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
가물치
가지
간재미
갈근
갈치
감자
감태
감초
감홍로주
강활
강황
게장
고구마
고등어
고본
고사리
고슴도치
고추
고추장
곤쟁이
골풀
곰취
곱돌
과루인
곶감
과메기
곽향
광어
구기자
구리
국수
국화차
굴비
금불초
기장
김치
꼬막
꼴뚜기
꽃게
꿀풀
나물
나전칠기
낙죽장도
낙지
냉이
노루
녹두
녹용
녹차
농어
뇌록
누치
느룹나무
느타리버섯
다시마
다람쥐
다래
다슬기
닥나무
단감
단목
달래
담비
담쟁이
당귀
대게
대구
대나무
대발
대추
더덕
더덕주
도라지
도루묵
도마뱀
도미
도자기
돈육
돈차
돌미역
돔배기
동래파전
동백기름
동충하초
돚자리
돼지
된장
두꺼비
두릅
두충
딸기
들기름
마늘
마뿌리
만화석
막걸리
망둥어
매생이
매실
맥문동
맨드라미
머루
머루주
메밀차
멸치
명란젓
명설차
명태
모과
모란
모래무지
모시
모자
목기
목화
무명
무우
문배주
문어
미나리
미역
민속주
민어
밀랍
박하
방풍
백랍
백련잎차
백렴
백미
백반
백부자
백조어
백하수오
백합
밴댕이
뱅어
벼루
병어
법주
보골지
보리
복령
복분자
복숭아
복어
부들
부자
부채
부추
붉나무
붕어
비빔밥
비자
뽕나무
사과
사슴
산나물
산삼
삼림욕
산수유
살구
삼릉
삼배
삼치
상합
상황버섯
새우
새우젓
생강
석결명
석곡
석류
석영
석이버섯
석청
석창포
소금
소라
소주
속새
송어
송이버섯
송화가루
수달
수박
수정
숙주
순채
숭어
승검초
식해
안동포
안식향
앵두
야콘
야콘잎차
약쑥
양귀비
어란
어리굴젓
어육장
엄나무
연밥
연어
연엽주
열목어
염전
엽삭젓
오가피
오미자
오곡
오골계
오정주
오죽
오징어
옥돔
옥로주
옹기
옻칠
왕골
용문석
우무
우황
울금
웅어
위어
유기
유자
유자차
유황
육포
은어
은행
이강주
이스라지
익모초
인삼
인삼주
잉어
자단향
자두
자라
자라돔
자연동
자하젓
작설차
작약
장군풀
장아찌
전모
전복
전어
전어젓
전통주
젓갈
젓새우
정어리
조개
조기
조홍시
좁쌀
종어
종이
주꾸미
죽렴장
죽로차
죽순
죽순채
죽염멸치
죽엽청주
죽피
죽합
준치
중국차
지라돔
지치
질경이
찐빵
참가사리
참게
참기름
참죽나물
참외
찹쌀
창출
천궁
천남성
천문동
청각
청국장
청란석
청목향
청자
초콜릿
초피나무
초하주
추성주
취나물
치자
칠선주
콩잎
토마토
토끼
토사자
토주
토파즈
토하젓
파전
패랭이
편두
포도
포도주
표고버섯
표범
하늘타리
학슬
한과
한라봉
한우
한지
해구신
해달
해삼
해파리
해홍나물
향나무
호도
호로파
호두
홍삼
홍삼절편
홍시
홍어
홍주
홍합
화개차
화문석
황기
황률
황벽나무
황어
황옥
황진이주
황태
회양목
후박
후추
흑돼지
흑염소
흑한우
로그인 l 회원가입

