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
가물치
가지
간재미
갈근
갈치
감자
감태
감초
감홍로주
강활
강황
게장
고구마
고등어
고본
고사리
고슴도치
고추
고추장
곤쟁이
골풀
곰취
곱돌
과루인
곶감
과메기
곽향
광어
구기자
구리
국수
국화차
굴비
금불초
기장
김치
꼬막
꼴뚜기
꽃게
꿀풀
나물
나전칠기
낙죽장도
낙지
냉이
노루
녹두
녹용
녹차
농어
뇌록
누치
느룹나무
느타리버섯
다시마
다람쥐
다래
다슬기
닥나무
단감
단목
달래
담비
담쟁이
당귀
대게
대구
대나무
대발
대추
더덕
더덕주
도라지
도루묵
도마뱀
도미
도자기
돈육
돈차
돌미역
돔배기
동래파전
동백기름
동충하초
돚자리
돼지
된장
두꺼비
두릅
두충
딸기
들기름
마늘
마뿌리
만화석
막걸리
망둥어
매생이
매실
맥문동
맨드라미
머루
머루주
메밀차
멸치
명란젓
명설차
명태
모과
모란
모래무지
모시
모자
목기
목화
무명
무우
문배주
문어
미나리
미역
민속주
민어
밀랍
박하
방풍
백랍
백련잎차
백렴
백미
백반
백부자
백조어
백하수오
백합
밴댕이
뱅어
벼루
병어
법주
보골지
보리
복령
복분자
복숭아
복어
부들
부자
부채
부추
붉나무
붕어
비빔밥
비자
뽕나무
사과
사슴
산나물
산삼
삼림욕
산수유
살구
삼릉
삼배
삼치
상합
상황버섯
새우
새우젓
생강
석결명
석곡
석류
석영
석이버섯
석청
석창포
소금
소라
소주
속새
송어
송이버섯
송화가루
수달
수박
수정
숙주
순채
숭어
승검초
식해
안동포
안식향
앵두
야콘
야콘잎차
약쑥
양귀비
어란
어리굴젓
어육장
엄나무
연밥
연어
연엽주
열목어
염전
엽삭젓
오가피
오미자
오곡
오골계
오정주
오죽
오징어
옥돔
옥로주
옹기
옻칠
왕골
용문석
우무
우황
울금
웅어
위어
유기
유자
유자차
유황
육포
은어
은행
이강주
이스라지
익모초
인삼
인삼주
잉어
자단향
자두
자라
자라돔
자연동
자하젓
작설차
작약
장군풀
장아찌
전모
전복
전어
전어젓
전통주
젓갈
젓새우
정어리
조개
조기
조홍시
좁쌀
종어
종이
주꾸미
죽렴장
죽로차
죽순
죽순채
죽염멸치
죽엽청주
죽피
죽합
준치
중국차
지라돔
지치
질경이
찐빵
참가사리
참게
참기름
참죽나물
참외
찹쌀
창출
천궁
천남성
천문동
청각
청국장
청란석
청목향
청자
초콜릿
초피나무
초하주
추성주
취나물
치자
칠선주
콩잎
토마토
토끼
토사자
토주
토파즈
토하젓
파전
패랭이
편두
포도
포도주
표고버섯
표범
하늘타리
학슬
한과
한라봉
한우
한지
해구신
해달
해삼
해파리
해홍나물
향나무
호도
호로파
호두
홍삼
홍삼절편
홍시
홍어
홍주
홍합
화개차
화문석
황기
황률
황벽나무
황어
황옥
황진이주
황태
회양목
후박
후추
흑돼지
흑염소
흑한우
로그인 l 회원가입

e8ccf7afdd6c52258b6fbe6c00a9fd6a_1443601259_4273.jpg
 
 상주, 성주 안식향 [安息香,benzoin],북나무진,황칠나무,수안식향(水安息香),건안식향(乾安息香)
 

