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
가물치
가지
간재미
갈근
갈치
감자
감태
감초
감홍로주
강활
강황
게장
고구마
고등어
고본
고사리
고슴도치
고추
고추장
곤쟁이
골풀
곰취
곱돌
과루인
곶감
과메기
곽향
광어
구기자
구리
국수
국화차
굴비
금불초
기장
김치
꼬막
꼴뚜기
꽃게
꿀풀
나물
나전칠기
낙죽장도
낙지
냉이
노루
녹두
녹용
녹차
농어
뇌록
누치
느룹나무
느타리버섯
다시마
다람쥐
다래
다슬기
닥나무
단감
단목
달래
담비
담쟁이
당귀
대게
대구
대나무
대발
대추
더덕
더덕주
도라지
도루묵
도마뱀
도미
도자기
돈육
돈차
돌미역
돔배기
동래파전
동백기름
동충하초
돚자리
돼지
된장
두꺼비
두릅
두충
딸기
들기름
마늘
마뿌리
만화석
막걸리
망둥어
매생이
매실
맥문동
맨드라미
머루
머루주
메밀차
멸치
명란젓
명설차
명태
모과
모란
모래무지
모시
모자
목기
목화
무명
무우
문배주
문어
미나리
미역
민속주
민어
밀랍
박하
방풍
백랍
백련잎차
백렴
백미
백반
백부자
백조어
백하수오
백합
밴댕이
뱅어
벼루
병어
법주
보골지
보리
복령
복분자
복숭아
복어
부들
부자
부채
부추
붉나무
붕어
비빔밥
비자
뽕나무
사과
사슴
산나물
산삼
삼림욕
산수유
살구
삼릉
삼배
삼치
상합
상황버섯
새우
새우젓
생강
석결명
석곡
석류
석영
석이버섯
석청
석창포
소금
소라
소주
속새
송어
송이버섯
송화가루
수달
수박
수정
숙주
순채
숭어
승검초
식해
안동포
안식향
앵두
야콘
야콘잎차
약쑥
양귀비
어란
어리굴젓
어육장
엄나무
연밥
연어
연엽주
열목어
염전
엽삭젓
오가피
오미자
오곡
오골계
오정주
오죽
오징어
옥돔
옥로주
옹기
옻칠
왕골
용문석
우무
우황
울금
웅어
위어
유기
유자
유자차
유황
육포
은어
은행
이강주
이스라지
익모초
인삼
인삼주
잉어
자단향
자두
자라
자라돔
자연동
자하젓
작설차
작약
장군풀
장아찌
전모
전복
전어
전어젓
전통주
젓갈
젓새우
정어리
조개
조기
조홍시
좁쌀
종어
종이
주꾸미
죽렴장
죽로차
죽순
죽순채
죽염멸치
죽엽청주
죽피
죽합
준치
중국차
지라돔
지치
질경이
찐빵
참가사리
참게
참기름
참죽나물
참외
찹쌀
창출
천궁
천남성
천문동
청각
청국장
청란석
청목향
청자
초콜릿
초피나무
초하주
추성주
취나물
치자
칠선주
콩잎
토마토
토끼
토사자
토주
토파즈
토하젓
파전
패랭이
편두
포도
포도주
표고버섯
표범
하늘타리
학슬
한과
한라봉
한우
한지
해구신
해달
해삼
해파리
해홍나물
향나무
호도
호로파
호두
홍삼
홍삼절편
홍시
홍어
홍주
홍합
화개차
화문석
황기
황률
황벽나무
황어
황옥
황진이주
황태
회양목
후박
후추
흑돼지
흑염소
흑한우
로그인 l 회원가입

e8ccf7afdd6c52258b6fbe6c00a9fd6a_1443601259_4273.jpg
 
 완주호두
 

완주호두
호도는 낙엽교목인 호두나무의 열매인데 호두나무는 키 높이가 20m에 달하며 추자라고도 부른다. 호도는 호두나무 열매 속에 들어 있는 종자로 사람의 뇌와 비슷한 모양을 하고 있으며, 간식용이나 술안주용으로 많이 먹고 있다. 호도는 견과류를 대표하는 열매로 노화를 방지하는 항산화기능이 뛰어나 점점 각광받고 있다. 호두나무의 학명은 Juglans sinensis 이다.

