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
가물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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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재미
갈근
갈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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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태
감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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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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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장
고구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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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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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게
대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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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발
대추
더덕
더덕주
도라지
도루묵
도마뱀
도미
도자기
돈육
돈차
돌미역
돔배기
동래파전
동백기름
동충하초
돚자리
돼지
된장
두꺼비
두릅
두충
딸기
들기름
마늘
마뿌리
만화석
막걸리
망둥어
매생이
매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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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드라미
머루
머루주
메밀차
멸치
명란젓
명설차
명태
모과
모란
모래무지
모시
모자
목기
목화
무명
무우
문배주
문어
미나리
미역
민속주
민어
밀랍
박하
방풍
백랍
백련잎차
백렴
백미
백반
백부자
백조어
백하수오
백합
밴댕이
뱅어
벼루
병어
법주
보골지
보리
복령
복분자
복숭아
복어
부들
부자
부채
부추
붉나무
붕어
비빔밥
비자
뽕나무
사과
사슴
산나물
산삼
삼림욕
산수유
살구
삼릉
삼배
삼치
상합
상황버섯
새우
새우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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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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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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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이버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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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박
수정
숙주
순채
숭어
승검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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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식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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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콘잎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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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육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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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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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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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가피
오미자
오곡
오골계
오정주
오죽
오징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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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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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골
용문석
우무
우황
울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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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어
유기
유자
유자차
유황
육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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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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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모초
인삼
인삼주
잉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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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두
자라
자라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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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설차
작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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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아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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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어
전어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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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임금님진상품이천쌀(京畿 利川米), 우리 농산물과 수입 농산물
 

이천쌀(京畿 利川米)
예로부터 쌀 하면 가장 으뜸으로 치는 것이 이천쌀이다. 이천쌀은 밥맛이 유별나게 좋기 때문에 임금님의 수랏상에 올리는 진상품으로 이용되었다. 특히 이천쌀은 맑고 투명하여 보기만 하여도 식욕이 생기며 칼로리가 낮음은 물론 밥맛을 저해하는 지방질, 단백질함량이 다른 쌀보다 적을 뿐만 아니라 밥맛을 좋게 하는 티아닌, 니아신, 비타민, 필수아미노산, 철분 등을 상대적으로 많이 가지고 있어 이듬해 3~4월이 지나도 다른 지역 쌀보다 밥맛이 월등히 좋다고 한다.
 옛날에 임금님의 수랏상에 올랐던 진상품에는 이천의 자채쌀이 있는데 자채벼는 이천시 복판을 서에서 동으로 흐르는 복하천과 그 지류를 끼고 발달한 넓은 들판에서 주로 재배되었으며 이곳에서 수확한 진상미들은 복하천 하류에 있던 강창(江倉)에 모았다가 여주강을 거쳐 한양으로 운반되었다.
 ※ 자채쌀은 이천을 중심으로 인접해 있는 일부 지역에서만 재배되었던 양질의 극조생종(極早生種, 올벼)으로 '자채'라는 용어는 '올벼'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자채' 는 시대에 따라 벼의 특성이 변하면서 자채(自蔡) → 紫采紫彩 로 불려졌다.
 자채벼는 음력 3 3일 겨에 씨를 뿌려 77석 무렵에 거두는 수확기가 매우 빠른 국조생종이다. 자채쌀로 밥을 지으면 밥알이 희다 못해 푸른 기가 돌며 기름이 자르르 흘러 밥맛이 뛰어 났다고 한다. 회자에 의하면 기름이 많아 처음 먹는 사람은 설사를 했다는 이야기도 있으며 이천의 자채방아라는 민요가 생길 정도로 그 유명세를 뒷받침해 주고 있다. 오늘날에 이르러서는 추청벼가 자채벼를 이어서 옛 전통의 맥을 이어가고 있으며 이천시에서는 품종개량센타를 설치하여 품종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천의 자연 환경
1. 기후
이천은 적정온도 범위 내에서 기온이 타 지방에 비하여 다소 낮고, 특히 결실기에 일조량이 많고 밤낮의 기온차가 커서 결실이 잘 이루어진다. 내륙 중앙에 위치한 분지형 지형으로 계절의 기온차와 밤낮의 일교차가 크기 때문에 결실과 품질이 우수하며 결실기에 일조량이 더 많아 쌀에는 더 없이 좋은 천혜의 환경이다.

