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
가물치
가지
간재미
갈근
갈치
감자
감태
감초
감홍로주
강활
강황
게장
고구마
고등어
고본
고사리
고슴도치
고추
고추장
곤쟁이
골풀
곰취
곱돌
과루인
곶감
과메기
곽향
광어
구기자
구리
국수
국화차
굴비
금불초
기장
김치
꼬막
꼴뚜기
꽃게
꿀풀
나물
나전칠기
낙죽장도
낙지
냉이
노루
녹두
녹용
녹차
농어
뇌록
누치
느룹나무
느타리버섯
다시마
다람쥐
다래
다슬기
닥나무
단감
단목
달래
담비
담쟁이
당귀
대게
대구
대나무
대발
대추
더덕
더덕주
도라지
도루묵
도마뱀
도미
도자기
돈육
돈차
돌미역
돔배기
동래파전
동백기름
동충하초
돚자리
돼지
된장
두꺼비
두릅
두충
딸기
들기름
마늘
마뿌리
만화석
막걸리
망둥어
매생이
매실
맥문동
맨드라미
머루
머루주
메밀차
멸치
명란젓
명설차
명태
모과
모란
모래무지
모시
모자
목기
목화
무명
무우
문배주
문어
미나리
미역
민속주
민어
밀랍
박하
방풍
백랍
백련잎차
백렴
백미
백반
백부자
백조어
백하수오
백합
밴댕이
뱅어
벼루
병어
법주
보골지
보리
복령
복분자
복숭아
복어
부들
부자
부채
부추
붉나무
붕어
비빔밥
비자
뽕나무
사과
사슴
산나물
산삼
삼림욕
산수유
살구
삼릉
삼배
삼치
상합
상황버섯
새우
새우젓
생강
석결명
석곡
석류
석영
석이버섯
석청
석창포
소금
소라
소주
속새
송어
송이버섯
송화가루
수달
수박
수정
숙주
순채
숭어
승검초
식해
안동포
안식향
앵두
야콘
야콘잎차
약쑥
양귀비
어란
어리굴젓
어육장
엄나무
연밥
연어
연엽주
열목어
염전
엽삭젓
오가피
오미자
오곡
오골계
오정주
오죽
오징어
옥돔
옥로주
옹기
옻칠
왕골
용문석
우무
우황
울금
웅어
위어
유기
유자
유자차
유황
육포
은어
은행
이강주
이스라지
익모초
인삼
인삼주
잉어
자단향
자두
자라
자라돔
자연동
자하젓
작설차
작약
장군풀
장아찌
전모
전복
전어
전어젓
전통주
젓갈
젓새우
정어리
조개
조기
조홍시
좁쌀
종어
종이
주꾸미
죽렴장
죽로차
죽순
죽순채
죽염멸치
죽엽청주
죽피
죽합
준치
중국차
지라돔
지치
질경이
찐빵
참가사리
참게
참기름
참죽나물
참외
찹쌀
창출
천궁
천남성
천문동
청각
청국장
청란석
청목향
청자
초콜릿
초피나무
초하주
추성주
취나물
치자
칠선주
콩잎
토마토
토끼
토사자
토주
토파즈
토하젓
파전
패랭이
편두
포도
포도주
표고버섯
표범
하늘타리
학슬
한과
한라봉
한우
한지
해구신
해달
해삼
해파리
해홍나물
향나무
호도
호로파
호두
홍삼
홍삼절편
홍시
홍어
홍주
홍합
화개차
화문석
황기
황률
황벽나무
황어
황옥
황진이주
황태
회양목
후박
후추
흑돼지
흑염소
흑한우
로그인 l 회원가입

e8ccf7afdd6c52258b6fbe6c00a9fd6a_1443601259_4273.jpg
 
 망둑어[䰶魚], 망동어(望瞳魚), 망둥어, 망둥이
 


망둑어과는 농어목의 한 과이다. 망둑어과에 속하는 물고기를 망둑어 또는 망둥어등으로 부른다.
물고기의 과 중 가장 종류가 많아서, 200여 속에 2000여 종을 포함한다. 한국에는 날망둑·갈문망둑·무늬망둑·문절망둑·말뚝망둥어·짱뚱어·도화망둑·사백어·밀어 등 50여 종이 알려져 있다. 몸의 특징은 각 수직지느러미가 떨어져 있고 발달된 좌우의 배지느러미는 맞붙어 흡반을 이룬다. 극한대를 제외한 지구상 모든 곳에서 서식하며 식욕이 왕성하고 생활력도 강하다. 종에 따라 크기가 매우 다양하여 몸길이가 1m인 큰 것에서 1-1.5㎝인 작은 종이 살고 있다. 일반적으로 수컷이 암컷보다 작다. 항문에 있는 생식돌기가 뾰족한 것이 수컷이고 두툼하고 짧으며 앞부분이 둥근 것이 암컷이다. 산란기는 4-5월경으로 물의 깊이가 2-3m쯤 되는 모래 바닥이나 진흙 바닥 또는 간석지에 수컷이 Y자 모양의 구멍을 판 후 여기에 암컷을 유인하여 천장 벽에 산란을 유도한다. 암컷은 산란이 끝나면 산란장을 떠나며 수컷은 새끼가 알에서 깨어 헤엄을 칠 때까지 보살핀다.


