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
가물치
가지
간재미
갈근
갈치
감자
감태
감초
감홍로주
강활
강황
게장
고구마
고등어
고본
고사리
고슴도치
고추
고추장
곤쟁이
골풀
곰취
곱돌
과루인
곶감
과메기
곽향
광어
구기자
구리
국수
국화차
굴비
금불초
기장
김치
꼬막
꼴뚜기
꽃게
꿀풀
나물
나전칠기
낙죽장도
낙지
냉이
노루
녹두
녹용
녹차
농어
뇌록
누치
느룹나무
느타리버섯
다시마
다람쥐
다래
다슬기
닥나무
단감
단목
달래
담비
담쟁이
당귀
대게
대구
대나무
대발
대추
더덕
더덕주
도라지
도루묵
도마뱀
도미
도자기
돈육
돈차
돌미역
돔배기
동래파전
동백기름
동충하초
돚자리
돼지
된장
두꺼비
두릅
두충
딸기
들기름
마늘
마뿌리
만화석
막걸리
망둥어
매생이
매실
맥문동
맨드라미
머루
머루주
메밀차
멸치
명란젓
명설차
명태
모과
모란
모래무지
모시
모자
목기
목화
무명
무우
문배주
문어
미나리
미역
민속주
민어
밀랍
박하
방풍
백랍
백련잎차
백렴
백미
백반
백부자
백조어
백하수오
백합
밴댕이
뱅어
벼루
병어
법주
보골지
보리
복령
복분자
복숭아
복어
부들
부자
부채
부추
붉나무
붕어
비빔밥
비자
뽕나무
사과
사슴
산나물
산삼
삼림욕
산수유
살구
삼릉
삼배
삼치
상합
상황버섯
새우
새우젓
생강
석결명
석곡
석류
석영
석이버섯
석청
석창포
소금
소라
소주
속새
송어
송이버섯
송화가루
수달
수박
수정
숙주
순채
숭어
승검초
식해
안동포
안식향
앵두
야콘
야콘잎차
약쑥
양귀비
어란
어리굴젓
어육장
엄나무
연밥
연어
연엽주
열목어
염전
엽삭젓
오가피
오미자
오곡
오골계
오정주
오죽
오징어
옥돔
옥로주
옹기
옻칠
왕골
용문석
우무
우황
울금
웅어
위어
유기
유자
유자차
유황
육포
은어
은행
이강주
이스라지
익모초
인삼
인삼주
잉어
자단향
자두
자라
자라돔
자연동
자하젓
작설차
작약
장군풀
장아찌
전모
전복
전어
전어젓
전통주
젓갈
젓새우
정어리
조개
조기
조홍시
좁쌀
종어
종이
주꾸미
죽렴장
죽로차
죽순
죽순채
죽염멸치
죽엽청주
죽피
죽합
준치
중국차
지라돔
지치
질경이
찐빵
참가사리
참게
참기름
참죽나물
참외
찹쌀
창출
천궁
천남성
천문동
청각
청국장
청란석
청목향
청자
초콜릿
초피나무
초하주
추성주
취나물
치자
칠선주
콩잎
토마토
토끼
토사자
토주
토파즈
토하젓
파전
패랭이
편두
포도
포도주
표고버섯
표범
하늘타리
학슬
한과
한라봉
한우
한지
해구신
해달
해삼
해파리
해홍나물
향나무
호도
호로파
호두
홍삼
홍삼절편
홍시
홍어
홍주
홍합
화개차
화문석
황기
황률
황벽나무
황어
황옥
황진이주
황태
회양목
후박
후추
흑돼지
흑염소
흑한우
로그인 l 회원가입

e8ccf7afdd6c52258b6fbe6c00a9fd6a_1443601259_4273.jpg
 
 제주 강진비자의효능, 당본초(唐本草)], 피(피)자[彼(柀)子: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 비실[榧實, 비:榧: 명의별록(…
 

강진 비자
강진 삼인리 비자나무는 전라남도강진군병영면 삼인리에 있는 비자나무이다. 대한민국의 천연기념물 39호로 지정되어 있다. 원래 명칭은 ‘병영면의 비자나무’였으나, 2008 4월 현재 이름으로 바뀌었다. 수령은 약 400년으로 추정되며 높이는 10m, 가슴높이 둘레는 5.2m이다. 북향 경사지에 위치하고 있고 주위에 대나무숲이 있으며 밑에는 자주괴불주머니가 자란다. 앞에서 볼 때 지상 1.87m 부근에서 커다란 가지가 길게 뻗었으며, 뒤쪽에 가지는 짧고 양쪽 가지는 비슷하게 자랐다. 가장 큰 가지의 밑 부분 둘레는2.6m로 알려져 있다. 1417(태종 17)에 전라도 병마도절제사 영을 이곳에 설치하기 시작한데서 유래하였다고 한다.
 
