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
가물치
가지
간재미
갈근
갈치
감자
감태
감초
감홍로주
강활
강황
게장
고구마
고등어
고본
고사리
고슴도치
고추
고추장
곤쟁이
골풀
곰취
곱돌
과루인
곶감
과메기
곽향
광어
구기자
구리
국수
국화차
굴비
금불초
기장
김치
꼬막
꼴뚜기
꽃게
꿀풀
나물
나전칠기
낙죽장도
낙지
냉이
노루
녹두
녹용
녹차
농어
뇌록
누치
느룹나무
느타리버섯
다시마
다람쥐
다래
다슬기
닥나무
단감
단목
달래
담비
담쟁이
당귀
대게
대구
대나무
대발
대추
더덕
더덕주
도라지
도루묵
도마뱀
도미
도자기
돈육
돈차
돌미역
돔배기
동래파전
동백기름
동충하초
돚자리
돼지
된장
두꺼비
두릅
두충
딸기
들기름
마늘
마뿌리
만화석
막걸리
망둥어
매생이
매실
맥문동
맨드라미
머루
머루주
메밀차
멸치
명란젓
명설차
명태
모과
모란
모래무지
모시
모자
목기
목화
무명
무우
문배주
문어
미나리
미역
민속주
민어
밀랍
박하
방풍
백랍
백련잎차
백렴
백미
백반
백부자
백조어
백하수오
백합
밴댕이
뱅어
벼루
병어
법주
보골지
보리
복령
복분자
복숭아
복어
부들
부자
부채
부추
붉나무
붕어
비빔밥
비자
뽕나무
사과
사슴
산나물
산삼
삼림욕
산수유
살구
삼릉
삼배
삼치
상합
상황버섯
새우
새우젓
생강
석결명
석곡
석류
석영
석이버섯
석청
석창포
소금
소라
소주
속새
송어
송이버섯
송화가루
수달
수박
수정
숙주
순채
숭어
승검초
식해
안동포
안식향
앵두
야콘
야콘잎차
약쑥
양귀비
어란
어리굴젓
어육장
엄나무
연밥
연어
연엽주
열목어
염전
엽삭젓
오가피
오미자
오곡
오골계
오정주
오죽
오징어
옥돔
옥로주
옹기
옻칠
왕골
용문석
우무
우황
울금
웅어
위어
유기
유자
유자차
유황
육포
은어
은행
이강주
이스라지
익모초
인삼
인삼주
잉어
자단향
자두
자라
자라돔
자연동
자하젓
작설차
작약
장군풀
장아찌
전모
전복
전어
전어젓
전통주
젓갈
젓새우
정어리
조개
조기
조홍시
좁쌀
종어
종이
주꾸미
죽렴장
죽로차
죽순
죽순채
죽염멸치
죽엽청주
죽피
죽합
준치
중국차
지라돔
지치
질경이
찐빵
참가사리
참게
참기름
참죽나물
참외
찹쌀
창출
천궁
천남성
천문동
청각
청국장
청란석
청목향
청자
초콜릿
초피나무
초하주
추성주
취나물
치자
칠선주
콩잎
토마토
토끼
토사자
토주
토파즈
토하젓
파전
패랭이
편두
포도
포도주
표고버섯
표범
하늘타리
학슬
한과
한라봉
한우
한지
해구신
해달
해삼
해파리
해홍나물
향나무
호도
호로파
호두
홍삼
홍삼절편
홍시
홍어
홍주
홍합
화개차
화문석
황기
황률
황벽나무
황어
황옥
황진이주
황태
회양목
후박
후추
흑돼지
흑염소
흑한우
로그인 l 회원가입

