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
가물치
가지
간재미
갈근
갈치
감자
감태
감초
감홍로주
강활
강황
게장
고구마
고등어
고본
고사리
고슴도치
고추
고추장
곤쟁이
골풀
곰취
곱돌
과루인
곶감
과메기
곽향
광어
구기자
구리
국수
국화차
굴비
금불초
기장
김치
꼬막
꼴뚜기
꽃게
꿀풀
나물
나전칠기
낙죽장도
낙지
냉이
노루
녹두
녹용
녹차
농어
뇌록
누치
느룹나무
느타리버섯
다시마
다람쥐
다래
다슬기
닥나무
단감
단목
달래
담비
담쟁이
당귀
대게
대구
대나무
대발
대추
더덕
더덕주
도라지
도루묵
도마뱀
도미
도자기
돈육
돈차
돌미역
돔배기
동래파전
동백기름
동충하초
돚자리
돼지
된장
두꺼비
두릅
두충
딸기
들기름
마늘
마뿌리
만화석
막걸리
망둥어
매생이
매실
맥문동
맨드라미
머루
머루주
메밀차
멸치
명란젓
명설차
명태
모과
모란
모래무지
모시
모자
목기
목화
무명
무우
문배주
문어
미나리
미역
민속주
민어
밀랍
박하
방풍
백랍
백련잎차
백렴
백미
백반
백부자
백조어
백하수오
백합
밴댕이
뱅어
벼루
병어
법주
보골지
보리
복령
복분자
복숭아
복어
부들
부자
부채
부추
붉나무
붕어
비빔밥
비자
뽕나무
사과
사슴
산나물
산삼
삼림욕
산수유
살구
삼릉
삼배
삼치
상합
상황버섯
새우
새우젓
생강
석결명
석곡
석류
석영
석이버섯
석청
석창포
소금
소라
소주
속새
송어
송이버섯
송화가루
수달
수박
수정
숙주
순채
숭어
승검초
식해
안동포
안식향
앵두
야콘
야콘잎차
약쑥
양귀비
어란
어리굴젓
어육장
엄나무
연밥
연어
연엽주
열목어
염전
엽삭젓
오가피
오미자
오곡
오골계
오정주
오죽
오징어
옥돔
옥로주
옹기
옻칠
왕골
용문석
우무
우황
울금
웅어
위어
유기
유자
유자차
유황
육포
은어
은행
이강주
이스라지
익모초
인삼
인삼주
잉어
자단향
자두
자라
자라돔
자연동
자하젓
작설차
작약
장군풀
장아찌
전모
전복
전어
전어젓
전통주
젓갈
젓새우
정어리
조개
조기
조홍시
좁쌀
종어
종이
주꾸미
죽렴장
죽로차
죽순
죽순채
죽염멸치
죽엽청주
죽피
죽합
준치
중국차
지라돔
지치
질경이
찐빵
참가사리
참게
참기름
참죽나물
참외
찹쌀
창출
천궁
천남성
천문동
청각
청국장
청란석
청목향
청자
초콜릿
초피나무
초하주
추성주
취나물
치자
칠선주
콩잎
토마토
토끼
토사자
토주
토파즈
토하젓
파전
패랭이
편두
포도
포도주
표고버섯
표범
하늘타리
학슬
한과
한라봉
한우
한지
해구신
해달
해삼
해파리
해홍나물
향나무
호도
호로파
호두
홍삼
홍삼절편
홍시
홍어
홍주
홍합
화개차
화문석
황기
황률
황벽나무
황어
황옥
황진이주
황태
회양목
후박
후추
흑돼지
흑염소
흑한우
로그인 l 회원가입

