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
가물치
가지
간재미
갈근
갈치
감자
감태
감초
감홍로주
강활
강황
게장
고구마
고등어
고본
고사리
고슴도치
고추
고추장
곤쟁이
골풀
곰취
곱돌
과루인
곶감
과메기
곽향
광어
구기자
구리
국수
국화차
굴비
금불초
기장
김치
꼬막
꼴뚜기
꽃게
꿀풀
나물
나전칠기
낙죽장도
낙지
냉이
노루
녹두
녹용
녹차
농어
뇌록
누치
느룹나무
느타리버섯
다시마
다람쥐
다래
다슬기
닥나무
단감
단목
달래
담비
담쟁이
당귀
대게
대구
대나무
대발
대추
더덕
더덕주
도라지
도루묵
도마뱀
도미
도자기
돈육
돈차
돌미역
돔배기
동래파전
동백기름
동충하초
돚자리
돼지
된장
두꺼비
두릅
두충
딸기
들기름
마늘
마뿌리
만화석
막걸리
망둥어
매생이
매실
맥문동
맨드라미
머루
머루주
메밀차
멸치
명란젓
명설차
명태
모과
모란
모래무지
모시
모자
목기
목화
무명
무우
문배주
문어
미나리
미역
민속주
민어
밀랍
박하
방풍
백랍
백련잎차
백렴
백미
백반
백부자
백조어
백하수오
백합
밴댕이
뱅어
벼루
병어
법주
보골지
보리
복령
복분자
복숭아
복어
부들
부자
부채
부추
붉나무
붕어
비빔밥
비자
뽕나무
사과
사슴
산나물
산삼
삼림욕
산수유
살구
삼릉
삼배
삼치
상합
상황버섯
새우
새우젓
생강
석결명
석곡
석류
석영
석이버섯
석청
석창포
소금
소라
소주
속새
송어
송이버섯
송화가루
수달
수박
수정
숙주
순채
숭어
승검초
식해
안동포
안식향
앵두
야콘
야콘잎차
약쑥
양귀비
어란
어리굴젓
어육장
엄나무
연밥
연어
연엽주
열목어
염전
엽삭젓
오가피
오미자
오곡
오골계
오정주
오죽
오징어
옥돔
옥로주
옹기
옻칠
왕골
용문석
우무
우황
울금
웅어
위어
유기
유자
유자차
유황
육포
은어
은행
이강주
이스라지
익모초
인삼
인삼주
잉어
자단향
자두
자라
자라돔
자연동
자하젓
작설차
작약
장군풀
장아찌
전모
전복
전어
전어젓
전통주
젓갈
젓새우
정어리
조개
조기
조홍시
좁쌀
종어
종이
주꾸미
죽렴장
죽로차
죽순
죽순채
죽염멸치
죽엽청주
죽피
죽합
준치
중국차
지라돔
지치
질경이
찐빵
참가사리
참게
참기름
참죽나물
참외
찹쌀
창출
천궁
천남성
천문동
청각
청국장
청란석
청목향
청자
초콜릿
초피나무
초하주
추성주
취나물
치자
칠선주
콩잎
토마토
토끼
토사자
토주
토파즈
토하젓
파전
패랭이
편두
포도
포도주
표고버섯
표범
하늘타리
학슬
한과
한라봉
한우
한지
해구신
해달
해삼
해파리
해홍나물
향나무
호도
호로파
호두
홍삼
홍삼절편
홍시
홍어
홍주
홍합
화개차
화문석
황기
황률
황벽나무
황어
황옥
황진이주
황태
회양목
후박
후추
흑돼지
흑염소
흑한우
로그인 l 회원가입

b6529f68139e14bba1d6273328e6caeb_1525709770_0996.jpg
 
 

