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
가물치
가지
간재미
갈근
갈치
감자
감태
감초
감홍로주
강활
강황
게장
고구마
고등어
고본
고사리
고슴도치
고추
고추장
곤쟁이
골풀
곰취
곱돌
과루인
곶감
과메기
곽향
광어
구기자
구리
국수
국화차
굴비
금불초
기장
김치
꼬막
꼴뚜기
꽃게
꿀풀
나물
나전칠기
낙죽장도
낙지
냉이
노루
녹두
녹용
녹차
농어
뇌록
누치
느룹나무
느타리버섯
다시마
다람쥐
다래
다슬기
닥나무
단감
단목
달래
담비
담쟁이
당귀
대게
대구
대나무
대발
대추
더덕
더덕주
도라지
도루묵
도마뱀
도미
도자기
돈육
돈차
돌미역
돔배기
동래파전
동백기름
동충하초
돚자리
돼지
된장
두꺼비
두릅
두충
딸기
들기름
마늘
마뿌리
만화석
막걸리
망둥어
매생이
매실
맥문동
맨드라미
머루
머루주
메밀차
멸치
명란젓
명설차
명태
모과
모란
모래무지
모시
모자
목기
목화
무명
무우
문배주
문어
미나리
미역
민속주
민어
밀랍
박하
방풍
백랍
백련잎차
백렴
백미
백반
백부자
백조어
백하수오
백합
밴댕이
뱅어
벼루
병어
법주
보골지
보리
복령
복분자
복숭아
복어
부들
부자
부채
부추
붉나무
붕어
비빔밥
비자
뽕나무
사과
사슴
산나물
산삼
삼림욕
산수유
살구
삼릉
삼배
삼치
상합
상황버섯
새우
새우젓
생강
석결명
석곡
석류
석영
석이버섯
석청
석창포
소금
소라
소주
속새
송어
송이버섯
송화가루
수달
수박
수정
숙주
순채
숭어
승검초
식해
안동포
안식향
앵두
야콘
야콘잎차
약쑥
양귀비
어란
어리굴젓
어육장
엄나무
연밥
연어
연엽주
열목어
염전
엽삭젓
오가피
오미자
오곡
오골계
오정주
오죽
오징어
옥돔
옥로주
옹기
옻칠
왕골
용문석
우무
우황
울금
웅어
위어
유기
유자
유자차
유황
육포
은어
은행
이강주
이스라지
익모초
인삼
인삼주
잉어
자단향
자두
자라
자라돔
자연동
자하젓
작설차
작약
장군풀
장아찌
전모
전복
전어
전어젓
전통주
젓갈
젓새우
정어리
조개
조기
조홍시
좁쌀
종어
종이
주꾸미
죽렴장
죽로차
죽순
죽순채
죽염멸치
죽엽청주
죽피
죽합
준치
중국차
지라돔
지치
질경이
찐빵
참가사리
참게
참기름
참죽나물
참외
찹쌀
창출
천궁
천남성
천문동
청각
청국장
청란석
청목향
청자
초콜릿
초피나무
초하주
추성주
취나물
치자
칠선주
콩잎
토마토
토끼
토사자
토주
토파즈
토하젓
파전
패랭이
편두
포도
포도주
표고버섯
표범
하늘타리
학슬
한과
한라봉
한우
한지
해구신
해달
해삼
해파리
해홍나물
향나무
호도
호로파
호두
홍삼
홍삼절편
홍시
홍어
홍주
홍합
화개차
화문석
황기
황률
황벽나무
황어
황옥
황진이주
황태
회양목
후박
후추
흑돼지
흑염소
흑한우
로그인 l 회원가입

b6529f68139e14bba1d6273328e6caeb_1525709770_0996.jpg
 
 

된장 찌게의 19종류와 조리 비법
20-09-24 11:39
된장 찌게의 19종류와 조리 비법

된장찌개 

⊙준비할 재료
두부 100g, 감자 1개, 애호박 ¼개, 청양고추 2개, 새송이버섯 3~4개, 조개 100g, 대파 1대, 양파 ½개, 국물내기용 멸치 30g, 물 5컵, 소금 약간, 표고버섯 1개, 된장 4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생강즙 1작은술 