e8ccf7afdd6c52258b6fbe6c00a9fd6a_1443601259_4273.jpg
 
 홍천머루흑돼지, 납저
 

홍천 머루 흑돼지
1. 완전 무항생제 축산물입니다(무항생제 축산물 인증)
- 참고로 유기축산 돼지는 유기농 돼지, 완전 무항생제 돼지, 70일령 무항생제 돼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강원도에서 유일하게 무항생제 인증을 받았습니다.
2. 자가 사료 비중이 75%에 달하며, 배합사료도 유기인증을 획득한 사료를 사 용했습니다.
- 자가 사료는 친환경부존자료인 친환경무농약 미강, 오미자 주정, 머루, 맥주박, 잔반부 산물발료사료를 이용하여 돼지의 성장과 육질을 개선하였습니다.
3. 종돈, 혈통 등록을 한 토종 재래 흑돼지입니다.
- 현재 시중의 대부분 돼지는 외국품종인 백색계 돼지(양돈) 혹은 일본계 흑돼지라고 합니다. 이번에 공급될 흑돼지는 전통 재래 흑돼지입니다.
4. 친환경 퇴비 생산으로 친환경 지역순환 농업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 농한기에 마을 공동 작업으로 생산된 수피(톱밥)을 축사 바닥에 깔아 분뇨를 처리하고 있어 악취가 거의 없으며 완전 부숙된 유기질 퇴비를 인근마을 친환경 작목반에 전량 년 약 200톤을 공급하여 친환경 지역순환 농업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흑돼지고기의 맛흑돼지고기는 지방은 적고 다른 영양소는 더 많아 담백하고, 고소하고, 쫄깃하다. 그리고 근섬유가 타품종에 비해 섬세하여 독특한 식감을 느끼게 해준다.
 
영양학적인 면필수아미노산을 균형 있게 함유한 이상적인 단백질식품이며 철과 인을 함유하였고 비타민 B를 쇠고기보다 10배 이상 함유하고 있다. 필수지방산인 리놀산도 쇠고기의 5배나 많이 함유하고 있다. 풍부한 영양의 균형을 맞추어 준다.
 
미각적인 면흑돼지의 근섬유는 타 품종에 비해 섬세하고 육의 보수성이 좋아 고기의 씹는 맛이 좋으며, 독특한 식감을 느끼게 해준다. 흑돼지의 지방은 단단하고 맛이 뛰어나 씹을수록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고, 지방이 적고 다른 영양소는 더 많아 담백하고, 고소하며, 쫄깃쫄깃하다
.
조선 제6대 임금 단종 즉위년 조선왕조실록을 살펴보면 ‘황보인·남지 등이 육즙을 진어하도록 하였다’는 기록이 나온다. 당시 신하들은 영양이나 발육상태가 좋지 못했던 어린 왕을 걱정하여 중국으로 의원을 파견하는 회의까지 했다고 한다. “졸곡(卒哭) 전에 만일 병이 있으면 육즙(肉汁)을 진상하는 것은 세종의 유고(遺敎)입니다. 이제 성상께서 춘추가 아직 어리시고 혈기가 충실치 못하시며 구역질하는 증세가 있으시니, 놀랍고 두려움을 이기지 못하겠습니다. 청컨대 육즙을 조금 진어하소서.”라며 단종에게 육즙을 권하였다는 기록도 전해진다.
 
진상품관련근거
(
), 생저(生猪), 납저(臘猪), 산저(山猪), 토저(兎猪), 산저(山猪), 왜저[倭楮],  저담(猪膽), 저지(猪脂)는 강원도(감영, 이천, 춘천) 경기도(가평, 삭녕, 양근, 양주, 여주, 연천, 영평, 장단, 지평) 경상도(거제현, 경주, 경주부, 고성현, 상주, 예천, 울산군, 의성, 함양) 전라도(고산, 구례, 무주, 순창, 운봉, 임실, 장성, 장수) 충청도(감영, 공주, 문의, 보은, 야천, 연풍, 영동, 영춘, 옥천, 제천, 청주, 충원, 황간) 함경도(감영, 길주, 단천, 북청, 안변, 영흥) 황해도(감영, 곡산, 문화, 서흥, 수안, 신계, 신천, 안악, 연안, 은율, 長淵, 長連, 재령, 토산, 평산)에서 대전, 왕대비전, 혜경궁, 중궁전, 세자궁에 진상하였다는 기록이 신증동국여지승람, 여지도서, 춘관통고, 공선정례에 기록되어있고 제주흑돼지는 청와대에도 납품한 기록이있다
 
