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
가물치
가지
간재미
갈근
갈치
감자
감태
감초
감홍로주
강활
강황
게장
고구마
고등어
고본
고사리
고슴도치
고추
고추장
곤쟁이
골풀
곰취
곱돌
과루인
곶감
과메기
곽향
광어
구기자
구리
국수
국화차
굴비
금불초
기장
김치
꼬막
꼴뚜기
꽃게
꿀풀
나물
나전칠기
낙죽장도
낙지
냉이
노루
녹두
녹용
녹차
농어
뇌록
누치
느룹나무
느타리버섯
다시마
다람쥐
다래
다슬기
닥나무
단감
단목
달래
담비
담쟁이
당귀
대게
대구
대나무
대발
대추
더덕
더덕주
도라지
도루묵
도마뱀
도미
도자기
돈육
돈차
돌미역
돔배기
동래파전
동백기름
동충하초
돚자리
돼지
된장
두꺼비
두릅
두충
딸기
들기름
마늘
마뿌리
만화석
막걸리
망둥어
매생이
매실
맥문동
맨드라미
머루
머루주
메밀차
멸치
명란젓
명설차
명태
모과
모란
모래무지
모시
모자
목기
목화
무명
무우
문배주
문어
미나리
미역
민속주
민어
밀랍
박하
방풍
백랍
백련잎차
백렴
백미
백반
백부자
백조어
백하수오
백합
밴댕이
뱅어
벼루
병어
법주
보골지
보리
복령
복분자
복숭아
복어
부들
부자
부채
부추
붉나무
붕어
비빔밥
비자
뽕나무
사과
사슴
산나물
산삼
삼림욕
산수유
살구
삼릉
삼배
삼치
상합
상황버섯
새우
새우젓
생강
석결명
석곡
석류
석영
석이버섯
석청
석창포
소금
소라
소주
속새
송어
송이버섯
송화가루
수달
수박
수정
숙주
순채
숭어
승검초
식해
안동포
안식향
앵두
야콘
야콘잎차
약쑥
양귀비
어란
어리굴젓
어육장
엄나무
연밥
연어
연엽주
열목어
염전
엽삭젓
오가피
오미자
오곡
오골계
오정주
오죽
오징어
옥돔
옥로주
옹기
옻칠
왕골
용문석
우무
우황
울금
웅어
위어
유기
유자
유자차
유황
육포
은어
은행
이강주
이스라지
익모초
인삼
인삼주
잉어
자단향
자두
자라
자라돔
자연동
자하젓
작설차
작약
장군풀
장아찌
전모
전복
전어
전어젓
전통주
젓갈
젓새우
정어리
조개
조기
조홍시
좁쌀
종어
종이
주꾸미
죽렴장
죽로차
죽순
죽순채
죽염멸치
죽엽청주
죽피
죽합
준치
중국차
지라돔
지치
질경이
찐빵
참가사리
참게
참기름
참죽나물
참외
찹쌀
창출
천궁
천남성
천문동
청각
청국장
청란석
청목향
청자
초콜릿
초피나무
초하주
추성주
취나물
치자
칠선주
콩잎
토마토
토끼
토사자
토주
토파즈
토하젓
파전
패랭이
편두
포도
포도주
표고버섯
표범
하늘타리
학슬
한과
한라봉
한우
한지
해구신
해달
해삼
해파리
해홍나물
향나무
호도
호로파
호두
홍삼
홍삼절편
홍시
홍어
홍주
홍합
화개차
화문석
황기
황률
황벽나무
황어
황옥
황진이주
황태
회양목
후박
후추
흑돼지
흑염소
흑한우
로그인 l 회원가입

e8ccf7afdd6c52258b6fbe6c00a9fd6a_1443601259_4273.jpg
 
 꼴뚜기, 꼴독이, 고록어(高祿魚), 호독어(好獨魚), 유어(柔魚), 망조어(望潮魚), 골독이
 

화살오징어과에 속하는 연체동물이다. 70mm, 외투막 나비 약 22mm이다. 외투막은 원통 모양이고 끝쪽으로 가늘어져 뾰족하다. 등의 좌우 양쪽에 마름모꼴의 지느러미가 있다. 바다에 서식한다. 산란기는 3월로, 45월에 집어등(集魚燈)으로 모아 그물로 잡는다. 식용으로 흔히 젓갈을 담가 먹는다. 볼품없는 모습 때문에 보잘것없는 것의 비유로 ‘어물전 망신은 꼴뚜기가 시킨다’는 속담이 있다. 한국, 일본, 중국, 유럽 등지에 분포한다
 
