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 진흙으로 만들어 볕에 말리거나 약간 구운 위에 오짓물을 입히어 다시 구운 질그릇·불투명한 자갈색으로 칠한 신라의 토기, 고려의 유색토기(戾色土器)는 여기서 나온 것으로 추측된다. 그 제작방법과 과정이 과학화되지 못하여 광택이 적고 기교 면에서도 섬세하지 못하여 언뜻 보기에는 잘 구워지지 못한 것처럼 보인다. 그 종류로는 독·항아리·자배기·동이·옹배기·뚝배기·화로·단지·약탕관 등이 있다. 이들은 도기 · 옹기그릇 · 질그릇 · 오지 등으로 불리며, 오지의 어원은 알 수 없으나 한자로는 ‘오지(烏只)’ 또는 ‘어지(於芝)’ 등으로 표기한다
오지그릇의 ‘오지’는 오자기(烏瓷器)의 준말로 검은빛을 띤 고화도로 구워진 그릇을 칭하는 말이다. 자연유약인 잿물이 입혀진 오지그릇은 가야시대와 신라 초기에 이미 나타나는데 조선시대의 것과 유약 및 강도가 비슷하여서 그 역사가 오램을 알 수 있다.
≪삼국사기≫에 의하면 신라에서는 와기전(瓦器典)이라는 직제를 두었다고 하니 오지그릇을 굽는 전문적인 장인도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경국대전≫에 의하면 조선에서는 서울과 지방에 100여 명의 옹기장을 두었다고 한다.
오지그릇은 표면에 유약처리를 하여 구우므로 방수성이 질그릇보다 우수하다. 따라서 간장이나 술 등을 담아두는 저장용기로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1) 제조방법 먼저 진흙을 땅두멍에 넣고 물을 타서 수비(水飛)시켜 불순물을 제거한다. 고운 앙금을 받아 햇볕과 비바람에 맡겨 삭혀둔 뒤에 떠다가 몇 군데의 것을 섞어 적당히 건조되면 밟고 메로 쳐서 다진다. 이것을 알맞은 굵기로 만들어 1∼2m 길이로 자른다.
이 진흙을 가지고 물레를 이용하여 그릇을 빚어낸다. 빚어진 그릇은 송침 건조장에 보내지고 햇볕에 약간 말려 잿물을 입힌다. 잿물은 보통 철분약토와 나뭇재를 1 : 1로 섞어서 체에 걸러내어 쓴다. 유약을 먹인 다음에는 손가락으로 무늬를 넣기도 한다.
표면이 매끄럽고 반들반들한 옹기를 '오지그릇'이라한다. 오지그릇은 붉은 진흙으로 모양을 만들어 볕에 말리거나 약간 구워요. 그리고 표면에 도자기를 구울 때 쓰는 약품을 바르는데 이것을 '잿물' 혹은 '오짓물'이라고 한답니다. 이렇게 '잿물'을 바르고 다시 구우면 표면이 매끄러운 오지그릇이 만들어져요. 무늬를 넣어 완성된 그릇은 가마에 넣고 불을 때게 된다. 연료는 상수리나무나 소나무로 만든 장작을 주로쓴다. 처음 3일은 약하게 불을 때고 6, 7일째는 철야로 불을 때며, 8일째는 군불처럼 느슨하게 땐다. 그 뒤에 사흘 동안은 식도록 그냥 놔두었다가 꺼낸다. 가마는 20∼30°의 경사진 나지막한 언덕에 만든다.
요즈음은 연료비를 절감하고 생산원가를 낮추기 위하여 저화도에서 잘 녹는 망간과 연단을 섞어서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만든 그릇은 눈이 부실 정도로 반짝거려 오지그릇 고유의 자연스러운 광택을 잃어버리는 단점이 있다. 그리고 연단의 납성분은 인체에 해를 끼칠 우려도 있다.
(2) 종 류 오지그릇은 투박한 맛은 있으나 그 견고성과 방수성으로 주로 저장기와 주방용구 등으로 사용되어 왔다.