[개설]
일제 강점기 1927년도10월호 『조선』이란 잡지를 따르면 한국의 토종 돼지는 체구가 작고 잘 자라 축산 가치가 높은 것으로 적혀 있었다. 그 후 토종 돼지는 개량 대상이 되었고 일제에 의해 성장이 빠른 백색의 요크셔가 들어온 것과 동시에 토종 돼지와 같은 검은색의 털을 가진 버크셔 사육이 권장되었다. 현재 우리가 토종 돼지라 부르고 있는 돼지들은 이 버크셔와 혈통이 섞이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외래종이 섞여 있다 해도 우리 땅에서 오래도록 자라면서 우리의 풍토에 적응을 했기 때문에 재래종이라고 봐야 할 것이다.
 
홍천 흑돼지의 효능
혈관 내 콜레스테롤의 축적을 막아주며 혈류를 왕성케 합니다.
돼지고기를 즐겨 먹는 중국인들에게 고혈압 환자가 적은 것은 이 때문이랍니다.
이건 82년 노벨의학상 논문, 최진석 박사(전 카돌릭의대 학장)의 연구결과입니다.
, 카드뮴, 납 등 중금속을 채 외로 배출시키는 해독작용을 합니다.
돼지고기의 지방은 융점이 사람 체온보다 낮아서 대기오염, 식수, , 담배 등에 시달리는 현대인들 몸 안에 축적된 노폐물과 공해 물질을 체외로 밀어내어 피로를 말끔히 씻어줍니다. 특히 카드뮴과 납 등 중금속 해독과 탄광촌의 진폐증 예방에 좋고 이런 이유로 옛날엔 인쇄소에서 활자판을 만드는 사람들은 1주일에 꼭 한 번씩은 돼지고기를 먹었다고 한다.
 
(광산에 다니는 광부들은 돼지고기를 잘 먹었다고 합니다. 그들이 즐겨 찾는 술안주는 비계가 많은 돼지고기였는데, 이것은 탄광의 갱내나 밖에서 석단 분진을 많이 마시는 관계로 돼지 비곗살이 그러한 먼지를 흡수하여 기관지나 폐가 오염된 것을 깨끗이 해 준다고 믿기 때문이었다고 합니다. 그 후 여러 가지 실험 결과 분진이 많은 일터, 공산, 시멘트공장, 돌산, 자갈공장, 석공 등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돼지고기의 비곗살을 먹는 것은 분진에 의한 진폐증 예방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판명되었다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 젊고 탄력 있는 피부를 만들어 줍니다. 돼지고기에는 다른 육류에 비해 특히 비타민 B군이 많이 들어 있으며, 양질의 단백질과 각종 영양소가 들어있는 고영양식품으로 곱고 윤택한 피부와 날씬한 몸매를 유지시켜 줍니다.
특히 비타민 b1의 기능으론
1)각기병의 예방과 치료
2)신경염의 예방/과 치료
3)탄수화물의 대사를 도와 피로물질인 젖산의 생성을 억제하고 단백질의 대사도 촉진한다.
4)신경전달물질의 생합성에 관여하는 것으로 두뇌활동을 돕는다.
5)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하는 작용으로 변비를 예방한다.
6)납중독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한다.
7)피로를 예방하고 스태미나를 증진한다.
8)근무력증, 신경쇠약, 신경불안정 등을 개선한다.
9)소리에 대한 과민성을 진정시킨다.
10)멀미를 예방한다.(2-3일 전부터 1 50mg섭취)
 
