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
가물치
가지
간재미
갈근
갈치
감자
감태
감초
감홍로주
강활
강황
게장
고구마
고등어
고본
고사리
고슴도치
고추
고추장
곤쟁이
골풀
곰취
곱돌
과루인
곶감
과메기
곽향
광어
구기자
구리
국수
국화차
굴비
금불초
기장
김치
꼬막
꼴뚜기
꽃게
꿀풀
나물
나전칠기
낙죽장도
낙지
냉이
노루
녹두
녹용
녹차
농어
뇌록
누치
느룹나무
느타리버섯
다시마
다람쥐
다래
다슬기
닥나무
단감
단목
달래
담비
담쟁이
당귀
대게
대구
대나무
대발
대추
더덕
더덕주
도라지
도루묵
도마뱀
도미
도자기
돈육
돈차
돌미역
돔배기
동래파전
동백기름
동충하초
돚자리
돼지
된장
두꺼비
두릅
두충
딸기
들기름
마늘
마뿌리
만화석
막걸리
망둥어
매생이
매실
맥문동
맨드라미
머루
머루주
메밀차
멸치
명란젓
명설차
명태
모과
모란
모래무지
모시
모자
목기
목화
무명
무우
문배주
문어
미나리
미역
민속주
민어
밀랍
박하
방풍
백랍
백련잎차
백렴
백미
백반
백부자
백조어
백하수오
백합
밴댕이
뱅어
벼루
병어
법주
보골지
보리
복령
복분자
복숭아
복어
부들
부자
부채
부추
붉나무
붕어
비빔밥
비자
뽕나무
사과
사슴
산나물
산삼
삼림욕
산수유
살구
삼릉
삼배
삼치
상합
상황버섯
새우
새우젓
생강
석결명
석곡
석류
석영
석이버섯
석청
석창포
소금
소라
소주
속새
송어
송이버섯
송화가루
수달
수박
수정
숙주
순채
숭어
승검초
식해
안동포
안식향
앵두
야콘
야콘잎차
약쑥
양귀비
어란
어리굴젓
어육장
엄나무
연밥
연어
연엽주
열목어
염전
엽삭젓
오가피
오미자
오곡
오골계
오정주
오죽
오징어
옥돔
옥로주
옹기
옻칠
왕골
용문석
우무
우황
울금
웅어
위어
유기
유자
유자차
유황
육포
은어
은행
이강주
이스라지
익모초
인삼
인삼주
잉어
자단향
자두
자라
자라돔
자연동
자하젓
작설차
작약
장군풀
장아찌
전모
전복
전어
전어젓
전통주
젓갈
젓새우
정어리
조개
조기
조홍시
좁쌀
종어
종이
주꾸미
죽렴장
죽로차
죽순
죽순채
죽염멸치
죽엽청주
죽피
죽합
준치
중국차
지라돔
지치
질경이
찐빵
참가사리
참게
참기름
참죽나물
참외
찹쌀
창출
천궁
천남성
천문동
청각
청국장
청란석
청목향
청자
초콜릿
초피나무
초하주
추성주
취나물
치자
칠선주
콩잎
토마토
토끼
토사자
토주
토파즈
토하젓
파전
패랭이
편두
포도
포도주
표고버섯
표범
하늘타리
학슬
한과
한라봉
한우
한지
해구신
해달
해삼
해파리
해홍나물
향나무
호도
호로파
호두
홍삼
홍삼절편
홍시
홍어
홍주
홍합
화개차
화문석
황기
황률
황벽나무
황어
황옥
황진이주
황태
회양목
후박
후추
흑돼지
흑염소
흑한우
로그인 l 회원가입