그 후로도 호남지방의 진수부(鎭守府)로 내려오던 병영성(兵營城)갑오개혁으로 동학농민운동에 함락되어 폐영(廢營)될 때까지 많은 병사가 있었겠으나 열매를 약용으로 하였기 때문에 잘 보존된 것 같이 보인다. 지금은 마을의 수호신으로 보호받고 있다. 웅장한 맛을 풍기는 거대한 몸집을 지니고 있다. 북쪽을 향한 경사지에서 밑을 향하여 자라며 뒷면과 옆은 대나무밭으로 되어 있다. 비자나무 밑에는 자주괴불주머니가 있어 눈에 띈다. 마을 사람들은 이 나무를 마을을 지키는 수호신으로 여겨 매년 음력 1 15일에 나무 주위를 돌면서 마을의 평안을 빌고 있으며, 한여름에는 더위를 식혀 주는 피서처가 되기도 한다. 이와 같이 삼인리의 비자나무는 오랜 세월동안 마을 사람들의 관심과 보살핌 속에 살아온 역사적·문화적 자료로서의 가치가 높아 천연기념물로 지정·보호하고 있다.
 
진상품관련근거
비자(悲子)는 경상도(고령현, 남해현, 단성현) 전라도(나주목, 무안현, 장성현, 함평현, 강진현, 장흥도호부, 진도군, 해남현, 제주목, 보성군, 흥양현), 제주도, 충청도(문의, 충주, 결성, 임천, 충원, 진천)에서 대전, 왕대비전, 혜경궁, 중궁전, 세자궁에 진상하였다는 기록이 신증동국여지승람, 여지도서, 춘관통고, 공선정례에 기록되어있다.
 
[우리 농산물과 수입 농산물 비교]
비자.jpg
 
상품정보 
잎 잎은 길이 25mm, 3mm이며 깃모양으로 배열되고 가죽질이며 선형 예첨두로서 털이 없고 표면은 짙은 녹색, 뒷면은 갈색이지만 주맥과 가장자리는 녹색이며 주맥이 뒷면에만 나타난다. 뒤쪽의 잎맥 양쪽으로 황백색의 기공조선이 있다. 잎자루는 길이 3mm이고 6~7년 만에 떨어진다.
열매 열매는 대가 없고 거꿀달걀모양 또는 타원형으로서 길이 25 ~ 28mm, 20mm, 두께 3mm정도이며 육질의 종의로 싸여 있는 핵과로 다음해 9~10월에 자갈색으로 익는다. 종자는 양끝이 좁고 타원형이며 길이 23mm, 지름 12mm로서 다갈색이고 껍질이 딱딱하며 내피는 적갈색이다.
꽃 꽃은 암수딴그루로서 4월에 피며 수꽃은 10개 내외의 갈색 포가 있고 난상 원형이며 길이 10mm로서 한 화경에10여 개의 꽃이 달린다. 암꽃은 한군데에 2~3개씩 달리고 5~6개의 녹색 포로 싸인 불규칙한 달걀모양으로서 길이 6mm정도이다.
줄기 높이 25m, 지름 2m에 달한다. 나무껍질은 회갈색이며 줄기가 사방으로 퍼지고 노목의 것은 얕게 갈라져 떨어진다.
원산지: 한국
형태: 상록 침엽 교목,
수형:달걀모양
크기 높이 25m, 지름 2m.
성분 지방유, linolic acid, oleic acid
생지 이식도 잘 되며 대기오염에도 강하다. 다만 습기가 있고 따뜻한 곳을 좋아하기에 심을 수 있는 지역의 제한을 받는다.
분포 한국. 일본. 해남 대흥사 옆 유적지, 제주도 비자림 표고 80-100m 지역,
 
전남 고흥군 금탑사 주변, 백양산, 내장산, 경남 남해 자생 번식 종자: 종자를 10월에 채취하여 껍질을 제거하고 온상매장을 한 후, 이듬해 봄에 파종하여 증식하며 발아 후에는 차광 망을 설치하여 양묘한다. 열매는 수집한 후 과피를 제거하고 가을에 직파(直播)하거나 노천매장을 하였다가 봄에 파종하면 발아가 잘 된다. 유사종 개비자나무(Cephalotaxus koreana Nakai): 내한성이 강해서 중부지방에서도 잘 자란다. 열매 과피는 붉은색으로 익고 잎 뒷면이 분백색을 띤다. 이용 변종: 일본에서는 몇 가지 변종이 기록되어 있다. 예를 들어 관목상으로는 (var. radicans Nakai)가 있다. 용재가 탄력이 좋으므로 건축재, 가구재, 조각재로 많이 쓰인다. 특히 바둑판 재료로 고가에 판매된다.
기념수: 공원수, 분재로도 이용 가능하다. 비자나무의 뿌리껍질을 비근피[榧根皮: 절강천목산약식지(浙江天目山藥植誌)]라고 하며, 꽃을 비화[榧花: 본초습유(本草拾遺)], [: 이아(爾雅)]라고 하여 함께 약용한다.
생약명: 비자나무의 다른 이름은 비자[榧子: 당본초(唐本草)], ()[():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 비실[榧實, :: 명의별록(名醫別錄)], 피자[羆子: 도홍경(陶弘景)], 옥산과[玉山果: 동파시집(東坡詩集)], 적과[赤果, 옥비:玉榧: 일용본초(日用本草)], 야삼[野杉: 본초강목(本草綱目)], 향비[香榧, 목비:木榧: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비자나무[전라방언] 등으로 부른다.
채취 10~11월 사이에 열매가 성숙되면 따서 다육질의 겉껍질을 벗기고 종자를 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성미: 열매의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다.꽃은 쓰다
 
