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
가물치
가지
간재미
갈근
갈치
감자
감태
감초
감홍로주
강활
강황
게장
고구마
고등어
고본
고사리
고슴도치
고추
고추장
곤쟁이
골풀
곰취
곱돌
과루인
곶감
과메기
곽향
광어
구기자
구리
국수
국화차
굴비
금불초
기장
김치
꼬막
꼴뚜기
꽃게
꿀풀
나물
나전칠기
낙죽장도
낙지
냉이
노루
녹두
녹용
녹차
농어
뇌록
누치
느룹나무
느타리버섯
다시마
다람쥐
다래
다슬기
닥나무
단감
단목
달래
담비
담쟁이
당귀
대게
대구
대나무
대발
대추
더덕
더덕주
도라지
도루묵
도마뱀
도미
도자기
돈육
돈차
돌미역
돔배기
동래파전
동백기름
동충하초
돚자리
돼지
된장
두꺼비
두릅
두충
딸기
들기름
마늘
마뿌리
만화석
막걸리
망둥어
매생이
매실
맥문동
맨드라미
머루
머루주
메밀차
멸치
명란젓
명설차
명태
모과
모란
모래무지
모시
모자
목기
목화
무명
무우
문배주
문어
미나리
미역
민속주
민어
밀랍
박하
방풍
백랍
백련잎차
백렴
백미
백반
백부자
백조어
백하수오
백합
밴댕이
뱅어
벼루
병어
법주
보골지
보리
복령
복분자
복숭아
복어
부들
부자
부채
부추
붉나무
붕어
비빔밥
비자
뽕나무
사과
사슴
산나물
산삼
삼림욕
산수유
살구
삼릉
삼배
삼치
상합
상황버섯
새우
새우젓
생강
석결명
석곡
석류
석영
석이버섯
석청
석창포
소금
소라
소주
속새
송어
송이버섯
송화가루
수달
수박
수정
숙주
순채
숭어
승검초
식해
안동포
안식향
앵두
야콘
야콘잎차
약쑥
양귀비
어란
어리굴젓
어육장
엄나무
연밥
연어
연엽주
열목어
염전
엽삭젓
오가피
오미자
오곡
오골계
오정주
오죽
오징어
옥돔
옥로주
옹기
옻칠
왕골
용문석
우무
우황
울금
웅어
위어
유기
유자
유자차
유황
육포
은어
은행
이강주
이스라지
익모초
인삼
인삼주
잉어
자단향
자두
자라
자라돔
자연동
자하젓
작설차
작약
장군풀
장아찌
전모
전복
전어
전어젓
전통주
젓갈
젓새우
정어리
조개
조기
조홍시
좁쌀
종어
종이
주꾸미
죽렴장
죽로차
죽순
죽순채
죽염멸치
죽엽청주
죽피
죽합
준치
중국차
지라돔
지치
질경이
찐빵
참가사리
참게
참기름
참죽나물
참외
찹쌀
창출
천궁
천남성
천문동
청각
청국장
청란석
청목향
청자
초콜릿
초피나무
초하주
추성주
취나물
치자
칠선주
콩잎
토마토
토끼
토사자
토주
토파즈
토하젓
파전
패랭이
편두
포도
포도주
표고버섯
표범
하늘타리
학슬
한과
한라봉
한우
한지
해구신
해달
해삼
해파리
해홍나물
향나무
호도
호로파
호두
홍삼
홍삼절편
홍시
홍어
홍주
홍합
화개차
화문석
황기
황률
황벽나무
황어
황옥
황진이주
황태
회양목
후박
후추
흑돼지
흑염소
흑한우
로그인 l 회원가입

1만원의기적.jpg
 
 
소박한 멋, 전원의 맛이 조화된 ‘농요’예천통명농요

1. 일 마치고 마을로 오면서 부르는 ‘캥마쿵쿵노세’ 
2. 통명마을 두레의 옛 점심 참으로, 호박잎에 북어고추장볶음을 싸서 묶었다.
 
