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 산수유[山茱萸]
산수유[山茱萸]는 다른이름으로 山茱肉(산수육), 鼠矢(서시)(서시), 蜀棗(촉조)(촉조), 鬾實(기실)(기실 약맛 산(酸) 귀경 간(肝) 신(腎) 주치眩暈, 自汗, 耳鳴, 遺精滑泄, 遺尿, 腰膝?痛, 五更泄, 陽?, 崩漏, 大汗虛脫, 帶下, 尿意頻數, 內熱消渴, 驚悸, 甄權(견권): 심한 두통을 치료하고 耳鳴(이명)을 치료하며 腎氣(신기)를 보충하고 성기능을 돕고 陰莖(음경)을 튼튼하게 하고 精髓(정수)를 증가시키고 노인의 소변실금을 치료한다. 여드름을 치료하고 땀을 낼 수 있으며 비정상적인 자궁출혈을 그치게 한다.
<別錄(별록)>: 腸(장)과 胃(위)에 風邪(풍사)가 침범한 것을 치료하고 寒熱往來(한열왕래)의 증상과 癥瘕(징가) 및 疝症(산증)을 치료한다. 완고한 두통과 風症(풍증)이 왕래하는 증상, 코막힘, 눈이 노랗게 되는 증상, 耳聾(이롱), 여드름을 치료한다. 下氣(하기)시키고 땀을 내며 陰氣(음기)를 강하게 하고 精(정)을 북돋우며 五臟(오장)을 편안하게 하고 九竅(구규)를 원활하게 하고 小便頻數(소변빈삭)을 치료한다. 오랫동안 복용하면 눈이 밝아지고 힘이 좋아지며 장수한다.
경상도(영천, 경주)에서 진상하였다는 기록이 신증동국여지승람에 기록되어있다. 《동의보감》 《향약집성방》 등에 의하면 강음(强陰), 신정(腎精)과 신기(腎氣)보강, 수렴 등의 효능이 있다고 한다
"<本經(본경)>: 명치 부위에 邪氣(사기)가 침범하여 寒熱(한열)의 증상이 있는 것을 치료한다. 脾胃(비위)를 따뜻하게 하고 寒濕(한습)으로 인한 痺證(비증)을 치료하고 기생충을 제거한다. 오랫동안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진다.
池大明(지대명):
허리와 무릎을 따뜻하게 하고 腎(신)을 돕고 모든 風氣(풍기)를 제거하고 모든 氣鬱(기울)을 치료하고 癥瘕(징가)를 제거하고 딸기코를 치료한다
張元素(장원소): 肝(간)을 따뜻하게 한다 .
산수유의 특징
산수유는 보익간신(補益肝腎)·삽정(澁精)·염한(斂汗) 등의 효능이 있어 간신부족(肝腎不足)으로 정액이 저절로 나오는 증상에 쓴다. 간신허(肝腎虛)로서 빈뇨(頻尿)·야뇨·어지럼증·이명·요슬산통(腰膝酸痛:허리와 무릎이 시리고 아픈 증상)이 있는 경우에 쓰며 신양허(腎陽虛)로 인한 음위(陰痿:발기불능)나 조루 등에도 사용한다. 또 간신부족(肝腎不足)으로 인한 고혈압에도 쓴다.
기혈(氣血)이 모두 허하여 생기는 자궁출혈, 월경과다에도 쓰이는데 이때는 지혈약(止血藥)을 배합해야 효과가 있다. 망양(亡陽:급성·만성의 허탈상태)으로 땀이 멎지 않을 때도 효과가 있다. 자한(自汗:수면·노동·기후 등에 관계없이 낮에 나는 땀으로 대개 기허에 기인함)에는 황기(黃芪·인삼 등의 익기약(益氣藥)을 배합한다. 도한(盜汗:수면중에 나는 땀으로 대개 陰虛에 기인함)에는 당귀(當歸)·숙지황(熟地黃)·목단피(牧丹皮)·백작약(白芍藥) 등의 자양보혈약이 배합된다.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사람이 사용해서는 안 된다.
[우리 농산물과 수입 농산물 비교]
산수유 상품정보
층층나무과에 속하는 낙엽성 소교목으로 높이는 7m로 꽃은 황색으로 3, 4월에 잎보다 먼저 피는데 그 모양이 아름다워서 관상수로 많이 재배된다. 열매는 긴 타원형으로 8월에 익는다. 열매는 코르닌, 베르베날린, 탄닌, 우르손, 비타민A 등이 함유되어 있으며 약리작용이 있다. 민간에서는 차 또는 술에 담가서 강장제로 쓰고 있다. 신장기능과 생식기능의 감퇴로 소변을 자주 보거나 허리와 무릎이 시릴 때에 효과가 있고 특히 성신경의 기능허약이나 조루 등에 장복하면 크게 효과가 있다고 한다. 다만 부종이 있고 소변을 잘 보지 못하는 사람에게 사용하지 않는다.
