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
가물치
가지
간재미
갈근
갈치
감자
감태
감초
감홍로주
강활
강황
게장
고구마
고등어
고본
고사리
고슴도치
고추
고추장
곤쟁이
골풀
곰취
곱돌
과루인
곶감
과메기
곽향
광어
구기자
구리
국수
국화차
굴비
금불초
기장
김치
꼬막
꼴뚜기
꽃게
꿀풀
나물
나전칠기
낙죽장도
낙지
냉이
노루
녹두
녹용
녹차
농어
뇌록
누치
느룹나무
느타리버섯
다시마
다람쥐
다래
다슬기
닥나무
단감
단목
달래
담비
담쟁이
당귀
대게
대구
대나무
대발
대추
더덕
더덕주
도라지
도루묵
도마뱀
도미
도자기
돈육
돈차
돌미역
돔배기
동래파전
동백기름
동충하초
돚자리
돼지
된장
두꺼비
두릅
두충
딸기
들기름
마늘
마뿌리
만화석
막걸리
망둥어
매생이
매실
맥문동
맨드라미
머루
머루주
메밀차
멸치
명란젓
명설차
명태
모과
모란
모래무지
모시
모자
목기
목화
무명
무우
문배주
문어
미나리
미역
민속주
민어
밀랍
박하
방풍
백랍
백련잎차
백렴
백미
백반
백부자
백조어
백하수오
백합
밴댕이
뱅어
벼루
병어
법주
보골지
보리
복령
복분자
복숭아
복어
부들
부자
부채
부추
붉나무
붕어
비빔밥
비자
뽕나무
사과
사슴
산나물
산삼
삼림욕
산수유
살구
삼릉
삼배
삼치
상합
상황버섯
새우
새우젓
생강
석결명
석곡
석류
석영
석이버섯
석청
석창포
소금
소라
소주
속새
송어
송이버섯
송화가루
수달
수박
수정
숙주
순채
숭어
승검초
식해
안동포
안식향
앵두
야콘
야콘잎차
약쑥
양귀비
어란
어리굴젓
어육장
엄나무
연밥
연어
연엽주
열목어
염전
엽삭젓
오가피
오미자
오곡
오골계
오정주
오죽
오징어
옥돔
옥로주
옹기
옻칠
왕골
용문석
우무
우황
울금
웅어
위어
유기
유자
유자차
유황
육포
은어
은행
이강주
이스라지
익모초
인삼
인삼주
잉어
자단향
자두
자라
자라돔
자연동
자하젓
작설차
작약
장군풀
장아찌
전모
전복
전어
전어젓
전통주
젓갈
젓새우
정어리
조개
조기
조홍시
좁쌀
종어
종이
주꾸미
죽렴장
죽로차
죽순
죽순채
죽염멸치
죽엽청주
죽피
죽합
준치
중국차
지라돔
지치
질경이
찐빵
참가사리
참게
참기름
참죽나물
참외
찹쌀
창출
천궁
천남성
천문동
청각
청국장
청란석
청목향
청자
초콜릿
초피나무
초하주
추성주
취나물
치자
칠선주
콩잎
토마토
토끼
토사자
토주
토파즈
토하젓
파전
패랭이
편두
포도
포도주
표고버섯
표범
하늘타리
학슬
한과
한라봉
한우
한지
해구신
해달
해삼
해파리
해홍나물
향나무
호도
호로파
호두
홍삼
홍삼절편
홍시
홍어
홍주
홍합
화개차
화문석
황기
황률
황벽나무
황어
황옥
황진이주
황태
회양목
후박
후추
흑돼지
흑염소
흑한우
로그인 l 회원가입

b6529f68139e14bba1d6273328e6caeb_1525709770_0996.jpg
 
 

한국 사람은 밥! 집 밥이 최고, 한식의 열풍 한식밥상
17-10-26 15:42
 
각종 업계와 경제 전문가들은 바쁘게 움직이며 매서운 경제 한파를 물리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 바로 ‘외식’인데요. 웰빙열풍이 한시름 간 듯 하더니, 이내 중저가의 무한리필 열풍에 힘입어 한식의 옷을 입고 다시 나타났습니다. 최근 불어오고 있는 한식열풍, 그 배경은 무엇일까요?