e8ccf7afdd6c52258b6fbe6c00a9fd6a_1443601259_4273.jpg
 
 서산달래, 서산황토달래, 달래의효능
 

서산달래는 음암면과 운산면, 해미면 등을 중심으로 재배되는 서산황토달래는 10월말부터 이듬해 5월초까지 모두 3 ~ 4회에 걸쳐 수확이 이뤄지는 농한기 효자작물이다특히, 이 지역 황토달래는 철분과 칼슘, 마그네슘, 게르마늄 등이 풍부한 황토밭에서 서해의 해풍을 맞고 자라 특유의 맛과 향이 깊은 게 인기비결이다.멋모르고 비닐하우스 안으로 얼굴을 쑥 들이밀었다가는 알싸한 달래향에 눈물이 쏙 빠진다.입맛 없을 때 비타민이 많이 든 서산황토달래로 된장찌개나 달래무침, 달래간장을 해먹으면 입맛이 돌아오고 원기가 회복된다달래는 비타민과 칼슘, 철분, 인 등이 풍부하게 함유된 알칼리성 식품으로, 예로부터 ‘들에서 나는 약재’ 또는 ‘작은 마늘’이라 불려 임금님께 진상되었다고 전해진다
.
 
<본초습유>에는 달래가 ‘적괴(종양)를 다스리고 부인의 혈괴를 다스린다.’고 기록돼 있고 <동의보감>에는 ‘성질이 따뜻하고 비장과 신장을 좋게 한다.’고 하여 자양강장식품으로 소개돼 있다
 
진상품 관련이야기
웅녀가 먹은 것은 달래?단군신화에서, 곰이 사람이 되기 위해 동굴에서 삼칠일 동안 먹은 음식은 쑥과 마늘인 것으로 흔히 알고 있다. [삼국유사]에 적혀 있는, 마늘로 번역된 한자는 ()이다. 달래, , 마늘, 부추 등을 다 이른다. 그러니 굳이 마늘이라 번역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다. 대체로, 조선시대까지 마늘은 이라기보다 ()라 하였다. 그러니 마늘이라 번역하기보다 우리 땅에서 자생하는 달래나 산파, 산부추라 하는 것이 맞을 수도 있을 것이다. 근래 산마늘이 유행하면서 뒤에 ‘-마늘’을 붙이고 있으니 산마늘을 신화 속의 그 이라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라 할 수 있는 자생 식물 중에 달래가 우리 민족에서 가장 친숙한 것으로 보이므로 단군신화 속의 달래로 읽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한다. [단국신화 속 쑥은 靈艾(영애)라 적혀 있다. 흔히 ‘신령스런 쑥’이라 번역하지만 또 다른 식물일 수도 있을 것이다.]
 
향토자원 현황
서산 탑곡리에서 처음 재배하는 걸 시작으로 여러 곳에서 재배하나 탑곡마을이 활성화 함. 농협에서 수매하여 가락시장을 통해 전국적으로 유통됨. 전국 생산량의 70%를 차지함. 가을에 달래 종자를 심어 10월말부터 캠. 이듬해 3 ~4월까지 출하됨. 여름에는 종자달래를 심음.절대적으로 농약은 치지 않은 무공해이다.
서산에 달래 농사가 집중된 까닭달래는 산과 들에 자생을 하므로 조선시대까지는 특별히 재배하는 식물은 아니었을 것이다. 1980년대까지도 달래 재배는 흔하지 않았으며, 수도권 근교농업의 하나로 소규모 재배가 있었을 뿐이었다. 비닐하우스 재배는 일찌감치 시도되어 한겨울에도 달래를 내었다. 달래 재배는 1990년대 들어 폭발적으로 늘어나는데, 당시의 산나물 붐 영향인 것으로 보인다. 충남 서산에서의 본격적인 달래 재배는 1960년대부터 있었으며 비닐하우스 재배는 1970년대에 시작되었다 한다. 현재 서산의 달래는 전국 생산량의 70%를 차지하고 있으며, 서산 내 달래 재배 농가는 380여 가구에 이른다. 이 수치로 보면, 1990년대 달래 재배의 급속한 확장이 서산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것이라 할 수 있다. 서산에 이처럼 달래 재배가 집중된 까닭에 대해 서산시농업기술센터의 김성현 씨는 “서산은 마늘, , 쪽파, 백합 등 백합과 식물 재배가 많다. 땅과 기후가 백합과 식물 재배에 적합하기 때문이며, 달래도 그 경우일 것이다”고 말하였다. 또 하나 짐작할 수 있는 것은, 백합과 식물들은 대부분 비늘줄기로 번식을 하는데 서산 농민들이 여러 백합과 식물을 재배하면서 터득한 노하우가 있어 달래 재배도 수월하게 접근을 할 수 있었던 게 아닌가 싶다.
  
