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삼, 만삼 효능과 부작용, 주의사항
당삼(黨參)은 초롱꽃과의 덩굴성 여러해살이 풀로 원산지는 한국이고 강원도 이북의 깊은 산속이나 지리산 천왕봉 부근에 자생하며 만삼(蔓蔘)이라고도 부른다. 당삼은 그늘지고 습기가 많으면서 서늘한 환경에서 잘 자라는데 부식질이 많고 표토가 깊으면서 축축한 사질토에서 잘 자란다. 한방에서는 그 뿌리를 한약재로 사용하고 있으며, 학명은 Codonopsis Pilosulae이다.
당삼, 만삼의 특성
당삼은 길이가 약 1~2m에 이르고 뿌리는 도라지 모양이며 길이가 약 30cm에 이른다. 줄기 전체에 털이 있고, 줄기를 자르면 하얀색의 즙이 나오며, 덩굴줄기는 다른 물체를 감고 자란다. 잎은 달걀모양 또는 달걀형태를 띤 타원모양으로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잎의 양면에는 털이 있고 뒷면은 흰색이다. 7월에서 8월에 걸쳐 종처럼 생긴 자주색의 꽃이 곁가지의 끝부분이나 밑의 잎겨드랑이에 1개씩 달린다. 10월에는 열매가 익는다.
당삼, 만삼의 특성분
당삼뿌리에는 사포닌, 소량의 알칼로이드, 전분, glucose, sucrose, inulin, mucilage 및 resin 등이 들어 있다.
당삼, 만삼의 약리작용
당삼은 다양한 약리작용을 한다.
1) 혈당에 대한 작용 ; 토끼의 뱃속에 당삼 엑스를 주사하면 혈당이 높아지는데 당삼 뿌리에 들어있는 다량의 당분 때문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thiazide계열 이뇨제를 주사했을 때 나타나는 신경성 고혈당에 대한 작용은 없다.
2) 혈압강하작용 ; 당삼 추출물을 마취시킨 개의 정맥이나 복강안에 주사하면 개의 혈압이 내려가는데 말초성에 의한 것으로 추정되며, 적출한 두꺼비의 심장을 억제시키는 작용을 하고, 항adrenaline작용을 한다.
3) 혈구에 대한 작용 ; 당삼 추출물을 정상 토끼의 정맥이나 피하에 주사하면 적혈구와 헤모글로빈이 증가하지만 비장을 적출한 다음 투여하면 그 작용이 현저하게 약해진다.
당삼, 만삼의 효능
당삼은 소화기능을 강화하면서 기운을 나게하고, 진액을 생성시킨다. 그래서 기운의 부족이나 만성 빈혈, 자궁출혈, 소화불량, 식욕부진, 피로와 권태, 구갈, 만성 설사, 탈항을 치료한다. 중국에서는 인삼 대신 당삼을 사용하기도 한다.
당삼, 만삼의 부작용
당삼은 성질이 평이하고 독이 없어서 식욕이 없고, 피로한 사람, 피가 부족한 사람에게 사용한다. 다만 몸에 열이 많고, 체중이 많이 나가는 사람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당뇨병이 있는 사람은 당삼을 복용할 때 음식량을 조절해야 한다. 아래 사진은 한약재로 사용되는 당삼이다.
당삼, 만삼 복용시의 주의사항
당삼은 말린 것을 기준으로 한번에 6그램에서 10그램을 달여서 먹거나 환약, 가루약 형태로 먹는다. 다만 기운이 너무 약해서 한번에 많이 투여할 필요가 있을 때는 15그램에서 30그램까지도 투여한다.
[출처] 당삼, 만삼 효능과 부작용, 김달래한의원 체질박사
≪ 만삼(당삼) 무엇인가? ≫
만삼은 초롱꽃과 더덕속에 속하는 깊은 산에 자라는 다년생 덩굴 식물이다.
더덕속에는 전세계에 약 40종이 분포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더덕, 푸른더덕, 만삼(삼승더덕), 소경불알(만삼아재비, 까치더덕)이 자라고 있다.
전체에 털이 있으며 잎과 줄기를 자르면 흰 유액이 나온다. 줄기는 다른 식물에 감겨 자란다. 뿌리는 도라지와 비슷하며 길이는 30cm 이상 자란다. 잎은 어긋나고 짧은 가지에 마주난다.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표면은 녹색이고 뒷면은 분백색이고 양 면은 잔털이 있으며 특히 잎맥이 많으며 잎자루는 보통 길이 2~3cm로 털이 있다. 꽃은 흰색으로 곁가지나 그 밑의 잎겨드랑이에서 1송이씩 핀다. 화관은 종모양이다. 줄기와 잎에 털이 있고 더덕보다 연한 것이 특징이다. 번식은 씨와 줄기 묻기로 번식한다.
