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
가물치
가지
간재미
갈근
갈치
감자
감태
감초
감홍로주
강활
강황
게장
고구마
고등어
고본
고사리
고슴도치
고추
고추장
곤쟁이
골풀
곰취
곱돌
과루인
곶감
과메기
곽향
광어
구기자
구리
국수
국화차
굴비
금불초
기장
김치
꼬막
꼴뚜기
꽃게
꿀풀
나물
나전칠기
낙죽장도
낙지
냉이
노루
녹두
녹용
녹차
농어
뇌록
누치
느룹나무
느타리버섯
다시마
다람쥐
다래
다슬기
닥나무
단감
단목
달래
담비
담쟁이
당귀
대게
대구
대나무
대발
대추
더덕
더덕주
도라지
도루묵
도마뱀
도미
도자기
돈육
돈차
돌미역
돔배기
동래파전
동백기름
동충하초
돚자리
돼지
된장
두꺼비
두릅
두충
딸기
들기름
마늘
마뿌리
만화석
막걸리
망둥어
매생이
매실
맥문동
맨드라미
머루
머루주
메밀차
멸치
명란젓
명설차
명태
모과
모란
모래무지
모시
모자
목기
목화
무명
무우
문배주
문어
미나리
미역
민속주
민어
밀랍
박하
방풍
백랍
백련잎차
백렴
백미
백반
백부자
백조어
백하수오
백합
밴댕이
뱅어
벼루
병어
법주
보골지
보리
복령
복분자
복숭아
복어
부들
부자
부채
부추
붉나무
붕어
비빔밥
비자
뽕나무
사과
사슴
산나물
산삼
삼림욕
산수유
살구
삼릉
삼배
삼치
상합
상황버섯
새우
새우젓
생강
석결명
석곡
석류
석영
석이버섯
석청
석창포
소금
소라
소주
속새
송어
송이버섯
송화가루
수달
수박
수정
숙주
순채
숭어
승검초
식해
안동포
안식향
앵두
야콘
야콘잎차
약쑥
양귀비
어란
어리굴젓
어육장
엄나무
연밥
연어
연엽주
열목어
염전
엽삭젓
오가피
오미자
오곡
오골계
오정주
오죽
오징어
옥돔
옥로주
옹기
옻칠
왕골
용문석
우무
우황
울금
웅어
위어
유기
유자
유자차
유황
육포
은어
은행
이강주
이스라지
익모초
인삼
인삼주
잉어
자단향
자두
자라
자라돔
자연동
자하젓
작설차
작약
장군풀
장아찌
전모
전복
전어
전어젓
전통주
젓갈
젓새우
정어리
조개
조기
조홍시
좁쌀
종어
종이
주꾸미
죽렴장
죽로차
죽순
죽순채
죽염멸치
죽엽청주
죽피
죽합
준치
중국차
지라돔
지치
질경이
찐빵
참가사리
참게
참기름
참죽나물
참외
찹쌀
창출
천궁
천남성
천문동
청각
청국장
청란석
청목향
청자
초콜릿
초피나무
초하주
추성주
취나물
치자
칠선주
콩잎
토마토
토끼
토사자
토주
토파즈
토하젓
파전
패랭이
편두
포도
포도주
표고버섯
표범
하늘타리
학슬
한과
한라봉
한우
한지
해구신
해달
해삼
해파리
해홍나물
향나무
호도
호로파
호두
홍삼
홍삼절편
홍시
홍어
홍주
홍합
화개차
화문석
황기
황률
황벽나무
황어
황옥
황진이주
황태
회양목
후박
후추
흑돼지
흑염소
흑한우
로그인 l 회원가입

b6529f68139e14bba1d6273328e6caeb_1525709770_0996.jpg
 
 

난초(蘭草)를 사랑한 대원군의 부국강병 - 역사 속 인삼이야기
15-08-13 14:37

 


늘의 심이야기는 저번시간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흥선대원군의 개혁정치의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홍삼세에 관련된 이야기를 하려고 하는데요. 그전에 앞서 일반적으로 알려진 바와 달리 개혁정치에도 힘썼던 흥선대원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묵(水墨)만을 사용하여 난초를 그린 그림을 묵란화(墨蘭畵)라고 합니다. 우리 회화사상 묵란화 분야에서 추사 김정희(金正喜, 1786~1856)와 함께 가장 중요시되는 인물이 바로 흥선대원군 이하응(李昰應,1820~1898)인데요.

난초(蘭草)를 사랑한 대원군의 부국강병 - 역사 속 인삼이야기 #19

이하응은 안동김씨 세도정치 아래에서 무능한 왕족 행세를 하며 떠돌았지만 김정희의 문하에서 글씨와 묵란을 익혔습니다. 이하응이 세상 사람들에게 무시당하던 청년 시절이었지만 김정희는 이하응의 묵란을 “압록강 이동(以東)에서 그와 견줄 작품이 없을 정도로 탁월하다”고 극찬하였는데요.
   
