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
가물치
가지
간재미
갈근
갈치
감자
감태
감초
감홍로주
강활
강황
게장
고구마
고등어
고본
고사리
고슴도치
고추
고추장
곤쟁이
골풀
곰취
곱돌
과루인
곶감
과메기
곽향
광어
구기자
구리
국수
국화차
굴비
금불초
기장
김치
꼬막
꼴뚜기
꽃게
꿀풀
나물
나전칠기
낙죽장도
낙지
냉이
노루
녹두
녹용
녹차
농어
뇌록
누치
느룹나무
느타리버섯
다시마
다람쥐
다래
다슬기
닥나무
단감
단목
달래
담비
담쟁이
당귀
대게
대구
대나무
대발
대추
더덕
더덕주
도라지
도루묵
도마뱀
도미
도자기
돈육
돈차
돌미역
돔배기
동래파전
동백기름
동충하초
돚자리
돼지
된장
두꺼비
두릅
두충
딸기
들기름
마늘
마뿌리
만화석
막걸리
망둥어
매생이
매실
맥문동
맨드라미
머루
머루주
메밀차
멸치
명란젓
명설차
명태
모과
모란
모래무지
모시
모자
목기
목화
무명
무우
문배주
문어
미나리
미역
민속주
민어
밀랍
박하
방풍
백랍
백련잎차
백렴
백미
백반
백부자
백조어
백하수오
백합
밴댕이
뱅어
벼루
병어
법주
보골지
보리
복령
복분자
복숭아
복어
부들
부자
부채
부추
붉나무
붕어
비빔밥
비자
뽕나무
사과
사슴
산나물
산삼
삼림욕
산수유
살구
삼릉
삼배
삼치
상합
상황버섯
새우
새우젓
생강
석결명
석곡
석류
석영
석이버섯
석청
석창포
소금
소라
소주
속새
송어
송이버섯
송화가루
수달
수박
수정
숙주
순채
숭어
승검초
식해
안동포
안식향
앵두
야콘
야콘잎차
약쑥
양귀비
어란
어리굴젓
어육장
엄나무
연밥
연어
연엽주
열목어
염전
엽삭젓
오가피
오미자
오곡
오골계
오정주
오죽
오징어
옥돔
옥로주
옹기
옻칠
왕골
용문석
우무
우황
울금
웅어
위어
유기
유자
유자차
유황
육포
은어
은행
이강주
이스라지
익모초
인삼
인삼주
잉어
자단향
자두
자라
자라돔
자연동
자하젓
작설차
작약
장군풀
장아찌
전모
전복
전어
전어젓
전통주
젓갈
젓새우
정어리
조개
조기
조홍시
좁쌀
종어
종이
주꾸미
죽렴장
죽로차
죽순
죽순채
죽염멸치
죽엽청주
죽피
죽합
준치
중국차
지라돔
지치
질경이
찐빵
참가사리
참게
참기름
참죽나물
참외
찹쌀
창출
천궁
천남성
천문동
청각
청국장
청란석
청목향
청자
초콜릿
초피나무
초하주
추성주
취나물
치자
칠선주
콩잎
토마토
토끼
토사자
토주
토파즈
토하젓
파전
패랭이
편두
포도
포도주
표고버섯
표범
하늘타리
학슬
한과
한라봉
한우
한지
해구신
해달
해삼
해파리
해홍나물
향나무
호도
호로파
호두
홍삼
홍삼절편
홍시
홍어
홍주
홍합
화개차
화문석
황기
황률
황벽나무
황어
황옥
황진이주
황태
회양목
후박
후추
흑돼지
흑염소
흑한우
로그인 l 회원가입

e8ccf7afdd6c52258b6fbe6c00a9fd6a_1443601259_4273.jpg
 
 강진 감태(甘苔) (가시파래) 감태의 효능, 감태김치, 감태짱아찌
 

 강진 감태 (甘苔)는 허균(도문대작)1611에서 민물과 바닷물이 만나는 전라도의 함평 무안 나주 산이 극히 좋고 단맛이 엿과 같다고 했고 조선왕조에서 민회에게 부과한 감태 진공은 강진 광양 나주 낙안 무안 무장 보성 부안 영암 장흥 진도 해남으로 국한하고 있다. 여지도서, 도문대작에서 언급한바와 일치한다. 시간은 400년으로 돌려보면 1609년 광해군 원년 면나라 황제 신종은 전년도에 돌아가신 선조에게 시호를 주기위해 사신을 보냈다 이들이 12일 동안 먹은 식품 중에 감태가 들어있었다.