여름 빼고 3계절 재배한다.달래는 꽃이 피고 열매를 맺지만 번식은 여느 백합과 식물처럼 땅 속의 동그란 비늘줄기 또는 줄기에서 자라는 주아로 한다. 비늘줄기와 주아를 종구라 한다. 농가에서는 종구를 확보하기 위한 밭을 따로 가지고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종구만을 전문으로 생산하는 농가도 있지만 종구 가격이 비싸 자가 채종을 하는 것이다. 달래는 꽃이 피고 난 다음 잎줄기가 말라 죽는다. 잎줄기가 시들기 전에 주아를 거두고, 시들고 난 다음에는 땅 속의 비늘줄기를 수확하여 종구로 쓴다. 이런 식으로 하면 하나의 종구를 뿌려 4~5개의 종구를 얻게 되는데, 이 종구를 다시 선별하여 재배용 종구와 종구 확보용 종구로 나누어 사용한다. 달래는 섭씨 25도 이상 되면 잎줄기가 시들어 여름 재배는 어렵다. 그 외 계절에는 온도 조절만 적절히 하면 한 해에 3~4회 연이어 지을 수 있다. 파종 후 먹을 수 있는 크기의 달래로 자라기까지 45일 정도 걸린다. 서산에서는 10월부터 이듬해 5월까지 달래를 낸다. 그래도, 이른 봄의 달래가 맛있다.
 
서산황토달래의 인기비결은?
철분과 칼슘, 마그네슘, 게르마늄 등이 풍부한 황토밭에서 서해의 해풍을 맞고 자라 특유의 맛과 향이 깊은 게 인기비결!!
 
특히 알싸한 달래향은 입맛 없을 때 된장찌개, 달래간장, 달래무침 등을 해먹으로 입맛도 돌고 원기도 회복된다고 하네요. 이 위력이 얼마나 되냐고요~ 비닐하우스에서 느낄 수 있답니다. 무턱대고 비닐하우스 안에 얼굴을 들이밀었다가는 달래향의 위력에 눈물이 쏙~~~~하고 빠진답니다.^^
구입요령 : 달래의 제철은 이른 봄, 비닐하우스 재배로 언제든지 맛볼 수 있지만 봄철들에서 캐는 달래가 매운맛이 강하고 맛이 좋다. 알뿌리가 굵은 것일수록 향이 강하지만 너무 커도 맛이 덜하다. 줄기가 마르지 않은 것이 싱싱하다.
유사재료 : 냉이 (봄철을 대표하는 봄나물로 모양이 다르며 비타민과 칼슘이 풍부하다.)
보관법 : 사용하고 남은 달래는 물을 뿌려서 신문지에 싼 다음 냉장고에 보관한다. 줄기가 가늘어 시들기 쉬우므로 되도록 빨리 조리하는 것이 좋다.
손질법 : 달래는 줄기가 가늘고 길쭉길쭉하여 사이사이에 잡풀이 섞일 염려가 많다. 날로 먹는 수가 많으므로 깨끗이 다듬어 씻는 것이 포인트다. 씻을 때는 흐르는 물에 한 뿌리씩 흔들어 씻어 흙을 말끔히 씻어낸다.
산지특성 및 기타정보 : 외떡잎식물 백합목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로 분포지역은 우리나라, 일본, 중국동북부, 우수리강 유역으로 산과 들에 자생한다. 요즘은 인공재배가 늘어 사시사철 달래를 즐길 수 있다.
 
