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강막걸리,탁주(濁酒), 탁료(濁료), 곡주(穀酒), 재주(滓酒), 회주(灰酒), 백주(白酒), 합주(合酒), 막걸리, 가주(家酒), 농주(農酒), 이화주(梨花酒), 부의주(浮蟻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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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강 양조장의 역사는 1918년부터 시작된다. 외증조부가 시작한 양조장은 3대 조국환 씨로 이어졌고, 현재는 4대 조재구 씨가 가업을 잇기 위해 대기업을 퇴직, 양조장 전반에 대한 운영을 맡고 있다. 2003년도에는 국내 최초로 검은콩 막걸리의 특허를 획득하였고, 2004년도부터는 청와대에 막걸리를 납품, 이후 ‘대통령 막걸리’란 이름으로 마니아들에게 특별한 사랑을 받는 막걸리를 만들어내는 곳이다.
최근의 많은 양조장들이 막걸리 원재료는 물론이고 누룩 재료도 쌀로 하는 경우가 많은데, 대강 양조장 막걸리는 누룩 원료로 늘 밀을 고수한다. 밀을 고집하는 이유에 대해서 “우리 전통 누룩 자체의 원료가 밀인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밀 특유의 농후함은 언제나 우리에게 진한 막걸리의 향수의 느끼게 해준다”고 4대 조재구 씨는 말한다. 이러한 대강 양조장이 자리 잡은 곳은 충청북도 단양군의 남쪽 대강면. 단양 IC로 빠져나오면 약 2분 거리에 있는 위치다. 대강면의 바로 뒤에는 소백산 죽령고개가 있다. 삼국시대부터 신라와 고구려가 치열한 전투를 벌이던 요충지였던 이곳은 문경새재(642m), 영동 추풍령(221m)과 함께 조선 시대 3대 고갯길 중 하나이다. 죽령고개는 영주의 소수서원 등에서 과거 시험을 치르기 위해 한양으로 향하던 양반들과 장사를 위해 봇짐을 메고 나선 보부상들이 넘어야 했던 고개였다.
대강면에서 유명한 곤드레 마늘밥 정식. 단양의 특산물인 마늘을 사용해 맛과 건강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 이렇다 보니 죽령고개 자락에 위치한 대강면은 늘 오가는 사람으로 붐비는 곳이었고, 사람이 모이는 곳에는 자연스럽게 주막거리가 자리를 잡았다. 지금은 주막거리 자체에 대한 흔적은 많이 없으나 예전의 주막거리에 대한 명성이 이어져서인지, 대강면에는 특유의 향토 요리를 즐길 수 있는 음식점이 많다.
허준의 동의보감 막걸리는 문헌 상 양주방에 혼돈주(混沌酒)라는 이름으로 처음 등장한다. 막걸리에 관한 기록으로 가장 오래된 것은 고려시대때 김부식이 편찬한 삼국사기 이며, 고려시대때 막걸리용 누룩을 배꽃이 필 때에 만든다고 하여 "이화주" 라고 이름을 붙쳤으며, 그리고 막걸리 외에 일반적인 술은 고려시대 이 전 부터 있었으나 순수한 막걸리가 문헌에 등장한 것은 고려 때부터 입니다 곡주(穀酒)의 청탁(淸濁)은 숙성중의 여과에 의해서 구별되며 막걸리는 탁하게 양조한 흰 백색의 주류로서, 좋은 막걸리는 감(甘-단 맛), 산(酸 신 맛),신(辛 매운 맛), 고(苦 쓴 맛), 삽(澁味 떫은 맛)이 잘 어울리고 적당한 감칠맛과 청량미가 있었다. 이 청량미는 땀을 흘리고 일한 후에 갈증을 멎게 하는 힘도 있어 농주(農酒)로서 애용되어 왔다.
막걸리의 이름도 다양하여 십여 가지가 넘는데, 그 명칭을 열거하여 보면 탁주(濁酒), 탁료(濁료), 곡주(穀酒), 재주(滓酒), 회주(灰酒), 백주(白酒), 합주(合酒), 막걸리, 가주(家酒), 농주(農酒), 이화주(梨花酒), 부의주(浮蟻酒) 등 열두 가지나 된다. 일반적으로 숙성된 양조주를 여과하여 약주를 제조한 후 막걸러 막걸리를 만들기도 하나 약주를 만들지 않고 순수한 막걸리만을 제조하는 것이 현재의 상황이다.