e8ccf7afdd6c52258b6fbe6c00a9fd6a_1443601259_4273.jpg
 
 영월,정선, 인진쑥,사철쑥, 더위지기 , 인진쑥의 효능
 

인진쑥은 국화과에 딸린 여러해살이풀인 사철쑥, 또는 더위지기를 가리킨다. 예부터 간을 이롭게 하는 약초로 이름 높다. 우리나라 어디에서나 나는데 봄철에 한 뼘쯤 자란 것을 베어 말려서 약으로 쓴다. 옛말에 ‘3월 인진쑥,4월 개똥쑥’이라 하여 음력 3월에 채취한 것은 약효가 높지만 4월 이후에 채취한 것은 약효가 없다고 한다. 모든쑥 종류는 봄철에는 독이 없지만 여름에는 독이 생긴다. 인진쑥은 1~1.5미터까지 자란다. 줄기의 밑부분은 나무처럼 딱딱하고 잎은 두 번 깃털 모양으로 갈라지고 솜털이 빽빽하게 난다. 줄기에서 나는 잎은 한 번만 깃털 모양으로 갈라지고 털이 없다. 갈라진 잎 조각은 모두 실오라기처럼 가늘다.  줄기와 가지 끝에 많은 꽃이 원뿌리 꼴로 모여 피는데 꽃잎은 없고 암술과 수술이 둥글게 뭉쳐 달걀 꼴을 이룬다. 꽃은 8~9월에 피어 9~10월에 열매가 익는다.생당쑥, 댕강쑥, 사철쑥, 더위지기 등의 여러 이름이 있다. 봄철에7= 줄기가 10센티미터쯤 자랐을 때 채취하여 그늘에서 말려 약으로 쓴다. 인진쑥은 황달에 효험이 큰 약으로 이름 높다. 이담작용이 높아 담즙을 많이 나오게 하는동시에 담즙 속의 덩어리와 콜산, 빌리루빈을 밖으로 배출하여 간을 깨끗하게 한다. 또한 혈압을 낮추고 열을 내리며결핵균을 비롯한 갖가지 균을 죽인다.

인진쑥은 일반 쑥과 달리 간염이나 간경변증 등의 간질환에 사용한다. 인진쑥은 쑥이라는 이름이 붙어있긴 하지만 일반쑥과는 상당부분 다른 면이 많다. 오히려 개똥쑥과 인진쑥은 서로 비슷한 면이있다. 우리가 보통 먹는 쑥은 일년생 풀이고, 인진쑥은 사철쑥이라 부른다. 잎사귀는 떨어지지만 다음 해 그 줄기에다시 잎이 나므로 인진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원자폭탄 투하로 폐허가 된 일본 히로시마에서 가장 먼저 새싹을 틔운게 쑥이라고 힙니다. 특히 생명력이 가장 강한 것이 인진쑥이라고 합니다. 인진쑥은 눈이 내리는 한겨울에도 죽지 않는다고 해서 '사철쑥'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평안도 관찰사가 아뢰기를, “김어랑이라는 자가 있어 말하기를, ‘고독을 치료하는 법은…곡우초 뿌리 가루•불로초 뿌리 가루•인진 이삭 가루•대추 나무 뿌리 껍질의 가루 각각 3푼과…물에 타서 환을 팥 크기와 같이 만드는데, 병이 중하고 기력이 약한 사람은 50환 복용하고 병이 가볍고 기력이 왕성한 사람은 70환을 복용합니다.’ 하였습니다.” 하였다. ; 平安道觀察使啓 有金於郞者言 治蠱毒之法…穀右草根末 不老草根末 茵蔯穗末 棗根皮末 各三分…水和作丸如小豆大 病重氣弱人 服五十丸 病輕氣壯人 七十丸 [문종실록 권제5, 46장 앞쪽~뒤쪽, 문종 원년 1월 13일(계축)]
㉡상기생•인진•사함초•정향은 불을 가까이 하지 않아야 한다. ; 桑寄生茵蔯蛇含草丁香 勿令見火 [산림경제 권제4 치약 불견화약]

진상품관련근거
인진(茵蔯)쑥은 강원도(간성, 감영, 강릉, 삼척, 영월, 원주, 정선, 통천, 홍주, 회양, 횡성) 황해도(백천, 수안, 은율)에서 대전, 왕대비전, 혜경궁, 중궁전, 세자궁에 진상하였다는 기록이 여지도서에 기록되어있다.

