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은어는 담백한맛과 영양가가 높아 예로부터 임금님상에 진상되던 최고급 민물고기이다.
여름철을 대표하는 민물고기로서 수박향과 독특한 맛으로 미식가들이 매우 선호하며단백질. 칼슘. 인, 철분, 비타민 등의 영양분이 풍부하여 더위에 지친 몸을 회복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조선시대에는 법으로 정해서 일반인들은 은어를 잡지 못하게 하고 전담 관청을 두어관리를 했다고 한다, 여울진 곳에 사는 은어는 각기 영역을 형성하여,일정한 반경 안에서는 다른 은어가 들어오지 못하게 한다. 이 습성을 이용하여 은어를 낚는방법이 있다.
은어는 성질이 상당히 난폭하여 자신의 영역에 침투한 상대를 공격하기 때문에 은어낚시를 할 때는 보통 먹이 대신에 가짜 은어에 바늘을 끼워서 던지면 몸으로 열심히 쳐박다가 바늘이 몸에 박혀 낚이게 된다. 그 외 전통적인 방식으로는 씨은어를 이용해서 살아있는 은어를 끼워서 하는 방법도 있다. 바늘을 아무데나 막 버렸다가는 계곡에 놀러오는 피서객들이 다칠 수도 있기 때문에, 낚시를 하고 나서는 꼭 바늘을 잘 챙겨야 한다.
안동 지역에서는 안동댐이 건설되면서 바다로 돌아가지 못하고 낙동강 상류에서 부화하여 안동호(安東湖)에서 성어가 되고 있다. 이렇게 환경의 제약에 따라 바다에 내려가지 않고 평생 동안 호소 등 담수 지역에서 생활하는 은어를 육봉은어(陸封銀魚)라고 한다. 은어는 우리나라를 중심으로 일본, 중국, 타이완 등지의 물이 맑은 하천과 강계에 주로 서식한다. 안동호의 육봉은어는 1990년대 낙동강 상류에서 많이 포획되었다고 한다. 안동시는 복원을 위해 2005년부터 7~10㎝ 크기의 어린 은어 3만 마리를 안동호에 방류하는 사업을 펼치고 있다.
은어는 이끼를 주식으로 먹는 성어가 되면 비린내가 줄어들고 은은한 수박향이 살 속에 배어 맛과 향이 일품이어서 회나 튀김 등으로 널리 식용하고 있다. 일본에서는 '아유(鮎)'라고 하며, 최고급으로 치는 민물고기 중 하나이다. 초식성이라서 내장까지 맛있게 먹을 수 있으며 수박향이 난다고 한다. 한국은 일본보다 은어낚시가 아직 많이 활성화되지 않아서 일본 낚시광들이 한국으로 원정 은어낚시를 오기도 한다.
민물고기는 기생충의 보고이므로 섭취 시 주의해야 한다. 은어에는 장흡충의 일종인 요코가와흡충의 유충(metacercaria)이 바글바글하다.
은어의 이름
은어는 방언을 많이 갖고 있지 않은 종 중의 하나로 전국적으로 ‘은어(銀魚)’로 통하고 있다. 그 외 은광어(銀光魚), 은구어(銀口魚, 동국여지승람, 경상도지리지), 치리, 열광어 등의 이름을 갖고 있다. 중국에선 살에 향기가 있다하여 ‘향어(香魚)’ 또는 ‘유향어(油香魚)’로 부르며 일본에서는 ‘아유(アユ)’(點, 香魚, 年魚, 細鱗魚)로 불리고 있다. ‘아유’란 다른 학설도 있으나 ‘ア(=小)와 ユ(=白)’ 즉 희고 작은 물고기란 의미를 갖고 있다.
영명으로는 ‘향기를 갖고 있는 고기’란 뜻으로 ‘스윗피쉬(sweet fish)’ 또는 ‘스윗스멜트(sweet smelt)’로 불리는데 이 이름은 미국의 졸단박사가 일본에서 물고기 연구에 몰두했을 때 일본인이 가장 맛있다고 주장하는 은어에게 붙인 이름이라 한다(정문기, 1974). 그외 프랑스, 독일, 러시아 등지나 영국에서는 일본명인 ‘아유(ayu)’를 그대로 쓰기도 한다.
