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
가물치
가지
간재미
갈근
갈치
감자
감태
감초
감홍로주
강활
강황
게장
고구마
고등어
고본
고사리
고슴도치
고추
고추장
곤쟁이
골풀
곰취
곱돌
과루인
곶감
과메기
곽향
광어
구기자
구리
국수
국화차
굴비
금불초
기장
김치
꼬막
꼴뚜기
꽃게
꿀풀
나물
나전칠기
낙죽장도
낙지
냉이
노루
녹두
녹용
녹차
농어
뇌록
누치
느룹나무
느타리버섯
다시마
다람쥐
다래
다슬기
닥나무
단감
단목
달래
담비
담쟁이
당귀
대게
대구
대나무
대발
대추
더덕
더덕주
도라지
도루묵
도마뱀
도미
도자기
돈육
돈차
돌미역
돔배기
동래파전
동백기름
동충하초
돚자리
돼지
된장
두꺼비
두릅
두충
딸기
들기름
마늘
마뿌리
만화석
막걸리
망둥어
매생이
매실
맥문동
맨드라미
머루
머루주
메밀차
멸치
명란젓
명설차
명태
모과
모란
모래무지
모시
모자
목기
목화
무명
무우
문배주
문어
미나리
미역
민속주
민어
밀랍
박하
방풍
백랍
백련잎차
백렴
백미
백반
백부자
백조어
백하수오
백합
밴댕이
뱅어
벼루
병어
법주
보골지
보리
복령
복분자
복숭아
복어
부들
부자
부채
부추
붉나무
붕어
비빔밥
비자
뽕나무
사과
사슴
산나물
산삼
삼림욕
산수유
살구
삼릉
삼배
삼치
상합
상황버섯
새우
새우젓
생강
석결명
석곡
석류
석영
석이버섯
석청
석창포
소금
소라
소주
속새
송어
송이버섯
송화가루
수달
수박
수정
숙주
순채
숭어
승검초
식해
안동포
안식향
앵두
야콘
야콘잎차
약쑥
양귀비
어란
어리굴젓
어육장
엄나무
연밥
연어
연엽주
열목어
염전
엽삭젓
오가피
오미자
오곡
오골계
오정주
오죽
오징어
옥돔
옥로주
옹기
옻칠
왕골
용문석
우무
우황
울금
웅어
위어
유기
유자
유자차
유황
육포
은어
은행
이강주
이스라지
익모초
인삼
인삼주
잉어
자단향
자두
자라
자라돔
자연동
자하젓
작설차
작약
장군풀
장아찌
전모
전복
전어
전어젓
전통주
젓갈
젓새우
정어리
조개
조기
조홍시
좁쌀
종어
종이
주꾸미
죽렴장
죽로차
죽순
죽순채
죽염멸치
죽엽청주
죽피
죽합
준치
중국차
지라돔
지치
질경이
찐빵
참가사리
참게
참기름
참죽나물
참외
찹쌀
창출
천궁
천남성
천문동
청각
청국장
청란석
청목향
청자
초콜릿
초피나무
초하주
추성주
취나물
치자
칠선주
콩잎
토마토
토끼
토사자
토주
토파즈
토하젓
파전
패랭이
편두
포도
포도주
표고버섯
표범
하늘타리
학슬
한과
한라봉
한우
한지
해구신
해달
해삼
해파리
해홍나물
향나무
호도
호로파
호두
홍삼
홍삼절편
홍시
홍어
홍주
홍합
화개차
화문석
황기
황률
황벽나무
황어
황옥
황진이주
황태
회양목
후박
후추
흑돼지
흑염소
흑한우
로그인 l 회원가입


 
6201374eb8d072c1c58f17174e771a15_1519807770_929.jpg
 
 
 
개암나무 이야기
15-06-13 18:42

 
곡물을 지켜주고 벼락을 물리치며 열병을 고치고 가축을 악마로부터 지키는 나무라고 생각해서 개암나무는 신성시 되어왔습니다. 옛날에는 점치는 막대기로 사용되기도 하였다고 합니다.  
또 부활절 직전의 금요일 전야에 이 나무를 잘라 그 가지로 적의 이름을 외우면서 힘껏 내리치면 적이 아무리 멀리 있어도 고통에 몸부림치게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영국에서는 관을 이 나뭇가지와 잎으로 만들어 머리에 쓰면 행운이 찾아 든다고 믿었다고 합니다.
 