인진쑥은 사철쑥
동의보감에서 허준은 인진을 더위지기라고 기록하였으나 최근 연구 결과 사철쑥이 더 효과적이라는 것이 밝혀졌고, 실제로 우리나라에서는 사철쑥을 인진으로 사용한다. 간질환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적절한 영양섭취와 지속적인 휴식이 필요하며 그 다음에 인진쑥을 복용해야 한다. 다만 인진쑥도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거나 체질과 병증에 맞지 않으면 오히려 간에 부담을 줄 수 있다.아래 사진은 동의보감에 기록된 더위지기인데 약효 면에서 사철쑥보다 떨어지고 안전성 면에서도 사철쑥보다 못해서 현재는 한약재로 사용하지 않고 있다. 일반인들이 가장 헷갈려하는 부분이고 상당한 오해도 현재도 일어나고 있으며, 인터넷공간에서도 이런 주장을 많이 볼 수 있다.

인진쑥의 약리
인진쑥은 약리(藥理)실험에서 담즙분비 촉진작용, 이뇨작용, 해열작용 등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고, 향기 성분과 스코풀게틴 성분도 담즙분비 촉진작용을 한다. 인진쑥은 예전부터 황달, 급성 및 만성 간염, 위염 등에 사용했으며 한번에 4~8g을 달여서 먹는다. 아래 사진은 사철쑥이 한창자라고 있는 모습이다.

인진쑥의 부작용과 주의사항
다만 한번에 15g 이상 사용하는 경우에는 간염, 급성폐수종, 부정맥, 심박 저하, 저혈량성 쇼크(hypovolemic shock) 등이 발생했다는 보고도 있으므로 한꺼번에 너무 많은 양을 복용할 때는 반드시 한의사와 상의해야 하고, 간독성이 나타났을 때는 즉시 복용을 중지하고 적극적으로치료를 받을 필요가 있다. 아래 사진은 인진쑥이 다 자란 모습이다.

인진쑥의 간독성 
또한 2011년에 의사들의 학회지인 대한내과학회지에 발표된 '독성간염의 임상적 고찰과 조직소견'이라는 논문을 보더라도 민간요법 가운데 간독성을 가장 많이 일으킨 약재가 바로 홍삼과 칡뿌리이고, 그 다음이 바로 인진쑥이었다(아래 표1 참조). 따라서 인진쑥을 오랫동안 복용할 때는 반드시 한의사와 상의할 필요가 있다


인진쑥의 효능 
쑥은 속을 덥게하고 냉을 쫓으며 습을 없애준다.(본초강목)
쑥은 성질이 따뜻하여 경락을 잘 통하게하며 백가지 병에 좋다.(동의보감)
1.피를 맑게하고 어혈을 풀어주고 고지혈증, 동맥경화 고혈압 치료에 도움 
2.습담을 제거하여 간의 열을 식히고 독소를 제거한다.
3.항염작용으로 위벽을 보호하고 장활동을 원할히 하여 변비해소에 도움 위염 치료, 소화기능 향상
4.간 기능개선을통하여 시력을 보호
5.여성들의 자궁을 따뜻하게 하고 생리통, 생리불순에 도움
6.여름에도 손.발이 찬 수족냉증에 도움
7.소변이 잘 나오지 않을 때 (이뇨작용)
8.몸 속의 노폐물을 제거하고 지방을 분해, 신진대사가 활발하여 다이어트에 도음
9.입 속 염증치료에 도움. (입냄새 제거)
10.황달에 도움
11.변비해소 및 위염에 치료