재물보(才物譜), 물명고(物名考), 임원경제지, 등에 따르면 한자어로 (柔魚), 사류박해(事類博解)에서는 망조어(望潮魚)라 하였고, 우리말로는 골독이(재물보·물명고)·독이(사류박해)라고 하였다. 방언에는 꼴띠기·꼴뜨기·고록·꼬록지 등이 있다.
 
전어지에서는 “호남 사람들은 호독기, 해서(海西) 사람들은 독기라 한다.”라 하였고, 물명고에서는 “오징어와 비슷하나 뼈가 없고 작다.”라고 꼴뚜기를 설명하였다. 현재 방언에는 꼴띠기·꼴뜨기·고록·꼬록지 등이 있다. 학명은 Loligo beka SASAKI.이다.
 
정약전이 쓴 어류학서 자산어보(玆山魚譜) 에는 오징어와 비슷하나 몸이 좀더 길고 좁으며 등판에 껍질이 없고 종이장처럼 얇은 뼈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선비들이 바다에서 나는 귀중한 고기라 하여 '고록어(高祿魚)'라고 불렸다고 써있다. 화살꼴두기과에는 꼴뚜기 외에 창꼴뚜기, 화살꼴뚜기, 흰꼴뚜기 등을 포함한7종이 널리 알려져 있다.
 
진상품관련근거
꼴뚜기는 남양도호부(화성), 수원도호부, 안산군, 인천도호부, 통진현에서 진상하였다는 기록이 신증동국여지승람에 기록되어있다.
 
몸이 부드럽고 좌우 대칭이며, 빛깔은 흰색 바탕에 자주빛 반점이 있다. 몸통은 길쭉하게 생겼는데 길이가 폭의 3배정도 된다. 뼈는 얇고 투명하며 각질(角質)로 되어있다. 다리의 길이는 몸통의 반정도 이다. 짝짓기 시 수컷은 좌측 네번째 팔을 사용하여 정자가 들어있는 정포를 암컷의 몸 안으로 전달한다. 짝짓기가 끝난 암컷은 수심 약 100m이내인 얕은 곳에서 주로 봄철에 산란한다. 알은 덩어리로 응고된 상태로 낳는데 하나의 덩어리에 20-40개의 알이 들어 있다.
 
수명 1년이며, 연안에 많이 서식하고 이동을 많이 하지 않아 유영능력이 떨어진다. 그래서 근육이 덜 발달되어 있고 오징어보다 훨씬 연하고 부드럽다.
물살이 빠른 곳에서 그물을 물살에 흘러가지 않게 고정해놓고 그 물살에 의해 그물로 들어가게 하는 안강망(stow net)을 비롯하여 여러가지 방법으로 잡으며, 잡힌 꼴뚜기는 주로 젓갈로 만들어 먹는다.
 
꼴뚜기는 외투의 등 쪽 길이가 70, 외투의 너비가 22㎜ 정도의 크기이다. 외투는 원통상이고 뒤로 감에 따라 서서히 가늘어지면서 뾰족하게 된다. 머리의 너비는 외투의 너비와 거의 같다. 10개의 팔 중 가장 긴 팔은 외투 길이의 반보다는 길다. 짧은 팔에 있는 빨판들 소형이지만 가장 긴 팔의 것들은 크다. 수컷의 배쪽 왼팔은 교접(交接)하는 데 쓰인다.
 
우리나라와 중국·일본에 분포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서해에 널리 분포한다. 화살꼴뚜기과에는 꼴뚜기 외에 창꼴뚜기·화살꼴뚜기·흰꼴뚜기 등을 포함한 7종이 널리 알려져 있다. 꼴뚜기는 흔히 젓갈을 담가 먹는다.
 