착한 사람은 우연한 일로 도깨비 방망이를 얻어 부자가 되고 그것을 그대로 본뜬 욕심쟁이는 망하게 된다는 이야기이다. 모방담에 속한다. <뚝딱방망이>·<보배방망이> 등으로 불리고 있다. 구전설화를 통하여 전국에 널리 분포되어 있는 대표적인 유형의 하나이다.
 
이야기의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한 착한 사람이 산에서 나무를 하는데 개암(또는 깨금) 하나가 굴러왔다. 그는 "이건 우리 아버지 갖다드려야지."하고 주워 넣었다. 그러자 다시 개암 하나가 굴러왔다. "이건 우리 어머니 갖다 드려야지."하고 주워 넣었다. 그러자 또 다시 개암 하나가 굴러오므로 "이거는 내 몫이다."하고 가졌다. 그가 오는 도중에 날이 저물어 어떤 빈집에 들어가 자려고 할 때 도깨비들이 몰려와서 방망이를 뚝딱거려서 갖고 싶은 것들을 모두 나오게 하였다.
 
숨어서 동정을 살피던 그가 개암 하나를 "딱"하고 깨물자 도깨비들은 소리에 놀라서 방망이를 버리고 도망쳐버렸다. 그는 그 방망이를 얻어 잘 살게 되었다. 이웃의 어떤 사람이 이 소식을 듣고는 나무를 하러 가서 개암이 굴러 나오자 자기부터 갖겠다고 하였다. 그 다음에 굴러 나오는 개암을 자기 아내를 주겠다고 하였고 마지막에야 자기 부모를 주겠다고 하였다. 그 사람도 도깨비들이 있는 빈집을 찾아가 착한 사람처럼 개암을 깨물었다. 그러나 이번에는 도깨비들이 놀라지 않았고 방망이 도둑놈이라고 실컷 때려주었다는 이야기이다.
 
옛날 그리스에 코리리포리라는 매우 아름다운 공주가 있었는데, 그녀는 자기의 예쁜 얼굴을 아무에게도 보여 주지 않았으며, 만일 자기 얼굴을 훔쳐보는 이가 있으면 죽인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호기심 많은 시녀가 세수하는 공주의 얼굴을 몰래 보다가 들켜서 사형을 당했습니다. 그때 흘린 피가 공주의 얼굴에 튀어 공주얼굴에는 지워지지 않는 붉은 기미가 되었습니다. 그로 인해 공주는 애통해하며 그만 죽고 말았으며, 그 후 공주의 무덤에서 개암나무가 자라났습니다.
 
정월 대보름의 세시풍속에 부럼이 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 호두, 가래, 은행, 밤 등의 단단한 열매를 깨무는 관습인데, 1년 동안 무사태평하고 만사가 뜻대로 되며 부스럼이 나지 말라고 기원한다. 요즈음은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여기에는 개암도 끼인다. 개암 열매는 달고 고소하며 맛이 그만인데다 껍질이 단단한 것이 부럼에 들어가는 이유이다. 우리의 전래 동화인 혹부리영감 이야기에도 도깨비들이 방망이를 치는 때에 맞춰 개암을 깨물었다 소리가 너무 커서 들키게 되는 장면이 나온다.
 
또한 고려사지(志)의 길례대사에 보면 '제사를 지낼 때 제2열에는 개암을 앞에 놓고 대추, 흰떡, 검정 떡을 차례로 놓는다'는 기록이 있다. 조선왕조에 들어오면서 연산 때까지도 밤과 함께 제수의 필수품으로 쓰였고 세금으로도 거둬들였다. 그 후는 개암이 제사에 쓰였다는 기록은 없고 중종, 명종실록 등에 우박의 크기를 비교하면서 '작은 것은 개암이나 콩알만하다'는 내용 정도이다. 그나마 인조 4년(1626)이후는 찾을 수 없게 된다. 이를 보아 오늘날 개암을 거의 쓰지 않는 것과는 달리 조선조 중기까지만 해도 먹는 열매로서 널리 애용되었던 것 같다.                           출처 : 약용작물종자종합정보시스템
 
 
 
 
   
                                             크기변환_13333.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