⊙만드는 방법
① 냄비에 물을 붓고 내장을 뺀 멸치와 표고버섯을 넣어 15분 정도 끓여주세요. 멸치에서 비린맛이 나면 청주를 넣고 살짝 볶아 사용하세요. 
② 두부와 애호박, 감자, 양파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주세요. 감자는 두껍게 써는 것보다 얇게 썰어야 빨리 익는답니다.
③ 새송이버섯은 반으로 가른 후 손으로 잘게 뜯어주세요. 칼로 써는 것보다 훨씬 먹음직스러워 보이니까요.
④ 청양고추는 송송 썰어 준비하세요. 매운 것을 싫어하면 그냥 풋고추를 사용해도 된답니다. 대파는 어슷써세요.
⑤ 멸치국물이 끓으면 감자와 양파를 넣고 먼저 익히세요. 호박을 먼저 넣으면 색이 누렇게 변해 음식 맛이 떨어져 보여요.
⑥ 감자가 어느 정도 익으면 손질한 재료를 넣고 된장을 풀어주세요. 재래 된장일 때는 처음부터 넣어 끓이고 시판 된장은 나중에 넣으세요.
⑦ 조개는 가장 마지막에 넣어야 해요. 조개는 살짝 끓여야 쫄깃한 맛이 나요. 너무 오래 끓이면 씹히는 맛이 좋지 않답니다.
⑧ 맛을 본 후 심심하다 싶으면 소금으로 간하세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생강즙을 1작은술 넣어주면 맛이 훨씬 담백해진답니다. 집에서 담근 된장을 사용할 경우에는 꿀을 1큰술 넣어주세요. 옛날 시골집에서 먹는 듯한 구수한 맛을 낼 수 있어요 
 
쇠고기된장찌개 
⊙준비할 재료
된장 4큰술, 풋고추 2개, 두부 50g, 쇠고기 150g, 쇠고기육수 3컵, 대파 ½줄기, 호박 ¼개, 무 1쪽, 감자 ½개, 양념장(다진 파 ½작은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 다진 마늘 1큰술, 생강즙 1작은술, 고춧가루 1작은술 

⊙만드는 방법
① 쇠고기에 분량의 양념장을 넣고 무쳐 볶다가 분량의 쇠고기육수를 붓고 끓인다.
② ①에 무, 감자, 된장을 넣고 끓인다.
③ 감자가 어느 정도 익으면 다진 마늘, 생강즙, 고춧가루를 넣고 더 끓인다.
④ ③이 어느 정도 끓으면 두부, 호박, 파를 넣고 살짝 끓인 다음 불을 끄고 다진 풋고추를 넣어 마무리한다. 
 
바지락된장찌개 

⊙준비할 재료
바지락 200g, 국물용 멸치 5마리, 두부 ½모, 애호박 ½개, 풋고추 5개, 대파 3대, 쌀뜨물 3컵, 양념(된장 3큰술, 고춧가루 ½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소금·국간장 약간씩) 
 
⊙만드는 방법
① 바지락은 소금물에 담가 해감을 토한 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고, 멸치는 깨끗이 손질한다.
② 두부와 애호박은 사방 1.5cm 크기로 썬다. 고추는 송송 썰고 대파는 어슷 썬다.
③ 냄비에 멸치를 넣고 살짝 볶은 후 쌀뜨물과 분량의 양념을 넣고 끓인 다음 바지락과 두부, 애호박을 넣고 끓인다.
④ ③이 끓으면 고추와 대파를 넣고 자작하게 끓여 낸다. 
 
조개된장찌개 
 
⊙준비할 재료
바지락 200g, 대파 ½대, 청양고추 2개, 붉은 고추 1개, 된장 4큰술, 다진 마늘 2작은술, 멸치장국 2컵, 물 2컵 

⊙만드는 방법
① 바지락은 소금을 뿌린 후 껍질의 지저분한 것이 벗겨지도록 바락바락 주물러 씻은 다음 연한 소금물에 담가 해감시킨다.
② 대파는 송송 썰고, 청양고추와 붉은 고추도 송송 썬 다음 흐르는 물에 씻어 씨를 털어낸다.
③ 냄비에 물 2컵과 해감시킨 바지락을 넣어 끓인다. 조개의 입이 벌어지면 조개는 꺼내고 국물을 면보에 밭쳐 맑게 거른다.
④ 분량의 멸치장국과 ③의 조갯 국물을 합하여 냄비에 붓고 된장을 풀어 끓인다.
⑤ ④의 된장국물이 끓기 시작하면 건져 두었던 바지락을 넣고 그 위에 송송 썬 청양고추와 대파, 다진 마늘을 넣어 한소끔 끓인 후 불에서 내린다.  
⊙TIP 
바지락을 넣은 된장국물이 끓기 시작하면 준비해 놓은 야채를 넣는다. 바지락을 처음부터 끝까지 함께 끓여 익히면 조갯살이 질겨져 맛이 없다. 바지락을 해감할 때는 도중에 물을 한두 번 갈아주면 해감이 더 잘 된다. 