상품정보
안산 지방의 물산에 대한 자료가 실린 1530년경의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에 처음으로 기록이 등장한다. 1659~1674년에 쓰인 『동국여지지(東國輿地誌)』, 1760년경 『여지도서(輿地圖書)』, 1851년 『여도비지(輿圖備志)』, 1894년의 『기전읍지(畿甸邑誌)』에서도 안산 지방의 바다에서 나는 물산으로 기록되어 있다. 안강망을 비롯한 여러 가지 방법으로 잡히며, 주로 젓갈로 만들어 먹는다. 수심 약 100m 이내 얕은 곳에서 봄철에 산란한다. 연안에서 많이 서식하며 유영 능력이 떨어지고, 이동이 많지 않다. 근육이 덜 발달되어 오징어보다 훨씬 연하고 부드럽다

구입요령 :
살이 두텁고 싱싱한 것으로 고르는 것이 좋으며 큰 것보다는 중간 크기가 맛있다. 또한 몸통의 탄력이 있고 광택이 도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손질법 : 꼴뚜기는 내장을 제거하고 눈을 도려낸 후 빨판을 소금을 뿌려 깨끗이 거품이 나도록 바락바락 문질러 미끈한 기를 제거한다.
산지특성 및 기타정보 : 낙짓과에 속하는 연체동물로 낙지와 비슷하나 훨씬 작으며 머리 쪽에 여덟 개 발이 있다. 4~5월경에 남해에서 많이 잡히며, 주로 젓갈을 만들어 먹는다. 우리나라 전 연안, 동남아시아, 유럽 등에 분포한다.
섭취방법 : 젓갈를 담가 먹거나 말려서 포로 먹기도 하고 갖은 채소를 넣어 조림하거나 데쳐서 양념을 넣어 무쳐 먹기도 한다.
궁합음식정보 : 야채 (단백질이 풍부한 꼴뚜기는 채소와 같이 먹으면 부족된 비타민을 보충할 수 있다.)
다이어트 : 꼴뚜기는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꼴뚜기 관련 설화
꼴뚜기는 볼품없고 가치가 적은 물고기로 인식되었다. 못난 것은 언제나 제가 속해 있는 집단에 불명예를 끼친다는 뜻으로 ‘생선 망신은 꼴뚜기가 시킨다.’고 한다. 또한 큰 사업에 실패하고 보잘것없는 작은 장사를 시작할 때도 ‘어물전 털어먹고 꼴두기 장사한다.’라는 속담을 쓴다. 피부가 검은 사람을 조롱할 때도 ‘자주 꼴뚜기를 진장 발라 구운 듯하다.’고 한다. 이처럼 꼴뚜기는 모양이 추하고 못생긴 존재로 알려져 있다
 
효능
1.콕레스테롤 수치감소
일반 오징어처럼 꼴뚜기에도 지방질과 당질이 적은 반면 단백질은 풍부하다. 또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주는 타우린도 꼴뚜기에는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2.
빈혈예방
꼴뚜기 특유의 씹히는 맛과 단백한 맛이 일품이며 꼴뚜기는 칼슘이 풍부하며 비타민 B12가 많아 빈혈예방에 좋다.


3.
노화방지
아연과 비타민E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노화방지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4.
허약체질의 보양식
무기질이 풍부하여 허약체질에 아주 좋은 보양식이기도 하다.


5.
성인병 예방
지방질과 당질이 적은 반면 단백질이 풍부하고 아미노산의 일종인 타우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동맥경화증을 비롯한 성인병에 효과가 있다.
 

참고문헌

물명고(物名考), 임원경제지(林園經濟志), 전어지(佃漁志), 속담사전(俗談辭典), (이기문, 민중서관, 1962), 朝鮮産頭足類目錄(山本考治, Venus11-4), (문화콘텐츠닷컴 (문화원형백과 조선시대 식문화), 2003, 한국콘텐츠진흥원), 쿡쿡TV , 두산백과, 신증동국여지승람, 향토문화전자대전
 
 
로고_임금님진상품_카페용150.jpg

   

                                            크기변환_13333.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