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
가물치
가지
간재미
갈근
갈치
감자
감태
감초
감홍로주
강활
강황
게장
고구마
고등어
고본
고사리
고슴도치
고추
고추장
곤쟁이
골풀
곰취
곱돌
과루인
곶감
과메기
곽향
광어
구기자
구리
국수
국화차
굴비
금불초
기장
김치
꼬막
꼴뚜기
꽃게
꿀풀
나물
나전칠기
낙죽장도
낙지
냉이
노루
녹두
녹용
녹차
농어
뇌록
누치
느룹나무
느타리버섯
다시마
다람쥐
다래
다슬기
닥나무
단감
단목
달래
담비
담쟁이
당귀
대게
대구
대나무
대발
대추
더덕
더덕주
도라지
도루묵
도마뱀
도미
도자기
돈육
돈차
돌미역
돔배기
동래파전
동백기름
동충하초
돚자리
돼지
된장
두꺼비
두릅
두충
딸기
들기름
마늘
마뿌리
만화석
막걸리
망둥어
매생이
매실
맥문동
맨드라미
머루
머루주
메밀차
멸치
명란젓
명설차
명태
모과
모란
모래무지
모시
모자
목기
목화
무명
무우
문배주
문어
미나리
미역
민속주
민어
밀랍
박하
방풍
백랍
백련잎차
백렴
백미
백반
백부자
백조어
백하수오
백합
밴댕이
뱅어
벼루
병어
법주
보골지
보리
복령
복분자
복숭아
복어
부들
부자
부채
부추
붉나무
붕어
비빔밥
비자
뽕나무
사과
사슴
산나물
산삼
삼림욕
산수유
살구
삼릉
삼배
삼치
상합
상황버섯
새우
새우젓
생강
석결명
석곡
석류
석영
석이버섯
석청
석창포
소금
소라
소주
속새
송어
송이버섯
송화가루
수달
수박
수정
숙주
순채
숭어
승검초
식해
안동포
안식향
앵두
야콘
야콘잎차
약쑥
양귀비
어란
어리굴젓
어육장
엄나무
연밥
연어
연엽주
열목어
염전
엽삭젓
오가피
오미자
오곡
오골계
오정주
오죽
오징어
옥돔
옥로주
옹기
옻칠
왕골
용문석
우무
우황
울금
웅어
위어
유기
유자
유자차
유황
육포
은어
은행
이강주
이스라지
익모초
인삼
인삼주
잉어
자단향
자두
자라
자라돔
자연동
자하젓
작설차
작약
장군풀
장아찌
전모
전복
전어
전어젓
전통주
젓갈
젓새우
정어리
조개
조기
조홍시
좁쌀
종어
종이
주꾸미
죽렴장
죽로차
죽순
죽순채
죽염멸치
죽엽청주
죽피
죽합
준치
중국차
지라돔
지치
질경이
찐빵
참가사리
참게
참기름
참죽나물
참외
찹쌀
창출
천궁
천남성
천문동
청각
청국장
청란석
청목향
청자
초콜릿
초피나무
초하주
추성주
취나물
치자
칠선주
콩잎
토마토
토끼
토사자
토주
토파즈
토하젓
파전
패랭이
편두
포도
포도주
표고버섯
표범
하늘타리
학슬
한과
한라봉
한우
한지
해구신
해달
해삼
해파리
해홍나물
향나무
호도
호로파
호두
홍삼
홍삼절편
홍시
홍어
홍주
홍합
화개차
화문석
황기
황률
황벽나무
황어
황옥
황진이주
황태
회양목
후박
후추
흑돼지
흑염소
흑한우
로그인 l 회원가입

e8ccf7afdd6c52258b6fbe6c00a9fd6a_1443601259_4273.jpg
 
 광천 어리굴젓,굴[石花], 생굴(生石花), 굴의효능
 

광천 어리굴젓
옛부터 광천재래김과 함께 임금님 수랏상의 진상품으로 올려졌을 만큼, 일찍이 그 명성이 자자 하였으나 언제부터인가 차츰 쇠퇴의 길을 걷고 있다가, 근래에 그 독특한 맛이 인정받아, 다시 각광받기 시작하였습니다. 광천어리굴젓의 특징은 가을에서 겨울동안, 영양가도 높고, 맛도 좋을 때 채취한 굴을 알맞게 숙성시켜 고추를 비롯한 마늘 양파등 양념을 함께 믹서기로 갈아 만든광천특산물로서(다른 지역에선 고춧가루로 만듬) 부드럽고 매콤하며, 단백한 맛과 고유의 향을 유지하고, 음식궁합이 잘 맞는 배를 채 썰어 첨가해 드시면 맛이 한층 더 뛰어납니다.
해산물은 민족이나 나라에 따라 기호가 무쌍하다. 한데 세상 사람들 모두가 한결같이 즐겨 먹는 것이 꼭 한 가지 있다. [牡蠣]이다. 토머스 퓰러가 “사람이 날로 먹을 수 있는 유일한 육류가 굴이다”고 말한 것으로 미루어, 유럽에서 생식하는 단 한 가지 해산물이 굴이었던 것 같다.굴은 이미 로마시대부터 양식했다는 기록이 있다. 서양에서는 연중 이름에 ‘R’자가 안 든 달〔]에는 굴을 먹지 말라는 속전(俗傳)이 있다. 5월에서 8월 사이가 해당되는데, 굴의 산란기라서 맛도 떨어지고 독성(毒性)이 있기 때문이다. 입이 무거운 사람을 ‘굴 같은 사나이’라 하고, 정조가 강한 여인을‘굴같이 닫힌 여인’이라 한다. 도덕적으로 긍정적인 이미지를 누려온 굴이다.
 