감자된장찌개 
 
⊙준비할 재료
된장 3큰술, 다시마멸치국물 3½컵, 불린 표고버섯 2개, 애호박 ¼개, 다진 양파 ¼컵, 쇠고기 50g, 고추장 ½큰술, 고춧가루 ½큰술, 대파 ⅓뿌리, 참기름 적당량, 청 ·홍고추 2개씩, 두부 ¼모, 감자 1개, 다진 마늘 1큰술 

⊙만드는 방법
① 애호박과 두부는 2cm 두께로 납작하게 썰고 대파는 어슷하게 썬다. 청·홍고추는 송송 썰어 둔다.
② 불린 표고버섯은 기둥을 잘라내 1cm 두께로 썰고 쇠고기는 납작하게 저며 썰어 둔다.
③ 감자는 껍질을 벗겨 0.5cm 두께로 네모나게 썬다.
④ 뚝배기에 약간의 참기름을 두르고 쇠고기와 다진 양파를 넣고 볶다가 분량의 된장과 고추장을 넣고 볶는다.
⑤ ④에 다시마멸치국물과 표고버섯을 넣고 끓이다가 애호박과 대파를 넣고 한소끔 끓인다.
⑥ ⑤에 감자를 넣고 끓이다가 감자가 익으면 두부, 다진 마늘을 넣고 불을 끄기 전에 송송 썬 청·홍고추를 넣는다. 
 
달래된장찌개 

⊙준비할 재료
달래 80g, 다시마물 3컵, 된장 3큰술, 잘게 썬 양파 ¼컵, 참기름 약간, 대파 ⅓뿌리, 청·홍고추 2개씩, 두부¼모, 애호박 ¼개, 껍질 벗긴 감자 1개, 불린 표고버섯 2개,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1작은술, 다진 마늘 1큰술 

⊙만드는 방법
① 달래는 다듬어 씻어 4cm 길이로 썰고 두부와 애호박, 껍질 벗긴 감자는 1cm 두께의 사각모양으로 썬다.
② 불린 표고버섯은 2∼3등분으로 삼각지게 저며 썬다.
③ 대파와 청·홍고추는 어슷 썰고, 고추는 속씨를 털어낸다. 어슷썬 청·홍고추중 몇개만 약간 송송 썰어둔다.
④ 뚝배기에 약간의 참기름을 두르고, 다진 양파와 마늘을 넣고 볶다가 된장, 고추장을 넣고 볶는다.
⑤ ④에 분량의 다시마물을 부어 끓으면 준비한 표고버섯, 감자, 애호박, 두부, 청·홍고추, 달래 순으로 넣고 끓인다.
⑥ ⑤에 고춧가루, 다진 마늘을 넣고 끓여 송송 썬 청·홍고추를 올린다. 
⊙TIP 
뚝배기에 약간의 참기름을 두르고 다진 양파와 마늘을 넣고 볶다가 된장, 고추장을 넣고 볶은 다음 다시마물로 끓이는 것이 맛있는 된장찌개 끓이는 비법. 달래는 장시간 끓이면 맛이 없어진다. 
 
모시조개 된장찌개 
 
⊙준비할 재료
모시조개 12개, 굵은 소금 적당량, 가쓰오부시 1큰술, 통마늘 4개, 두부 ½모, 애호박 70g, 표고버섯 3장, 청·홍고추 1개씩, 대파 1대, 달래 40g, 된장 2큰술, 국간장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소금 약간 
 
⊙만드는 방법
① 모시조개는 껍질째 굵은 소금에 문질러 씻은 다음 연한 소금물에 담가 해감을 뺀다.
② 찬물에 모시조개와 통마늘을 넣고 끓인 다음 체에 걸러 모시조개는 건져 놓고, 국물에 가쓰오부시를 넣고 실온에 두어 맛이 우러나도록 한다.
③ 두부는 네모지게 썰고, 애호박은 두부와 같은 크기로 썬다. 달래는 손질하여 3~4cm 길이로 썬다.
④ 표고버섯은 따뜻한 물에 불려서 기둥을 떼어 가늘게 채썰고, 청·홍고추와 대파는 각각 어슷하게 썬다.
⑤ ②의 가쓰오부시의 맛이 우러난 육수는 면보에 걸러서 냄비에 담고 된장과 다진 마늘 ½큰술, 국간장을 넣고 끓인다.
⑥ ⑤에 준비한 애호박과 표고버섯을 넣고 끓이다가 대파와 두부, 고추, 다진 마늘 ½큰술을 넣고 끓인다.
⑦ 한소끔 끓으면 ②의 모시조개와 손질한 달래를 넣고 끓인 다음 소금으로 간한다. 
⊙TIP 
조갯살을 찌개에 넣거나 조림을 할 경우 살이 부스러지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깨끗하게 손질한 조갯살을 소금물에 담가 두면 살이 단단해져 조리 도중에 살이 부서지지 않는다. 단 너무 오랫동안 담가 놓으면 조개의 수분이 빠져나와 맛이 없어지므로 5분 정도만 담가 둔다. 
 

