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
가물치
가지
간재미
갈근
갈치
감자
감태
감초
감홍로주
강활
강황
게장
고구마
고등어
고본
고사리
고슴도치
고추
고추장
곤쟁이
골풀
곰취
곱돌
과루인
곶감
과메기
곽향
광어
구기자
구리
국수
국화차
굴비
금불초
기장
김치
꼬막
꼴뚜기
꽃게
꿀풀
나물
나전칠기
낙죽장도
낙지
냉이
노루
녹두
녹용
녹차
농어
뇌록
누치
느룹나무
느타리버섯
다시마
다람쥐
다래
다슬기
닥나무
단감
단목
달래
담비
담쟁이
당귀
대게
대구
대나무
대발
대추
더덕
더덕주
도라지
도루묵
도마뱀
도미
도자기
돈육
돈차
돌미역
돔배기
동래파전
동백기름
동충하초
돚자리
돼지
된장
두꺼비
두릅
두충
딸기
들기름
마늘
마뿌리
만화석
막걸리
망둥어
매생이
매실
맥문동
맨드라미
머루
머루주
메밀차
멸치
명란젓
명설차
명태
모과
모란
모래무지
모시
모자
목기
목화
무명
무우
문배주
문어
미나리
미역
민속주
민어
밀랍
박하
방풍
백랍
백련잎차
백렴
백미
백반
백부자
백조어
백하수오
백합
밴댕이
뱅어
벼루
병어
법주
보골지
보리
복령
복분자
복숭아
복어
부들
부자
부채
부추
붉나무
붕어
비빔밥
비자
뽕나무
사과
사슴
산나물
산삼
삼림욕
산수유
살구
삼릉
삼배
삼치
상합
상황버섯
새우
새우젓
생강
석결명
석곡
석류
석영
석이버섯
석청
석창포
소금
소라
소주
속새
송어
송이버섯
송화가루
수달
수박
수정
숙주
순채
숭어
승검초
식해
안동포
안식향
앵두
야콘
야콘잎차
약쑥
양귀비
어란
어리굴젓
어육장
엄나무
연밥
연어
연엽주
열목어
염전
엽삭젓
오가피
오미자
오곡
오골계
오정주
오죽
오징어
옥돔
옥로주
옹기
옻칠
왕골
용문석
우무
우황
울금
웅어
위어
유기
유자
유자차
유황
육포
은어
은행
이강주
이스라지
익모초
인삼
인삼주
잉어
자단향
자두
자라
자라돔
자연동
자하젓
작설차
작약
장군풀
장아찌
전모
전복
전어
전어젓
전통주
젓갈
젓새우
정어리
조개
조기
조홍시
좁쌀
종어
종이
주꾸미
죽렴장
죽로차
죽순
죽순채
죽염멸치
죽엽청주
죽피
죽합
준치
중국차
지라돔
지치
질경이
찐빵
참가사리
참게
참기름
참죽나물
참외
찹쌀
창출
천궁
천남성
천문동
청각
청국장
청란석
청목향
청자
초콜릿
초피나무
초하주
추성주
취나물
치자
칠선주
콩잎
토마토
토끼
토사자
토주
토파즈
토하젓
파전
패랭이
편두
포도
포도주
표고버섯
표범
하늘타리
학슬
한과
한라봉
한우
한지
해구신
해달
해삼
해파리
해홍나물
향나무
호도
호로파
호두
홍삼
홍삼절편
홍시
홍어
홍주
홍합
화개차
화문석
황기
황률
황벽나무
황어
황옥
황진이주
황태
회양목
후박
후추
흑돼지
흑염소
흑한우
로그인 l 회원가입


6201374eb8d072c1c58f17174e771a15_1519807668_6135.jpg
 
 
장인의 정성이 녹아든 놋그릇에 담아낸 고궁뜨락 골동반 정식

조상의 얼과 지혜로 이루어진 놋의 이로움

옛날, 스님들의 삭발도구인 ‘삭도’는 놋으로 만들어졌다. 자주 삭발을 해야 했던 스님들의 피부에 덧나지 않게 하는 도구는 오로지 놋이었다. 뜨거운 열로 수십 번 달구어져 나온 놋은 그만큼 인체에 무해한 것으로 유명하다. 이뿐만 아니라 예전 우리네 어머니들은 해충을 한 번에 쫓기 위해 놋그릇에 야채, 과일을 씻었다. 이러한 놋그릇의 항균효과는 최근 들어 각종 병원균을 퇴치하는 것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는 놋그릇을 만들 때 주석과 구리의 합금 비율에서 나오는 효과이다. 놋그릇은 가장 양질의 주석과 구리를 선별하여 78:22의 비율로 정확하게 배합하고, 1200도의 불 앞에서도 묵묵히 그릇을 빗는 장인의 손을 거쳐야만 한다. 이러한 효과를 갖기까지 놋그릇은 수천년 간 선조들의 손을 거쳐 조상들의 얼과 지혜를 고스란히 담았다.

