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화금국 국화차
금국은 국화고유의 맛과 향 그리고 색을 깨끗하게 살리고 꽃에 있는 독성을 제독정제한 차입니다. 금국과의 만남을 통해 꽃송이마다 갈무려진 자연의 정성으런 은혜들과 다시 꽃피우는 금국의 아름다움을 더불어 만끽할 수 있는 금국국화차 국화차는 성품을 기르는 가장 좋은 차라고도 한다. 꽃에는 트리메칠싸이크로핵산, 카보시릭산과 아카세틴 잎과 줄기에는 아데닌,쵸린스타치드린의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양간명목 (養肝明目) 에 특효 합니다. 황색색소인 크리산테민, 정유, Adenine, Choline, Amino acide, 비타민, Flavonoide이 함유되어 있어요.
금국의 효능
국화에는 크리산테논 등의 정유와 아데닌, 콜린, 스타키드린, 크리산테민 등이 함유되어 있어 해열, 해독, 두통, 현기증, 이명, 부스럼 등에 좋은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답니다. 또한 국화차는 혈압강하, 항균작용, 풍열, 어지럼증 등을 해소하고 소염작용, 이뇨작용 등의 효능이 보고되고 있다고 합니다. 소풍(疎風), 청열(淸熱), 명목(明目), 해독(解毒), 보간기(補肝氣), 안장위(安腸胃), 이혈맥(利血脈), 조사지(調四肢), 구복(久服): 이혈기(利血氣), 경신(輕身), 연년(延年), 국화차의 효능들을 국화꽃의 종류별로 구분하여 보면 각각 특징적인 효능이 다르다고 하네요. 일반적으로 백국화는 간에 주로 작용하는데 간기 상승을 억제하며 눈을 밝게 하는 작용이 있고 어지럼증이나 눈이 빨갛게 충열되고 안구통증이 있을 때 좋은 효능을 발휘하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황국화차의 효능으로는 풍열을 없애주는 작용이 있어 풍열감기나 온병초기에 사용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들국화는 다른 국화에 비해 차가운 성질이 제일 강하여 열을 내리고 독을 풀어주는 작용이 있어 부스럼, 종기 등의 치료에 효능이 있고 오르는 기를 내려주고 차가운 성질로 열을 내려주는 뛰어난 효능이 있답니다. 국화차 효능을 동의보감의 기록에 의하면 새벽에 긷는 우물물 정화수를 사용할 경우 그 효능이 으뜸이라고 한다는군요.
1.콜레스테롤을 녹이는 효과
국화차의 효능으로 콜레스테롤을 녹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2.항암효과
일본에서 쥐를 가지고 연구한 결과에 의하면 암세포 성장 억제율이 55%로 나타났다는 항암실험 결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3.성인병예방
국화차는 심장의 관상동맥을 확장시켜주고, 혈류량을 증가시켜 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관상동맥경화로 인한 고혈압 및 협심증, 뇌혈관 순환장애 개선, 동맥경화 및 고지혈증에도 도움이 되는 차입니다.
4.두통, 현기증 완화
국화차는 신경이 예민하거나, 잦은 두통, 어지럼증, 현기증, 스트레스, 수험생의 두통, 긴장성 두통을 완화시켜주고 머리를 맑게 해 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5.감기예방
국화차에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감기예방, 기침, 인후통, 해열, 비염과 같은 호흡기 질환을 예방 및 완화, 천식, 기침, 가래, 후두염을 완화 시켜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6.시력보호
국화차에는 비타민A, 카로틴이 많이 들어 있어 눈이 쉽게 피로해지는 분,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인해 눈이 피로하신 분, 노안으로 인해 불편한 사람들이 꾸준히 마시면 눈을 밝게 하고, 시력회복,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7.피로회복
국화차를 장기간 꾸준히 복용하게 되면 몸이 가벼워지고, 혈기가 좋아지는 피로회복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8.불면증 완화
국화차효능, 국화차의 효능, 국화차만드는법
국화차는 스트레스로 인한 불면증에 완화에 도움이 되는 숙면에 좋은 차입니다.