해물된장찌개 
  
⊙준비할 재료
해물(오징어, 새우, 큰 조개, 꽃게) 100g씩, 무 200g, 두부 ¼모, 쑥갓 적당량, 풋고추 2개, 붉은 고추 1개, 대파 ½대, 다진 마늘 ½큰술, 된장 2큰술, 고춧가루 ½큰술, 소금 적당량, 다시마장국 4컵(멸치 20g, 다시마 10cm 길이 1장, 물 5컵) 
  
⊙만드는 방법
① 멸치는 머리와 내장을 빼고 다시마는 하얀 가루를 털어내고 가위집을 넣는다.
② 냄비에 물 5컵을 붓고 멸치와 다시마를 넣어 끓이다가 다시마는 건져내고 멸치는 조금 더 감칠맛이 우러나게 끓여서 국물만 걸러둔다.
③ 오징어는 내장을 빼고 껍질을 벗겨 손질한 후 깨끗이 씻어 2cm 길이로 썰고 새우는 내장을 빼서 소금물에 흔들어 씻는다.
④ 꽃게는 솔로 살살 문질러 씻어 2등분하고 다리 끝의 뾰족한 부분은 가위로 자른다.
⑤ 큰 조개는 연한 소금물에 담가 해감을 빼낸 다음 여러번 씻어 건진다.
⑥ 무는 씻어 나박나박 썰고 두부도 납작하게 썬다.
⑦ 풋고추, 붉은 고추, 대파는 어슷 썬다.
⑧ 준비한 다시마장국에 된장을 풀어 끓인 뒤 고춧가루를 넣는다. 여기에 무를 먼저 넣고 무가 익으면 두부와 손질한 해물을 넣고 끓인다.
⑨ 해물이 익으면 다진 마늘, 어슷 썬 풋고추·붉은 고추·대파, 쑥갓 순으로 넣어 끓여낸다. 
⊙TIP 
새우는 연한 소금물에 넣고 살살 흔들어 씻은 다음 새우등이 둥그렇게 휘도록 하여 꼬치로 등쪽 내장을 빼낸다. 
 
모둠해물된장찌개 
 
⊙준비할 재료
갑오징어 1마리, 참소라살 100g, 조개젓 50g, 새우살 50g, 된장 3큰술, 다시마 우린 물 3컵, 다진 마늘 1작은술, 생강가루 약간, 청주 1큰술, 청양고추 1개, 붉은 고추 1개, 대파 1대, 소금 약간 
 
⊙만드는 방법
① 갑오징어는 껍질과 내장, 먹물을 떼어내고 씻은 후 안쪽에 칼집을 넣고 적당한 크기로 썬다.
② 참소라살과 조개젓, 새우살은 옅은 소금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참소라살은 얇게 저며 썬다.
③ 냄비에 다시마 우린 물을 넣고 팔팔 끓으면 된장을 풀어 넣고 끓인다.
④ 다른 냄비에 물과 청주, 생강가루를 넣어 끓으면 준비한 해물을 넣고 살짝 데쳐낸다.
⑤ ③의 된장국이 끓으면 데쳐낸 해물과 마늘, 대파를 넣고 끓인다.
⑥ 청양고추와 붉은 고추를 곱게 다져 ⑤에 넣어 한소끔 끓인 다음 소금으로 간을 맞추고 상에 낸다. 
⊙TIP 
해물은 생강가루, 청주를 넣고 살짝 데쳐 특유의 비린 맛을 없앤 다음 된장국에 넣고 끓여야 향긋한 해물된장찌개 맛을 즐길 수 있다. 
 