섭취정보
섭취방법 : 매콤하게 무쳐 먹거나 된장찌개 넣어 끓이면 맛이 좋다. 간장에 넣어 달래 간장양념을 만들어 먹으면 맛이 향긋하다.
궁합음식정보 : 돼지고기 (비타민과 무기질, 칼슘이 풍부한 달래는 육류요리시 같이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저하 효과를 볼 수 있어 궁합이 맞다.)
다이어트 :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효능 : 춘곤증예방, 동맥경화증예방 (달래는 비타민C와 칼슘이 풍부해서 식욕부진이나 춘곤증에 좋다. 또한 무기질과 비타민이 골고루 들어있어 빈혈을 없애주고 간장 작용을 도와주며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꾸미기_2015-04-05 12;33;40.JPG
 
 
한방에서는 수채엽(睡菜葉)이라 하여 예로부터 불면증 치료에 이용되어 왔다. 한방에서 달래의 비늘줄기를 소산(小蒜)이라는 약재로 쓰는데 여름철 토사곽란과 복통을 치료하고 종기와 벌레에 물렸을 때 쓰며 강장, 건위, 보혈 등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강장강정제 위염 보혈 타박상 기침 백일해 기관지염 거담 동맥경화 빈혈 등의 치료제로 사용되어 왔다. 협심통에는 식초를 넣고 끓여서 복용한다.
 
 달래의 약용 방법
1.복수를 뺄때는 달래뿌리 30~40개를 채취하여 물로 깨끗이 씻어 다듬어서 짓이긴다. 잘 으깬 것을 창호지나 헝겊에 발라 양쪽 발바닥에 붙이고 붕대로 감아서 10시간 뒤에는 물기가 소변이나 대변으로 배설되어 나온다.
2.벌레등에 물렸을 때는 달래를 짓찧어 즙은 마시고 찌꺼기는 환부에 바른다.
 
달래의 효능
한방에서는 달래의 비늘줄기를 소산이라는 약재로 쓰는데, 여름철 토사곽란과 복통을 치료하고, 종기와 벌레에 물렸을 때 쓰며, 협심통에 식초를 넣고 끓여서 복용한다. 민간에서는 정력강화,빈혈,소화제,거담제,벌레물림,복통등에 사용한다.
피부미용달래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이 비타민C가 피부미용에 좋은 콜라겐의 합성을 도와주기 때문에 피부에 있는 독소를 제거하고 피부세포의 재생을 도와주며, 주름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는 등의 피부미용에 도움이 되는데요. 특히, 기미와 주근깨 제거에도 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수족냉증 개선수족냉증으로 고생하시는 여성분들이 참 많으신데요. 손발이 찬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만, 그 중에서도 혈액순환이 원인이 되어 나타날 수도 있는데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달래에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수족냉증을 개선하는데 달래 효능이 있습니다.
 
소염효과위에서 잠깐 달래에 들어 있는 알리신 성분이 혈액순환에 좋다고 했는데요. 이 알리신이 혈액순환에 좋을 뿐만 아니라, 염증을 제거하고 세균을 막아주는 소염 및 항균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위염이나 장염이 있을 때 달래를 먹으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벌레에 물렸을 때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타박상일상생활을 하다보면 여기저기 나도 모르게 부딪히게 되면서 크고 작은 타박상을 입는 경우가 있는데요. 타박상을 입었다거나 몸에 종기가 났을 때에도 달래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달래를 잘게 빻아서 밀가루와 반죽을 하여 환부에 붙여주면 흉이 지지 않으면서 깔끔하게 치료된다고 합니다.
 
불면증신경이 예민해지거나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불면증에 빠질 수 있는데요. 불면증으로 인해 잠을 충분히 취하지 못하면 면역력이 떨어져서 각종 질병들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달래를 꾸준히 먹으면 신경을 안정시켜 주기 때문에 불면증 해소에 좋습니다.
 
정력 강화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달래효능으로는 남성분들의 정력 강화인데요. 달래가 비장과 신장의 기능을 도와주고, 알리신 성분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남성분들의 정력향상에 도움이 되는데요. 달래를 챙겨 먹으면 지쳐 있는 몸을 회복시키고 스테미너를 향상시켜 준다고 합니다.
 
관련근거 및 출처
쿡쿡TV, 팔도식후경 (문화콘텐츠닷컴 (문화원형백과 조선시대 식문화), 2003, 한국콘텐츠진흥원), 본초습유, 동의보감, 삼국유사,

11111.jpg

   

                                            크기변환_13333.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