진상품 관련근거
은어(銀魚), 건은어(乾銀魚), 생은어(生銀魚)는 강원도(간성군, 감영, 강릉대도호부, 고성, 삼척도호부, 양양도호부, 울진현, 통천군, 평해군, 흡곡현) 경기도(고양군, 광주목, 남양도호부, 안산군, 양주목, 장단도호부, 파주목) 경상도(거창군, 경산현, 경주부, 고령현, 곤양군, 금산군, 단성현, 대구도호부, 동래현, 문경현, 밀양도호부, 봉화현, 사천현, 산음현, 삼가현, 상주목, 성주목, 안동대도호부, 안음현, 양산군, 언양현, 영덕현, 영일현, 榮川郡, 永川郡, 예안현, 醴泉郡, 용궁현, 울산군, 의령현, 인동현, 지례현, 진주목, 진해현, 청도군, 풍기군, 하동현, 하양현, 함안군, 함양군, 함창현 합천군,흥해군) 전라도(강진현,고창현, 곡성현, 광양현, 구례현, 나주목, 남원도호부, 동복현, 부안현, 순창군, 순천도호부, 옥과현, 임실현, 장흥도호부, 제주목, 흥덕현) 충청도(결성현, 남포현, 면천군, 보령현, 서산군, 연산현, 은진현, 해미현) 평안도(개천군, 곽산군, 벽동군, 삭주도호부, 선천군, 안주목, 영변대도호부, 의주목, 정주목, 창성도호부) 함경도(감영, 경성도호부, 덕원도호부, 문천군, 북청도호부, 안변도호부, 영흥대도호부, 이성현, 정평도호부, 함흥부, 홍원현) 황해도(송화현,은율현, 장련현, 장연현, 해주목)에서 대전, 왕대비전, 혜경궁, 중궁전, 세자궁에진상하였다는 기록이 신증동국여지승람, 여지도서, 춘관통고, 공선정례에 기록되어있다.
석왕사천에서는 은광어(銀光魚)라하였고, 동국여지승람, 재물보에는은구어(銀口魚)라 하였다.전어지와 난호어목지에는 주둥이의 턱뼈가 은처럼 하얗기 때문에 은구어(銀口魚)라 부른다고 기록되어 있다. 경상도에서는 언어라고 불린다.
동의보감에서도 폐를 보호하고 손과 발을 따뜻하게 하며 위를 건강하게 한다고 적고 있을 정도로 세포 재생 까지 도와주는우수한 식품이다
앞 냇물, 뒷 냇물이 합류하여 낙동강으로 흐르는 유천은 민물고기 명산지이다, 특히 은어가 많을 뿐 아니라 그 맛과 향미는 천하일품이다, 이 은어 입에 은색 줄이 있어 은구어(銀口魚)라고도 한다, 은구어라는 이름은 신라 때 사용한 이름이다, 은어 중에서 가장 맛이 뛰어나 신라 왕실에 진상품으로 널리 알려진 유천의 은구어(銀口魚)이다,
바람 고요한 밤하늘에 별빛만 총총한데 고기잡이 어부들 조각배를 타고 횃불을 치켜 둥그레하게 휘두르는 횃불들은 뱃전을 밝히고 물에 반사 되어 반짝이는데 이때 산과 들의 윤곽 희미한 그 모습은 한 폭의 그림이다, 간간히 메아리치는 어부들의 노래 소리 반주 퉁기듯 적막한 밤공기를 흔들어 정서에 담뿍 젖게 만들어준다, 밤에 횃불을 휘두르는 고기잡이 풍경이 오산팔경의 하나인 유천어화(楡川漁火)이다, 500년 수령을 가진 느릅나무[楡]가 냇가에 울창해 옛 선인들은 시원한 그늘 아래 한담(閑談)과 책을 읽어 사람들은 느티나무동사(洞舍)라고 불렸다, 맑고 투명한 강물에 남녀노소 서로 물장구치며 함께 고기 잡던 그 풍치 아름다웠다, 또 은빛 반짝이는 은어를 낚아 밤이 오면 달빛을 벗 삼아 시주로 소일하던 풍류는 태고의 옛 정취!
