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
가물치
가지
간재미
갈근
갈치
감자
감태
감초
감홍로주
강활
강황
게장
고구마
고등어
고본
고사리
고슴도치
고추
고추장
곤쟁이
골풀
곰취
곱돌
과루인
곶감
과메기
곽향
광어
구기자
구리
국수
국화차
굴비
금불초
기장
김치
꼬막
꼴뚜기
꽃게
꿀풀
나물
나전칠기
낙죽장도
낙지
냉이
노루
녹두
녹용
녹차
농어
뇌록
누치
느룹나무
느타리버섯
다시마
다람쥐
다래
다슬기
닥나무
단감
단목
달래
담비
담쟁이
당귀
대게
대구
대나무
대발
대추
더덕
더덕주
도라지
도루묵
도마뱀
도미
도자기
돈육
돈차
돌미역
돔배기
동래파전
동백기름
동충하초
돚자리
돼지
된장
두꺼비
두릅
두충
딸기
들기름
마늘
마뿌리
만화석
막걸리
망둥어
매생이
매실
맥문동
맨드라미
머루
머루주
메밀차
멸치
명란젓
명설차
명태
모과
모란
모래무지
모시
모자
목기
목화
무명
무우
문배주
문어
미나리
미역
민속주
민어
밀랍
박하
방풍
백랍
백련잎차
백렴
백미
백반
백부자
백조어
백하수오
백합
밴댕이
뱅어
벼루
병어
법주
보골지
보리
복령
복분자
복숭아
복어
부들
부자
부채
부추
붉나무
붕어
비빔밥
비자
뽕나무
사과
사슴
산나물
산삼
삼림욕
산수유
살구
삼릉
삼배
삼치
상합
상황버섯
새우
새우젓
생강
석결명
석곡
석류
석영
석이버섯
석청
석창포
소금
소라
소주
속새
송어
송이버섯
송화가루
수달
수박
수정
숙주
순채
숭어
승검초
식해
안동포
안식향
앵두
야콘
야콘잎차
약쑥
양귀비
어란
어리굴젓
어육장
엄나무
연밥
연어
연엽주
열목어
염전
엽삭젓
오가피
오미자
오곡
오골계
오정주
오죽
오징어
옥돔
옥로주
옹기
옻칠
왕골
용문석
우무
우황
울금
웅어
위어
유기
유자
유자차
유황
육포
은어
은행
이강주
이스라지
익모초
인삼
인삼주
잉어
자단향
자두
자라
자라돔
자연동
자하젓
작설차
작약
장군풀
장아찌
전모
전복
전어
전어젓
전통주
젓갈
젓새우
정어리
조개
조기
조홍시
좁쌀
종어
종이
주꾸미
죽렴장
죽로차
죽순
죽순채
죽염멸치
죽엽청주
죽피
죽합
준치
중국차
지라돔
지치
질경이
찐빵
참가사리
참게
참기름
참죽나물
참외
찹쌀
창출
천궁
천남성
천문동
청각
청국장
청란석
청목향
청자
초콜릿
초피나무
초하주
추성주
취나물
치자
칠선주
콩잎
토마토
토끼
토사자
토주
토파즈
토하젓
파전
패랭이
편두
포도
포도주
표고버섯
표범
하늘타리
학슬
한과
한라봉
한우
한지
해구신
해달
해삼
해파리
해홍나물
향나무
호도
호로파
호두
홍삼
홍삼절편
홍시
홍어
홍주
홍합
화개차
화문석
황기
황률
황벽나무
황어
황옥
황진이주
황태
회양목
후박
후추
흑돼지
흑염소
흑한우
로그인 l 회원가입

b6529f68139e14bba1d6273328e6caeb_1525709770_0996.jpg
 
 

산머루와인이 있는 함양 두레마을로 떠나볼까요?
15-08-14 15:53

 
세계 10대 장수식품인 머루! 포도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머루에는 포도의 10배가 넘는 칼슘과 2~3배 많은 폴리페놀, 안토시아닌이 들어있습니다.

함양 두레마을 이상인 대표는 이런 머루를 재배, 가공해 산머루와인을 개발했는데요. 산머루와인 테마농장을 만들어 임업의 6차 산업화를 실천하고 있는 함양 두레마을로 떠나볼까요?
경남 함양에 위치한 두레마을은 지리산과 덕유산이 감싸고 있는 무공해 청정지역입니다. 예부터 함양은 맑은 물, 푸른 산, 비옥한 사양토와 함께 산림자원이 풍부한 곳으로 유명한데요.^^ 쌀, 오미자, 옻 순, 산삼, 산머루, 전통주 등이 함양의 특산물입니다.