대원군 이하응을 직접 대면했던 사람들에 의하면 그는 다섯 자 두 치의 키로 체구는 작았으나 “원기가 있고 그 눈은 항상 번득번득하여 보기에 무서우며” 무엇이라 형언하기 어려운 넘볼 수 없는 위엄이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말솜씨는 지혜롭고 교묘하며 여러 사람과 어울리면 중후한 격조를 보였고 이해타산에는 실리적이어서 허례허식을 몰랐다”고도 합니다.

대원군에 대한 평가는 극단적으로 갈립니다. 좋게 평가하는 자는 그가 호협, 쾌활한 성품의 소유자로 과감한 실천력과 목적 달성을 위해 온갖 수단을 동원하는 투지, 집권을 향한 불같은 야심을 겸한 정치가였음을 강조합니다. 또한 신분의 높고 낮음에 구애되지 않고 소탈했다는 점도 높이 사는데요, 반면에 그를 나쁘게 평가하는 사람들은 그가 잔악한 성격의 소유자였음을 강조합니다. 

난초(蘭草)를 사랑한 대원군의 부국강병 - 역사 속 인삼이야기 #19

대원군에 대한 상반된 평가는 그가 추진했던 정책에서 기인하는데요. 서원 철폐와 호포법 실시 등 국내 정책에 대해서는 과감한 실천력을 가진 개혁자로, 병인년 천주교도의 처형과 쇄국정책에 대해서는 잔학한 폭군으로 평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대원군은 집권 초기 러시아의 남하와 위협에 대처하기 위해 프랑스 선교사들과 비밀리에 접촉했습니다. 이는 대원군이 국제정세를 판단할 수 있는 식견이 있었다고 평가받는 대목입니다. 상대는 베르뇌 주교였습니다. 베르뇌는 광동 주교에게 보내는 선물 목록에 고려 인삼을 올렸던 인물로서, 제4대 조선교구장이었습니다. 

난초(蘭草)를 사랑한 대원군의 부국강병 - 역사 속 인삼이야기 #19
대원군은 그가 좋은 것으로 아는 천주교도 적대시하지 않고, 매우 좋은 이야기를 들어서 아는 선교사도 적대시하지 않습니다. 그는 우리 서양인 8명이 여기 있다는 것을 모르지 않고 나와 안면이 있는 이교도 관장에게 개별적으로 주교 이야기까지 했습니다. …… 그는 내가 만일 러시아 사람들을 쫓아낼 수만 있다면 종교 자유를 주겠노라고 그 관장에게 말했습니다. 
<1864년 8월 18일 베르뇌가 알브랑에게 보낸 편지>

이 서한에 따르면 러시아가 통상을 요구하는 편지를 보내자 천주교에 호의를 가지고 있던 대원군이 베르뇌와 안면이 있는 이교도 관장을 통해 베르뇌에게 종교의 자유를 대가로 러시아에 대한 방비책을 문의했다는 것입니다. 이를 두고 대원군의 현실적이고 적극적인 통치 스타일을 강조하는 입장에서 이 편지의 내용을 해석하는 견해가 있는데요. 그 주장은 이러합니다. 

1860년(철종 11) 북경 함락 소식을 듣고 조선 정부는 황제의 피서산장이 있던 열하로 문안사를 파견합니다. 이때 대원군은 북경을 공격한 국가가 영국, 프랑스 그리고 러시아였다는 사실을 인식하였습니다. 조선 사회에서는 이들 서양세력이 그 여세를 몰아 동쪽에 있는 조선을 곧바로 공격해 올지 모른다는 불안감이 높아졌는데요, 따라서 러시아가 육로를 통해 조선에 통상을 요구한 것은 침략의 전조로 간주되기에 충분했습니다. 대원군 역시 러시아가 영불과 결탁하지 못하도록 막아야 한다는 판단이 섰고 이에 프랑스 신부들과 접촉했을 개연성이 충분하다는 것입니다. 베르뇌는 1865년(고종 2) 10월 2일 또다시 대원군과의 접촉을 보여주는 서한을 보냈습니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난초(蘭草)를 사랑한 대원군의 부국강병 - 역사 속 인삼이야기 #19
나는 아주 최근에 어떤 관장을 통해 조선 땅에 정착하기 위해 러시아인들이 하는 새 탄원에 대해 대원군과 더불어 몇 차례 접촉이 있었습니다. 대원군은 내 연락을 친절하게 받았습니다. 왕의 어머니인 그의 부인은 나더러 북경에 있는 우리 공사에게 종교 자유를 청하러 오라는 편지를 보내라고 비밀 전갈을 보냈습니다. 서울의 고관들은 프랑스 선박들이 오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나는 대원군과 상의하기 전에는 아무것도 하지 않기를 고집하고 있습니다. 
<1865년 11월 19일 베르뇌가 알브랑에게 보낸 편지>

대원군과 그의 부인까지도 베르뇌와 간접적이지만 지속적인 접촉이 있었던 것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분위기는 1866년(고종 3) 급반전됩니다.

다음 시간 역사 속 심이야기에서는 본격적으로 홍삼세를 이용하여 나라의 부국강병을 위해 힘썼던 흥선대원군의 정책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크기변환_13333.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