농어목 망둑어과로 분류되는 망둥이는 지구상에 존재하는 물고기 중에서 가장 많은 종을 가진 흔한 물고기이다. 문헌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전 세계적으로 600여 종, 우리나라에는 문절망둑과 말뚝망둥, 짱뚱어, 밀어 등 42종 정도가 서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망둥이는 바닷물과 민물이 만나는 기수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물고기인데다 생김새도 그렇게 귀티가 나지 않아서인지 다소 천하게 대접받아왔다. 그래서 제 분수를 모르고 남이 하는 대로 따라 하는 것을 비유할 때 “숭어가 뛰니 망둥이도 뛴다.”라고 하고, 쉽게 잡을 수 있다 하여 “바보도 낚는 망둥이”라는 말도 생겨났다. 망둥이에 대한 평가는 눈앞의 이익을 좇다가 더 큰 손해를 본다는 속담인 “꼬시래기 제살 뜯기”에서 절정을 이룬다. 여기서 꼬시래기는 회로 먹을 때 고기 맛이 고소하다고 해서 붙은 경상남도 방언이다. 제 살을 뜯어 먹는 습성을 두고 정약전은 [자산어보]1) 에서, 조상도 알아보지 못하는 물고기라는 뜻인 무조어(無祖魚)라고 기록했다. 이는 먹을 것앞에선 물불을 가리지 않아 제 어미의 살을 베어줘도 한 입에 삼켜버리는 망둥이의 경박한 습성에서 유래한다. 그래서 망둥이를 낚을 때 적당한 미끼가 없으면 앞서 잡아 올린 망둥이 중 만만한 놈을 사용하기도 한다.


기본정보
구입요령 : 초여름부터 활발한 먹성을 보여 살이 찌고, 가을이 되면 차츰 깊은 바다로 내려가기 때문에, 초가을에 기수지역에서 낚이는 망둥어가 씨알이 굵고 맛이 좋다.
유사재료 : 짱뚱어 (전 세계적으로 600여 종이 살며 망둥어의 한 종류가 짱뚱어이다. 짱뚱어는 꼬리로 어기적거리며 기어다니는 물고기이다.)
보관온도 : -20℃~0℃
보관일 : 30일
보관법 : 내장을 제거하고 머리, 꼬리, 지느러미도 잘라낸 다음 토막쳐서 냉장 보관하거나 장기간 보관 시 랩에 싸서 냉동 보관한다.
손질법 : 망둥어는 머리와 내장을 떼어내고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잘 손질한 후 요리에 이용한다.
산지특성 및 기타정보 : 망둑어과(Gobiidae)는 농어목의 한 과이다. 망둑어과에 속하는 물고기를 망둑어 또는 망둥어 등으로 부른다. 몸의 특징은 각 수직지느러미가 떨어져 있고 발달된 좌우의 배지느러미는 맞붙어 빨판을 이룬다. 극한대를 제외한 지구상 모든 곳에서 서식하며 식욕이 왕성하고 생활력도 강하다.


섭취정보
섭취방법 : 내장과 머리를 때어낸 망둥어를 가늘게 채 썰어서 채소와 초고추장과 함께 비벼서 먹기도 하고, 매운탕, 찜 등으로 먹기도 한다. 튀김가루를 입혀 튀겨 먹으면 별미가 된다. 비린내가 전혀 없고 아주 고소하여 무조림을 하여도 좋다.
궁합음식정보 : 망둥어무조림 (단백질과 인이 풍부한 망둥어는 비타민이 풍부한 무와 같이 조려먹으면 소화도 용이하고 맛도 좋아 궁합이 맞다.)
다이어트 : 망둥어는 지방이 적고 담백하여 다이어트에 좋다.
효능 : 골격 형성 (망둥어는 단백질, 칼슘, 인, 철 등이 풍부하나 특히 인이 풍부하여 회복기 환자의 골격 형성 및 조직 성장과 재생에 효과적이다.)