 2. 토질
이천의 농경지는 흙과 모래가 적절히 혼합된 사양질 토양으로 양분 흡수가 적절히 잘 된다. 화강편마암에 기인한 회적갈색의 점토 함량이 높고, 또한 마사토로 이루어져 물 조절이 잘 되고 생육 후기까지 충분한 영양을 공급한다고 한다. 이천쌀은 조선 성종때 지리역사책 '동국여지승람'에 보면, 이천은 땅이 넓고 기름진 곳으로 밥맛 좋은 자채쌀을 생산하여 임금님께 진상하는 쌀의 명산지라 했다. 이천쌀은 똑같은 품종을 심더라도 타지역에서 생산된 쌀보다 밥맛이 더 좋다고 한다.

 3. 수질
이천은 88%가 지하수를 이용하영 농사를 짓는데, 관개수 중에는 타 지역에 비해 밥맛을 좋게 하는 마그네슘 등 무기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이천쌀은 오염되지 않은 깨끗한 청정수(지하수)로 재배하고 있다. 최고 좋은 물만을 사용해야만 하는 OB맥주, 진로소주, 해태음료, 샘표간장 등이 바로 이천에 위치하고 있는 것이 이를 말해준다.

 진상품 기록
조선시대 농서(農書)금양잡록(衿陽雜錄 1491), 산림경제(山林經濟 1682), 고사신서(攷事新書 1771), 증보산림경제(增補山林經濟 1776), 해동농서(海東農書 1798), 행포지(杏浦志 1825) 등에서 자채벼의 특성을 기술하였다.

 특히 조선시대 농서 행포지(農書 杏浦志, 1825)에는 "이천에서 생산한 쌀이 좋다(産驪州利川之間者 爲良也)"고 기록되어 있고, 성종(成宗, 1490)이 세종릉(世宗陵)에 성묘하고 환궁시 이천에 머물던 중 이천쌀로 밥을 지어 진상하였는데 맛이 좋아 진상미로 올리게 되었다(이천부사 복승정 문헌)고 기록하고 있다.

 조선농회보(朝鮮農會報 1914)에 따르면 품질도 좋고 햅쌀시장에서 1할 이상 높게 거래되어 조사한 기록이 있고, 이천대관(利川大觀 1955)에는 "이천 자채쌀 하면 전국에서도 유명한 특산물이다. 음력 6월 보름 (流頭)이면 왕에게 진상품으로 되어 오던 것이다."(유두)고 기록하였다.

 이 지역의 전래민요의 '방아타령' '자진방아'에 보면 "여주이천 자채방아 금상따래기 자채방아" 라는 구절이 자주 나온다. '금상따래기'는 진상미를 재배하는 논을 의미하는 것으로 예로부터 이 지역에 자채벼를  많이 심었고 여기서 생산된 쌀이 품질이 좋아 진상미로 올라갔음을 알 수 있다.

 이천 쌀문화 축제
쌀이 우리 민족에게 들어온 것이 기원전 2천년경이라고 하니 쌀의 역사가 곧 우리 민족의 역사인 셈이다. 때문에 쌀은 우리 민족의 삶과 애환, 그 자체이다. 풍요의 상징이기도 했지만 때로 수탈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 그 옛날 민초들이 접근하기 어려운 지배계급의 전유물이었던 쌀은 녹색혁명을 거치며 서민들에게도 주식이 됐고 이제는 개방화와 서구화의 물결에 밀려 명맥을 걱정해야 할 상황에 놓였다. 그래서 쌀문화 축제는 단순히 보고 즐기는 자리만은 아니다. 우리 문화와 역사를 배우는 현장이기도 하다.
 이천 쌀문화축제는 매년 10월 말 이천시 관고동 설봉공원에서 이천시농업기술센터 농업진흥과 주최로 이천의 특산물인 쌀과 농경문화의 백미인 가을걷이를 체험위주 프로그램으로 꾸며진 유익한 관광축제이다. 첨단과 속도를 추구하다 여유를 잃어가는 현대인에게 소중한 농촌과 농업, 전통문화, 그리고 추억을 되살려 주고 있다. 1960, 70년대 농민들에게 풍년은 삶의 목표 그 자체였다. 이천 쌀문화축제에서는 풍년의 추억을 되살리는 <가을걷이 한마당>, 인심좋은 농부와 부지런한 소비자가 만나는 <시골장터 한마당>, 쌀의 모든 것을 한 눈에 보여주는 <햅쌀문화 한마당>, 사라져가는 농촌의 놀이문화를 복원한 <들놀이 한마당> 등 다양한 행사가  열린다.