진상품관련근거

감태(甘苔)는 전라도(강진, 광양, 나주, 낙안, 무안, 무장, 보성, 부안, 영암, 장흥, 진도, 해남, 나주목, 영암군, 무안현, 함평현, 강진현, 장흥도호부, 진도군, 해남현, 광양현, 보성군, 흥양현)에서 진상했다는 기록이 여지도서와 신증동국여지승람에 기록되어있다.
 
상품정보
파래보다 씹는 맛도 더 부드럽고 비타민 A C 함유량이 높아 피를 맑게 해주고 고혈압에도 좋다고 한다. 항암효과 만점! 바다의 보물 ‘감태’ 미네랄이 풍부한 감태는 감태 국이나 감태 무침, 감태 김치 등의 재료로 사용되며 철분과 칼륨성분. 요오드와 무기염류, 비타민 등 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자연식품으로써 피를 맑게 해주고 성장기 어린이의 발육을 촉진시켜주는데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으며 숙취해소로도 좋습니다. 체내의 콜레스테롤을 저하시켜주며 고혈압과 변비 등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혈류 세포의 활성화를 도우며 씨놀성분에 의하여 체내의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감태짱아찌
씻어 말린 감태(가시파래)된장 속에 박아 두고 숙성시키며 먹을 때 설탕, 참기름, 통깨로 무친 것이다.
 
감태김치
감태(가시파래)를 송송 썬 풋고추, 멸치액젓으로 갠 고춧가루, 다진 마늘ㆍ생강으로 버무린 후 소금물을 넣고 23일 정도 익힌 후 색이 노랗게 변할 때 먹는 김치이다. 전남에서는 감태를 감태지라고도 부르는데, 정확한 명칭은 가시파래이며 내만(內灣) 또는 민물의 유입으로 영양이 풍부하고 오염원이 없는 강 어귀 등지에서 서식하며, 주로 바위 위나 죽은 나뭇가지 위 또는 다른 해조에 붙어 자란다.

매생이, 파래와 비슷하나, 굵기가 매생이보다는 굵고 파래보다는 가늘며, 12월부터 다음해 2월까지 주로 채취되어 겨울철 별미로 이용된다. 우리나라의 주 산지는 부산 가덕도 해역을 비롯하여 경남 사천, 전남 장흥ㆍ무안 등지이고, 무기염류와 비타민이 풍부하며 향기와 맛이 독특하고, 익혀 먹기보다 생으로 무쳐 밑반찬으로 많이 요리되며, 이외에 잼, 수프, 과자의 첨가물로도 사용된다

태김치만드는법
식재료
감태 300g, 풋고추 150g(10), 멸치액젓 1/3, 고춧가루 1/2, 다진 마늘 1큰 술, 다진 생강 1/2작은 술
부재료
[소금물] 200mL(1), 소금 1큰 술
조리방법
1. 감태를 맑은 물에 5~6회 깨끗이 씻어 채반에 건진다.
2. 풋고추는 송송 썰고(0.5cm), 멸치액젓에 고춧가루를 넣어 갠다.
3. 감태에 2와 다진 마늘, 다진 생강을 넣어 버무린 후 소금물을 넣고 2~3일 정도 지나면 먹는다.
 