살림그릇으로 이용된 오지그릇의 종류
① 항아리 : 아래위가 좁고 배가 몹시 부른 형태이다.
② 독 : 운두가 높고 중배가 부르며 전이 달린 형태이다.
③ 중두리 : 독보다 조금 작고 배가 부른 형태이다.
④ 바탱 : 중두리보다 배가 부르고 키가 작다.
⑤ 소래기 : 굽 없는 접시 모양의 넓은 그릇으로 독의 뚜껑으로도 쓰인다.
⑥ 자배기 : 둥글넓적하고 아가리가 짝 벌어져 있다.
⑦ 버치 : 자배기보다 조금 깊고 크다.
⑧ 두멍 : 물을 길어 붓고 쓰는 큰 동이.
⑨ 동이 : 몸이 둥글고 아가리가 넓으며 양옆에 손잡이가 달려 있다.
⑩ 옹자배기 : 아주 작은 자배기.
⑪ 푼주 : 아래는 뾰족하고 위는 짝 바라졌다.
⑫ 밥소라 : 위가 좀 벌쭉하고 밑에 높직한 굽이 달려 있으며 양쪽에 손잡이가 달려 있다.
⑬ 귀때동이 : 귀가 달린 그릇.
⑭ 동방구리 : 동이보다 배가 부른 그릇.
⑮ 단지 : 자그마한 항아리로 배가 부르고 목이 짧다.
⑯ 소줏고리 : 동이의 밑쪽을 마주 붙이고 꼭지를 달아 소주를 내리게 만든 그릇.
⑰ 귀때 : 간장·기름 등을 병에 옮겨 부을 때 쓴다.
오지그릇은 부엌용구 외에 필통·연적·벼루·문진·등잔·등잔대·촛대·재떨이·담배통·연초함·화분·수반·화로·풍로·요강 등의 문방구를 비롯한 실내용구들도 있다. 이와 같이 널리 이용되었던 오지그릇은 생활양식이 변하고, 또한 플라스틱·스테인리스 스틸·유리 등의 식기 재료의 발달로 그 쓰임새가 극히 제한되고 있다.
질그릇과 오지그릇의 통칭, 옹기(甕器)
옹기에 관한 일반설명
옹기는 질그릇(진흙만으로 반죽해 구운 후 잿물을 입히지 않아 윤기나지 않는 그릇)과 오지그릇(질그릇에 잿물을 입혀 구워 윤이 나고 단단한 그릇) 을 총칭하는 말이었으나 근대 이후 질그릇의 사용이 급격히 줄어들면서 오지그릇을 지칭하는 말로 바뀌게 되었다.
옹기장은 옹기를 만드는 기술 또는 그 기술을 가진 사람을 말한다. 옹기는 상고시대부터 관·제기·식기·솥 등에 광범위하게 사용되었다.『삼국사기』에 의하면 신라에서는 와기전(瓦器典)이라 하여 옹기의 생산을 담당하는 기관을 두었다고 한다.
조선시대에도 서울과 지방에 100여 명의 옹기장을 두었다. 옹기점의 시설로는 수비장(질 좋은 흙을 얻기 위한 시설), 움(작업장), 물레(그릇제작용 받침틀), 송침(건조시설), 찬간(저장시설), 가마(그릇 굽는 시설) 등이 있으며 가마의 형태는 경사진 곳
옹기에 관한 전문설명
옹기를 만드는 기술을 옹기장이라고도 하며 그 일에 종사하는 장인(匠人) 또는 도공(陶工)을 일컬어 옹기장이라 하기도 한다. 옹기는 질그릇과 오지그릇을 총칭하는 말이었으나 근대 이후 질그릇의 사용이 급격히 줄어들면서 오지그릇을 지칭하는 말로 바뀌게 되었다.
현존하는 옹기점(甕器店)은 광범한 도토공업(陶土工業) 분야 중 가장 최근까지 널리 보급되어 전래되어 온 우리나라의 유일한 전통적인 요업(窯業) 중의 하나이다.