꽃무릇과 상사화의 차이는?
15-09-29 00:37
naked ladies 1 small.jpg
 
 
상 사 화
 
요즘이 꽃무릇이 만개하는 시기다. 국내 최대 군락지로 알려진 전남 영광 불갑사와 함평 용천사, 전북 고창 선운사 경내와 주변 산기슭·계곡 등에는 꽃무릇을 보기 위해 전국 각지에서 찾아온 사람들의 발길이 줄을 잇고 있다고 한다.
 여름내 산천을 붉게 물들이던 배롱나무나 무궁화의 꽃이 시들어 떨어졌다. 이제 대개의 식물들이 열매 맺을 채비로 잠시 숨을 고르는 중이다. 이때 화려하게 피어나는 꽃이 있다. ‘꽃무릇’이라고도 부르는 ‘석산’이다. 큼지막한 꽃송이와 꽃송이 바깥으로 삐죽이 뻗어 나오는 꽃술이 독특한 분위기를 이루는 꽃이다.
 땅 속에 몸을 숨겼다가 가을에 화들짝 꽃대를 솟구쳐 올리며 꽃을 피우는 석산은 여간 신비로운 식물이 아니다. 꽃무릇이라는 예쁜 이름은 나무 아래에서 무리를 지어 핀다 하여 얻었다. 석산(石蒜)이라고도 불리는 데, 이는 ‘돌 틈에서 나오는 마늘모양의 뿌리’라는 뜻이라 한다.
 꽃무릇은 유독 절 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는데, 쓰임새가 요긴하기 때문이다. 뿌리에 방부제 성분이 함유돼 있어서 탱화를 그릴 때나 단청을 할 때 찧어서 바르면 좀처럼 좀이 슬거나 색이 바래지 않는다고 한다. 비늘줄기에 품은 유독물질을 제거한 다음 얻은 녹말로 한지를 붙이면, 강력한 살균력 때문에 역시 좀이 스는 걸 방지할 수 있었다고 전해진다.
 
Lycoris-radiata.jpg
 
 
꽃 무 릇
 
 ‘내가/ 마음을 비워/ 네게로 가듯/ 너도/ 몸 버리고/ 마음만으로/ 내게로 오라/ 너는/ 내 자리를 비우고/ 나는/ 네 자리를 채우자/ 오명가명/ 만나지 못하는 것은/ 우리가 가는 길이 하나이기 때문/ 마음의 끝이 지고/ 산그늘 강물에 잠기우듯/ 그리움은/ 넘쳐넘쳐 길을 끊나니/ 저문저문 저무는 강가에서/ 보라/ 저 물이 울며 가는 곳/ 멀고 먼 지름길 따라/ 곤비한 영혼 하나/ 낯설게 떠도는 것을.’한국 시단의 중진으로 홍해리의 시 ‘상사화(相思花)’ 전문이다. 석산과 헷갈리기 쉬운 식물이 상사화(相思花)다. 꽃이 필 때는 잎이 없고, 잎이 달려 있을 때는 꽃이 없어 서로 만나지 못하면서 간절하게 그리워한다고 해서 그 이름으로 불린다는 상사화를 소재로 삼은 대표적인 시 중의 하나다.
 
 둘 다 잎 없는 채로 50㎝까지 솟아오르는 꽃대 위에 꽃을 피우는 모습이 서로 닮았다. 석산을 상사화라 부르기도 하지만, 둘은 엄연히 다르다. 잎이 완전히 진 뒤에 꽃이 피는 상사화는 화엽불상견(花葉不相見)의 생태와 애틋한 사연의 전설을 지녔을 뿐 아니라 자태가 매혹적이기 때문에 완상(玩賞)의 대상으로 삼는 사람이 많다.
 
 둘 다 수선화과의 여러해살이 풀이란 공통점이 있으나 상사화는 백양꽃·위도상사화·붉은상사화·붉노랑상사화·노랑상사화 등 여러 종류가 있고, 꽃무릇은 한가지뿐이다.
 
 개화시기를 보면 상사화는 여름(9~10월) 칠월칠석을 전후해 피지만, 꽃무릇은 초가을인(8~9월) 백로와 추분 사이에 꽃을 피워낸다. 또 상사화의 꽃 색깔은 주로 연분홍이나 노랑이고, 꽃무릇은 아주 붉은 진홍색이라는 데 차이가 있다. 결정적인 차이는 잎이 먼저 나느냐, 꽃이 먼저 피느냐에 있다. 상사화는 봄에 잎이 돋아나고 여름에 꽃대를 올려 꽃을 피운다. 반대로 석산은 꽃이 잎보다 먼저 피어난다. 석산은 꽃이 지고 나서야 잎이 돋아 그 상태로 눈 속에서 겨울을 난다.
 듣고 보면 분명한 차이를 알 수 있지만, 꽃만으로는 여전히 헷갈릴 수 있다. 그래서 눈에 담아두었던 식물을 다시 찾아보는 일만큼 좋은 일은 없다. 꽃이 시들어 떨어진 자리에 잎이 새로 나는지 아닌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한 번 더 찾아오기를 바라는 식물의 구애(求愛) 전략인지도 모르겠다.
 식물은 결코 서두르는 사람과는 이야기를 하지 않는다. 여유를 갖고 오래 바라보는 사람에게만 많은 이야기를 들려준다. 이 가을에는 꽃 지고 돌아보는 이 없어 쓸쓸해질 석산, 한번쯤 더 찾아보아야겠다.
 