만삼의 종자는 작고 갈색이며 광택이 있다. 개화기는 8~9월이고 결실기는 9~10월이다. 산지의 관목림 속이나 수풀 속에서 자란다.
중국에서는 만삼을 분류하기를 산지에 따라 서당(西黨), 동당(東黨), 노당(潞黨)으로 나눈다.
만삼이 쓰이는곳
보혈작용, 강장작용, 거담작용, 망상내피계통의 탐식기능강화작용, 저항성을 높이는 작용, 적혈구와 혈색소량을 늘리는 작용, 혈압강하 작용, 화학요법 또는 방사선치료로 줄어든 백혈구수를 늘리는 작용, 신경기능문란증, 보기, 익혈, 생진, 식소변당, 사지권태, 기단천해, 언어무력, 혈허두훈심황, 진휴설건구갈, 저혈압, 보혈제, 만성 빈혈, 위황병, 백혈병, 선병, 구루병, 신체의 면역기능향진, 소아구창, 나병균을 억제 및 살균하는 처방, 기능성자궁출혈, 병후 쇠약, 정신불안, 구갈, 번갈, 구사, 체권무력, 만성위염, 빈혈, 만성소대장염, 설사, 정신피로, 식욕증진, 백혈구감소증을 다스리는 만삼
만삼의 다른 이름
당삼[黨蔘=dǎng shēn=땅V선 ̄: 본초종신(本草從新)], 상당인삼[上黨人蔘: 본경봉원(本經逢原)], 황삼[黃蔘: 백초경(百草鏡)], 사두삼[獅頭參: 옹유양변오(翁有良辨誤)], 중령초[中靈草: 청해약재(靑海藥材)], 요삼[遼參, 삼엽채:三葉菜, 엽자초:葉子草: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태당[台黨: 중국 산서성 도태산에 야생하는 만삼], 만삼[蔓蔘], 참더덕, 삼승더덕 등으로 부른다.
[채취]
가을에 파서 지상부분을 떼 버리고 흙을 털어낸 후 절반쯤 말린다. 손으로 비비거나 나무판에 대고 비벼서 껍질이 목질부에 붙은 채로 연하게 한다. 이를 여러 번 반복한다. 말리고 비비는 것을 3~4회 반복한 다음 햇볕에 말린다.
[성분]
당삼의 뿌리에는 사포닌(saponin), 소량의 알칼로이드(alkaloid), sucrose, glucose, 이눌린(inulin), starch, mucilage 및 resin 등이 들어 있다. Codonopsis tangshem의 뿌리에는 정유, 알칼로이드(alkaloid), scutellarein glycoside, 소량의 알칼로이드(alkaloid), polysaccharide, 이눌린(inulin), 사포닌(saponin) 등이 들어 있다. [중약대사전]
[약리작용]
1, 혈구에 대한 영향: 당삼근의 알코올(alcohol), 물추출 엑스를 경구투여 또는 피하 주사하면 정상인 rabbit의 적혈구와 헤모글로빈이 약간 증가하지만, 비장(脾臟)을 적출한 후 당삼의 작용이 현저히 약화되므로 당삼의 보혈(補血) 작용은 비장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 이때 백혈구는 감소되는 경향이 있고, 북당삼(北黨參)은 이러한 작용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삼(黨參) 추출액 1:40은 in vitro에서 용혈(溶血) 현상이 나타나지 않으나 적혈구와 작용시키면 변색, 혼탁, 침전이 생긴다.
2, 혈당에 대한 영향: rabbit의 복부에 당삼 엑스를 주사하면 혈당이 높아지지만 그러나 발효된 후의 엑스를 주사하거나 위(胃)에 주입하여도 이런 작용이 나타나지 않으므로 혈당의 증가는 당삼 뿌리에 들어 있는 다량의 당분에 의한 것이라고 생각되어지고 있다. 이뇨제(thiazide계 약물)의 주사에 의해 일어나는 신경성 고혈당에 대한 억제 작용이 없다. 북당삼(北黨參)을 위(胃)에 주입하면 혈당을 높인다는 보고가 있다.