상주, 성주 안식향 [安息香,benzoin] 북나무진은 안식향 나무껍질에서 나는 향기이다.  찬란한 황금빛을 내는데다 은은한 안식향을 풍기기 때문에 대대로 귀하게 쓰였으나 워낙 구하기가 힘들고 그 채취나 정제법이 까다롭다. 안식향은 우리나라 때죽나무와 비슷한 나무에서 얻는 나무진의 일종이다. 비슷한 몇 종류의 열대 때죽나무 줄기에다 상처를 내고 진을 받아 모은다. 처음에는 우윳빛이지만 차츰 적갈색 덩어리로 변한다. 주성분인 안식향산과 함께 바닐린이 함유되어 있어 달콤한 향기를 내는데, 덕분에 예부터 향료로 널리 알려졌다. 안식향은 정신을 안정시키고 기와 혈의 순환을 촉진하며 정신혼몽, 명치통, 복통, 산후혈운 , 기침, 소아경간 , 비증에 효험을 보이고, 종교의식에서 사용하는 훈향(燻香)으로 쓰였고 오래전부터 화장품 등의 방부제로 사용되었다. 거담제, 진통제 및 궤양등을 치료하는 의약품이기도 하다. 꿈자리가 몹시 사납거나 잠들 무렵 귀물이 자주 보일 때 안식향을 태우면 효과가 있다. 리나라에 들어온 시기는 확실하지 않다. 동의보감 에는 악기(惡氣)를 쫓는 데 쓴다고 적혀 있다. 세종 6년 중국 사신이 평안감사에게 부탁하기를, " 비단 세 필과 안식향을 바뀌어 달라."는 것을 거절한 기록이 있다.

<세종실록지리지> 전국 27곳의 특산무로 안식향이 등장한다. 그외 조선왕조실록에는 한라산에서도 안식향이 난다고 되어 있다. 이런 예로 보아 진짜 안식향을 대신해 우리나라에서 유사 안식향을 만들었던 것으로 짐작되나 그 실체는 확실하지 않다. 우리나라에서도 숙종 때 황칠나무의 안식향으로 약재를 만들어 열을 내리고 정신을 안정시키는 보약중에 하나로 쓰였답니다.
안식향(安息香), 북나무진은 본초강목 제34권, 목부(木部)1 안식향은 급성 심통, 복통, 관절통 등에 효과가 있으며 나쁜 기운을 없애주기도 함. 맵고 쓴 맛이 난다. 독은 없다. 급성 심통, 혹은 통증이 오다가 멈추기를 반복할 때, 안식향을 가루로 빻아 뜨거운 물에 타서 마신다. 어린 아이가 배가 아플 때, 안식향환을 복용한다. (안식향환은 안식향 외에 침향(沈香), 목향(木香), 정향(丁香), 곽향(霍香), 팔각회향(八角茴香), 향부자(香附子), 축사인(縮砂仁), 감초(甘草) 등을 꿀로 섞어 만든다. 관절이 아플 때, 입구가 작은 병에 회를 깔고, 그 위에 돼지고기와 안식향을 넣고, 가열한 뒤, 병에서 나오는 연기를 환부에 씌워준다.
신농본초경소(神農本草經疎)안식향은 맵고 쓴 맛에 독은 없으며 그 향을 맡으면, 나쁜 기운을 없애 주고, 신명과 통한다 하였음. 안식향은 맵고 쓴 맛에 독은 없다. 가슴과 배의 나쁜 기운과 귀신들림을 주재한다. 소(풀이): 안식향은 화(火)와 금(金)의 기운을 품고 있으나, 수(水)가 있어서, 그 맛이 맵고 쓰지만, 기운은 평담하고 향이 나며, 성질은 독기가 없고, 진한 맛에 양기는 적다. 그 향을 맡으면, 신명과 통하고, 모든 나쁜 기운을 피할 수 있어서, 귀신들림과 나쁜 기운을 주재할 수 있는 것이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안식향을 태우면 귀신을 쫓고 신을 부른다. 라고 되어있다.
물명고(物名故)에서 황칠나무를 설명하기를 "기름 같이 맑은 것은 수안식향(水安息香)으로 삼고, 말려서 덩어리된 것은 건안식향(乾安息香)으로 삼는다"라고 했답니다.
唐本草(당본초)복부의 惡氣(악기)와 전염성 있는 邪氣(사기)를 제거한다.
본초강목에는 '이 향은 남성에게 신장을 강화시켜주고, 여성에게는 생리불순 등을 해소해주며, 갑작스런 심장병이나 어린이 복통, 관절통 등에 효과가 있다'고 했다. 세종 6년 중국 사신이 평안감사에게 부탁하기를, " 비단 세 필과 안식향을 바뀌어 달라."는 것을 거절한 기록이 있다.
세종실록지리지에는 전국 27곳의 특산무로 안식향이 등장한다. 그외 조선왕조실록에는 한라산에서도 안식향이 난다고 되어 있다. 이런 예로 보아 진짜 안식향을 대신해 우리나라에서 유사 안식향을 만들었던 것으로 짐작되나 그 실체는 확실하지 않다.
 