진상품관련근거
쌀은 경기도
(이천, 김포) 전라도(고창, 곡성, 광주, 구례, 남평, 능주, 동복, 무안, 무장, 무주, 부안, 순창, 영광, 옥과, 옥구, 용안, 운봉, 임실, 장성, 창평, 태인, 함평, 화순, 흥덕, 정읍, 임피, 고부, 전주, 만경, 김구, 김제, 남원, 담양, 여산, 익산, 진산)에서 대전, 왕대비전, 혜경궁, 중궁전, 세자궁에 진상하였다는 기록이 신증동국여지승람, 여지도서, 춘관통고, 공선정례에 기록되어있다.


 진상품 관련이야기
쌀과 관계가 있는 세시식을 살펴보기로 한다. 설날 아침에 지내는 차례에 진설하는 음식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떡국이다. 떡국에 넣는 흰떡은 햅쌀을 가루 내어 쪄서 떡판에 놓고 메로 찧은 다음에 손으로 길게 원주형으로 떡가래를 만든 것을 썰어서 국에 넣어 끓이는 것이다. 떡국은 차례 상에도 오르지만 설날 아침에는 반드시 먹는 것으로 되어 있다.

정월대보름에는 오곡밥과 약밥을 지어 먹었는데, 오곡밥은 다섯 가지 이상의 곡식(··수수·보리··팥 등)을 섞어 밥으로 지은 것이다. 약밥은 찹쌀·대추··잣과 꿀을 섞어 쪄서 만든 것으로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으며 정월뿐만 아니라 잔칫상에도 늘 오르는 것이다. 동지 후 105일째 되는 날인 한식에는 조상의 묘 앞에 과일·(() 등을 차려놓고 차례를 지내는데, 옛날에는 중국의 고사(故事)에 따라 한식날에는 더운밥을 먹지 않고 찬밥을 먹었다 한다.

음력 4월에는 찹쌀가루를 반죽하여 꽃을 놓아기름에 지진 화전(花煎)과 증편을 시식(時食)으로 먹었다. 5월 단오에는 쑥을 뜯어 넣은 수리취떡을 해 먹었는데 그 모양이 수레모양과 같았다. 8월 한가위에는 햅쌀로 밥을 지으며 떡을 하고 술[新稻酒]을 빚는다. 떡으로는 특히 오려송편이라 하여 송편 속에 햇콩·햇동부·햇밤 등을 넣는다.

 음력 10(상달)에는 시제(時祭)와 고사(告祀)가 있다. 10 15일을 전후하여 6대 이상의 조상의 제사를 시제라 하여 조상의 묘 앞에 모여 지낸다. 이때에 반(·주찬(酒饌)을 진설한다. 10월의 말날[午日 또는 길일을 택하여 시루떡을 쪄놓고 집안의 평안을 바라는 고사를 지냈다.

고사는 신령에 바치는 제사로 주부가 지냈으며 성주신(城主神:집전체 관장제석신(帝釋神:곳간을 맡음산신(産神:안방수문신(守門神:대문터줏신 등 여러 군데에 떡을 놓고 고루 절하며 감사하고 무사를 기원한다. 고사떡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팥시루떡으로서 악귀를 물리친다는 붉은색의 팥과 햅쌀가루로 만든 것이다.

동짓날에는 어느 가정에서나 팥죽을 만들어 먹었다. 팥을 으깨거나 체에 걸러서 그 물에다 찹쌀로 만든 새알심을 넣어 죽을 쑨다. 동지팥죽은 먼저 사당에 차례하고 다음 방·마루·광 등에도 한 그릇씩 떠다놓으며 대문에는 죽을 뿌리고 나서 사람이 먹는다. 팥죽이 액을 막고 잡귀를 쫓는다는 것이다.