굴 관련 옛문헌
우리나라에서도 굴을 먹은 역사는 유구하다. 부산 동삼동과 강화도의 조개무덤에서 굴 껍데기가 많이 출토됐는데, 그중에는 아이 머리만큼 큰 것도 있다.
자산어보 에서는 “길이가 한 자 남짓하고 두 쪽을 합하면 조개와 같다. 생김새는 일정하지 않고 껍데기는 두꺼워 종이를 겹겹이 발라놓은 것 같다. 바깥쪽은 거칠고 안쪽은 미끄럽다.”라고 하였다.
고려도경에도 고려 사람이 상식하는 어패류로서 굴이 거론됐다.
동국여지승람에도 강원도를 제외한 7 70고을의 토산물로 기록되어 있는데, 이것으로 미루어 굴은 우리나라 연해에 널리 분포되어 있으며 즐겨 먹어 왔음을 알 수 있다.
형태에 관하여 전어지에서는 조석이 드나드는 곳에서 돌에 붙어살며 울퉁불퉁하게 서로 맞붙어서 방과 같다고 하였고, 조선조 때 허균(許筠)이 지은
도문대작(屠門 大嚼)에 보면, 동해의 함경도 고원(高原)과 문천(文川) 에서 나는 굴이 크고 좋은데, 맛은 서해안에서 나는 것 보다 못하다고 했다. 해가 돋는 동쪽으로 머리를 두고 있는 굴을 보면 굴 따는 여인들이 얼굴 붉히며 치마 속에 감추느라 허겁지겁한다는 말이 있는데, 남편에게 먹이면 밤새 보채는 사랑의 묘약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지상품관련근거
[
石花], 생굴(生石花)은 경기도(강화도호부, 교동현, 김포현, 남양도호부, 부평도호부, 수원도호부, 안산군, 인천도호부, 통진현, 풍덕군) 경상도(고성현, 곤양군, 김해도호부, 동래현, 사천현, 울산군, 진해현, 창원도호부, 하동현, 熊川縣) 전라도(부안현, 옥구현, 나주목, 영암군,
무안현, 영광군, 함평현, 강진현, 장흥도호부,진도군, 해남현, 낙안군, 보성군, 순천도호부, 흥양현, ) 충청도(결성현, 당진현, 보령현, 서산군, 태안군, 해미현, 홍주목, 면천군, 서천군) 평안도(곽산군, 귀성도호부, 박천군, 삼화현, 선천군, 숙천도호부, 안주목, 영유현, 용강현, 용천군, 정주목, 증산현, 철산군, 평양부, 함종현) 함경도(경원도호부, 경흥도호부, 덕원도호부, 문천군, 부령도호부, 안변도호부, 영흥대도호부, 함흥부) 황해도(강령현, 연안도호부, 옹진현, 해주목)


에서 대전, 세자궁, 왕대비전, 혜경궁에 진상하였다는 기록이 신증동국여지승람, 춘관통고에 기록이 되어있다.
 
어리굴젓 관련이야기
해산물은 민족이나 나라에 따라 기호가 무쌍하다. 한데 세상 사람들 모두가 한결같이 즐겨 먹는 것이 꼭 한 가지 있다. [牡蠣]이다. 토머스 퓰러가 “사람이 날로 먹을 수 있는 유일한 육류가 굴이다”고 말한 것으로 미루어, 유럽에서 생식하는 단 한 가지 해산물이 굴이었던 것 같다. 굴은 이미 로마시대부터 양식했다는 기록이 있다. 서양에서는 연중 이름에 ‘R’자가 안 든 달〔]에는 굴을 먹지 말라는 속전(俗傳)이 있다. 5월에서 8월 사이가 해당되는데, 굴의 산란기라서 맛도 떨어지고 독성(毒性)이 있기 때문이다. 입이 무거운 사람을 ‘굴 같은 사나이’라 하고, 정조가 강한 여인을‘굴같이 닫힌 여인’이라 한다. 도덕적으로 긍정적인 이미지를 누려온 굴이다.
 