진상품관련근거
안식향(安息香)은 강원도(금화현, 삼척도호부, 평창군, 횡성현) 경기도(안성군, 영평현) 경상도(개령현, 상주목, 성주목, 초계군) 전라도(강진현, 영암군) 충청도(괴산군, 단양군, 목천현, 문의현, 보령현, 보은현, 서천군, 석성현, 영춘현, 옥천군, 은진현, 임천군, 전의현, 제천현, 직산현, 진잠현, 청산현, 청양현, 청주목, 충주목, 해미현, 홍산현, 황간현, 회덕현, 회인현) 평안도(덕천군, 순천군, 은산현, 자산군) 함경도(덕원도호부, 안변도호부, 영흥대도호부, 정평도호부, 함흥부)에 진상하였다는 기록이 신증동국여지승람, 여지도서에 기록되어있다.
 
안식향 효능과 부작용, 주의사항
안식향(安息香)은 때죽나무과에 속하는 교목인 안식향 또는 동속 식물의 나무껍질을 벗겨서 분비되는 수용액을 응고한 것으로 자바섬이나 수마트라, 베트남 등지에서 나온다. 안식향은 일종의 발삼으로 적색 또는 갈색을 띤 무른 덩어리로 되어있고 그 속에 유백색의 과립을 싸고 있으며 가열하면 강한 향기가 나온다. 안식향은 방부제로 많이 사용되는 안식향산의 원료이며, 한방에서는 약재로도 사용한다. 학명은 Styrax benzoin Dryander이다.

안식향의 특성
안식향나무는 활엽교목으로 키높이가 10~20m에 이르고 나무 껍질은 녹갈색이며 여린 가지에는 갈색 별 모양의 털이 덮여 있다. 잎은 긴 달걀 모양이고, 길이가 11Cm에 너비가 4.5 Cm이며 윗면은 약간의 광택이 있다. 꽃잎의 안쪽은 적갈색이고 바깥쪽은 은백색의 실같은 털이 덮여 있으며, 길이 약 2Cm의 회갈색 열매가 공모양으로 익는다. 안식향은 회갈색 또는 적갈색을 띠는데 깨어진 면을 보면 흰색이나 엷은 황적색의 알갱이가 박혀 있으며, 상온에서는 단단하지만 열을 가하면 말랑말랑해진다. 아래 사진이 안식향 덩어리다.

안식향의 성분과 약리작용
안식향은 약 90% 이상이 수지인데 안식향산(benzoic acid) 함유량은 중국산이 25∼31%이고, 수마트라산은 26∼35%이며, 타이산은 39% 정도다. 안식향 성분으로 만든 산을 안식향산 또는 벤조산이라고 부르는데 자극성 거담작용이 있어서 호흡기의 점막을 직접 자극해서 분비물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기관지염에 효과적이다. 아래 구조식이 안식향산이다.

안식향의 효능
성분은 90% 이상이 수지이며 중국산은 발사믹애시드(balsamic acid)를25∼31%, 수마트라산은 26∼35%, 타이산은 39% 정도를 함유하고 있다. 약리작용은 자극성 거담작용이 있어 호흡기도의 점막에 분비를 촉진시키므로 기관지염에 담액의 분비를 촉진시킨다. 이 밖에 방부작용을 나타내기도 한다. 약성은 온화하며 독이 없고 맛은 맵고 쓰다. 효능은 중추신경을 흥분시켜서 뇌졸증으로 의식이 혼몽하고 순환이 잘 안될 때에 사용한다. 갑작스러운 심장부위의 통증을 진정시키면서 통증을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다. 또, 너무 습기가 많고 찬 곳에 오래 있어서 복통·설사를 심하게 일으킬 때에도 복부를 덥게 해 주면서 복통을 치유하는 효능이 있다. 또한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인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고 우울증이나 불면증에도 아주 효과적입니다. 부인이 산후에 어지럽고 하복부에 통증을 심하게 느끼며 때로 경련을 일으킬 때에도 혈액순환을 개선시키면서 경련을 가라앉히고 통증을 그치게 한다. 또한, 밤에 잠자리에서 황홀한 꿈을 많이 꾸고 허망한 꿈을 자주 가지게 되는 사람에게도 유효하다.
그러나 이 약은 10∼15g 이상을 복용하면 체온이 내려가면서 부작용을 일으키게 되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한방에서는 진정제로 가끔 쓰이며 대표적인 처방으로는 안식향산(安息香散)이 있다. 안식향은 나쁜 기운을 물리치고 기운을 소통시키는 작용을 한다. 그래서 안식향은 통증을 없애주고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진정시키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인데 갑작스러운 심장부위의 통증을 가라앉히는 효능과 함께 중풍으로 의식이 혼몽하고 순환이 잘 안될 때에도 효과가 있다. 또한 산후의 어지러움이나 어린애의 놀람, 허리가 아프거나 팔다리가 저릴 때도 사용한다.