옹기는 상고시대 때부터 관용제기(祭器)식기솥 등에 광범위하게 사용되어왔다. 『삼국사기』에 의하면 와기전(瓦器典)이라 하여 도기류(陶器類)의 생산을 담당하는 기관이 있었는데 경덕왕 때 잠시 도등국(陶登局)으로 고친 일이 있으며, 소속관원으로는 간(干) 1인과 사(史) 6인을 두었다는 기록이 있다.
조선 초기의 『경국대전 』공전(工典) 경공장조(京工匠條)에 보면 공장의 직종 중 사기장(沙器匠)이 가장 많은 386인으로 사옹원(司饔院) 소속에 380인, 내수사(內需司)에 6인이 종사하였는데, 옹장은 본조(本曹)봉상시(奉常寺) 등 14개 기관에 104인이 종사하였으며 각도·각읍에 공장의 명색이 있으나 18세기의 『대전통편 大典通編 』공전(工典)에는 외공장 의 성적(成籍)을 각도에 비장(備藏)하는 법규가 없어지고 관부에 사역이 있으면 사공(私工)을 임용하도록 하였다.
『세종실록 』'지리지'에 의하면 경상도 초계군(草係郡)과 진주목(晋州牧)에 황옹(黃甕)
진상품관련근거
오지그릇[陶器]은 경기도(광주목, 안성군, 연천현, 이천도호부, 적성현, 죽산현, 지평현, 통진현) 충청도(청주목, 연기현, 임천군, 청안군) 경상도(동래현(부산)에서 진상하였다는 기록이 고사촬요, 신증동국여지승람에 기록되어있다.
옹기의 과학적 특성
800도 이상의 온도로 오랫동안 구우면 옹기 벽에 루사이트 현상이 일어난다. 루사이트란 백류석이라고 하는 일종의 화산암이며 옹기벽에 루사이트의구멍이 뚫리는 현상을 루사이트 현상이라고 한다. 옹기 재료에 포함된 결정수가 열을 받아 빠져 나오면서 미세한 구멍을 남기는 것이다. 산소보가 크고 물방울보다는 작은 구멍이다. ‘옹기는 숨을 쉰다’는 속설은 이 때문이다. 물보다 작고 산소보다 큰 소금이나 설탕이 옹기 표면으로 흘러나와 맺힌다. 이를 ‘옹기가 땀을 낸다’는 속설은 이 때문이다.간장 독이나 된장 독에 허옇게 소금기가 서리는 현상을 관찰할 수 있다.
간장, 된장 등은 소금기가 너무 빠져 나가면 안 된다. 이때는 질 그롯 대신 오지 그릇을 사용한다. 오지그릇은 약토와 재를 섞어 만든 유약을 입혀 구우면 표면이 매끄러워지고 바람은 통해도 물은 통하지 않는다. 광명단은 산화된 납이 주요 성분인 유약이다. 이 유약 칠을 하면 옹기가 숨 쉴 수 없고 맑지 않은 울림과 깨지기 쉽다는 단점이 있다. 옹기가 붉은 색을 띠고 매끈하며 지나치게 광택을 낼 때는 광명단을 사용한 것이다. 천연 유약이 좋다.
옹기의 지혜
마지막 굽는 단계에서 특별한 과정. 가마에 소나무 가지를 넣고 불을 땐다. 그와 동시에 진흙으로 가마 구멍을 막아 연기나 공기가 새나가지 못하게 한다. 소나무 가지가 불완전 연소하면서 생긴 연기와 그을음이 옹기에 스며 들게 한다. 그을음이 스며들어 까맣게 된 옹기는 꺼먹이 그롯. 그을음이 정화 효과 및 벌레 퇴치 효과. 살균 낙용이 있다. 꺼먹이 독은 물 항아리와 쌀독으로 사용한다. 쌀 벌레가 생기지 않고 물을 정화시켜 물 맛이 좋아지고 오랫동안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다. 장독대가 높은 것은 벌레의 접근을 차단하는 목적이다.
옹기의 형태
옹기의 배불뚝이 형태는 햇볕을 골고루 받아 옹기의 상하 부위 온도차를 최소화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여러 개를 붙여놓아도 아래 부분에 빈 공간이 생겨 통풍이 쉽다.