또한 돼지고기에는 인(P),칼륨(K)등이 많이 들어 있으며,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여
성장기의 어린이 학생, 수험생의 영양식으로 좋으며 어린이 성장발육에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합니다.
빈혈 예방과 간장을 보호하는 기능도 있는데요.
돼지고기에 많이 들어 있는 철(Fe)은 체내 흡수율이 높아 철겹필성 빈혈을 예방하며, "메치오닌"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간장 보호에 좋다고 합니다.
돼지고기는 스태미나와 피로회복에도 좋다고 합니다.
우리 몸에 꼭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한 돼지고기에는 비타민B1이 쇠고기보다 10배나 더 들어 있습니다비타민B1가 부족하면 피로함을 느끼게 되고, 전신권태를 느끼게 됩니다.
돼지고기를 원료로 하여 가공한 햄. 소시지 등에는 열에 강한 비타민B1과 단백질이 풍부히 들어 있어 스태미나와 피로회복에 매우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돼지고기는 육질이 연하고 소화, 흡수가 잘 되어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에게 더욱 좋습니다.
 
[우리 농산물과 수입 농산물 비교]
돼지고기(삼겹살).jpg
 
돼지족발.jpg
 
흑돼지의 육질특징
재래돼지(흑돼지)고기는 개량돈 고기보다 육색이 붉은 것이 재래돼지고기의 특성 중 하나이다. 개량돈에서는 품종, 사육과정, 수송과정, 계류방법, 도축과정, 가공과정 등에서 발생되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육색이 창백하고 수분이 많은 물돼지고기(PSE)의 발생률이 높은 편이나 재래돼지고기는 붉은색이 짙으므로 PSE육의 발생이 거의 없고, HAL유전자(PSS유전자)검색결과 보유개체가 없었다.
 
흑돼지의 외모특징
육점돈: 머리부분,꼬리부분,양쪽 앞·뒷발의 6군데가 햐얀털로 덮여있으며 질병에 강하다. 고기가 연하고 부드러우며 맛이 좋다.추위에 강해 겨울에 난방시설이 필요없다. 산자수가 평균 8~14두정도로 좋은 편이다.
먹통돼지: 온 몸 전체가 검정털로 덮여있다. 생장률이 빠르다. 비계층(지방질)이 거의 없다. 재래돼지는 1920년대 이후 버크셔종과 70~80년간 누진교배가 진행된 관계로 민가에서 보유하고 있었던 대부분의 재래돼지는 재래돼지 고유의 특징을 갖추지 못하고 특히 모색에서 흰털이 나있는 경우가 있어, 혈통복원과정에서 흰털종자를 도태시켜 복원했으나 유전인자의 영향으로 흰털이 있는 재래돼지가 나오는 경우가 있다.
 
흑돼지의 발육특징
번식능력: 재래돼지는 조악한 사료와 열악한 환경에 견딜 수 있는 환경적응성이 뛰어나고 질병에 강한 반면, 개량돈에 비하여 체구가 작고 야행성이 남아있어 개량돈의 산자수가 10~12마리인데 반하여 재래돼지의 산자수는 7~8마리에 불과하여 경제적으로 불리하다.
 
출하시기: 재래돼지는 성장이 더딘 관계로 240일령 전후가 되어야 시장출하체중인 90kg 정도에 도달하게 된다.
 
흑돼지고기의 맛흑돼지고기는 지방은 적고 다른 영양소는 더 많아 담백하고, 고소하고, 쫄깃하다. 그리고 근섬유가 타품종에 비해 섬세하여 독특한 식감을 느끼게 해준다.
 
영양학적인 면필수아미노산을 균형 있게 함유한 이상적인 단백질식품이며 철과 인을 함유하였고 비타민 B를 쇠고기보다 10배 이상 함유하고 있다. 필수지방산인 리놀산도 쇠고기의 5배나 많이 함유하고 있다. 풍부한 영양의 균형을 맞추어 준다.
 
미각적인 면흑돼지의 근섬유는 타 품종에 비해 섬세하고 육의 보수성이 좋아 고기의 씹는 맛이 좋으며, 독특한 식감을 느끼게 해준다. 흑돼지의 지방은 단단하고 맛이 뛰어나 씹을수록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고, 지방이 적고 다른 영양소는 더 많아 담백하고, 고소하며, 쫄깃쫄깃하다.
 