우리나라에 서식하는 망둥이 가운데 대표 종인 문절망둑은 몸의 앞쪽이 원통 모양에 가까우며 담황갈색 혹은 담회황색의 체색에 다섯 줄 가량의 분명하지 않는 암갈색의 반점이 세로로 줄지어 있다. 문절망둑이 예로부터 우리 연안에 흔했음은 김려의 [우해이어보]2) 에 소개된 72종의 어패류 중 망둥이가 문절어(文䲙魚)라는 이름으로 가장 먼저 등장하고 있는 점에서도 알 수 있다. 망둥이의 한 종인 짱뚱어는 걸어 다니는 물고기로, 가슴지느러미를 이용해 갯벌 위를 뛰어다닌다. 서·남해안 갯벌에서 이리저리 뛰어다니는 짱뚱어를 보면 물고기는 물속을 헤엄친다는 고정관념이 여지없이 무너져 내린다. 망둥이는 가을 낚시용으로 인기가 있고 횟감 등 다양한 요리 재료로 사용되는데 가을이 제철이어서인지 ‘봄 보리멸, 가을 망둥이’란 말이 생기기도 했다.


진상품관련근거
망둥이, 망둥어, 망둑어는 인천도호부에서 진상하였다는 기록이 신증동국여지승람에 기록되어있다.


망둥어관련 이야기
망둥이는 사투리이다. 이 사투리의 물고기는 망둥엇과의 문절망둑, 풀망둑 등을 말한다. 이 두 물고기 외에도 여러 ‘망둑’이 있는데, 대체로 한반도 연안에서 잡아 먹는 망둥엇과 물고기는 문절망둑과 풀망둑 정도인 것으로 보인다. 망둥이 외에 망둥어, 운저리, 꼬시락, 꼬시래기, 문절이 등의 사투리가 있는데, 이 캐스트에서는 인천과 충남 일부 지방에서 흔히 이르는 망둥이를 쓰기로 하였다. 망둥이의 어원은 한자 망동어(望瞳魚)이다. 1820년 서유구가 낸 [난호어목지]에 망동어가 올라 있는데, “눈이 툭 튀어나와 멀리 바라보려고 애쓰는 모양”이라 이 이름이 붙었다고 전한다. 문절망둑과 풀망둑은 일본과 중국 연안에서도 서식을 한다. 일본에서는 이를 튀김, 초밥 등으로 먹는다.


망둥이는 겨울 외에는 수심이 얕은 연안에서 산다. 특히 민물이 들락거리는 지역을 좋아한다. 봄에 산란을 하는데, 알에서 나온 망둥이는 그 근처에서 붙박이 생활을 한다. 이 망둥이가 먹을 만한 크기가 되려면 적어도 9월 중순은 넘겨야 한다. 이즈음이면 망둥이는 어른 손바닥 길이는 되며, 이만하여야 맛이 있다. 이때부터 11월 말이나 12월 초까지는 망둥이가 연안에 붙어 있어 낚시로 잡히지만 겨울에 들면 깊은 바다로 나가 낚시가 잘 되지 않는다. 그 이후의 망둥이 잡이는 어선이 맡는다. 깊은 바다로 나가 있으니 그물 작업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가을과 겨울 사이에 황해 연안, 특히 인천 앞바다에서 망둥이 낚시를 많이 한다. 인천 연안에 갯벌이 넓어 망둥이 개체수가 넉넉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수도권의 주민이 소일거리로 망둥이 낚시에 많이 나서기 때문이다. 망둥이 낚시는 채비도 복잡하지 않고 남녀노소 누구든 쉬 할 수 있어 가족끼리 한나절 보내기에 딱 좋은 여가활동이다.


잡어라 불리는 생선들이 있다. 대체로 도시의 시장에서 팔리지 않거나 도시의 식당에서 음식으로 내지 않는 생선을 이렇게 부른다. 어민 입장에서는 이런 생선들은 잡아보았자 돈이 되지 않으니 잡어라 부르는 것이다. 그러나 이 잡어가 버려지는 것은 아니다. 먹을 수 있는 생선이고 기왕에 잡은 것이니 도시로 가지만 않을 뿐 어촌에서는 이를 먹는다. 그러니 단지 교환가치가 작다 하여 잡어라 부르는 것은 옳지 않다. 지금은 비싸게 팔리고 있는 전어며 물메기 등도 10여 년 전에는 잡어였다. 잡어는 없는 것이다. 제목으로 쓰인 ‘잡어는 없다’는 윤구병의 책 [잡초는 없다]에서 따왔다.