이조 중엽, 효자이면서도 폭군이었던 광해군 때의 일이다. 광해군은 임금이란 체모도 생각지 않고 삼천 궁녀를 궁에 두고 희롱했으며 맘에 들지 않거나 자기의 잘못을 직간하는 신하가 있으면 주저하지 않고 파리 죽이듯 죽여 버렸다. 이렇게 날이 갈수록 광해군의 행동이 광폭해지자 조정에 남아 있던 충신들은 비밀히 모의하여 반정을 거사하기로 작정했다. 그런데 광해군의 폭정이 절정에 이르렀을 때 연흥부원군(延興府院君) 김제남(金悌男)이 광해군에게 역신으로 몰려 사형을 당했다. 일가친척 삼족이 참형을 당하고 여자들은 노비가 되어 팔려가거나 농락을 받았다. 그리고 김제남의 부인 노씨는 제주도로 귀양살이를 떠났다.
노씨는 혈혈단신 초조한 형상으로 목숨을 부지하며 십여 년간 귀양살이로 외로운 생활을 했다. 이제나 저제나 하면서 고향인 서울에서 기별이 오기만을 학수고대하던 노씨 부인은 십여 년이 지나자 거의 고향에 돌아갈 생각은 단념하게 되었다. 그 때부터 신창리 마을 어귀엔 조그마한 목 노주점이 생겨났다. 다 찌그러진 주막집이지만 손님은 언제나 흥청거렸다. 그 집 주모(酒母)가 기품이 있고 학식과 인맥을 겸비한 데다 인심마저 후하니 육지나 바다로 고기잡이 나갔던 섬사람들이 길목 주점을 안 찾는 자가 없었던 것이다. 후덕하게 잘 생긴 미모에 마음씨마저 고와 신창리 마을 어려운 일은 도맡아 걱정해 주는 목 노집 아주머니를 섬사람들은 흠모하고 존경해 마지않았다. 그러나 아무도 목 노집 아주머니의 과거나 이름이나 고향조차 아는 사람이 없었다. 단지 겉으로는 흥겹게 웃으면서도 얼굴 어딘가에 그늘이 져 있는 그녀의 유래를 궁금해 여기면서도 구태여 알려고도 하지 않는 것이 마을 사람들의 인심이었다. 오십 고개를 바라보는 주모의 눈은 항상 수심에 잠겨 초점이 없었다.
그래서 마을 뱃사람들이 더욱 주점을 찾는 것일지도 몰랐다. 그런데 이 목 노집에선 보통 옛날에 만들어 마시던 청주(淸酒)를 파는 것이 아니라 허연 쌀뜨물 같은 것을 술이라고 내놓고 팔았다.
그 때만 해도 막걸리란 술은 이름조차 없었던 시대이므로 허이연 뜨물 같은 술은 마시려고도 하지 않았다. 그러나 목 노집 아주머니는 이웃집 술장수에게서 청주를 거르고 남은 찌꺼기를 얻어다가 물을 붓고 다시 걸러 팔기를 계속 했다. 차츰 한두 사람이 입에 대보곤 그 맛이 괜찮은지라 나중에는 너도 나도 그 목 노집으로 몰려들었다. 그러니까 지금의 탁주를 가지고 모주(母酒)라고도하고 막걸리라고도 하지만 탁주를 모주라고 하는 말은 제주도에서부터 시작된 말인 것이다. 아무튼 마을의 관혼상제나 내소사는 도맡아 처리해 주는 목 노집 아주머니는 언제나 바닷가로 나가 저녁마다 북쪽 육지를 바라다보는 습관이 있었다. 그러나 누구 하나 그 내력을 아는 사람이 없었다. 그런데 어느 날이었다.