유천어화(楡川漁火) 작자미상
十里平沙楡下川 松明夜熱起寒煙
십리평사유하천 송명야열기한연
筐中迹有淸閒聚 醉宿漁簗月一邊
광중적유청한취 취숙어량월일변
십리 모래사장 느릅나무 아래 시냇물
관솔불 피운 밤에 차가운 연기 일어나네.
다래끼 속은 찾고 고요한 밤 한가롭구나.
술 취해 잠들어 통발에도 달이 기운다.
黃昏漁火倒長川 夜水蒸涵一望烟
황혼어화도장천 야수증함일망연
白鷗驚夢天如曙 人在蘆花月一邊
백구경몽천여서 인재노화월일변
초저녁 고기 잡는 횃불 긴 냇물에 일렁이고
고요한 밤하늘 물안개 자욱하게 깔려있네.
흰 갈매기는 꿈결에 깨니 날이 밝았다
사람은 갈대 꽃 옆에 있고 달은 기우는구나.
특징
은어는 연안에서 성장한 후, 3~4월에 하천으로 올라와 모래와자갈이 깔린 곳에 자신의 지역을 만들고 부착조류(돌 표면에 붙어살며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매우 작은식물)를 먹으며 산다. 알을 낳는 시기는 9~10월이며, 대부분 1년만에 알을 낳은 후 죽는다.몸은 길고 약간 옆으로 납작하다. 주둥이끝은 뾰족하다. 입은 크고 주둥이 끝에 있으며, 위턱의 뒤끝은 눈의 뒷가장자리까지 이른다. 뒷지느러미는 앞부분의 지느러미 줄기는 다른 것에 비하여 약간 길어서가장자리가 오목하게 패어 있다. 옆줄은 완전하며 거의 직선이다. 꼬리의등 쪽에 기름지느러미가 있다. 등은 황갈색을 띤 회색, 배는은백색을 띤다. 모든 지느러미는 아무런 무늬가 없다. 번식기의수컷은 기름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 가장자리에 붉은색이 나타난다.
바다에서는 주로 동물성 플랑크톤을 먹고 자라며, 봄이 되면 몸길이가 7㎝ 정도로 되어 다시 하천으로 올라가 성장하는 1년생 어류이다. 그러나 가을이 되어도 산란하지 않고, 용천수가 나오는 곳 등에서다시 겨울을 지내고 1년을 더 사는 것도 있다.
은어는 맛이 좋다고 알려져 있어 옛날부터 왕실에의 진상품이 되어왔다고 하며, 또 최근에는양식 대상 어류로 등장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인공채란과 치어(稚魚:알에서깬 지 얼마 안 되는 어린 물고기)육성에 의한 인공종묘 생산기술도 발달하고 있다.
구입요령: 비늘이 벗겨지지 않으며 살에 탄력이 있는 것이 좋다.
손질법: 배를 갈라 내장을 모두 발라내고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낸다.
섭취방법: 구이나 회로 많이 요리하여 섭취한다.
궁합음식: 깻잎 (은어의 비린맛을 깻잎이 잡아주며은어에 부족한 식이섬유소를 보충하여 준다.)
효능/질병: 기력회복 (은어는 단백질과 칼슘, 철분이 풍부하여 떨어진 기력회복에 도움을준다.)
은어의 영양
여름과 가을 은어는 단백질 칼슘 비타민 DHA 뇌기능 촉진 및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할뿐만 아니라 유리 아미노산 중에서 단맛이 가장 강한 그리신과 프롤린이 많이 들어 있어 성어가 되는 때인 여름철이 단맛이 가장 강하다,
물이끼를 좋아하는 은어는 내장 내 비타민 A 가 1.700~2000 mg 으로 (장어 540mg 3.5배, 계란 150mg 14배) 다량 함유되어 있어 시력보호는 물론 무더위에 떨어지기 쉬운 식욕을 증진시켜준다. 또한 풍부한 비타민은 성장기 어린이나 노인들에게 좋은 식품으로 오염되지 않은 하천의 규조류를 먹기 때문에 사람의 소화기능을 돕고 칼슘 비타민이 풍부하여 지친 현대인들의 만성피로에 북돋아 주는데 도움이 된다.