3, 혈압 강하 작용: 알코올성 물엑스를 정맥이나 복강에 주사하면 마취시킨 개의 혈압이 내려가는데 이것은 말초성에 의한 것으로 생각되며, 항 adrenaline작용이 있다. 물 추출액 혹을 알코올-물 추출액도 마취시킨 동물의 혈압을 내리는 작용이 있으며 적출한 두꺼비의 심장을 억제시키는 작용이 있다. 만성 고혈압인 개에게 매일 4g/kg의 물 추출액을 경구투여하면 혈압강하 작용이 나타나지 않았다. 동속 식물 Codonopsis lomonosovii.의 뿌리의 추출물이나 총 glycoside를 장기간(40일) rabbit에게 투여하면 적혈구 수가 증가되고(17.5%) 체중이 증가되며(23%), 테레빈유에 의해 유발된 백혈구 증다증(增多證)에 대하여 예방과 치료효과가 있다. 장기간 경구투여해도 내장 장기에는 어떠한 병리적 변화도 없었다. 총 glycoside를 mouse에 경구 투여하면 소량에서는 호흡을 증가시키고, 대량 투여하면 chloral hydrate의 마취 작용을 저하시킨다. strychnine에 대해서는 오히려 길항 작용이 나타난다. [중약대사전]
[포제(炮製)]
당삼: 흙과 모래를 씻어 버린 후 물기가 충분히 스며들게 하고 노두(蘆頭: 인삼 및 도라지 등의 뿌리에서 싹이 나오는 꼭지 부분)를 떼어 버린 다음 얇게 쪼개거나 토막 내어 말린다.
초당삼(炒黨參): 밀기울을 가마에 넣고 가열하여 약간 연기가 날 때 당삼 조각을 넣고 짙은 황색이 될 때까지 볶은 다음 꺼내어 밀기울을 체로 쳐서 없애 버리고 식힌다(당삼 50kg에 밀기울 10kg을 쓴다). [중약대사전]
[약효와 주치]
보중(補中), 익기(益氣), 생진(生津)하는 효능이 있다. 비위(脾胃)의 허약, 기혈(氣血)의 부족, 몸이 권태롭고 힘이 없는 증상, 식욕 부진, 구갈(口渴), 만성 설사, 탈항을 치료한다.
1, <본경봉원>: "청폐(淸肺)한다."
2, <본초종신>: "보중익기(補中益氣), 화비위(和脾胃), 제번갈(除煩渴)한다."
3, <본초강목습유>: "폐허(肺虛)를 치료하고 익폐기(益肺氣)한다."
4, <과학적민간약초>: "보혈제(補血劑)로 쓴다. 만성 빈혈, 위황병(萎黃病), 백혈병, 선병(腺病), 구루병의 치료에 쓴다."
5, <중약재수책>: "허로내상(虛勞內傷), 장위중냉(腸胃中冷), 활사구리(滑瀉久痢), 기천번갈(氣喘煩渴), 발열자한(發熱自汗), 자궁출혈, 태산제병(胎産諸病)을 치료한다."
[배합(配合)과 금기(禁忌: 주의사항)]
실사자(實邪者)는 복용을 삼가한다.
<득배본초>: "기체(氣滯), 노화성자(怒火盛者)는 쓰지 말아야 한다."
만삼의 효능에 대해 안덕균의《CD-ROM 한국의 약초》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만삼(蔓參)
[기원] 초롱꽃과의 여러해살이 초본식물인 만삼[Codonopsis pilosula(Fr.) Nannf.]의 뿌리이다.
[성미] 맛은 달고, 약성은 평범하다.
[효능주치] 보중익기(補中益氣), 생진양혈(生津養血), 부정거사(扶正祛邪)한다.
[임상응용]
1. 비위(脾胃)의 기운이 부족해서 일어나는 신체피곤, 음식감소 증상에 기운을 증강시키면서 소화력을 높여준다.
2. 폐의 호흡기능을 강화시키면서 호흡이 짧고 음성이 낮은 증상을 해소시킨다.
3. 만성질환이나 미열(微熱)로 인하여 갈증이 있고 기운이 없는 증상에 양음(養陰), 생진(生津)시키는 약물과 배합해서 큰 효과를 얻는다.
4. 보기양혈(補氣養血)의 작용이 있어 기혈(氣血)을 모두 증강시키는 효능 주치를 보인다.
5. 인삼(人蔘)을 복용해서 부작용을 일으키는 사람에게 인삼(人蔘)대용으로 사용하면 기(氣)를 보(補)하는 작용을 하므로 유용하다.