306457.jpg
 

한식뷔페를 이끄는 교두보의 역할은 CJ푸드빌의 ‘계절밥상’과 이랜드의 ‘자연별곡’이었습니다. 2013년 7월 CJ푸드빌은 100여종의 한식 메뉴를 1만원대에 제공하며 20~40대 여성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으며, 곧이어 이랜드가 ‘자연별곡’으로 외식업계를 뜨겁게 달구었는데요. “왕의 이야기가 담긴 팔도진미 한식 샐러드바”라는 콘셉트로 전국 방방곡곡에서 얻은 신선한 재료를 준비한 다양한 한식을 제공하는 뷔페로, 산지에서 직접 배송된 야채와 친환경 농법으로 키운 국내산 쌈 채소를 비롯한 제철 식 재료를 ‘수라상’에 오르던 메뉴로써 샐러드 바의 형태에 담아내었죠. 메뉴뿐만 아니라 부뚜막을 활용한 메뉴대와 구절판 조명, 팔각소반 액자 등 우리 고유의 전통적인 요소를 재치 있으면서도 고급스럽게 인테리어와 소품으로 사용하여 호평을 얻었습니다. 또한 기존의 한식의 틀에서 안주하지 않고 팥죽 퐁듀와 우리 쌀 와플, 흑임자 아이스크림, 단호박 식혜 등 이색적이면서도 젊은 층도 어우를 수 있는 다양한 디저트도 선보였습니다.
자연별곡을 뒤이어 중견 외식기업인 푸른마을의 ‘풀잎채’와 놀부의 ‘화려한 식탁 N테이블’, 신세계의 푸드의 ‘올반’까지 가세하였습니다. 그리고 롯데까지 ‘별미가’란 이름으로 효소를 사용한 메뉴와 복고풍 콘셉트의 한식뷔페를 개점하여 외식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특히나 롯데의 경우 150개가 넘는 종합쇼핑몰을 소유함으로써 엄청난 출점 속도를 가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 자연별곡이 점포 수를 공격적으로 늘리고 있는 것을 생각해보면 이른바 대기업의 각축전이 시작될 날이 머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315985.jpg
 

이러한 한식뷔페들은 실속 있는 외식 장소로써 소비자들의 각광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시각에 따라 1만원대 후반에서 2만원대 초반의 가격으로 크게 부담스럽지 않은 선에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으며, 한때 유행했던 저렴한 뷔페들에 대한 음식의 질에 대한 의문점을 가지게 되면서 상대적으로 저렴하면서도 고급스러운 가성비 좋은 식당으로 자리잡았는데요. 자녀를 학교에 보내고 일찍 점심을 즐기는 주부 고객들을 위한 조기 시간제 같은 마케팅도 큰 유효타였습니다. 가장 활발한 SNS소비자이자 생산자로써, 입 소문을 내는데 큰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멀티미디어 시대인 만큼 미디어의 힘도 못지 않았습니다. tvN의 ‘삼시세끼’는 꽃보다 시리즈의 나영석PD가 담당하고 있는 버라이어티 쇼인데요. 무엇보다도 텃밭에서 따온 신선한 채소와 아궁이 가마솥으로 완성한 밥상이 프로그램의 백미입니다. 이러한 TV쇼 외에도 양희은과 김범수 등 유명 가수들이 집 밥을 소재로 신곡을 발매하면서 현대인들이 가진 한식에 대한 향수를 끄집어낸 것도 유효하다고 하죠. 한 대중문화평론가는 “각박한 세상으로 인해 집의 따듯함과 안전한 품을 대중이 원하게 되었으며, 그 상징이 바로 집 밥이다”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516569.jpg
 

2014년 겨울, 때아닌 ‘착한 소비’의 바람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공정무역 커피로 시작한 착한 소비의 열풍은 풍년으로 인하여 과일과 채소값이 폭락하며 어려움에 처한 농가를 살리기 위하여 롯데마트가 나서고 국민 MC유재석이 무한도전에서 유기농 배추를 파는 등의 미디어를 통하여 사회적 관심을 끌었는데요. 국내 신선한 친환경 야채들을 사용하는 한식 뷔페야말로 착한 소비의 연장선이라 봐도 무방합니다. 실제로 ‘계절밥상’의 경우 작년부터 농가상생 프로젝트를 통하여 한국벤처농업대학에 기부하는 ‘나눔 캠페인’을 개최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인간이 웰빙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이 이어져, 그 이해도가 높아진 것도 하나의 원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반복되는 도시생활의 피로함에서 벗어나려는 현대인의 웰빙에 대한 욕구가 음식을 통해 발현되었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124081.jpg
 

잘 먹고 잘사는 것, 인간이라면 누구나 꿈꾸는 삶이 아닐까요? 물론 사람에게 먹는 것이란 참 중요한 요소이지만, 무엇보다 스트레스를 최소화하며 소소한 행복들을 느끼면서 사는 삶이 가장 중요해 보입니다. 최근 유행하고 있는 합리적인 소비 또한 웰빙이라고 칭해도 충분한 것 같습니다. 알뜰살뜰한 소비를 통해 기쁨을 찾고 작은 행복을 얻을 수 있다면 그것이 바로 ‘잘 사는 법’이 아닐까요? 
 
   
                                             크기변환_13333.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