안식향 관련이야기
약물이름의 기원 李時珍(이시진): 이 香(향)은 나쁜 기운(惡氣(악기))를 물리치고 모든 邪氣(사기)를 편안하게 진정시키기 때문에 安息香(안식향)이라고 하였다. 어떤 사람은 安息(안식)이 나라이름이라고 하였다. 인도 서적에서는 貝羅香(패라향)이라고 하였다. 순조 때 유희가 여러 사물을 설명한 물명고(物名故)에서 황칠나무를 설명하기를 "기름 같이 맑은 것은 수안식향(水安息香)으로 삼고, 말려서 덩어리된 것은 건안식향(乾安息香)으로 삼는다"라고 했답니다.
물명고란?
1820년대 유희(柳僖)가 여러 가지의 물명(物名)을 모아 한글 또는 한문으로 풀이하여 만든 일종의 어휘사전이랍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숙종때 황칠나무의 안식향으로 약재를 만들어 열을 내리고 정신을 안정시키는 보약중에 하나로 쓰였답니다. 이 황칠나무의 안식향의 약재는 효과가 현저하고 약품이 귀중하여 "지극한 보배"로 불리게 되고 "열을 내리고 독을 없애는데 사용 되었으며 안정제의 효과가 있으며 뜨거운 기운이 가슴에 들어가 답답한 경우나 어린아이의 경기, 중풍, 더위 먹은데 효과가 크다고 하였습니다.
 
안식향나트륨의 이용
안식향산은 방부효과가 있고, 이런 원리를 이용해서 화학적으로 합성한 안식향산 나트륨은 우리가 알게 모르게 식품의 방부제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안식향산나트륨은 벤조산나트륨이라고도 부르는데 식품의 방부제, 즉 식품보존료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안식향산나트륨은 흰색의 결정체로 냄새는 없지만 단맛과 떫은맛을 띠는데 값이 싸고 물에 잘 녹으면서도 방부효과가 뛰어나 여러 종류의 식품방부제로 폭 넓게 쓰이고 있다. 주로 세균과 곰팡이의 생육을 억제하면서 다양한 미생물의 증식을 억제하기 때문에 과일이나 채소 음료, 탄산음료, 알로에 겔 제품, 오이 초절임, 마요네즈, 잼류, 발효음료, 자양강장드링크, 마가린 등에도 들어있다.

안식향의 부작용
안식향은 흡입할 때 증기의 농도가 너무 높으면 눈이나 코, 목안 등을 자극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또한 안식향은 10∼15g 이상을 복용하면 체온이 내려가는 부작용을 일으키게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안식향 사용시의 주의사항
안식향은 한번에 0.2g에서 1.0g을 가루내어 먹거나 알약 형태로 먹고, 통증을 진정시키거나 기관지염을 치료할 때, 또는 심리적 안정을 취하기 위해서 물에 넣고 끓여서 증기를 쏘이기도 한다. 또한 안식향을 태워서 그 증기를 상처에 쏘이기도 한다. 다만 음기(陰氣)가 부족한 사람이나 기운이 약한 사람은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거나 증기 또는 연기를 쏘이면 안된다.

관련근거 및 출처  
<본초강목>, <신농본초경소(神農本草經疎>, <동의보감>, <물명고(物名故)>,<唐本草(당본초)>, <세종실록지리지> <신증동국여지승람>, <여지도서>, 위키백과, 한약임상응용(안덕균 외, 성보사, 1982),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唐本草(당본초)>세종실록지리지, <中藥大辭典(江蘇新醫學院, 上海 科技出版社, 1979), 김달래한의원 체질박사
 
로고_임금님진상품_카페용150.jpg
 

   

                                            크기변환_13333.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