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
가물치
가지
간재미
갈근
갈치
감자
감태
감초
감홍로주
강활
강황
게장
고구마
고등어
고본
고사리
고슴도치
고추
고추장
곤쟁이
골풀
곰취
곱돌
과루인
곶감
과메기
곽향
광어
구기자
구리
국수
국화차
굴비
금불초
기장
김치
꼬막
꼴뚜기
꽃게
꿀풀
나물
나전칠기
낙죽장도
낙지
냉이
노루
녹두
녹용
녹차
농어
뇌록
누치
느룹나무
느타리버섯
다시마
다람쥐
다래
다슬기
닥나무
단감
단목
달래
담비
담쟁이
당귀
대게
대구
대나무
대발
대추
더덕
더덕주
도라지
도루묵
도마뱀
도미
도자기
돈육
돈차
돌미역
돔배기
동래파전
동백기름
동충하초
돚자리
돼지
된장
두꺼비
두릅
두충
딸기
들기름
마늘
마뿌리
만화석
막걸리
망둥어
매생이
매실
맥문동
맨드라미
머루
머루주
메밀차
멸치
명란젓
명설차
명태
모과
모란
모래무지
모시
모자
목기
목화
무명
무우
문배주
문어
미나리
미역
민속주
민어
밀랍
박하
방풍
백랍
백련잎차
백렴
백미
백반
백부자
백조어
백하수오
백합
밴댕이
뱅어
벼루
병어
법주
보골지
보리
복령
복분자
복숭아
복어
부들
부자
부채
부추
붉나무
붕어
비빔밥
비자
뽕나무
사과
사슴
산나물
산삼
삼림욕
산수유
살구
삼릉
삼배
삼치
상합
상황버섯
새우
새우젓
생강
석결명
석곡
석류
석영
석이버섯
석청
석창포
소금
소라
소주
속새
송어
송이버섯
송화가루
수달
수박
수정
숙주
순채
숭어
승검초
식해
안동포
안식향
앵두
야콘
야콘잎차
약쑥
양귀비
어란
어리굴젓
어육장
엄나무
연밥
연어
연엽주
열목어
염전
엽삭젓
오가피
오미자
오곡
오골계
오정주
오죽
오징어
옥돔
옥로주
옹기
옻칠
왕골
용문석
우무
우황
울금
웅어
위어
유기
유자
유자차
유황
육포
은어
은행
이강주
이스라지
익모초
인삼
인삼주
잉어
자단향
자두
자라
자라돔
자연동
자하젓
작설차
작약
장군풀
장아찌
전모
전복
전어
전어젓
전통주
젓갈
젓새우
정어리
조개
조기
조홍시
좁쌀
종어
종이
주꾸미
죽렴장
죽로차
죽순
죽순채
죽염멸치
죽엽청주
죽피
죽합
준치
중국차
지라돔
지치
질경이
찐빵
참가사리
참게
참기름
참죽나물
참외
찹쌀
창출
천궁
천남성
천문동
청각
청국장
청란석
청목향
청자
초콜릿
초피나무
초하주
추성주
취나물
치자
칠선주
콩잎
토마토
토끼
토사자
토주
토파즈
토하젓
파전
패랭이
편두
포도
포도주
표고버섯
표범
하늘타리
학슬
한과
한라봉
한우
한지
해구신
해달
해삼
해파리
해홍나물
향나무
호도
호로파
호두
홍삼
홍삼절편
홍시
홍어
홍주
홍합
화개차
화문석
황기
황률
황벽나무
황어
황옥
황진이주
황태
회양목
후박
후추
흑돼지
흑염소
흑한우
로그인 l 회원가입


 
6201374eb8d072c1c58f17174e771a15_1519807770_929.jpg
 
 
 
가난한 사람이 부자가 되는 것을 내용으로 한 설화. 많은 사람이 부자가 되었으면 하는 희망을 오랫동안 지녔으므로 이에 해당하는 설화, 치부(致富)설화
15-10-24 14:57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가난한 사람이 부자가 되는 것을 내용으로 한 설화. 많은 사람이 부자가 되었으면 하는 희망을 오랫동안 지녔으므로 이에 해당하는 설화가 적지 않다. 그러나 구성상의 묘미가 있어 흥미롭게 받아들여지고 널리 전해질 수 있는 이야기라야 실화가 아닌 설화로 정착되기에 치부설화의 유형은 몇 가지로 한정된다.
이른 시기의 문헌에는 치부설화가 수록되지 않았다. 치부는 효자나 열녀의 행실처럼 널리 권장할 것이 아니었고, 부자가 될 수 있는 기회도 흔하지 않았던 탓이다. 동물의 보은(報恩)으로 잘되었다는 이야기는 벼슬을 하였다는 것으로 결말을 삼기 일쑤였다.
조선 후기에 이르러서는 야담집에 치부설화가 대폭 수용되어 상품 경제의 발달과 함께 하층에서도 부를 획득할 수 있게 된 사회상을 반영하였다.
그러나 야담화된 치부설화는 주인공이 스스로의 결단과 노력으로 자본을 늘린 결과 부자가 된 것이 대부분이어서 설화로서의 묘미는 부족한 편이며, 구전설화의 경우와 상당한 거리가 있다.
구전되는 치부설화는 부자가 되는 계기가 우연히 주어진다는 것을 공통점으로 삼는다. 행운에 대한 기대를 나타냈다 하겠는데, 행운이 성취된 이유는 유형에 따라서 달라진다.
마음씨 착한 사람은 ‘부자방망이’ 또는 ‘기적의 박씨’ 같은 것을 얻어 부자가 되고, 착하지 못한 사람은 흉내를 내다가 도리어 망하였다는 모방담(模倣譚) 유형은 부(富)가 선(善)에 대한 보상이라는 생각을 나타낸다.
보은담으로 이루어진 치부설화도 이와 비슷한 의미를 지닌다. 〈흥부전 興夫傳〉에 수용된 모방담은 동물보은담을 겸하고 있다. 그밖의 다른 예에서도 은혜를 갚는 동물은 부자가 되게 하는 신이한 능력을 지니고 있다. 그런데 사람을 구해 준 경우에는 천하 명당인 그 사람의 집터에 무덤을 쓰고 부자가 되었다고 한다.
남녀 관계에 관한 이야기가 치부설화로 나타나는 유형도 몇 가지 있어 배필을 잘 만나면 부자가 된다는 생각을 나타낸다. 숯구이 총각에게 찾아가 아내가 된 여자가 숯 굽는 가마 근처에 있는 돌이 모두 황금이라고 일러 주었다는 것이 그 한 예이다. 〈서동설화 薯童說話〉와 연결되어 있는 이 유형이 오늘날의 구전에서는 주인공의 지위 상승이 아닌 재산 획득만 결말로 삼고 있다.
부잣집에 잡혀가 씨를 내리고는 죽게 되었던 인물이 무사히 도망쳐, 여러 부인과 자식과 함께 많은 재산을 자기가 차지하게 되었다는 것도 널리 알려져 있는 유형인데, 이 경우에는 가난하고 미천한 주인공이 정당하게 누려야 할 권리를 주장하는 뜻이 있다. 머슴이 과부인 주인과 혼인해서 잘 살았다는 것도 이와 상통한다.

≪참고문헌≫ 李朝漢文短篇集 上(李佑成·林鎣澤, 一潮閣, 1973), 興夫傳의 民譚的考察(徐大錫, 국어국문학 67, 국어국문학회, 1975).
자료출처: http://www.seelotus.com
 
   
                                             크기변환_13333.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