놋그릇, 다시 우리 식탁에 놓다.

놋그릇의 효능과 그 아름다움은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 있다. 그러나 관리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선입견과 디자인이 촌스럽다는 편견에 놋그릇은 잊혀져 갔다. 그렇다면 놋그릇을 다시 우리 식탁에 올리기 위해, 우리 국민에게 다시 사랑받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 고궁뜨락의 비빔밥 그릇을 제공하는 놋그릇 브랜드, ‘놋이’에서는 현대인의 식생활에 맞는 다양한 식기를 디자인하고, 그 제조기법을 달리하며 현대화를 도모하고 있다. ‘놋이’의 브랜드 김순영 대표는 “필요로 하지 않는 전통은 사라집니다. 그래서 우리가 하는 일은 현재에 사랑받는 전통을 만드는 일입니다. 우리 식탁이 세계의 음식들로 채워졌기에 그것을 담아내는 그릇도 백 년 전의 것이 아닌 현대인의 식생활을 담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라며 놋그릇의 현대적 재탄생을 알렸다. ‘놋이’에서는 이전에는 놋그릇으로 접할 수 없었던 샐러드볼, 과일바구니, 와인버킷, 포크 등의 현대식 식기류를 만나볼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디자인을 적용할 수 있는 배경에는 ‘열단조기법’이 있는데, 주석과 구리 반죽을 두피처럼 편편하게 만들어 주물로 찍어낸 뒤, 도자기를 빚어내듯 모양을 만드는 것이다. 이처럼 놋그릇은 전통 식기라는 한계를 벗어나 우리 식탁에 다시 자리하기를 고대하고 있다.

고궁뜨락, 비빔밥에 맞춤옷을 입히다.

경복궁 옆 작은 돌계단으로 이어지는 고궁뜨락에는 고궁의 풍경에, 한식의 정갈한 맛에 반한 사람들로 언제나 북적인다. 한국의 미와 모던함이 공존하는 고궁뜨락은 아이들부터 백발이 성성한 노년층까지 다양한 손님을 맞이하기에, 손님의 식탁에 올라가기까지의 모든 과정 하나하나에 정성을 들인다. 올 겨울, 고궁뜨락은 놋그릇 브랜드 ‘놋이’와 함께 비빔밥 메뉴를 놋그릇에 담아 선보일 예정이다. 지금은 우리 식탁에서 보기 힘든 놋그릇은 고려 시대부터 중국 사신들에게 선물로 보내지고, 관혼상제와 같은 중요한 행사에 쓰인 그릇이다. 그만큼 귀한 손님에게 대접했던 우리 그릇. 놋그릇은 장시간 불 속에서 한 낱, 한 낱 수작업을 통해 만들어진다. 그 덕분인지 놋그릇을 보고 있노라면 장인의 정성과 정직함이 느껴진다. 고궁뜨락에서 새로 선보일 놋그릇에는 사기그릇에서는 느낄 수 없었던 정갈한 멋과 따뜻한 빛깔로 안락함마저 선사한다. 12월, 고궁뜨락에서 골동반 메뉴를 통해 전통의 따뜻함을 만나보는 것은 어떨까...

골동반(Goldongban : gungjung Bibimbap)

골동반이란 여러 가지 음식을 한곳에 섞어 비빈다하여, 골동반이라하며 1800년대 말엽의 ‘시의전서ʼ에 기록된 궁중음식이다. 밥위에 올라가는 나물은 총 9가지로 계절에 따라 제철나물을 사용한 건강식이라 할 수 있다.

 

 글˚박은지 (한국문화재보호재단 대학생기자단 징검다리 3기)  출처: 한국문화재재단



 
   
 

                                       
 
                                     진상품이야기바로가기.jpg             명인명품바로가기03.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