잡어 취급을 당하는 생선 중 그 대표가 망둥이이다. 옛날의 ‘어물전 꼴뚜기’ 정도 된다. 망둥이를 이처럼 하대하는 것은 연안에서 쉽게 잡을 수 있는 생선이기 때문이다. 대나무낚싯대에 적당히 채비를 하여 아무 미끼나 달아도 이를 물고 올라온다. 낚시 기술이 필요한 것도 아니다. 낚시를 생전 처음 하는 어린아이도 망둥이는 척척 잡아 올린다. 미끼만 보이면 조심성 없이 덥석 무는 망둥이의 습성 때문이다. 얕은 바다에서 아무나 잡을 수 있는 생선이니 얕잡아 보일 수밖에 없다. 그러니 그 맛도 하찮을 것이라 짐작을 한다. 그러나, 아니다. 망둥이는 맛있다. 생선회로는 꼬들꼬들하고 맑은 맛을 내는데, 가을이 깊으면 고소한 맛이 강해진다. 남부 지방 사투리가 꼬시락, 꼬시래기인 까닭이 있다. 꾸덕하게 말린 망둥이를 찜으로 하면 탄력 있는 고운 살 맛을 즐길 수 있다. 찌개로도 개운한 국물이 맛있다.


'숭어가 뛰니 망둥이도 뛴다'는 속담이 있다. 처지가 변변치 않은 존재의 주제 넘는 행동을 빗대어 말하는 것이다. 솔직히 망둥어는 크기도 생김새도 그리 잘났다고는 볼 수 없다. 감성돔이나 농어 등 다른 물고기와 견주어 보면 실로 하찮게 보여 이런 속담의 유래가 짐작된다. 하지만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누구나 손쉽게 낚을 수 있는 어종이 이보다 더 마땅한 게 있을까. 게다가 망둥어 종류 가운데는 깨소금 맛을 안겨주는 '꼬시래기(문절망둑)'라는 종류도 있다. 결코 하찮은 고기가 아닌 것이다.
망둥이 제 동무 잡아먹는다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누구나 간편하고 손쉽게 낚을 수 있는 것이 망둥어다. 먹이에 대한 집착이 강하고 경계심도 없어서 입질이 금방 오는 점, 서식지가 얕은 연안으로 낚시하기 편한 점 등이 장점이다. 제방 주위, 항구 등 더욱이 낚시터로의 진입이 편리한 것도 큰 장점이다. 수도권을 예로 들면, 인천 · 경기도 지역의 연안 포구와 섬 지역 방파제는 물론 방조제가 모두 낚시터가 된다
낚시 방법은 연안에서 던질낚시나 배낚시를 하는데 특별한 기술이나 채비가 필요치 않아 초보자나 어린이가 낚시의 재미를 빠르게 느낄 수 있다. 미끼는 청갯지렁이면 고급이고, 망둥이 제 동무 잡아먹는다는 말처럼 낚은 망둥어의 살을 저며 제살 미끼로 사용해도 된다.
망둥어도 역시 제철이 있기 마련이어서 가을철에 굵게 낚이고 수적으로도 많이 낚인다. 맛도 역시 가을이 제철이다.


망둥이는 황해와 남해 연안에서 주로 잡힌다. 동해에서도 일부 나오는 지역이 있지만 황해와 남해만하지는 않다. 바닷가에서는 오래 전부터 망둥이를 맛있는 생선으로 여겼다. 경남 창원통합시의 앞바다에서도 망둥이가 많이 잡혔다. 이를 꼬시락이라 하였다. 지금의 수출자유지역 자리에 이 꼬시락회를 파는 식당들이 즐비하였다. 여러 채소에 막장을 더하여 비벼 먹었다. 1970년대 초 수출자유지역이 서면서 갯벌이 사라지고 바다가 오염되면서 망둥이를 잃었다. 전남 지역에서는 망둥이를 운저리라고 한다. 채소와 함께 막걸리식초의 초고추장에 비벼 먹는 운저리회는 이 지역의 오랜 별미이다. 인천에서는 회로 먹는 것 외에 꾸덕하게 말린 것을 구워 먹는 일이 많다. 인천의 여러 포구에서는 전어 철이 지나면 이 망둥이구이가 등장한다. 더 맛있게 먹는 여러 방법이 생겼으면 싶고, 갯벌이 늘 건강하여 망둥이가 넉넉하였으면 한다.

참고문헌
쿡쿡tv, 위키백과, (바다낚시 첫걸음 (상), 2011.11.25, 예조원), 네이버캐스트, 팔도식후경, 신증동국여지승람

로고_임금님진상품_카페용150.jpg

   

                                            크기변환_13333.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