상품정보
우리나라에서 굴양식이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를 알 수 있는 정확한 자료는 없다. 1908년경의 조사에 의하면, 광양만 내의 섬진강 하구에서 일부 양식하고 있었다고 한다. 이때의 양식방법이 어떠했는지 밝혀지지 않았으나, 돌이나 패각 같은 것을 바다에 던져 넣는 방법인 바닥식을 사용했을 것으로 추측된다.
1908년 이후부터는 일본인에 의해 영산강 하구와 송전만 등에서 양식업이 시작되었다. 양식방법은 주로 소나무·대나무 등을 세우는 홍립식(篊立式)이었고, 1930년대에 이르러는 수하연을 수직으로 매달아 양식하는 수하식(垂下式)이 개발되었다. 수하식은 수면을 입체적으로 이용하므로 생산성이 높고 굴의 질도 좋다. 그러나 이때까지도 굴 양식업은 크게 발달하지 못했고 1950년대에 이르러 본격화되기 시작하였다.
광복 이후 김수출의 격감으로 곤경에 빠진 김양식 영세어민을 구제하기 위해, 정부에서 굴 생산의 증대를 위한 조장책을 강구하기 시작한 것이다. 양식방법도 1950년대 말부터는 뗏목수하식 방법을 사용하여 생산성을 크게 높였으며 1960년대에는 연승수하식 방법도 개발하였다. 1970년대는 수하식 굴양식업의 성숙기로, 충무를 중심으로 한 남해안에서 급속도로 발달하였다. 1980년대에 들어와서도 생산량은 계속 증가하고 있다.
그대로 두면 빛이 누르스름하게 되며 굴이 떠오르고, 밑에는 맑은 국물이 고인다. 밀가루를 엷게 타서 풀물을 만들거나 쌀뜨물을 끓여 식힌 뒤에 햇볕에 말린 고춧가루를 풀어서 2, 3시간 놓아둔다. 삭힌 굴에 고춧가루 물을 버무려 꼭 덮어두었다가 10일이 지나 삭으면 먹는다.
어리굴젓 담글 때의 일반적인 주의사항은 생굴을 씻을 때 맹물로 자주 헹구지 말고 제물에서 여러 번 씻어서 굴 딱지가 떨어지도록 하여야 한다. 어리굴젓은 지역에 따라 약간씩 제법에 차이가 있어, 서산지역에서는 고춧가루와 조밥을 섞어서 담그는데 요즈음은 조밥을 별로 섞지 않는다.
어리굴젓은 찹쌀밥을 갈아넣어 톡 쏘는 맛을 냅니다.  굴은 삭혀서 담는데 입에 착착 감기는 맛이 일품입니다.
 
 굴의 효능
1. 스태미나
굴에 함유되어 있는 아연은 성호르몬을 활성화시켜주고, 글리코겐은 췌장에 부담을 주지 않는 에너지원이기 때문에 스태미나 증진에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피부미용
굴에는 비타민A와 멜라닌 색소를 분해하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3. 빈혈
굴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에 좋습니다.
4. 피로회복
굴에는 철분, 아연, , 칼슘 등의 영양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5. 성장발육
굴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칼슘과 타우린은 성장기 아이의 두뇌발달 및 성장발육에 도움을 줍니다.


월별

월별 젓 갈 종 류

1

명란젓, 창란젓, 어리굴젓, 뱅어젓

2

어리굴젓

3

꼴뚜기젓

4

꼴뚜기젓, 조개젓, 조기젓, 황석어젓, 대합젓, 홍합젓

5

조기젓, 멸치젓, 준치젓, 소라젓, 정어리젓, 뱅어젓

6

갈치젓, 오징어젓, 새우젓

7

오징어젓, 곤쟁이젓

8

오징어젓, 대합젓

9

실치젓

10

토하젓, 명란젓, 창젓

11

전복젓, 명란젓, 어리굴젓

12

굴젓, 뱅어젓



관련근거 및 출처
『우리나라 음식 만드는 법』(방신영, 장충도서출판사, 1958)『한국민속종합조사보고서(韓國民俗綜合調査報告書)-향토음식편(鄕土飮食篇)-(문화재관리국, 1984)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전통 한국음식, 김명희, 한지영, 김진영, 2005.9.5, 광문각, 제공처의 다른 책보기『동국여지승람』『자산어보(玆山漁譜)』『물명고(物名考)』『전어지(佃漁志)
』『한국수산업사』(박구병, 태화출판사, 1966)『천해양식』(유성규, 새로출판사, 1979)『해양수산통계연보』(해양수산부)


                                                         11111.jpg

   

                                            크기변환_13333.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