집촌 변화와 함께 지역 특색 갖춘 예천통명농요
기원전 3세기경에 들어온 철기문화는 초기 국가 성립과 농경 발달에 큰 영향을 주었다. 고대의 촌락은 신라시대나 고려시대에 이르기까지 몇 개의 자연촌을 포함하는 지역촌들이 있었다. 예를 들어 경북 예천군 통명마을은 통명동이라는 지역촌에 12개의 자연마을(노티기·웃통명·동쪽마을·골마을·함기골·땅골 등)이 존재하는데, 고려말에 오씨가 이곳에 정착하면서 마을을 이루었다고 한다. 15세기 이후 수전농법과 동족(同族)촌의 발달은 18세기 후반에 이르러 오늘날과 비슷한 집단촌락을 이룬다.
통명농요에는 모심을 때의 ‘아부레이수나’와 모를 다 심고 논에서 나올 때 부르는 ‘도움소’, 논매기소리인 ‘애벌매기소리’와 ‘상사듸여’, 논을 다 매고 나오면서 부르는 ‘방애소리’와 ‘에이용소리’, 논매기를 마친 후 상머슴을 치레한 소에 거꾸로 태우고 풍년을 구가하며 마을로 돌아오는 길에 부르는 장원질소리인 ‘캥마쿵쿵노세’, 타작소리인 ‘봉헤야’가 불린다. 이들 소리 중에서 ‘아부레이수나’는 경북 영주에도 비슷한 유형이 분포하긴 하지만 ‘도움소’나 ‘애벌매기소리’와 함께 통명마을의 색깔이 매우 짙은 희귀 노래에 속한다. 이들 희귀 노래들은 14세기경 통명마을의 집촌이 어느 정도 판을 이루게 된 이후의 산물로 생각해볼 수 있다.
‘봉헤야’는 예천군의 예천읍과 개포·용궁·하리면, 경북 상주시 중동면 신암리와 함창읍의 구향·덕통·태봉리에 분포한다. 중동면은 상주시에서도 낙동강 건너에 예천군 풍양면과 인접해 있어 강 건너 섬이라고 일컬어지는 곳이다. 아무튼 통명마을도 예천읍에 속하니, ‘봉헤야’의 문화중심권에 든다.
 
3. 통명농요 두벌매기 장면
 
‘캥마쿵쿵노세’는 예천군 내의 중·북부지역이 문화중심인 소리로, 그 인접지역까지 알려진 ‘쾌장아 후질칠노세’의 통명형이다. 이는 또한 일반적인 경상도 칭칭이소리의 한 유파이다. 모심을 때 받음구 없이 앞소리꾼이 “유월이 둘이라서 첩을 팔아 부채 샀네”하면 다른 모심기꾼들은 그 대귀가 되는 “동지섣달 당하고 보니 첩의야 생각이 절로 나네”를 부른다. 이러한 경상도 칭칭이 받음구 예는 “쾌지나 칭칭나네”이기도 하고 곳에 따라 “쾌지랑 칭칭나네”, “치기나 칭칭나네”, “치야 칭칭나네” 등등 다양하다. 이러한 칭칭이 곡이 “쾌장아 후질칠노세”로 변환되고, 그것이 통명마을로 들어오면서 ‘캥마쿵쿵노세’로 또 변화해 정착되기까지의 세월을 수백 년간이라 말할 수 있을까? 천여 년이라 일컬어야 할까? 인접학문과 함께 고민해봐야 할 문제이다.
‘방애소리’나 ‘상사듸여’의 분포도도 매우 넓다. 이 두 소리도 외부로부터 전파되어 온 소리들이다. 아무튼 늦어도 18세기 후반부터는 중요무형문화재 지정 당시의 통명농요가 그대로 불리고 있었다고 본다. 통명농요의 곡들은 모두 멕이고 받는 가창방법(멕받형, 선후창)으로 가창된다. 전국의 농요 가운데서는 멕받형이 8할은 되어 보인다. 농요는 단순한 일노래가 아니고, 지역민의 개성있는 얼굴이며, 구전으로 내려오는 살아있는 역사이다. 느린 입말형의 논매기소리들은 전국적으로 다양하게 많지만, 통명농요의 애벌매기에서는 입말형 중간에 “아차 깜짝 잊었구나”와 같은 의미구들을 넣어 특성화함과 같이, 통명농요는 개성이 매우 강한 농요이다. 예천통명농요보존회의 운영에서도 초창기부터 합리적이고 조직적인 것을 보면 옛날 12촌을 거느리고 자치적으로 잘 다스려온 지역촌장의 법도를 느낀다.
 
           출처 : 문화재청홈페이지   글·사진 이소라(민족음악연구소 대표)

 
   
 

                                             크기변환_13333.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