그중에서도 두레마을은 산머루를 재배해 산머루 토종 와인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산머루는 9~10월 열매가 익고 어린순과 연한 잎은 나물 반찬과 약재로 사용됩니다. 산야에서 나는 우수 임산물 중 하나인 산머루는 포도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포도보다 까맣고 영양성분이 풍부하답니다!

함양 토박이인 이상인 대표는 귀농 초기, 관행 농업을 하다가 경쟁력 있는 과수로 산머루를 떠올렸다고 합니다. 함양은 산간지형인데다 토양에 게르마늄 성분이 풍부해서 산머루 재배에 매우 적합한 곳이었거든요.


"산에 자생하는 산머루를 캐다가 시험재배를 했는데 반응이 꽤 좋았어요. 그래서 주스로 가공했는데, 여기저기서 술로 만들어달라는 요청이 들어오더라고요. 머루가 우리나라 포도니까 그럼 산머루와인을 만들어보자 했죠."

실패를 반복하던 이상인 대표는 명품 전통주를 만들어야겠단 생각에 발효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첨단발효학과에 지원해 자격증을 취득하고, 그렇게 만든 산머루와인으로 2007년 국제 와인대회에서 동상을 받는 쾌거를 이뤘습니다.
이상인 대표는 ‘함양’이라는 지역명을 브랜드화하기 위해 '하미앙(霞味雵)'이란 이름을 만들었습니다. 프랑스 마고 지역에 샤토마고가 있다면, 대한민국 함양에는 하미앙이 있는 것이죠.^^


처음 산머루를 재배하고, 가공, 판매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대형마트나 백화점에 산머루와인과 주스를 유통하던 이상인 대표는 곧 한계를 느꼈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백화점이나 대형마트로도 납품을 했는데, 리스크는 늘고 중간마진은 줄어들어서 점점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지겠더라고요. 극복방안을 찾으려고 자비로 일본, 유럽을 다녀왔는데, 산림 선진국들을 한 바퀴 돌고 나니까 답이 딱 나왔습니다."


일본은 임산업을 활용한 테마농장이 굉장히 발달해 있는데요. 꽃을 테마로 한 농장에 사람이 몰려들어 농장보다 주차장이 훨씬 클 정도였다고 합니다. 입구에는 숍이 있고, 코스별 프로그램에 따라 임산물에 대한 지식을 얻고, 제품도 구매할 수 있었는데요. 이상인 대표는 여기에 힌트를 얻어 산머루와인 테마농장인 함양 두레마을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시작된 함양 두레마을은 연간 100톤 이상의 산머루를 생산하는 동시에 가족 나들이나 이색 데이트 코스로도 손색없는 테마여행지가 되었습니다.
함양 두레마을은 산머루 가공공장을 비롯해 산머루 와인숙성실과 와인동굴, 저온창고, 산머루 체험장, 산머루카페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숙성실과 와인동굴에서는 산머루와인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배울 수 있고, 산머루 카페에서는 산머루와인을 시음할 수 있습니다. 산머루 체험장에서는 산머루를 활용한 비누, 와인, 쿠키 만들기 등의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되어 지루할 틈이 없죠.
또한, 대강당과 숙소가 있어 워크샵, 세미나, 수련회를 진행하기 좋은데요. 경상남도 교육청의 지역체험농장으로 지정돼 학생들을 위한 학습체험장과 수련장으로 활용되고 있기도 합니다. 맑은 공기와 대자연 속에서 펼쳐지는 수련회! 생각만 해도 즐겁죠?^^

 
이상인 대표는 산머루 재배 기술 체계화와 보급에도 게을리하지 않았습니다. 지인들을 설득해 소규모 작목반을 만들고, 머루 재배법을 보급하는 등 4년 여의 준비 끝에 행정지원을을 받아내기도 했는데요. 임산물과 임업이 미래의 진정한 노다지라고 믿는 이상인 대표는 '창조임업 15차 융복합녹색산업' 육성이 최종목표라고 합니다.

이번 주말에는 임업인의 꿈과 희망이 담긴 함양 두레마을로 떠나볼까요~?^^
 
%EC%9E%90%EB%8F%99%EC%B0%A8 주소 : 경남 함양군 함양읍 죽림리 817-1번지
%EC%A0%84%ED%99%94%EA%B8%B0 문의 : 1577-7213 / 055-964-2500         출처: 한국임업진흥원블로그
 
   
                                             크기변환_13333.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