동의보감에서는 폐를 보호하고 손과 발을 따뜻하게 하며 위를 건강하게 한다고 적고 있을 정도로 세포 재생 까지 도와주는 우수한 식품이다
1. 은어밥 만들기
재료: 은어 3마리. 쌀 1컵. 양념간장
은어는 내자을 빼고 손질하여 불려놓은 쌀에 넣는다.
밥을 지어 살을 발라 섞어 양념간장을 곁들인다,
은어 살은 한손으로 머리부분을 잡고 젓가락으로 위에서 아래로훑어내리면 쉽게 발라진다.
2. 은어 간장조림하기
재료: 튀김가루 은어 소금 간장 식용유 솔잎 수박 쑥 파셀리 다양한소스
내장을 제거 후 은어살을 한잎 크기로 썬 후 소금 후추를 뿌려간다,손질한 은어를 튀김옷을바른 후 팬에 식용유를 100 도 로 가열해 노릇노릇튀겨낸다,
드레싱을 준비한후 접시에 담고 파셀리로 장식한다,
3. 은어 식혜
재료: 은어 엿기름 무 생강 고춧가루 소금 마늘 찐찹쌀
무 생강은 채 썰고 찹쌀을 불렸다가 고두밥으로 찐다.
고두밥에 엿기름물 무 생강 구춧가루를 버무려 발효시킨다.
4. 훈제 은어 날치알구이
*재료 :훈제은어 밥 날치알 취나물 당근 죽순 실파
은어 중간뼈와 내장을 제거한후 3시간 동안 훈제한다,채소는 잘게 다진다 .다진것을 날치알과 밥과 같이 섞어 은어배에 채운다. 꼬챙이에 꽂아서 소스를 발라가며 구운다.
은어의 효능
담백한 맛과 영양가가 높아 예로부터 임금님 상에 진상되던 최고급 민물고기.여름철을 대표하는 민물고기로써 수박향의 독특한 맛으로 미식가들이 매우 선호하며 단백질, 칼슘, 인, 철분, 비타민 등의영양분이 풍부하여 더위에 지친 몸을 회복시켜주는 자연 건강식품
1.뇌기능 촉진
여름과 가을 은어는 단백질 칼슘 비타민 DHA 뇌기능 촉진 및 불포화지방산이풍부 할뿐더러 유리 아미노산 중에서 단맛이 가장 강한 그리신과 프롤린이 많이 들어 있어 성어가 되는 때인 여름철이 단맛이 가장 강하다,
2. 시력보호 및 식욕증진
물이끼를 좋아하는 은어는 내장 내 비타민 A 가1.700~2000 mg 으로 (장어 540mg3.5배) (계란 150mg 14배) 다량 함유되어 있어 시력보호에는 물론 시력보호는 물론 무더위에 떨어지기 쉬운 식욕을 증진시켜준다.
3.폐를 보호
동의보감에서도 폐를 보호하고 손과 발을 따뜻하게 하며 위를 건강하게 한다고 적고 있을 정도로 세포 재생 까지 도와주는 우수한 식품이다
4.소화기능과 만성피로
은어의 내장에는 비타민 A.B.C 기 많아 성장기 어린이나 노인들에게 좋은 식품이다 오염되지 않은 하천의 규조류를 먹기 때문에 살람의 소화기능을돕고 칼슘 비타민이 풍부하여 지친 현대인들의 만성피로에 북돋아 주는데 도움이 된다.
5다이어트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다이어트시 아미노산 보충에 좋다.
관련근거 및 출처
신증동국여지승람, 여지도서, 춘관통고, 공선정례, 국립중앙과학관, 한국산담수어류,(김인배, 태화출판사, 1974),한국어도보(정문기, 일지사, 1977), 해양수산통계연보(해양수산부, 1998), 국립중앙과학관 - 어류정보 외, 석왕사천, 동국여지승람, 재물보 , 전어지, 난호어목지, 동의보감, 쿡쿡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