옹기 형태는 지방 마다 약간 차이가 있다.
날씨가 추운 이북 지역 옹기는 비교적 훌쭉한 형태로 키가 크고 입구가 넓다. 복사열이 비교적 적어 입구와 바닥이 좁을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남부지역의 옹기는 배가 불룩하고 입구가 좁다. 기후가 따뜻해 태양 복사열과 지구 표면에서 반사된 복사열의 양이 많아 중간 부위를 배부르게 만들면이 복사열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입구와 바닥의 지름을 작게 만든다. 또한 배불뚝이 형태는 용량을 최대화하기 위한 목적이다.
오늘날의 플라스틱 용기는 환경 호르몬의 온상이다. 전자 레인지, 뜨거운 물로 조리하거나 뜨거운 기름을 부을 때 환경 호르몬이 용출된다. 환경 호르몬은 지용성이다.
6개월 이상 물을 저장하거나 거친 수세미로 용기를 닦아낼 때도 용출된다. PVC(폴리염화 비닐)가 가장 유해하고 PC(폴리카보네이트), PE(폴리에틸렌), PP( 폴리프로필렌) 순서로 해롭다.
옹기는 살균효과, 정수 효과, 냉장고 역할을 한다. 장맛. 된장 찌게는 뚝배기에 끓여야 제 맛이 난다. 열 전도율이 낮아 천천히 데우고 잘 식지 않기 때문이다. 한옥 구들장과 비슷한 원리다. 오랫동안 변하지 않는 사람을 뚝배기 같은 사람이라고 하는 까닭이다.
옹기의 역사
약토(藥土)라는 황갈색의 유약을 입힌 질그릇의 총칭. 옹(甕,瓮)은 ‘독’이라는 우리말의 한자어로서 그릇의 형태를 일컫는 말이다. 독은 선사시대부터 만들어져 음식물을 저장하거나 시신을 넣는 관으로도 사용되어 왔고, 삼국시대에 들어와서는 생활에 더욱 긴요하게 사용되어 고구려의 안악 3호분 고분벽화에 크고 작은 독을 늘어놓은 장면이 있으며, 백제와 신라에서는 쌀이나 술, 기름과 간장, 젓갈 등을 저장하였다는 기록이 있다.
고려시대에는 12세기 전반에 송(宋)나라 서긍(徐兢)이 쓴 선화봉사 고려도경(宣和奉使高麗圖經)에 따르면, 쌀과 장을 저장하는 용기로 큰 독을 사용하였으며, 과일이나 식초, 식수 저장용으로도 쓰였다고 한다. 조선 초기의 경국대전에는 봉상시(奉常寺) 등 14개 기관에 옹장(甕匠)이 104명 있고, 각기 조역(助役) 2인이 있다 하였다.
옹기는 단순히 그릇의 형태로 독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황갈색의 유약을 입힌 질그릇을 총칭하는 개념으로서 독을 비롯하여 소래기?단지?식초병?시루? 거름통?약탕기 등 황갈색의 유약(柚藥)을 입힌 생활용기들을 말하는 것으로, 형태로서의 독과 구분된다.
황갈색의 유약을 입힌 옹기는 현재까지 15, 16세기의 분청자?백자 가마터에서 발견된 바 없으나 17세기의 철화백자(鐵畵白磁) 가마터인 담양 용연리, 대전 정생동 요지에서 발견되고 있어 임진왜란,?병자호란 이후 새로운 사회변화에 따라 종래의 질그릇(도기) 표면에 약토를 입힌 옹기가 만들어지기 시작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옹기는 18, 19세기를 거치면서 당시 사회의 요구에 따라 국민들의 생활에 급속하게 확산되어 일상생활에 긴요하게 쓰였으며, 지역에 따라 형태나 무늬도 다양하게 발전하였다.
이러한 모습은 19세기 후반 김준근(金俊根)의 풍속도에 그려진 가마가 있는 옹기점과 제작 모습, 파는 모습 등에서 잘 나타나 있다.