새벽 저 멀리 동녘 수평선에 태양이 솟아 붉게 타고 있을 무렵 별안간 제주도에는 있지도 아니한 까치 한 마리가 어디서인지 날아 들어왔다. 희귀한 까치는 재재대며 목 노집 처마 끝에 앉아 지저귀고 있었다. 『까깍—―--까깍!』 옛부터 우리나라 미신에는 아침나절 까치가 짖으면 기쁜 일이 생기거나 반가운 손님이 찾아온다는 말이 있다. 이 까치 소리를 들은 목 노집 주모는
『집안은 망하고 사람은 죽어 땅 속에 묻혔는데 무슨 좋은 일이 있어 까치가 저리 짖는고?』하고, 혼자 탄식을 하고 앉아 있었다. 그런데 잠시 후. 평소 목 노집에 자주 들르던 뱃사공 하나가 헐레벌떡 목 노집으로 뛰어오며 소리쳤다. 『아주머이! 아주머이! 허 이거 기쁜 소식이외다! 허.』 그는 연신 숨을 몰아쉬며 목 노집 주모 앞에 넙죽 엎드렸다. 『아니 김서방, 이거 웬 일이오? 무슨 일이라도 일어났나요?』
주모는 김서방이라는 사람을 잡아 일으켜 세우며 물었다. 『글쎄, 아주머이, 아니 부인, 노부인을 모시려 왔다니까요?』 『그게 갑자기 무슨 말예요?』 주모는 속으로 가슴이 덜컥했다. 어디까지 숨겨온 자신의 과거를 알고 누군가 밀고하여 혹시 오지나 않았을까 싶어서였다. 김서방은 한참 후에야 사실을 소상히 들려 줬다. 『지금 밖으로 나가 보세요. 온 마을 섬사람들이 모두 바닷가로 몰려가 서울에서 내려온 사신들을 구경하느라 정신이 없답니다. 어서 나가 보십시오.』 김서방의 말이 채 끝나기도 전에 밖에서 말발굽 소리가 요란히 들려왔다. 금부도사가 나졸들을 거느리고 목 노집 앞에 벌써 당도했다.
금부도사는 말에서 내리자 목청도 우렁차게 외쳤다. 『연흥부원군, 김제남 대감의 안방마님 노씨 부인은 들으시오. 나라에 큰 대사가 생겨 포악하던 광해군은 죽음을 당하고 어질고 착하신 인조대왕께서 등극하셨소. 그래서 대비마마의 어명을 받들고 노부인을 모시러 왔소이다. 어서 차비를 서두르십시오.』
『아니?......。』 노부인은 목이 메어 말을 잇지 못하고 울음을 터뜨렸다. 얼마나 기다리고 기다렸던 오늘인가! 금부도사가 행렬을 거느리고 마을을 한 바퀴 순행한 다음 승지와 사신들이 머물고 있는 관덕정(觀德亭)으로 들어갔다. 온 섬 마을이 발끈 뒤집히고 도민들은 환호성을 올렸다.
이제까지 사연 많은 술장수로만 여기던 목 노집 주모가 좌의정의 부인이 되는 귀한 몸일 줄이야 꿈에도 몰랐던 탓이었으리라. 그런데 목 노집 오막살이 처마 끝에 그 때까지 앉아 우짖는 까치를 보자 섬사람들은 또 다시 웅성대기 시작했다. 『아니, 저게 뭐여?』 『글쎄나 말일세. 여기선 생판 보지도 못하던 새 같은데 어디서 날아온 걸까?』 『깍깍! 허, 그놈 참 날렵하고 물차게도 생겼다. 깍― 깍.』
한 떠꺼머리 총각이 장난스레 까치 흉내를 내며 처마 끝으로 다가갔다. 그가 손을 내밀어 까치를 잡으려 하자 그만 포르르 날아가 버렸다. 『어흐! 저걸.』 떠꺼머리는 여전히 까치를 따라 가면서도 이 섬에선 처음 보는 새인지라 궁금히 생각했다. 날씬하고 꽁지가 긴 것이 맵싸게 생겼는지라 더욱 잡아보지 못한 것이 아쉬웠다. 까치라는 처음 본 새에 대해 갑론을박하던 섬사람들은 바닷가로 몰려 나갔다.
육지에서 온 새가 분명하다고 동의를 얻자 이번에 사신들을 태워 온 뱃사공에게 묻기도 했다.