e8ccf7afdd6c52258b6fbe6c00a9fd6a_1443601259_4273.jpg
 
 유황, 석류황[石硫黃],석유황(石硫黃),유황의 효능
 

유황(硫黃 Sulphur)은 원소기호 S로 표시되는 비금속원소로 원자번호는 16이고, 원자량 32.06인데 녹는 점은 120℃이며, 비중은 1.92이다. 유황은 상온에서는 노란색의 파삭파삭한 결정체이며, 고온에서는 금과 백금을 제외한 거의 모든 금속이나 수소와 화합하여 황화물을 만든다. 유황에 불을 붙이면 청색의 불꽃이 생기고, 화약과 성냥의 원료, 농약이나 펄프의 제조 등에 사용되며 한약재로도 사용하는데 석류황(石硫磺)이라고 부른다.
유황은 불규칙한 덩어리 모양이고 황색이나 연한 녹색을 띠며, 때로는 연한 황갈색을 띠기도 한다. 유황은 광택이 있고 반투명한데 가볍고 파삭거리며 잘 부서지기 쉽다. 유황은 매캐한 냄새가 나고 맛은 싱거운데 누런 빛이 나면서 이물질이 섞이지 않은 것이 상품이다. 유황은 물이나 염산, 황산에는 녹지 않으며, 질산에 섞으면 산화되어 황산으로 된다. 또한 유황은 석유나 테르펜유에 용해되고, 태우면 쉽게 융해되고 파란 빛을 발하며, 자극성이 강한 이산화유황 냄새가 난다.

진상품관련근거
유황은 경상도(경주부) 충청도(청풍군, 충주목) 평안도(의주목) 함경도(단천군)에서 진상하였다는 기록이 고사촬료, 신증동국여지승람 기록되어있다.

유황의 분류
유황은 유기유황과 무기유황으로 구분한다. 유황온천에서 볼 수 있는 노란색의 결정과 매캐한 냄새의 무기유황은 그냥 먹으면 복통과 설사를 일으키기 때문에 대부분 피부질환에 외용제로 사용해왔는데 유황오리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소량의 무기유황을 오리에게 먹인 것이지만 실제로 무기유황이 유기유황으로 전환되었는지에 대한 검증결과는 없다. 유기유황은 식이유황이라고도 부르는데 파와 마늘, 양파, 부추 등의 식물 속에 많이 들어 있고, 그 성분은 아릴이며, 동물의 근육 속에도 포함되어 있다. 

석류황(石․硫黃, 崑崙黃, 유황)특성
성질은 몹시 열하며[大熱] 맛은 시고[酸] 독이 있다. 명치 밑에 있는 적취, 사기, 냉벽(冷癖)과 허리와 신의 오랜 냉증[腰腎久冷], 냉풍으로 전혀 감각이 없는 것, 다리가 냉으로 아프고 약하며 힘이 없는 것을 낫게 한다. 또한 힘줄과 뼈를 든든하게 하며 성기능을 세게 하고 머리털이 빠지는 것, 악창, 음부에 생긴 익창(뼧瘡) 등을 낫게 하고 옴과 버짐이 생기게 하는 충을 죽인다. 
○ 빛은 게사니새끼가 알 속에서 처음 나온 것 같은 것이 진짜이다. 이런 것을 곤륜황(崑崙黃)이라 하며 붉은 것은 석정지(石亭脂)라고 한다[본초].
○ 빛이 누르고 광택이 있으며 맑은 것이 좋다. 대체로 녹여서 참기름 속에 넣어 두든가 혹은 동변에 담가 7일 동안 두었다가 보드랍게 가루내서 수비하여 쓴다. 참새의 골과 같이 개면[拌] 냄새가 나지 않는다[입문]. 

꾸미기_석류황3.JPG
 
유황의 약리작용
유황을 복용하면 황화물이나 황화수소로 변해서 위장의 점막을 자극하고 연동작용을 촉진시켜 설사를 일으킨다. 이 과정에서 알칼리성 환경과 대장균, 지방분해 효소가 관여하는데 장 속에 지방성 물질이 많을 때에는 쉽게 대량의 황화수소를 생성해서 설사를 일으킨다. 공기 중의 황화수소 농도가 너무 높으면 중추신경 세포를 직접 마비시켜 사망할 수 있으며, 화화물을 피부에 너무 많이 접촉시키면 각질을 용해시키거나 탈모를 유발하기도 한다.