옛 문헌인 본초경집주(本草經集注)에도 돼지고기는 신장의 음을 보하고 위액을 충족시키며 간장의 음혈을 보하는 등 자음 작용이 강하며 건조한 것을 윤택하게 하고 기혈을 보하며 피부를 윤택하게 하는 작용이 있다고 적혀 있다.
 
TU/TS포화지방산에 대한 불포화지방산의 비율이 비가 높을수록 건강에는 이로울 수 있다. 불포화지방산은 지방임에도 혈액 내의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심장질환의 발병위험을 낮추게 된다.
 
Total essential fatty acid필수지방산은 성장하거나 건강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체외에서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지방산으로 리놀레산, 리놀렌산, 아라카돈산 등이 있으며 역활에는 피부건강유지, 콜레스테롤 감소, 두뇌발달과 시각기능유지, 면역기능강화, 성장촉진, 생식관여, 세포막의 구성성분이며 결핍되면 발육부진, 탈모, 신장장애를 일으킨다.
 
보수력보수력이 높을수록 익혔을때 퍽퍽하지않고 육즙이 풍부한 느낌과 함께 부드러운 느낌을 줄 수 있다. 지례흑돼지는 일반성분의 분석결과 조지방과 무기질의 함량이 높고 불포화지방산/포화지방산 비와 필수 지방산의 함량이 가장 높았다. 아미노산 분석의 결과 지미성분으로 알려진 L-glutamic acid L-glycine의 함량이 가장 높고 표면의 색이 밝고 붉은기가 적절히 감돌아 맛과 색의 높은 기호성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경도와 탄력성이 높고 질김성이 낮아 씹은 느낌이 좋아 식감이 좋고 고기를 익혔을 경우 보수력이 높아 풍부한 육즙을 즐길 수 있어 국내산ㆍ수입산 외국종 돼지고기에 비해 우수한 영양과 맛을 가짐을 증명할 수 있다
.
흑돼지의 효능
돼지고기의 우수성
1.동맥경화증, 고혈압 등 성인병을 예방한다. 돼지고기에는 불포화지방산(아라키돈산, 리롤산)이 가장 많이 들어있어 혈관내 콜레스테롤의 축적을 막아주며 혈류를 왕성케 한다.
 
2.수은, 납 등 공해물질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해독작용을 한다. 돼지고기의 지방은 융점이 사람체온보다 낮아서 대기오염, 식수 등으로 나도 모르게 축척된 공해물질을 체외로 밀어낸다. 특히 진폐증 예방에 좋다.
 
3.젊고 탄력있는 피부를 만들어 준다. 다른 육류에 비해 특히 비타민 B군이 많이 들어있으며, 양질의 단백질과 각종영양소가 들어있는 고영양식품으로 피부를 윤택하게 해준다.
 
4.어린이 성장발육에 좋다. 돼지고기에는 인, 칼륨 등이 가장 많이 들어있으며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여 성장이의 어린지, 학생, 수험생의 영양식으로 좋다.
 
5.빈혈 예방과 간장을 보호한다. 돼지고기에 많이 들어있는 철은 체내흡수율이 높아 철결핍성 빈혈을 예방하여 메치오닌 성분이 가장 많이 들어있어 간장보호와 피로회복에 좋다.
 
6.두뇌개발
비타민 F라고 불리는 필수 지방산은 뇌의 지적 활동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이다.
 
기타
지례흑돼지는 경북 김천시 지례면에서 재래돼지 복원 사업에 성공한 우리나라 토종돼지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유통되고 있는 돼지는 국내산이라고 해도 개량종이다. 그러나 지례흑돼지는 순수 토종돼지를 복원한 것이다.
 
관련근거 및 출처
〔맛집- 김천시 지례면〕 김천지례흑돼지 /통마리맞춤/택배주문|작성자물리선생 『본초경집주(本草經集注)』, 왕의 병을 고친 수라간 건강음식

11111.jpg
 
 

   

                                            크기변환_13333.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