관련설화

옛날, 중국의 어느 마을에 얼굴색이 마치 생강처럼 노랗고 눈이 쑥 들어가고 장작개비처럼 마른 환자가 있었다.
그는 지팡이를 잡고 간신히 걸어서 이름 난의원인 화타를 찾아갔다.
“화타 선생님, 제발 저를 고쳐 주십시오.”
화타가 보니 그 환자는 황달이 몹시 심한데다가 폐까지 상하여 곧 죽을 것 같았다.
“아직 나는 황달을 고칠 수 있는 사람을 보지 못했습니다. 저도 방법이 없습니다.”
환자는 실망하여 집으로 돌아가 죽는 날만을 기다렸다. 그러나 그는 죽지 않았다. 6개월쯤 뒤에 화타는 길을 가다가 황달에 걸렸던 사람과 마주쳤다. 그런데 그 사람은 죽기는커녕 얼굴빛이 더욱 좋아졌고 병도 다 나은것 같았다. 화타가 놀라서 물었다.
“어떻게 해서 이렇게 건강해졌습니까? 어느 의원의 약을 먹었습니까? 좀 가르쳐 주십시오. 나도 그분을 찾아가 의술을 배워야겠습니다.”
 “저는 의원을 찾아간 적도 없고 아무 약도 먹지 않았습니다.”
 “그것 참 이상한 일이군요, 잘 생각해 보십시오. 틀림없이 무언가 먹은 것이 있을 겁니다.”
그제서야 그 사람은 생각난 듯이 대답했다.
“한때 먹을 것이 떨어져서 한참 동안 들에 있는 풀을 뜯어먹고 살았습니다.”
 “그럼 그 풀이 약초였을 겁니다. 그 풀이 어떤 풀입니까?”
 “나도 모르는 풀입니다. 배가 고파서 한 달이넘도록 그 풀을 먹었지요.”
 “그러면 그 풀이 무엇인지 저에게 가르쳐 주십시오.”
 “그거야 어렵지 않지요.”
두 사람은 산기슭으로 갔다. “바로 이것입니다.”
 “이것은 제비쑥이 아닙니까? 이것을 먹고 황달이 나았다는말이지요?
제가 한번 시험을 해 보겠습니다.” 화타는 황달에 걸린 환자에게 제비쑥을 먹게 하였다. 그러나 며칠을먹여도 환자는 조금도 차도가 없었다.
화타는 그 사람을 다시 찾아갔다. “혹시 당신이 먹었다는 풀을 잘못 가르쳐준 것이 아닙니까?”
 “아닙니다. 저는 틀림없이 제비쑥을 먹었습니다.”
화타는 잠시 생각한 뒤에 다시 물었다. “그럼 언제 그 풀을 먹었습니까?” “양식이 다 떨어진 3월이었습니다.”
화타는 무릎을 쳤다.
“그렇지. 3월이면 양기가 상승하여 만물이 생기가 넘치지. 그렇다면 3월의 제비쑥이 약이 된 거야.”
이듬해 봄, 화타는 제비쑥을 캐어 황달 환자에게 주었다. 과연 황달 환자는 그것을 먹고 금세 나았다. 봄철이 지난 제비쑥은 별 효과가 없었던 것이다. 화타는 몇 년 동안 연구를 계속하여 마침내 부드러운 줄기와 잎이 가장 약효가 뛰어나다는 것을 알아냈다.
화타는 사람들이 구별하기 쉽도록 약효가 있는 시기의 쑥을 인진(茵陳)쑥이라 부르게 하고 후세 사람들을 위해 다음과 같은 시를 지어 남겼다.
삼월 인진쑥, 사월 제비쑥
후세 사람들아 반드시 기억해 다오
삼월 인진쑥은 병을 고치지만
사월 제비쑥은 불쏘시개일 뿐이라네.