1월 초순부터 2월말까지 청정갯벌에서 채취해 바다 냄새가 가득한 감태는 ‘미네랄 덩어리’로 알려진 천연건강식품이다.
남도지방의 일부 가정에서 김치로 만들어 먹고 있으나 대중화 되지 않은 점을 포착, 자연그대로 영농조합이 강진, 완도지역에서 채취한 감태에 맛깔스런 양념을 첨가해 만든‘감태 김치’판매에 나섰다.
800g 10,000원에 판매되는 ‘감태 김치’는 인체의 해로운 각종 산()을 없애주고 니코틴을 해독 중화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노화방지와 피부미용, 당뇨, 고지혈증, 대사성 질환 등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소비자들의 높은 호응이 기대된다.
 
감태의 효능  
 
불면증해소
요즘과 같은 현대사회는 신경과민과 스트레스로 불면증까지 이어지기 쉽다. 플로로탄닌의 성분이 중추신경의 흥분을 억제 가바수용체를 활발하게 해주어 진정작용과 더불어 수면을 취할 수 있게 도와준다.
 
노화방지
녹차에 비해 항산화작용이 4~5배 뛰어나다고 하는데요. 바로 해양폴리페놀의 성분과 시놀성분 때문이라고 해요 이 시놀 이라는 성분은 노화방지 성분가운데 단연 으뜸이다. 이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노화방지에 좋고 피부미용에 아주 좋다.
 
해독작용
흡연을 하시는 분들은 니코틴이 체내 쌓이기 마련인데요. 감태에 함유된 비타민A가 니코틴을 해독해주고 중화시켜주는 작용을 한다.
 
변비해소 및 고혈압
섬유질이 풍부하여 변비해소에 좋아 변을 부드럽게 볼 수 있게끔 도와주며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정상적으로 유지할 수 있고 비타민 A C 함유량이 높아 피를 맑게 해주고 고혈압에도 좋다고 한다.
 
어린이 성장 발육
감태는 비타민C, 비타민A, 무기염류, 요오드 성분이 풍부한데요. 성장기 어린이의 발육을 촉진 시켜줄 뿐 아니라 혈액을 맑게 하여주고 혈류세포를 활성화 하는데도 일조 한다고 한다.
 
관절염
청정지역에만 서식하는 감태효능 관절염에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체내 염증을 최소화하는데 도움을 주고 요즘에는 감태를 추출하여 관절염에 바르는 연고를 만들어 낼만큼 통증에 이롭다고 합니다. 그리고 위궤양과 십이지장을 예방하여 준다고 산다.
 
항암효과
시놀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 이 효과가 항암효과에 뛰어나다.
 
뼈 건강
감태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칼슘은 우리 몸의 뼈와 치아를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감태를 챙겨서 먹으면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발육에 도움이 될 뿐만아니라, 갱녀기 여성분들에게 잘 나타나는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감태의 칼슘 함유량은 우유의 6, 김의 2배 정도라고 합니다.
 
빈혈
우리 몸에서 철분이 부족해지면 빈혈이나 어지럼증 등의 증세가 나타나는데요. 감태에 풍부한 철분이 빈혈을 예방 및 개선하는데 감태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성인 여성분들은 매달 생리로 인해 철분이 부족해 지는데요. 빈혈증세가 있다면 철분이 풍부한 음식이나 철분제를 챙겨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니코틴 배출
담배를 태우시는 분들도 감태를 챙겨 드시면 좋은데요. 담배하면 니코틴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감태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A 성분이 체내의 쌓여 있는 니코틴을 해독시키고 중화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항산화작용
마지막으로 소개할 감태효능으로는 항산화작용이 뛰어나다는 것인데요. 체내의 유해한 활성화산소는 노화를 촉진시키고 암이나 각종 질병을 유발하게 되는데요. 감태에 함유되어 있는 시놀이라는 성분이 이러한 활성화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작용이 뛰어나 노화방지와 함께 피부미용, 각종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해 줍니다. 특히, 시놀 성분이 노화를 방지하는 효능이 대단히 뛰어나다고 합니다.
 
관련근거 및 출처
여지도서신증동국여지승람 , 광주광역시 북구, 향토음식박물관 건립 방안 연구, 전통향토음식 용어사전, 두산백과,
 
                                                         11111.jpg
 
 

   

                                            크기변환_13333.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