20세기 전반 일제강점기에 광명단(光明丹: 산화연)이 옹기에 쓰이기 시작하였고, 이것이 1960년대 이후 옹기 제작에 널리 사용되었다. 그러나 이렇듯 오랜 역사성을 가진 옹기는 현대에 이르러 생활방식의 변화에 따라 급속히 사라지고 있다.
옹기의 특성
옹기의 특성으로는 통기성?저장성?발효성?경제성, 그리고 쓰임새의 다양성을 들 수 있다.
①통기성:높은 온도로 가열됨에 따라 옹기(甕器)의 기벽에 함유되었던 결정수가 빠져나가면서 기공이 생성되어 옹기의 외부와 내부 사이로 공기가 통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옹기는 예부터 숨쉬는 그릇으로 인식되었다.
②저장성:옹기 기벽의 기공이 내면에 형성된 불순물을 밀어내는 작용을 하게 되어 내용물이 부패하지 않고 장기간 저장할 수 있는 뛰어난 저장능력을 갖고 있다.
③발효성:우리 나라 식품의 가장 큰 특징은 발효식품이라는 점인데, 발효식품은 대부분 옹기 안에서 발효 숙성하게 된다. 술독이나 촛병, 젓독 등은 발효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용기이다.
④경제성:옹기제작에 사용되는 옹기토나 땔감, 유약 등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것이어서, 옹기는 일반 서민들도 크게 부담되지 않는 싼 가격에 거래되었다. 이러한 경제성으로 인해 옹기는 오래도록 우리의 생활용기로서의 주인 자리를 차지할 수가 있었다.
⑤쓰임새의 다양성:옹기 제품은 식생활 용기가 주류를 이루나, 등잔?화로?요강?재떨이?연적?벼루 등 주생활 용구와 장군?소매귀댕이?병아리물병?쭈꾸미잡이단지 등의 생업용구, 향로?옹관?명기 등의 의례용구, 그리고 타악기의 일종인 부(缶)?옹장구?무르기 등의 악기류에도 쓰였고, 옹기로 기와를 만들어 지붕을 잇기도 하였다.
옹기장의 미래가치
한민족의 역사와 함께 하여온 옹기의 역사성과 한국전통문화를 대변하는 문화적 가치는 한민족문화의 정체성 정립에 절대적으로 요청되는 중요한 자산임은 재론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그 전통가치가 세계인이 공감하고 필요로 하는 가치 일 때는 바로 미래가치가 될 것이다.
도자기 역사상 오랜 역사를 지닌 한국의 옹기는 사라져가는 과거의 문화유산이 아니라 인류의 건강을 지키는 발효음식 제조용기로서의 가치와 생명의 근원인 흙을 보존하는 자연환경 보존적인 가치, 세계 속 에서 한국문화의 특성을 설명하면서 공감대를 확대하여 가는 한류 자원으로서의 가치도 지니고 있음으로 이는 오늘과 미래에서 우리 생활 문화를 보다 건강하고 윤택하게 하는 미래가치를 지니고 있다. 또한 사람 키 만 한 독을 지어내고 빠른 속도로 장식무늬를 새겨 넣는 놀라운 옹기장의 솜씨는 전통도자공예의 백미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중간색조의 단순한 형태미는 현대가 추구하는 단순미와 상통하는 예술성이 강하여 십 수 년을 수련하여야 장인이 될 수 있는 옹기장의 작품은 세계인이 공감하는 예술품으로 인식되어 가고 있다.
즉 한국의 옹기는 전통수공예의 가치가 새롭게 부각 되어지는 현대사회에서 미래 자산 일수 밖에 없음으로 지금 당장 옹기의 활용도가 낮다 하여도 옹기장의 기능과 역사는 보존 되어야만 한다. 전통은 미래이기 때문이다. 옹기(甕器)는 질그릇과 오지그릇의 통칭으로서, 보통 가정에서 쓰는 옹기로는 독·항아리·뚝배기·자배기·푼주·동이·방구리 등이 있다.