인진쑥의 약성에 대해 <동의학사전>

“맛은 쓰고 매우며 성질은 매우 차다. 방광경, 비경, 위경에 작용한다. 열을 내리고 습을 없애며, 소변을 잘 보게 한다.
약리실험에서 물엑스가 담즙분비 촉진작용, 이뇨작용, 해열작용등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향기 성분과 스코풀게틴 성분도 담즙분비 촉진작용을 한다. 황달, 급성 및 만성 간염,위염, 소변을 잘 못 보는 장애 등에 쓴다.
하루 8~20그램을 달여 먹는다. 엑스를 뽑아 환약이나 알약에도 넣는다.”
인진쑥은 발암곰팡이와 발암독물을 억제하는 힘이 매우 세서 항암제로서도 전망이 있다. 인진쑥의 주요 성분인쿠마리, 콜로로겐산과 카페인, 향기 성분 등이 발암물질인 누른 누룩 곰팡이, 누른 누룩 곰팡이균소 B1을 100퍼센트 억제하고 인진쑥 달인 물은 암세포를 21퍼센트 억제하는 것이 실험으로 확인되었다.
인진쑥은 민간에서 황달이나간염, 간경화 등 간장병 치료에 흔히 쓴다. 생즙을 내어 먹기도 하고 말려서 달여 먹기도 하며 오래 고아서 조청을만들어 먹기도 한다.
인진쑥을 여러 질병에 이용하는 방법
만성간염·황달
인진쑥과 삽주 뿌리를 각각 같은 양으로 두고 거기에 물을 약재 분량의 3배쯤 붓고 10시간쯤 달여서 찌꺼기는 건져 내고  남은 국물을 물엿처럼 될 때까지 천천히 달인 다음 그 양의 3분의 1쯤 복령 가루를 넣고 콩알만하게 알약을 만들어 한번에 5~10개씩 하루 세 번 밥먹기 전에 먹는다.
또는 인진쑥 800그램, 대황 40그램, 치자 40그램에 물을 약재 분량의 3배쯤 붓고 물이 절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서 그 물을 하루 세 번 밥먹고 나서 한번에 한 사발씩 따뜻하게 데워서 마신다.이 방법은 황달, 급·만성 간염, 간경화증 등 간질환에 매우 효험이 있다.
다른 방법으로는 인진쑥과 솔잎, 대추를 각각 같은 양으로 하여 물을 많이 붓고 진하게 달여서 한번에 한 사발씩 하루 세 번 밥먹기 전에 마신다.
만성위염
인진쑥 3킬로그램과 삽주 뿌리 3킬로그램을 각각 따로 달여서 찌꺼기는 버리고 달인 꽃만을 섞은 다음 다시 물엿처럼 될 때까지 약한 불로 천천히 달여서 콩알만하게 알약을 만들어 두고 한번에 다섯 알씩 하루 세 번, 밥먹기 전에 먹는다.
변비, 설사
인진쑥 20~30그램을 진하게 달여서 마신다.
종기, 부스럼
인진쑥을 진하게 달여서 그 물로 아픈 부위를 자주 씻는다.
죽은깨
인진쑥 10그램, 율무 15~20그램을 함께 달여서 그물을 하루 3번 밥먹기 전에 마신다.
복통
인진쑥 10~20그램에 물 반 되를 붓고 반쯤 줄어들 때까지 달여서 그 물을 마신다.
요통, 천식, 치질로 인한 출혈, 만성 간염 등에 효험이 있다.
구내염, 입에서 냄새가날 때
인진쑥을 잘게 썰어 담배처럼 말아서 하루 2~3대 피우되 연기를 빨아 머금고 1~2분 있는다.
인진쑥은 독을 풀고 균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어 구내염에 잘 듣는다.

관련문헌 및 출처
여지도서, 김달래한의원 체질박사, 한글동의보감, 동의학사전, 문화콘텐츠닷컴, 본초강목, 동의보감, (한국고전용어사전, 2001.3.30, 세종대왕기념사업회), 쿡쿡TV

로고_임금님진상품_카페용150.jpg

   

                                            크기변환_13333.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