그 뱃사공은 마침 닻을 손질하느라 배 안에 머물러 있었다. 『여보시오. 육지에서 오신 사공님네! 말씀을 물읍시다.』 『예, 뭐 말씀이십니까?』 그 뱃사공은 몰려온 사람들이 까치를 두고 저마다 한 마디씩 내뱉으며 물어오는 것을 보고 싱그레 웃었다. 그도 그럴 것이 육지에선 까치를 모르는 사람이 없는데 여기선 희귀한 새라고 난리 법석을 떠니 우습기도 했다. 『아, 그 새는 까치라고 하는 새로 명물입지요. 그 새가 아침에 와서 울면 반드시 좋은 일이 생기거나 반가운 손님이 온답니다.』 『그런데 어째 그 먼 육지에서 이 곳까지 찾아왔을까요?』 한 아낙네가 옆에서 거들었다.
『글쎄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만 배가 해남(海南)을 떠나려 할 때 까치 한 마리가 날아와 돛대 끝에 앉더니 배가 제주에 닿기 얼마 전에 어디론가 날아가 버렸습지요. 그 뒤로 별로 궁금히 여기지도 않았는데 아마 그 까치가 이 섬 마을로 들어왔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사신을 태우고 노부인을 모시러 왔다는 육지 뱃사공은 친절히 설명했다. 마침 노부인을 모시러 대비마마의 명을 받들고 왔던 동부승지(同副承旨)가 바닷가로 나왔다. 『까치란 새는 비록 미물일지라도 여늬 새와 달라 하늘에서 내린 명물이라 희보(喜報)를 한 발이라도 먼저 전하기 위해 아마 먼 해남에서 제주까지 우리를 앞서온 모양이오. 지금까지 십여 년간을 초야에 묻혀 귀양살이로 보내시던 노부인께서 대비마마의 부름을 받았으니 이보다 더한 기쁨이 어디 있겠소이까? 하하.』 승지도 마을 사람들의 분분한 의견을 귀담아 듣다가 자세한 설명을 해 주며 통쾌한 듯 껄껄대고 웃었다. 이리하여 연흥부원군 김제남의 부인 노씨는 제주도 외딴섬에서 혈혈한 외로운 몸으로 목숨을 부지하다가 인조반정이 성공되자 지난날의 누명을 벗고 영화를 되찾게 되었다. 도민들도 손을 흔들며 떠나는 노부인을 전송했다. 그 이후 도민들은 노부인(盧夫人)을 모친같이 사모하는 마음에서 탁주를 모주라 하고, 청주(淸酒)를 걸르고난 찌꺼기로 모주(母酒)를 만들어 먹는 법(法)도 그 때부터 생겼다고 한다.
막걸리는 찹쌀, 멥쌀, 보리, 밀가루 등을 쪄서 누룩과 물을 섞어 발효시킨 한국 고유의 술이다. 탁주(濁酒), 농주(農酒), 재주(滓酒), 회주(灰酒)라고도 한다. 한국에서 역사가 가장 오래된 술로, 빛깔이 뜨물처럼 희고 탁하며, 6∼7도로 알코올 성분이 적은 술이다.
좋은 막걸리는 단맛, 신맛, 쓴맛, 떫은맛이 잘 어울리고 감칠맛과 시원한 맛이 있는 것으로서, 땀 흘리고 일한 농부들의 갈증을 덜어주어 농주로서 애용되어 왔다. 막걸리는 찹쌀, 멥쌀, 보리, 밀가루 등을 쪄서 누룩과 물을 섞어 발효시킨 한국 고유의 술이다. 탁주(濁酒), 농주(農酒), 재주(滓酒), 회주(灰酒)라고도 한다. 한국에서 역사가 가장 오래된 술로, 빛깔이 뜨물처럼 희고 탁하며, 6∼7도로 알코올 성분이 적은 술이다.
제조방법은 주로 찹쌀, 멥쌀. 보리, 밀가루 등을 찐 다음 수분을 건조시켜(이것을 지에밥이라고 한다) 누룩과 물을 섞고 일정한 온도에서 발효시킨 것을 청주를 떠내지 않고 그대로 걸러 짜낸다. 옛날 일반 가정에서는 지에밥에 누룩을 섞어 빚은 술을 오지그릇 위에 ‘井’자 모양의 겅그레를 걸고 그 위에 올려놓고 체에 부어 거르면 뿌옇고 텁텁한 탁주가 되는데 이것을 용수를 박아서 떠내면 맑은술[淸酒]이 된다. 이때 찹쌀을 원료로 한 것을 찹쌀막걸리, 거르지 않고 그대로 밥풀이 담긴 채 뜬 것을 동동주라고 한다.