다음에는 경사에 쓰는 쌀이나 쌀 음식을 살펴보기로 한다. 돌상에는 돌쟁이 바로 앞에 쌀··국수···활 등을 놓아 돌쟁이가 잡는 대로 장래를 점치며, 상 앞쪽에는 과일들과 더불어 백설기·인절미·수수경단·송편 등을 놓는다. 특히 백설기는 돌쟁이의 순수함을 의미하고 수수경단은 팥과 수수의 붉은색이 어린아이의 재앙을 막아준다는 것이다.

아기를 낳을 임신부의 가정에서는 해산달 3∼4개월 전부터 해산 후에 먹을 미역과 산미(産米)를 좋은 것으로 정하게 보관하였다. 쌀은 돌이나 뉘를 골라낼 뿐 아니라 조각난 쌀까지 골라 버리고 완전한 형태의 쌀만을 썼다.

임신부의 진통이 시작되면 정한 상에 깨끗이 고른 산미를 한 그릇 담고 정한수 한 그릇 떠놓고, 또 산곽(産藿:해산하고 먹는 미역)을 상 위에 길게 얹고 삼신에게 안산(安産)을 빌었다.

 혼례식을 막 끝낸 신랑신부를 위한 입맷상에는 국수장국 등의 음식 외에 찰떡··깨죽·잣죽 등이 놓였는데, 끈질기고 사이좋게 오래 살고 깨가 쏟아지게 잘 살라는 뜻이라 한다. 제상에 올려놓는 밥은 메라 하고 불단에 놓는 밥은 마지(摩旨)라고 한다. 명복을 빌기 위하여 부처에게 드리는 공양을 재()라고 하는데, 밥인 경우에 잿밥이라고 한다.

상례(喪禮)에 있어서 시체에 옷을 다 입히면 염하기 전에 반함(飯含)을 한다. 반함은 쌀을 물에 불려서 사발에 담아 버드나무 숟가락으로 시체의 입을 벌리고 떠넣는 것이다. 죽은 사람이 저승까지 갈 때 먹는 식량이라고 믿는 데서 왔다고 한다.

 우리나라 향토신앙에 속하는 굿에서도 제상에 올리는 메와 흰떡이 있다. 예를 들면 제주도의 산간 촌에서는 당굿 제상에 곤쌀[美米]과 곤밥[美飯]을 차리는데, 이는 평소에 구경하기 어려운 귀물인 것이다.

동해안의 별신굿에서는 놋동이 굿이라 하여 쌀을 담은 놋대야를 무녀가 입에 물고 신령스런 힘을 나타내기도 한다. , 어느 굿에서는 염주·엽전·쌀 등으로 점을 치며, 점 결과에 따라 여러 가지 굿을 하기도 한다.

쌀에 함유된 영양소
1.쌀에는 당질(탄수화물)단백질,지질,무기질,비타민등 많은 영양소가 들어 있다.
2.단백질은 6~7%로 밀보다 함유량이 적으나 콩과 함께 양질의 단백질로 질적인 면에서 훨씬 우수하다
3.지질은 주로 쌀겨충이나 배아에 분포되어 있는데, 현미의 경우 2~3%,백미의 경우는 0.5%내외이며 올레익산, 리놀레익산, 팔미틱산등 불포화 지방산으로 구성되어 있다
4.비타민 B,E,식이섬유,,마그네슘등을 함유하고 있다
5.당질(탄수화물)은 그 비중이 78%로 가장 높고 그 대부분이 전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6.무기질은 인이 많고 칼슘이 적다

[우리 농산물과 수입 농산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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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근거 및 출처 
신증동국여지승람, 여지도서, 춘관통고, 공선정례, ≪삼국사기≫『한국풍속지』(양재연 외 3, 을유문고, 1971),『한국의 향토신앙』(장주근, 을유문고, 1975),『쌀의 정치경제론』(김성훈, 시인사, 1984),「함양개평리정씨댁소창(咸陽介坪里鄭氏宅小倉)(신영훈, 『미술자료』, 국립박물관, 1971.12.),『한국전통사회에 있어서의 쌀의 이용』(이춘녕, UNESCO연구보고, 1983),『장기식량수급모형에 관한 연구』(주용재, 한국농촌경제연구원, 1985),『정부양곡관리제도개선에 관한 연구』(주용재, 한국농촌경제연구원, 1986),『전환기 양정의 종합적 개선방안』(김명환 외, 한국농촌경제연구원, 1991),『쌀 어떻게 지킬 것인가』(김성훈 외, 농민신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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