[약리작용]
1. 강장작용이 있어서 항피로 및 고온능력에 대한 상승효과, 신체의 면역기능항진, 조혈(造血)계통에 작용해서 적혈구수의 증가작용을 나타낸다.
2. 소화기계통에 작용해서 위산과다로 인한 소화성궤양에 보호작용을 나타낸다.
3. 심혈관계에 작용해서는 혈압강하 및 심장, 뇌, 하지와 내장의 혈류량을 높여 준다.
만삼과 관련하여 배기환의 <한국의 약용식물> 483면에서는 아래와 같이 기록하고 있다.
[만삼(Codonopsis pilosula Nannf.) [초롱꽃과]
덩굴성 여러해살이풀. 잎은 어긋나고, 짧은 가지에서는 마주 나며 달걀 모양이다. 잎 양면에 잔털이 있으며, 앞면은 녹색, 뒷면은 분백색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은 7~8월에 가지 끝에 1개씩 달리고, 그 밑의 잎겨드랑이에서도 핀다. 꽃받침은 5개로 갈라지고, 꽃통은 종 모양이며 길이 2.5cm, 지름 1.5cm로 끝이 5개로 갈라지며, 갈라진 조각은 삼각형이고 길이 5mm가량이다.
분포/ 전남(지리산), 강원도 이북의 산과 들에서 자라며, 만주, 중국, 아무르, 우수리에 분포한다.
채취/ 뿌리를 가을에 채취하여 말린다.
약효/ 뿌리를 만삼(蔓蔘)이라 하며, 보중(補中), 익기, 생진액(生津液)의 효능이 있고, 비위허약, 기혈허약, 체권무력, 식욕부진, 구갈, 정신불안, 번갈, 구사를 치료한다.
성분/ α-spinasterol, α-spinasterylglucoside, taraxerol, taraxerylacetate, friedelin, hydroxymethylfuraldehyde, methoxymethyl-furaldehyde등이 함유되어 있다.
약리작용/ 물로 달인 액을 토끼에게 투여하면 거담작용이 있다.
사용법/ 뿌리 15g에 물 700ml를 넣고 달인액을 반으로 나누어서 아침 저녁으로 복용한다.
참고/ 더덕에 비하여 뿌리가 곤봉 모양이고, 잎에 털이 있으며, 잎자루가 길고 꽃통에 반점이 없으며, 끝에 자줏빛을 띠지 않고 종자에 날개가 없다.]
만삼에 대해서 북한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에서는 이렇게 적고 있다.
[만삼(蔓蔘) [본초]
도라지과에 속하는 다년생 덩굴풀인 만삼(Codonopsis pilosula {Franch.} Nannf.) 또는 (C. sylvestris Kom.)의 뿌리를 말린 것이다. 우리 나라 북부와 중부의 해발 600~1,000m 되는 깊은 산에서 자란다. 특히 함경남도, 자강도, 양강도, 평안남도에 많다. 봄 또는 가을에 뿌리를 캐서 물에 씻어 햇볕에 말린다.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다. 비경, 폐경에 작용한다. 비위(脾胃)의 기와 폐기(肺氣)를 보하고 진액을 불려준다.
약리실험에서 강장 작용, 망상내피계통의 탐식기능강화작용, 저항성을 높이는 작용, 적혈구와 혈색소량을 늘리는 작용, 화학요법 또는 방사선치료로 줄어든 백혈구수를 늘리는 작용 등이 밝혀졌다. 사포닌 성분은 거담작용을 나타낸다. 몸이 약하고 기운이 없는 데, 비기허증(脾氣虛證), 폐기허증(肺氣虛證) 등에 쓴다. 만성위염, 빈혈, 만성소대장염, 백혈구감소증 등에도 쓴다. 하루 10~20g을 물로 달이거나 환을 짓거나 가루내거나 약엿 형태로 먹는다.]
만삼의 효능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1권 196면 365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당삼(黨參)
기원: 길경과(桔梗科=초롱꽃과;Campanulaceae)식물인 당삼(黨參=만삼: Codonopsis pilosula (Franch.) Nannf.)의 뿌리이다.