유황의 살균작용
생화학적으로 봤을 때 피부에 유황을 바르면 유기물과 작용하여 펜타티온산이 형성되고, 이 물질은 피부 각질을 용해시켜 살충작용과 살균작용을 한다. 따라서 유황은 염증을 삭히고 살균력이 강하여 피부염에 좋은 역할을 하게 된다. 또한 유황은 여러 종류의 아미노산이 콜라겐 분자에 직접 관여해서 피부의 탄력성을 유지시켜 주기도 한다.

주치증상
"<本經(본경)>: 여성의 생식기 부위 조직이 침식되는 증상, 치질, 瘀血(어혈)을 치료한다. 근육과 골격을 튼튼하게 하고 대머리를 치료한다. 金(금), 銀(은), 銅(동), 鐵(철) 등 특이한 것들로 변할 수 있다.
<別錄(별록)>: 복부의 瘀血(어혈)을 제거하고 옴병을 일으키는 벌레를 죽인다.
<吳普(오보)>: 여성의 血(혈)이 응결되는 것을 치료한다.
<甄權(견권)>: 下氣(하기) 작용이 있으며, 오랫동안 허리와 腎(신)이 차가운 증상을 치료하고 風寒(풍한)의 사기로 인하여 저린 증상과 寒熱往來(한열왕래)를 치료한다. 제련하지 않고 사용하면 옴병을 치료하고 제련해서 복용하면 쇠약으로 인하여 정액이 새는 증상을 치료한다.
<池大明(지대명)>: 성기능을 강화시키고 근육과 골격을 튼튼하게 하며 과로로 인한 쇠약을 치료한다. 해수를 그치게 하고 臟腑(장부)에 침범한 기생충을 없애고 귀신들린 증상을 치료한다.
<李珣(이순)>: 살을 돋게 하고 기력을 보충하며 노인성 변비를 치료한다. 반드시 제련해서 복용해야 한다.
<李時珍(이시진)>: 신체가 허약하고 冷(냉)하고 오랫동안 痢疾(이질)을 앓는 증상을 치료하고 精液(정액)이 새는 증상, 구토와 설사를 심하게 하는 증상을 치료한다. 전신의 陽氣(양기)가 부족한 것을 보충하는 효과가 있어서 陽氣(양기)가 끊어지거나 陰(음)의 속성을 가진 邪氣(사기)가 침범한 증상 및 傷寒(상한)을 치료하고 소아의 만성 경련을 치료한다.

생체성분 속의 유황
유황은 아미노산인 메치오닌이나 시스테인 혹은 시스틴의 구성성분으로서 단백질이나 올리고펩티드(특히 글루타치온)에 대부분 존재한다. 이 밖에 아미노산이나 메치오닌의 대사산물인 타우린이나 비타민 B1, 코엔자임 A, 비오틴 등의 중요한 물질에 포함되어 있다. 유황은 필수적인 무기성분이지만 섭취상태는 대부분이 황을 포함한 아미노산이나 비타민 등의 유기물질이기 때문에 마늘이나 파, 부추, 양파 등을 적당하게 먹으면 부족하지는 않게 된다.

[동의보감] 속에서의 유황
허준은 동의보감 탕액편에서 “유황은 성질이 대열(大熱)하고 맛이 시고 독이 있다. 명치 밑에 있는 덩어리나 허리의 오랜 냉증, 냉풍으로 감각이 전혀 없는 증상, 냉증으로 다리가 아프고 힘이 없는 증상을 낫게 한다. 또한 힘줄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성기능을 세게 하며, 탈모나 피부의 염증, 성기 주변의 염증 등을 낫게 하고, 옴과 버짐을 생기게 하는 벌레를 죽인다“고 기록했다.