 
상사화 전설 1.
아주 오랜 옛날, 사랑하는 부부에게 오래도록 아이가 없어 천지신명에게 간절히 빌었더니 늦게서야 딸 하나를 점지해 주셨다. 외동딸로 태어난 아이는 얼굴이 고울 뿐만 아니라 부모님에 대한 효성도 지극하여 온 마을에 소문이 자자했다.
 그러던 어느 날, 갑자기 어버지가 돌아가시게 되어 가까운 절에서 아버지의 극락왕생을 빌며 백 일 동안 탑돌이를 하게 되었는데 탑돌이를 하던 그 처자를 처음부터 유심히 지켜보던 한 사람이 있었으니 바로 큰스님의 시중을 들던 젊은 스님이었다. 누가 볼세라 안절부절 못하고 가슴앓이만 하며 애를 태우고 있다가 그만 백일이 지났다.
 탑돌이를 마치고 처녀가 집으로 돌아가자 스님은 절 뒤의 언덕에서 하염없이 그 처녀를 그리워하며 시름시름 앓기 시작하더니 결국 죽고 말았다.
 그 이듬 해 봄, 절 뒤에 있던 스님의 무덤가에 한 송이 풀꽃의 잎이 싱싱하게 돋아났다. 그러더니 봄이 다 지나갈 무렵 갑자기 그 잎이 스러지고 다시 두어 달 뒤 한여름에 불쑥 꽃대 하나가 씩씩하게 올라오더니 연분홍 꽃이 곱게 피어 났다. 사람들은 그 꽃의 이름을 '상사화'라 하였다.
 세속의 여인네를 짝사랑하다가 말 한 마디 못하고 죽은 스님의 애절한 사랑이 깃든 꽃, 그래서 그 꽃의 꽃말은 ‘이룰 수 없는 사랑’이 되었다.

 
상사화 전설 2. 
중국에 딸 하나만 가진 약초 캐는 사람이 있었는데. 먼 조선땅에 먹으면 장생불사한다는 불로초가 있다는 소문을 듣게 되었다. 그는 불로초를 캐기 위해 조선으로 갔다.
 온 조선땅을 헤매다 불로초도 캐지 못하고 죽고 말았는데 그는 조선에 가기 전 딸에게 만약에 자기에게 무슨 일이 생기면 딸이라도 그 불로초를 꼭 구하라는 말을 남겼다
 아버지의 유언 아닌 유언을 따라 조선으로 불로초를 찾아나선 처녀는 조선의 어느 절에서 고승을 만나 불로초보다는 육신을 버리고 도를 깨치는 것이 영원히 사는 길이라는 가르침을 받고 작은 암자에 머물러 도를 닦게 되었다.
 어느 날, 큰절에 내려갔다가 고승의 가르침을 받으러 찾아온 젊은 스님을 보고서 그만 그 스님을 짝사랑하게 되었다. 
그러나 차마 사랑을 고백하지는 못하고 세월만 흘렀다.
 그러다가 처녀는 용기를 내어 큰절로 내려가 젊은 스님에게 사랑을 고백하였으나 젊은 스님으로부터 불자의 몸으로 여인의 사랑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말만 듣게 되었다. 
 아버지의 유언도 이루지 못하고 사랑까지 거절당한 충격으로 처녀는 그만 죽고 말았다. 어느 날, 처녀가 죽은 자리에 잎이 없는 꽃이 피어 사람들이 이상하게 생각하였다. 그 다음 해, 봄이 되자 다시 싱싱하게 잎이 나서 자라는 것을 보고 아름다운 처녀의 이룰 수 없는 사랑이 예쁜 꽃으로 피어난 것이라 말하며 그 때부터 사람들은 그 꽃을 ‘상사화’라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크기변환_13333.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