과육(果肉)에는 코르닌(cornin)·모로니사이드(Morroniside)·로가닌(Loganin)· 타닌(tannin)·사포닌(Saponin) 등의 배당체와 포도주산·사과산·주석산 등의 유기산이 함유되어 있고, 그밖에 비타민 A와 다량의 당(糖)도 포함되어 있다. 종자에는 팔미틴산·올레인산·리놀산 등이 함유되어 있다. 성분 중 코르닌은 부교감신경의 흥분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예로부터 한방에서는 과육을 약용하였다. 두통·이명(耳鳴)·해수병, 해열·월경과다 등에 약재로 쓰이며 식은땀· 야뇨증 등의 민간요법에도 사용된다. 차나 술로도 장복하며, 지한(止汗)· 보음(補陰) 등의 효과가 있다.
산수유나무는 한국·중국 등이 원산으로, 한국의 중부 이남에서 심는다. 국내에서는 전라남도 구례군 산동면과 경기도 이천시 백사면 일원, 경상북도 의성군 등에서 특산품으로 매년 출하하고 있다
유사재료 : 구기자 (산수유와 구기자는 모양과 색깔이 비슷하여 구분이 쉽지 않다. 낟알을 입에 넣었을때 신맛이 강한 것이 산수유이다.)보관법 : 흙탕물이 나오지 않도록 씻은 후 잘 말려 밀봉하여 냉동보관한다.손질법 : 흙탕물이 나오지 않을 정도로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후 곰팡이가 피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햇볕에 말린다.산지특성 및 기타정보: 우리나라 전역에서 자생하며 일조량이 풍부한 곳에서 잘 자란다.
섭취방법 : 육질과 씨앗을 분리하여 육질은 술과 차 또는 한약재료로 사용한다.궁합음식정보 : 삼계탕 (삼계탕 조리 시 산수유를 넣으면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어 좋은 궁합이다.)다이어트 : 저열량, 저지방 약재로 배뇨장애개선 효과도 있어 다이어트에 좋다.·
산수유 먹는 방법
1. 산수유차 만드는 방법 - 물1리터에 산수유15 그램 정도를 넣고 약한 불로 끓여 물이 1/3정도 줄어들면 불을 끄신 후 드시면 됩니다.
2. 산수유 죽 - 씨앗이 제거된 산수유를 멥쌀과 섞어 보통 다른 죽 만드는 방법과 동일하게 약한불로 쌀이 풀릴때까지 천천히 저어서 산수유 죽을 끓인 뒤 드시는 것도 산수유 먹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3. 산수유 효소 만들기 - 다른종류의 효소를 만드는 것과 동일하게 만들면 됩니다. 씨앗이 제거된 산수유와 설탕을 1:1의 비율로 구입합니다. 깨끗하게 소독 된 항아리나 유리병에 산수유-> 설탕 -> 산수유 -> 설탕 의 순서로 켜켜이 쌓아주고, 맨 위에는 설탕을 수북하게 쌓아줍니다. 100일 정도 후에 안에 들어있는 산수유를 걸러내고 9개월 정도 더 숙성 한 뒤 식사 전에 드시면 됩니다.
4. 산수유 술 만들기 - 씨앗이 제거된 산수유 600그램, 설탕 700그램, 소주4리터를 깨끗하게 소독 된 유리병에 잘 섞어 밀봉을 합니다. 100일 정도 숙성을 시킨 뒤, 산수유를 걸러내고 드시면 됩니다.
산수유의 효능
약효
강장, 강정, 수렴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다. 적용질환은 남성 성기위축, 유정, 현기증, 식은땀, 허리와 무릎이 저리고 아픈 증세, 월경과다, 자궁출혈, 이명, 빈뇨 등이다.
신장기능 강화
산수유에는 코르닌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코르닌은 부교감신경을 흥분시켜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신장기능을 강화시켜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시력보호
산수유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시력보호 및 눈을 맑게 해 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컴퓨터나 스마트폰, 책 등으로 인해 피로해진 눈 보호에 도움이 됩니다.
정력강화
산수유는 정력 유지 및 정력 강화 효과도 있습니다.
생리불순
산수유는 생리불순, 월경과다, 생리통이 심한 여성들에게 도움이 되고,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산수유차를 한동안 꾸준히 드시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요실금 완화
산수유의 신맛은 근육의 수축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어 방광의 조절능력 향상시켜 요실금과 야뇨증 증상 완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산수유의 효능
산수유의 효능은 이 밖에도 무릎, 허리 등의 관절염 통증 완화, 이명 증상 완화, 무기력증, 원기부족, 피로회복, 자궁출혈, 현기증, 집중력 향상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는 약초입니다.
산수유 부작용
산수유는 대부분 오랜시간 동안 장기복용해도 별 다른 부작용이 없지만, 다음과 같은 체질이신 분들은 주의를 하시거나 복용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평소 맥이 빠르거나 강한 사람, 몸이 전체적으로 우락부락 할 정도의 심한 근육질인 사람, 얼굴이 빨갛게 달아오르는 사람, 부종이 있는 경우의 사람은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근거 및 출처
쿡쿡TV, 두산백과, 식품과학기술대사전,
문화콘텐츠닷컴 (문화원형백과 한의학 및 한국고유의 한약재),
2004, 한국콘텐츠진흥원,브리태니커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