유황의 효능
1. 항암 작용 (유해한 활성산소 제거, 중금속 해독역할)
2. 피부병 치료 및 피부 미백 효과 (유황온천)
3. 양기회복, 회춘의 묘약 (손상된 정자세포 치료)
4. 콜레스트롤 활성억제 및 혈전분해 작용
5. 뼈 강화작용. 관절염 및 골다공증 해방 (칼슘 85.6%)
6. 염증제거와 살균작용 (아토피 피부염에 특효)
7. 이뇨 및 변비 억제작용
8. 당뇨병 치료제 주성분
유황은 냉기를 몰아내고 성기능을 강하게 해주며 기생충을 주게한다. 그래서 유황을 법제해서 복용하면 발기장애나 변비를 치료하고 외용제로 사용하면 습진이나 피부소양증, 고질적인 피부염을 치료한다. 또한 냉증으로 인한 요통이나 관절염, 마비증상, 여성들의 질염, 피부염으로 인한 탈모에도 효과가 있다. 최근 연구에서는 유황이 면역력을 증강시켜 각종 염증을 제거하고 살균작용을 한다는 보고도 있다. 

유황중독[硫黃毒]  
유황중독 때에는 가슴이 답답하다. 이런 때에는 돼지나 양의 더운 피를 받아서 마신다. 또는 끓여서 하룻밤 두었던 돼지고기국이나 오리고기국을 식은 채로 먹는다. 또는 흑석을 달여서 즙을 내서 마신다. 또는 산양의 피를 마신다[본초]. 

유황의 부작용
유황은 성질이 매우 뜨거워서 몸이 차가운 소음인 체질에게 좋은 약재이고 음식들이지만 임신부나 몸에 열이 많은 소양인 체질의 사람은 먹지 말아야 한다. 제대로 법제하지 유황을 복용하면 복통과 설사를 일으키고,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면 혈변을 유발하거나 피부의 염증을 악화시키며, 탈모를 유발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황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간보호작용, 항종양작용, 골다공증 예방, 면역력 증진, 피로회복, 기억력 개선, 혈행개선, 건강증진 및 유지, 성장에 도움, 체질개선, 냉증 대하증에 도움, 지구력 증진, 유해균 억제 및 배변활동 원활, 피부건강에 도움, 관절 및 연골 건강에 도움, 배뇨곤란에 도움, 통증완화, 피부보습에 도움, 구강의 항균작용, 치통에 도움, 콜레스테롤 개선, 황산화에 도움, 혈압이 높은 사람에게 도움, 과체중인 사람의 체지방 감소에 도움, 눈의 피로도 개선에 도움, 전립선 건강의 유지에 도움, 식후 혈당 상승 억제에 도움을 준다

허준의 동의보감의 기록에 의하면 유황은 열이 많고 독성이 강하나 몸안의 냉기를 몰아내어 양기부족을 돕는 한편 심복의 적취와 사기를 다스린다.
고전문헌에 의하면 유황은 만병을 물리치는 천하의 명약으로 알려진 금단의명약으로 알려진금단의 주원료로 불노장생의 선약이요, 늙은노인도 젊음을 되찾게 된다는 묘약으로 전해 내려올만큼 그에 대한 약성의 평가가 대단하다고 할수있다.
황제내경(중국의서) 에서는 유황이 신(腎-콩팥신)에 작용하게 되면 신정이 충만하게 되어 뼈가 튼튼해지고 골수가 충만해진다."고 했으며 "유황은 근육과 뼈를 튼튼히하고 탈모를 방지한다." 라고 하였읍니다

유황 사용시의 주의사항
유황은 한번에 2그램에서 4그램을 갈아서 가루내어 복용하거나 알약, 가루약 형태로 사용한다. 외용제로 사용할 때는 갈아서 가루내어 뿌리거나 개어서 바른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마늘이 파, 부추 등을 많이 먹기 때문에 정상적인 대사에 필요한 유황섭취량은 부족하지 않은 실정이다.

관련문헌 및 출처
김달래한의원 체질박사, 물고기동의보감, 한글동의보감, (문화콘텐츠닷컴 (문화원형백과 한의학 및 한국고유의 한약재), 2004, 한국콘텐츠진흥원), 고사촬요, 신증동국여지승람, 동의보감, 황제내경(중국의서)
로고_임금님진상품_카페용150.jpg

   

                                            크기변환_13333.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