래를 불렀다. 누가 자루 없는 도끼를 주랴? 하늘 받칠 기둥감을 내 찍으련다(誰許沒柯斧 我斫支天柱). 태종무열왕이 이 노래를 듣고 대사께서 귀부인을 만나 어진 자식을 낳고 싶어하신다. 나라에 어진 이가 있게 된다면 그보다 더 큰 유익이 없다.
고 말하고 궁리(宮吏)를 보내어 원효를 데려오게 하였다. 궁리가 원효를 찾으니 때마침 문천교(蚊川橋)를 지나고 있었다.
원효가 일부러 물 가운데 떨어져 옷을 적시니 요석궁(瑤石宮)으로 인도하여 옷을 벗어 말리게 하였다. 요석궁에는 과부가 된 공주가 거처하고 있었다. 원효가 요석궁에 머무르게 된 뒤, 공주는 잉태하여
설총(薛聰
)을 낳았다. 설총은 나면서부터 총명하여 경서와 역사책을 널리 통달하였다. 그는 신라 십현(十賢)의 한 사람으로 꼽혔다.
원효는 파계하여 설총을 낳은 뒤로는 세속의 복장으로 갈아입고, 소성거사(小姓居士)라 이름하였다. 광대가 춤추며 노는 큰 표주박을 우연히 얻어서 도구로 삼고 이름하여 무애(無)라고 하였는데, 이것은 화엄경
의 게구(偈句)에서 따온 이름이다.
원효는 무애를 가지고
무애가
를 부르며, 천촌만락(千村萬落)을 노래하고 춤추면서 교화음영(敎化吟詠)하고 다녔다. 이에 가난하고 몽매한 무리들까지 모두 부처의 이름을 알고 염불 한마디는 다 하게끔 되었으니, 원효가 끼친 교화는 참으로 컸다.
원효는 바닷룡의 권유에 따라 노상(路上)에서 조서(詔書)를 받고 금강삼매경소 金剛三昧經疏를 소의 두 뿔 위에 놓고 썼다. 이것을 각승(角乘)
이라고 불렀는데 본각(本覺)과 시각(始覺), 두 가지 깨달음의 미묘한 뜻을 나타내고 있다.
원효가 입적하자 아들 설총은 그 유해를 부수어 진용(眞容)을 빚어 분황사(芬皇寺
)에 안치하였다. 설총이 절을 하니 원효 상이 문득 돌아보았다. 소상은 그 이후 돌아보던 그대로의 모습을 하고 있었다.

참고문헌 三國遺事, 宋高僧傳, 朝鮮佛敎通史(李能和, 新文館, 1918), 新羅佛敎說話硏究(黃浿江, 一志社, 1975).
자료출처: http://www.seelotus.com
 
   
                                             크기변환_13333.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