비자의 효능
치료 비자나무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
1, 촌백충증의 치료
비자(榧子)를 하루 7개씩 7일 먹는다. [식료본초(食療本草)]
2, 백충(白蟲=촌백충:寸白蟲)
비자(榧子) 100개 껍질을 벗겨 버리고 불에 구워서 복용한다. 100개를 전부 복용하면 좋으나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50개를 먹어도 된다. 이러면 기생충이 자연히 나가 버린다. [구급방(救急方)]
3, 십이지장충, 회충, 요충
잘게 부순 비자(榧子) 1, 잘게 썬 사군자인(使君子仁) 1, 잘게 썬 대산판(大蒜瓣) 1, 함께 달여서 찌꺼기를 버리고 식전에 하루 3번 복용한다. [현대실용중약(現代實用中藥)]
4, 갑작스러운 토혈, 출혈
증병(蒸餠)2~3개 먹은 후 가루낸 비자(榧子)를 한 번에 3, 하루에 세 번씩, 끓인 물로 복용한다. [성제총록(聖濟總錄)]
5, 구충병(鉤蟲病)(임상보고)
볶은 비자(榧子)를 매일 150~250g씩 먹는데 대변 중에 충란(蟲卵)이 없어질 때까지 계속 복용한다. 5(그 중 3례는 편충:鞭蟲을 겸했다)의 치료에서는 1개월 정도 지나 완치되었으며 치료 중 부작용은 없었다. 본품은 사군자육(使君子肉), 마늘과 함께 달여 복용하면 치료 효과가 더욱 좋다.  
6, 사충병(絲蟲病)(임상보고)
비자육(榧子肉) 5냥과 두발회(頭髮灰, 혈여회:血餘灰) 1냥을 함께 가루내어 섞은 후 꿀에 개어 150개의 환()을 짓는다. 이것을 1 3, 1 2알씩 복용한다. 4일을 1치료 단계로 한다. 20례의 임상 관찰에서 1치료 단계 후에 유사충(幼絲蟲)이 음성 전환된 것이 4례이고 2치료 단계 후에 음성 전환된 것이 9례였다. 나머지 대부분의 환자도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호전되었다. 치료 중 1례에서만 복용 후 약한 현기증이 있었으며 그밖에 불량 반응은 없었다. 본 품은 시험적으로는, 유사충(幼絲蟲)의 구제에 일정한 작용이 인정된다
 
쓰임새
1.비자나무 씨는 약용으로 널리 쓰이고 그 즙은 기름 대용으로도 이용되었다. 목재 중심재는 갈색이고 변재는 노란색으로, 나뭇결이 곱고 가공이 쉬워 주로 가구재·바둑판·장식재·조각재·토목재 등으로 이용된다.  
2. 분포
전라북도와 경상북도 이남의 지역에 분포하며 산록지대의 골짜기와 같은 곳에 난다.  
3. 약용법
생약명
비자(榧子). 비자(枇子), 옥비(玉榧), 적과(赤果)라고도 부른다.  
4.사용부위
씨를 약재로 쓴다.  
5.채취와 조제
늦가을에 채취하여 껍질을 벗겨내어 햇볕에 말린다. 쓰기에 앞서서 잘게 분쇄한다.  
6.성분
타닌산과 카야플라본(Kayaflavon), 토레욜(Torreyol) 등이 함유되어 있다.  
7.약효
구충작용을 하며 장의 움직임을 순조롭게 해준다. 적용질환으로는 십이지장충과 촌충의 구제, 변비 등이다.  
8.용법
말린 약재를 1회에 3~8g 200cc의 물로 뭉근하게 달이거나 가루로 빻아서 복용한다.  
9.참고
씨에서 짜낸 기름을 비유(榧油)라고 하며 식용, 약용 또는 등잔용으로 쓴다.
 
관련근거 및 출처
신증동국여지승람, 여지도서, 춘관통고, 공선정례, 위키백과, 두산백과 (몸에 좋은 산야초, 2009.11.15, 넥서스) ,한국약초협회, 식료본초(食療本草),구급방(救急方),현대실용중약(現代實用中藥),성제총록(聖濟總錄),중약대사전,


11111.jpg

   

                                            크기변환_13333.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