9.우울증, 신경쇠약
국화차에는 중추신경을 진정시키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우울증, 신경쇠약, 전신 무력감 등을 예방 및 치료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효능 주치
맑고 향이 있으며 성질이 가벼운 것이 특징. 간경의 풍열을 발산시키며, 간경의 열을 청설하는데, 후자의 효능이 더 강하다.
외감 풍열과 풍온 초기 증상을 치료하며, 평간(平肝)하는 효능으로 눈을 밝게 한다.
간경의 풍열과 간화의 상공으로 인한 목적종통, 현훈, 두통 등에 상용한다.
청열해독, 소종 기능이 있어 청열해독약과 함께 사용하면 옹종, 정창 등을 치료한다.
풍열을 소산함에는 황국화, 평간잠양하는 효과에는 백국화, 청열해독하는 효능에는 야국화가 적당하다. 방풍이 전신 골절의 풍을 치료한다면 국화는 상반신의 유풍(遊風)을 치료하는 것이 특징
한방의 약리해설(박영순)
① 모세혈관 투과성항진작용과 혈액순환촉진작용이 있다.
② 관상동맥의 혈액순환을 촉진한다.
③ 항균작용이 강하다.
진존인
-菊花는 疏風散熱하며, 發汗力은 비교적 弱, 淸熱作用은 상당히 强하여 風熱감기로 高熱이며 畏風‧微汗증상 있는 경우 사용하며 비타민A를 함유하여 慢性眼疾에 사용
-菊花와 山査는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茄子는 혈관의 경화를 방지하는데 부작용이 전혀 없다.(動脈硬化와 高脂血症에 국화와 산사를 茶로, 茄子를 부식으로 복용)
-대량의 건조국화를 포대에 넣어 베개로 사용하면, 安眠‧鎭靜‧신경쇠약에 의한 두통치료, 시력증강, 몽유병발작의 방지에 좋다.
국화는 관상용과 생약 및 차로 이용된다. 두통이나 풍열을 없애고, 청열을 해독하고, 피로한 눈, 노안이나 백내장등에 좋은것으로 알려졌다. 눈의 통증(赤眼)이 있을 때는 들국화 보다 국화쪽이 효과가 크다. 국화는 일반에서 고고한 기상을 가진 감상용의 꽃으로 알고 있지만, 중국에서는 예로부터 불로장생의 영약으로 이용되어 왔으며 생약의 하나로 취급하여 한약재나 국화차,국화술로서 이용되어 왔다. 국화는 예로부터 머리를 맑게하는 민간요법으로 쓰여 왔는데 말린 국화 몇송이를 베개 속에 넣어두고 자면 머리가 한결 맑아지고 건망증,기억력 감퇴도 예방이 된다. 또한 눈이 침침하며 미열이 있을 때 달여 마시면 아주 효과적인데, 신경을 많이 써 항상 머리가 무거운 정신 근로자나 학생, 눈을 혹사하는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 특히 두통이 있는 사람에게 권할 만한 약초이다. 그밖에도 기침,신경통 등에도 유용하고 피부를 아름답게 하는 성분이 있으며,풍열을 없애고 해독작용을 한다. 또 술에 취해 잘 깨지 않는 체질에는 말린 국화를 가루 내어 1회에 한 숟가락씩 물과 함께 하루 두 세번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최근에는 국화를 차로도 많이 마시는데 은은한 향기가 일품으로 특히 간장을 보호하고 눈을 밝게하고 머리를 좋게 한다. 고혈압이나 소변불통으로 고생하는 사람에게도 적당하여 특히 환자용으로 자주 사용된다.
국화차 부작용
국화차 부작용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답니다. 국화의 독특한 향이 좋아서 국화차를 마시게 되는데 어떤 국화를 이용해서 차를 마셔야 하는지 또 꾸준히 많이 마셔도 별다른 부작용은 없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즉 체질에 맞지 않는다면 국화차을 즐기는 경우에 부작용이 있게 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는군요.