좋은 막걸리는 단맛, 신맛, 쓴맛, 떫은맛이 잘 어울리고 감칠맛과 시원한 맛이 있는 것으로서, 땀 흘리고 일한 농부들의 갈증을 덜어주어 농주로서 애용되어 왔다.
오늘날 웰빙시대를 맞이하여 전 세계적으로 건강에 좋은 천연발효음식이 각광을 받고 있다.
막걸리는 항암작용, 고혈압예방과 아울러 유산균이 알코올 도수 6~8%인 막걸리 1병에는 700억~800억 개의 유산균이 들어있다고 한다. 이는 요구르트 65ml 100~120병과 맞먹을 수치이며, 유산균은 장에서 염증이나 암을 일으키는 유해 세균을 파괴하고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유산균은 잘 알려진 바와 같이 변비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막걸리 한 사발에는 식이음료의 100~1000배 이상 많은 식이섬유가 들어 있으며 리보플라빈(비타민 B2, 콜린(비타민 B군 복합체), 나이아신(비타민 B3)도 풍부하다.
이 같은 비타민 B군은 피로 완화와 피부 재생, 시력 증진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트립토판과 메티오닌 같은 필수아미노산은 체중 유지를 돕고 몸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는다고 알려져 막걸리 다이어트까지 인기를 끌면서 최근에 일본사람들의 입맛까지 사로잡아 막걸리를 좋아하는 계층의 사람들이 늘어나고 막걸리 수출도 활기를 띠고 있으며, 우리나라를 떠나 해외에 모든 지구촌 사람들의 입맛까지 사로잡고 있다는 사실은 우리의 민속주 막걸리가 값비싼 양주를 제치고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을 수도 있다는 사실에 힘입어 우리의 잊혀져 가는 고유한 음식문화를 재 발굴하고 과학적으로 조명하여 한국의 음식이 전 세계에 수출되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동시에 세계인의 건강을 책임질 수 있은 무병장수 음식문화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 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소화작용, 항암작용, 면역력강화, 고혈압예방, 변비 예방, 피부 재생, 시력 증진, 체중 유지를 돕고 몸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는데(비만증, 다이어트), 위액분비를 잘 시키는데, 식욕을 돋우는데, 피부핏줄을 확장시키는데, 혈액순환을 개선시키는데, 피로를 빨리 풀어주는데, 피로를 빨리 회복시켜주는데, 장안에서 부패균들을 억제하는데, 장을 깨끗이 하는데 기여하는 막걸리
막걸리에는 항암물질 중 하나인 파네졸 성분의 함량이 150~500ppb 정도 함유되어 있어, 항암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와인보다 최소 10배 ~ 25배 정도 항암효과가 뛰어나고, 암 전이를 억제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파네졸은 항암/항종양 효과를 나타내는 물질로 과실주 향기의 주요 성분으로 극히 적은 양이 들어있어도 항암효과를 볼 수 있는 성분입니다.
막걸리는 바람이 스치기만 해도 고통스러울 정도로 아픈 통풍을 억제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통풍을 유발하는 원인물질인 퓨린성분이 맥주에 비해 약 80%정도 적게 들어있고, 퓨린성분이 요산으로 변하는 것을 억제해 주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막걸리는 피부미백, 얼굴 주름생성 억제효과, 자외선에 의한 피부 염증, 기미, 주근깨를 억제해 주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막걸리에는 비타민B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로회복, 눈 시력 증진 효과, 피부 재생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막걸리 한병 기준으로 요구르트 500병에 달하는 유산균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변비 완화, 쾌변에 많은 도움이 되고, 식이섬유도 풍부하게 들어있어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막걸리에 들어있는 젖산균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주는 기능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분들이 적당히 막걸리를 마시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조금이나마 낮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막걸리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이 되는 다이어트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관련근거 및 출처 :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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