전통 옹기의 특징
옛부터 전해오는 옹기는 순수한 천연유약과, 맥반석을 사용함으로써, 적당한 습도와 공기의 통풍으로 기물 자체가 숨을 쉬며, 독을 빨아들이거나 정제하는 방부 역할을 합니다. 또한 음식물을 자연발효시켜 맛과 신선도를 장기간 유지시키는 역할을 하는 최상의 기물로서의 특징이 있습니다.
옹기는 1,200℃의 고온에서 생성된 수없이 많은 미세한 구멍들을 통해 외부의 공기를 빨아들이기도 하고 내부의 습기 등을 선택적으로 내보내기도 합니다. 이 때문에 옹기는 일명 '숨쉬는 그릇'이라고 합니다. 자연적인 발효가 이루어져야 제맛을 내는 김치는 물론 고추장, 된장, 간장 등은 우리의 옹기만이 그 맛과 신선도를 유지합니다. 언제부터 옹기제품을 사용했는지 분명하지는 않다. 그러나 1520년경의 ?濟州風土錄?에 의하면 목통(木桶)에 물을 담아 짊어지고 다녔음이 다른 지역과 구분되는 특징이라고 기록한 것으로 보아 옹기 제품의 이용은 그 다음 어느 때부터라고 보인다.
옹기 그릇의 쓰임새
옹기의 쓰임새는 다양하다.
장독- 간장 된장 고추장 등을 담아둠
젓독- 젓갈을 담아 둠
쌀독- 쌀이나 여러가지 곡식을 넣어 저장
약탕관- 약을 달일떄 사용
시루- 떡을 찔때사용
음식의 발효를 도와주는 숨쉬는 그릇, 옹기
간장, 된장, 김치 등을 담는 커다란 독이나 시루는 물론 굴뚝, 촛병, 등잔, 기와, 장군 등 다양한 용도로도 사용된 생활용품 옹기 는, 금이 가거나 깨지면 바로 흙으로 돌아가는 자연에 가까운 그릇입니다.
옹기 의 특징은 바로 그 ‘저장력’에 있다. ‘곰삭은 맛’으로 표현되는 우리나라 음식은 대부분이 발효식품입니다. 그 음식을 저장하는 그릇은 음식의 발효를 도와주는 것이어야 했습니다. 찰흙 안에 들어 있는 수많은 모래 알갱이가 그릇에 미세한 공기 구멍을 만들어냅니다. 이것이 옹기 의 안과 밖으로 공기를 통하게 해서 음식물을 잘 익게 하고 오랫동안 보존해 줍니다다. 된장, 간장, 김치, 젓갈 같은 발효 음식의 저장 그릇으로 옹기 가 많이 사용되어 온 것도 이러한 옹기 의 특성 때문입니다.
쌀이나 보리, 씨앗 등도 옹기 에 넣어 두면 다음 해까지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다. 이는 옹기 를 가마 안에 넣고 구울 때, 나무가 타면서 생기는 검댕이 옹기 의 안과 밖을 휘감으면서 방부성 물질을 형성하기 때문입니다. 항아리와 옹기는 우리 선조들의 자랑스러운 지혜이며 문화입니다.
옹기 숨구멍의 비밀.
옹기는 숨을 쉰다고 한다. 옹기 표면의 미세한 구멍을 통해 공기가 통하기 때문에 음식이 쉽게 상하지 않고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다. 그 비밀은 옹기제작의 주원료인 점토에 있다. 옹기는 찰흙 60%, 모래 20%, 백토 20%의 비율로 혼합해 사용한다.
숨구멍은 찰흙과 모래의 조화속에서 만들어진다. 먼저 점토를 이용해 옹기형체를 만들어 말리게 되면 찰흙은 13~15%가량 수축하지만 모래는 변함없어 모래알이 울퉁불퉁 불거진다. 이 상태의 옹기에 유약을 발라 섭씨 1250도로 가열하면 찰흙은 또 수축하지만 모래는 이 때도 거의 변화가 없다.