진상품관련근거
호도(胡桃)는 경상도(개녕, 상주, 대구도호부, 상주목, 안음현, 인동현, 청도군, 초계군) 전라도(광주, 남평, 능주, 동복, 순창, 운봉, 임실, 장수, 고부, 전주, 정읍, 김제, 남원, 담양, 여산, 광산현, 남원도호부, 담양도호부, 구례현) 충청도(문의, 토산) 황해도(감영, 신계)에서 대전, 왕대비전, 혜경궁, 중궁전, 세자궁에 진상하였다는 기록이 신증동국여지승람, 여지도서, 춘관통고, 공선정례에 기록되어있다.
 
[동의보감]에서는 호두는 살이 찌게하고 몸을 튼튼하게 하며 피부를 윤택하게 하고 머리털을 검게 하는등 기혈을 보호하여 '하초명문'을 보한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본초강목]에 의하면 호두는 간을 보하고 허리와 무릎을 따뜻하게 해주고 변비를 낫게 하며 가래를 없애준다고 합니다.
당추자가 한나라 때에 중국에 들어왔고 6세기의 『제민요술 濟民要術』에 나타나지만 우리 나라는 고려시대의 『고려도경 高麗圖經』에 비로소 나타난다. 그리고 일본의 유명한 중부 산악지의 호두는 임진왜란 때 우리 나라에서 가져간 것이라 한다. 오늘날에는 천안호두의 명성이 높다. 이것은 고려 말에 유청신(柳淸臣)이 원나라에 사신으로 갔다가 돌아올 때 호두를 가지고 와서 그의 고향인 천안시 광덕면에 심은 것이 시초라고 한다.
 
상품정보
열매의 핵() 속의 인()을 식용으로 삼함. 호두는 본래 동북아시아에 있었는데 이것은 가래나무 열매로서 추자(楸子)라 한다. ‘楸’자는 우리 나라에서 만든 글자이다. 그러다가 한()나라 무제(武帝) 때 장건(張騫)이 서역에서 새로운 추자를 가지고 오니 이것을 호두〔胡桃〕라 하게 되었고 우리 나라에서는 당추자(唐楸子)라 하였다. 당추자는 주로 중부 이남에 분포하고 익으면 열매가 터져서 속의 핵이 절로 떨어지는데 이것은 껍데기가 얇아 손으로 쳐서 부술 수 있어 수타호두〔手打胡桃〕라고도 한다. 이에 비하여 추자는 거의 전국에 분포하고 이 열매는 흙 속에 묻어 과육을 썩힌 뒤 핵을 꺼내는데 핵의 껍데기가 두꺼워 쉽게 깨지지 않는다.일제 때 일본인들이 호두를 수집하여 3분의 2는 만주로 수출하고 3분의 1로 호두과자를 만들었으나 그 양이 부족하여 1940년 일본에서 우량품종의 호두묘목을 많이 들여다 심었는데 이것이 지금도 생육되고 있다.
 
호두는 많은 양의 지방과 단백질을 함유하고 비타민 B1(0.5㎎%)도 많다. 지방은 60% 정도 함유하고 연노랑색의 투명한 기름으로 나쁜 냄새나 맛이 없는 질이 매우 좋은 건성유(乾性油)이다. 단백질은 23% 정도로서 다른 식물성단백질에 비하여 트립토판이 많아 질이 좋은 단백질이다. 그리고 칼슘(100㎎%)·인(300㎎%)도 많다.
 
호두 하루 권장량 및 보관방법
호두의 불포화지방산은 신체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많이 먹을 시에는 설사를 일으키기도 하며 100g 652Kcal가 넘기때문에 많이 먹게되면 살이찌게 되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호두의 하루권장양
호두는 하루에 최대 5~7 개정도, 40g 정도 꾸준히 섭취하라고 이야기를 많이들 합니다.
호두의 경우에는 칼로리가 높기때문에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3개가량 20g정도를 섭취하는 것을 추천하며 많이 먹게되면 높은 칼로리로인해서 다이어트에 방해될 수 있습니다.
 
호두 보관방법
껍질이 있는 상태로 구매가 되기보다는 요즘에 판매되는 호두의 경우에는 껍질이 제거된채로 판매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껍질이 있는 상태와 그렇지 않은 상태의 보관방법이 다르게 됩니다.
 