형태: 다년생의 덩굴성 초본이다. 줄기는 휘어감으며 분지가 많다. 주경(主莖) 및 측지(側枝) 위에서 나는 잎은 어긋나고 소지(小枝) 위의 잎은거의 마주나며 난형(卵形) 또는 좁은 난형(卵形)으로, 엽저는 심장형(心臟形)이고 양면은 털로 덮여있다. 꽃은 단생(單生)하며 잎자루와 어긋나거나 거의 마주나며, 꽃받침은 5갈래이고, 화관(花冠)은 종모양이며 황녹색(黃綠色)으로 내면에 자색(紫色) 반점이 있으며 선단(先端)은 5갈래이고 열편(裂片)은 삼각형(三角形)이며, 수술은 5개이고, 자방(子房)은 반하부(半下部)이며, 암술대는 짧고 암술머리에 가시같은 털이 있다. 열매는 삭과(蒴果)로 원추형(圓錘形)이다.
분포: 산지의 관목 숲 속과 숲 주변 등에서 자란다. 동북(東北), 화북(華北), 서북(西北), 서남(西南)의 각 성구(省區)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가을철에 캐내어 깨끗이 씻은 후 햇볕에 말린다.
성분: saponin, alkaloid 등
기미: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다.
효능: 보기(補氣), 익혈(益血), 생진(生津).
주치: 식소변당(食少便溏), 사지권태(四肢倦怠), 기단천해(氣短喘咳), 언어무력(言語無力), 혈허두훈심황(血虛頭暈心慌), 진휴설건구갈(津虧舌乾口渴).
용량: 9∼15g.
참고문헌: 중약지(中藥誌), 2권, 164면.]
만삼으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
1, 청폐금(淸肺金), 보원기(補元氣), 개성음(開聲音), 조근력(助筋力)하는 처방
당삼(黨參: 연하고 달며 얇게 자른 것) 500g, 사삼(沙參: 얇게 자른 것) 250g, 계원육(桂圓肉) 150g을 걸게 달여서 사기 그릇에 넣어둔다. 빈속에 술잔으로 한 잔을 펄펄 끓인 물에 타서 복용하거나 탕약에 타서 복용한다. [득배본초(得配本草), 상당삼고(上黨參膏)]
2, 사리(瀉痢)와 산육기허(産育氣虛)로 인한 탈항
당삼(黨參: 뇌두를 제거하고 쌀로 볶은 것) 7.5g, 자기(炙耆), 백출(白朮: 깨끗하게 씻고 볶은 것), 육구상(肉蔲霜), 복령(茯笭) 각 6g, 볶은 회산약(懷山藥) 7.5g, 승마(升麻: 꿀을 발라 구운 것) 2g, 자감초(炙甘草) 3g에 생강(生薑) 2쪽을 넣고 달여서 복용하거나 혹은 포제한 부자(附子) 1.85g을 넣고 달여서 복용한다. [부지의필요(不知醫必要), 삼기백출탕(參耆白朮湯)]
3, 강한 한량제(寒啢劑)를 써서 비위(脾胃)가 상하고 구설(口舌)에 창(瘡)이 생겼을 때의 치료
당삼(黨參: 약한 불에 구운 것), 황기(黃芪: 구운 것) 각 7.5g, 복령(茯笭) 3.75g, 감초(甘草: 생것) 1.85g, 백작(白芍) 2.6g을 물로 달여서 따뜻할 때 복용한다. [후과자진집(喉科紫珍集), 삼기안위산(參耆安胃散)]
4, 소아구창(小兒口瘡)
당삼(黨參) 37.5g, 황백(黃柏) 18.5g을 가루내어 아픈 곳에 불어 넣는다. [청회성중의험방회편(靑海省中醫驗方滙編)]
5, 나균(癩菌: 문둥병균)을 억제 혹은 살균하는 처방
당삼(黨參), 중루(重樓, 조휴:蚤休), 자포두(刺包頭)의 뿌리 껍질(총목=楤木의 뿌리 껍질) 각 같은 양, 머저 당삼(黨參)과 중루(重樓)를 부드럽게 가루내고 자포두(刺包頭)의 뿌리 껍질에 물 적당량을 넣어 3번 달이고 3번 달인물을 일정량으로 농축시키고(당삼과 중루의 가루를 축축하게 적실 정도의 양), 적당량의 꿀을 넣은 다음 당삼(黨參), 중루(重樓) 가루를 넣고 짓찧어 1환의 무게가 11g이 되게 만든다. 혹은 고제(膏劑)로 만들어 써도 된다. 하루에 3회, 1회에 1알을 끓인 물로 복용한다. [북경중의학원(北京中醫學院), 신의료법자료회편(新醫療法資料滙編)]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외래교수 전동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