이 때 옹기 표면에 땀구멍과 같은 미세한 숨구멍이 나타난다. 청자나 백자는 모래를 완전히 제거해 찰흙만으로 제작하기 때문에 숨구멍이 없는 것과 비교된다. 옹기의 숨구멍은 워낙 작아서 음식물이 흘러나오지는 않지만 그 사이로 공기는 소통하게 된다.
지역마다 다른 옹기의 종류,
*항아리
항아리 등으로 불려지는 이 저장용 용기는 지역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큰 옹기를 가리킨다. 모든 옹기 제품의 기본형이라 할 수 있는 항아리는 대, 중, 소로 구분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임진강을 경계로 북부, 경기, 충청의 중부, 그리고 경상, 전라, 제주가 포함되는 남부 등 셋으로 구별할 수 있으며, 각 지방별 특징을 갖는다.
이중 고려조의 고기기법이 고스란히 전승, 활용되었던 개성을 중심으로 하는 웅진, 연백지방의 도자들은 우리 나라 어느 지역 못지 않게 수준이 높았던 것을 추정해 볼 수 있고 오늘날 남아 있는 유품으로 보아 북부 지역을 대변할 수 있는 기형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동이
물이나 곡식을 보관하거나 이동하는데 주로 사용하였던 생활용기가 동이이다.
동이의 종류로는 전체적으로 원형에 가까운 `수박동이`, 그리고 구연부에 귀를 붙인 `귀때동이` 등이 있다. 어린이들의 시신을 땅에 묻을 때에도 동이가 사용되었는데 이때는 동이의 밑부분 중앙에 한 개의 구멍을 뚫어서 사용하였다.
*양념단지, 뚝배기, 자배기, 푼주, 방구리.
양념이란 음식의 맛과 향을 돋구기 위하여 사용하는 재료를 총칭하는 말로써 일명 조미료로 일컬어지기도 한다. 이것을 담아서 사용하거나 보관하는 용기를 양념단지라고 한다. 양념이 지니는 좋은 향기나 맛을 보존하고 유지하는 데는 담는 용기에 따라 그 맛과 향이 다르다. 우리 조상들은 이미 삼국시대부터 옹기로 만들어진 그릇을 생활도구로 사용하여 왔는데 그 중에서 양념단지로 보이는 용기로는 기원후 8세기의 쌍단지가 있다. 소금, 깨, 고춧가루, 마늘쪽 등 수분이 밖으로 나오지 않는 양념을 주로 넣어서 오래 전부터 사용되었던 양념단지는 일단지, 이단지, 삼단지, 사단지, 오단지, 육단지 등 그 규모가 크고 작은 것들이 있으며 보통은 옹기제품이 대부분이고, 오지, 질 등의 순서로 제품들이 있다.
옹기가 발효식히는 음식들 - 청국장, 식혜, 된장, 간장, 김치 등.
옹기 제작 방법
철분이 많은 질흙으로 만드는데, 먼저 그릇 만들 흙을 물 속에 넣고 휘저어 모래나 불순물을 가려낸다. 그런 다음 받아둔 고운 앙금에서 물이 빠지면 그릇을 빚어 햇볕에 말린다. 말린 날그릇을 다시 햇볕에 말리고 잿물을 먹인 다음, 또 한 번 말린다. 날 그릇에 바르는 유약은 잿물 통에 철분이 섞인 흙과 나뭇재를 비슷하게 섞어 넣고 고루 저은 다음, 체에 쳐서 걸러낸다. 날 그릇에 유약을 먹인 다음에는 몸통에 난초나 풀 무늬를 그려 충분히 말린 다음, 가마에서 구워 완성한다.
옹기의 아름다운 점이나 슬기로운 점
1. 환경 호르몬 걱정이 없다.
2. 중금속 해독 작용을 탁월하게 해 준다.
3. 유산균이 살아있는 김치를 만들어 준다.
4. 향수를 자극하는 독특한 멋이 있다.
5. 자연 환원현상을 일으켜 환경보호에 좋다.
6. 판촉물이나 집들이 선물에도 품위를 지켜준다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경국대전(經國大典), (식품과학기술대사전, 2008.4.10, 광일문화사),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신증동국여지승람, 삼국사기, 경국대전, 대전통편, 고사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