껍질이 있는상태의 보관법
껍질이 있는 채로 냉장고, 김치냉장고, 혹은 습도가 낮고 서늘한 곳에서보관을 하게 된다면 2~3개월이상 장기보관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잘 보관한다면 봄까지 보관이 가능하기도 하며 최대 1년까지 보관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껍질이 없는 상태의 보관법
껍질을 벗긴 호두는 변질되기가 쉽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최대한 빨리 먹는 것이 좋으며 보관을 해야할때는 밀봉을 단단히 한뒤에 냉장보관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호두의 효능
호두기름은 폐질환에 선약이다
신약본초에는 폐의 기능을 개선하면서 치료하는 유일한 식품이 바로 호도라 나와있답니다. 호도기름을 복용하면 어린이 천식이나 폐렴에 좋다고 밝히고 있듯이 호두는 사람의 신, 폐경으로 들어가 기침을 맞게하고 숨 헐떡임을 평정하는 천연신약으로, 다소 독성이 있어 이를 법제하여 은행, 살구씨 등과 함께 기름을 내어 쓰면 어린 아이들뿐 아니라 성인에게도 여러 기관지 폐질환의 좋은 약이 된답니다.
체력증진, 노화방지에 좋다.
호두에는 인체에 좋은 여러 성분들이 골고루 들어있다. 지방, 단백질, 당질, 수분, 섬유질, , 칼슘, 비타민A, B, C, E 등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특히 비타민 B1과 칼슘, , 철분 등은 노화방지와 강장에도 두드러진 효과가 나타난다.
각종 피부병과 탈모치료에 좋다.
호두에 들어있는 불포화지방산 가운데 리놀산과 리놀레인산은 필수지방산으로 일명 비타민 F라 불리고 있는데, 이 성분은 겨울철 동상예방과 추위를 이겨내는데 큰 도움을 주며 각종 피보병과 탈모증 치료에 좋다
고혈압 및 각종 성인병 예방, 치료에 좋다.
단백질과 지방은 육류보다 많이 들어있고, 호두의 지방산은 대부분 불포화지방산이고 이 중 리놀산과 리놀레인산은 필수지방산으로 혈중 콜레스테롤의 양을 감소시키주기 때문에 각종 성인병을 예방해 줄뿐 아니라, 호두의 불포화지방산 가운데 리놀산은 고혈압 예방에도 좋다.
버짐 치료 및 예방에 좋다
버짐은 영양상태가 안좋으면 생기는데, 잘먹고 영양이 좋으면 버짐은 자연스레 없어진답니다. 대개 버짐이 피어있는 경우를 보면 식욕이 없고 비위가 약해서인데 잣과 호두를 하루에 20g정도씩 2~3주 이상 복용하면 치료할수 있답니다. 만약 골고루 잘 먹는데도 버짐이 피어있다면 소화기 계통이 좋지 않을수 있다.
최고의 스테미너식품이다
호두는 몸에 쌓여있는 노폐물을 정화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중년기에 접어든 사람에게는 최고의 스테미너 식품이다.
심장병 예방
호두는 견과류 중 심장건강에 가장 좋은 음식으로 동맥경화 위험을 낮춰주는 최고의 음식으로 심장병을 예방하는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하루 8개정도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변비 완화
호두는 콩팥의 기능을 강화시키고, 이뇨작용을 촉진시켜주어 변비증상 완화에 좋은 음식입니다
불임치료
호두는 견과류 중 유일하게 식물성 오메가3 지방산의 일종인 알파리놀렌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남성 생식기, 남성 불임에 효과 좋습니다
 
주의사항
호두는 단백질의 함량이 육류보다 많으며 지질은 돼지고기의 두 배나 됩니다. 돼지고기나 쇠고기와 같은 육류의 지질은 포화지방산이 대부분이어서 비필수 지방산이 많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심장병이나 동맥경화 등이 되기 쉽습니다.
호두의 칼로리는 100g 652Kcal 정도 됩니다. 칼로리가 아주 높습니다.
견과류들이 거의 대부분이라고 할 정도로 칼로리가 높으며, 호두 역시 칼로리가 높기때문에 다이어트 하는분들은 많이 드시지 않느게 좋습니다.
 
 [우리 농산물과 수입 농산물 비교]
호도.jpg
 관련근거 및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高麗以前韓國食生活史硏究(李盛雨鄕文社 1978) 韓國園藝發達史(韓國園藝發達史編纂委員會 1980).[네이버 지식백과]호도(문화콘텐츠닷컴 (문화원형백과 조선시대 식문화), 2003, 한국콘텐츠진흥원)『제민요술 濟民要術』『고려도경 高麗圖經』 [동의보감] [본초강목]  신증동국여지승람, 여지도서, 춘관통고, 공선정례

11111.jpg

   

                                            크기변환_13333.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