국화차 부작용에 대해 보면, 일반적으로 국화는 기를 내려주고 차가운 성질이 있기 때문에 몸에 열도 없고 양기가 상승하지도 않는 사람이 지속적으로 복용하게 되면 효능은 물론 오히려 부작용을 유발하게 된다는 것이랍니다. 또한 국화차를 마실 때는 백국화를 이용하는 것이 좋고 풍열감기나 편도선염, 종기 등이 있을 때에 같이 청혈해독이 필요할 땐 황국화나 들국화를 음용하는 것이 좋은 효능을 보고 부작용을 막을 수 있답니다.
진상품관련근거
백국(白菊),백국화(白菊花)는 황해도(감영, 康翎, 곡산, 문화, 서흥, 송화, 수안, 신계, 신천, 안악, 연안, 은율, 長淵, 長連, 재령, 토산, 평산, 풍천, 해주, 황주) 충청도(거산, 석성(부여), 연산, 은진(논산))에서 진상하였다는 기록이 있고, 감국(甘菊)은 경상도 경산 경주 고령 봉화 군위 금산 대구 문경 상주 선산 영산 영양 함안 함양 등에서 진상하였다는 기록이 여지도서에 기록되어있다.
동의보감
-감국화(甘菊花, 단국화)는 성질은 평(平)하고 맛이 달며[甘] 독이 없다. 장위를 편안하게 하고 5맥을 좋게 하며 팔다리를 잘 놀리게 하고 풍으로 어지러운 것과 두통에 쓴다. 또 눈의 정혈을 돕고 눈물이 나는 것을 멈추며 머리와 눈을 시원하게하고 풍습비(風濕痺)를 치료한다. 어느 곳에나 심는다. 국화의 종류가 매우 많은데 오직 홀잎꽃(單葉)이면서 작고 누르며 잎은 진한 풀빛이고 작으며 엷다. 늦은 가을에 꽃이 피는 것이 진짜이다. 단것은 약에 쓰고 쓴 것은 쓰지 못한다.
-고의(苦意, 들국화)는 맛은 쓴데[苦] 어혈을 헤친다. 부인의 뱃속에 있는 어혈을 치료한다[본초]. 들국화는 의국(薏菊)이라고도 하는데 단국화는 달고 의국은 쓰다. 단국화는 오래 살게 하고 들국화는 기운을 사(瀉)하게 한다. 꽃은 작으면서 몹시 향기롭다. 줄기가 푸른 것이 들국화이다. 음력 1월에 뿌리를 캐며 3월에 잎을 따고 5월에 줄기를 베며 9월에 꽃을 따고 11월에 씨를 받아 그늘에서 말려 쓴다[본초].
-백국화(白菊花, 흰국화)는 잎과 줄기가 단국화와 비슷한데 오직 꽃만 희다. 역시 풍으로 어지러운데 주로 쓴다. 그리고 머리가 희지 않게 한다. 잎의 크기는 쑥잎과 비슷하다. 줄기는 푸르고 뿌리는 가늘며 꽃은 희고 꽃술은 누렇다. 흰국화의 성질은 평(平)하고 맛이 매우며[辛] 독이 없다. 풍으로 어지러운 데 주로 쓴다. 음력 8-9월에 꽃을 따서 햇볕에 말린다[본초].
특징 및 사용
많은 원예 품종이 있다. 줄기는 밑 부분이 목질화(木質化)하며 겨울에 땅 위의 부분이 말라죽어 뿌리로만 겨울을 난다. 잎을 국화엽, 뿌리를 국화근이라 한다. 관상용ㆍ향신료ㆍ약용으로 이용된다. 말린 꽃을 베개 속에 넣으면 두통에 유효하고, 이불솜에 넣으면 그윽한 향기를 즐길 수 있으며, 국화술[延命酒 : 연명주]을 빚어 먹기도 한다. 약으로 쓸 때는 탕으로 하거나 꽃으로 술을 담가 사용한다. 복용 중에 깽깽이풀과 측백나무를 금한다.
참고문헌
한국전통지식포탈, 익생의 자연건강 컨텐츠, 한국전통지식포털, 동의보감,여지도서,한방의 약리해설(박영순), 본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