감자연두부된장찌개 
 
⊙준비할 재료
감자 2개, 연두부 ½모, 된장 2큰술, 고춧가루 1작은술, 다시마 우린 물 3컵, 다진 마늘 1작은술, 참기름 ½작은술, 다진 파 2큰술, 소금 약간 
 
⊙만드는 방법
①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사방 1cm 크기로 깍둑썰기한 다음 잠시 물에 담가 녹말기를 없앤다.
② 냄비에 감자와 된장, 고춧가루, 참기름, 다진 마늘을 넣고 버무린 다음 잠시 불에서 볶는다.
③ ②에 다시마 우린 물을 붓고 중불에서 뭉근히 끓인다.
④ 감자가 익으면서 거품이 떠오르면 수저로 말끔히 걷어내고 다진 파를 넣어 한소끔 더 끓인다.
⑤ ④에 연두부를 작은 수저로 떠 넣고 조금 더 끓인 뒤 소금으로 간을 맞춰 그릇에 담아낸다. 
⊙TIP 
된장찌개를 끓일 때 감자에 된장, 고춧가루, 마늘, 참기름을 넣어 버무린 다음 볶아야 기름이 떠오르지 않아 국물 맛이 깔끔하고 부드럽다. 
 
애호박된장찌개(1) 
 
⊙준비할 재료
애호박 1개, 두부 ½모, 양파 1개, 모시조개 100g, 풋고추 2개, 붉은 고추 1개, 대파 ½대, 다진 마늘 ½큰술, 된장 1½ 큰술, 고춧가루 1작은술, 소금 약간 
 
⊙만드는 방법
① 애호박은 깨끗이 씻어 사방 2cm 크기의 사각형으로 썰고 두부와 양파도 같은 크기로 썬다.
② 모시조개는 연한 소금물에 담가 해감을 빼낸 다음 여러번 헹군다.
③ 풋고추와 붉은 고추는 동글동글하게 썬 뒤 물에 헹구어 씨를 빼고 대파도 같은 모양으로 썬다.
④ 냄비에 물을 붓고 모시조개를 넣어 입이 벌어질 때까지 끓인 다음 조개는 건져낸다.
⑤ 조개국물을 뚝배기에 붓고 된장을 고루 물어 끓인다.
⑥ 된장국이 끓어오르면 두부와 애호박, 양파를 넣고 끓여 깊은 맛이 우러나도록 한다.
⑦ 두부가 부드럽게 익으면 익힌 조개와 다진 마늘, 둥글게 썬 고추·대파 순으로 넣고 고춧가루를 약간 푼 뒤 부족한 간을 소금으로 맞춰낸다. 
⊙TIP 
조개국물에 된장을 체에 밭쳐 풀어넣으면 덩어리가 없어 깔끔한 된장찌개를 끓일 수 있다. 
 
애호박된장찌개(2) 
 
⊙준비할 재료
애호박 ½개, 감자 1개, 양파 ½개, 표고버섯 2개, 두부 ½모, 쇠고기 100g, 청·홍고추 2개씩, 대파 ½대, 쌀뜨물 2컵, 국물내기용 멸치 5마리, 된장 4큰술, 고춧가루 ½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다진 생강 ½큰술, 소금·맑은 장국 약간씩 
 
⊙만드는 방법
① 애호박과 감자는 반달썰기 하고, 양파와 표고버섯은 채썬다.
② 두부와 쇠고기는 깍둑 썰고, 청·홍고추와 대파는 어슷 썬다.
③ 냄비에 멸치를 넣고 중간 불에서 10분간 볶다가 불을 줄여 약한 불에서 10분간 볶는다.
④ ③에 쌀뜨물을 넣고 10분간 끓이다가 멸치를 건져 낸다. 된장을 풀어 넣고 감자와 양파, 표고버섯, 쇠고기를 넣고 20분간 중간 불에서 끓인다.
⑤ ④에 애호박, 두부, 고추, 대파, 고춧가루, 마늘, 생강을 넣고 소금과 맑은 장국으로 간한 다음 20분간 끓인다. 
 
강된장찌개 
 
⊙준비할 재료
쇠고기 100g, 표고버섯 2개, 풋고추 2개, 붉은 고추 1개, 장국 1컵, 쇠고기양념(간장 1½작은술, 다진 파 2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생강즙 약간, 설탕 1작은술, 참기름 2작은술, 깨소금 2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된장양념(된장 4큰술, 고추장 1큰술, 참기름 2작은술, 꿀 1작은술) 
 
⊙만드는 방법
① 쇠고기는 살코기로 준비하여 곱게 채썬 후 종이타월로 눌러 핏물을 뺀다.
② 표고버섯은 미지근한 물에 불려서 채썰고 풋고추와 붉은 고추는 어슷 썰어 물에 헹군 다음 씨를 뺀다.
③ 고기와 버섯을 볼에 담고 분량의 재료로 만든 고기양념을 넣어 조물조물 무친다.
④ 된장과 고추장, 꿀, 참기름을 넣어 잘 섞어 된장양념을 만든다.
⑤ 뚝배기에 양념한 고기와 버섯을 깔고 된장양념을 펴 올린 후 다시 양념한 고기와 버섯, 어슷 썬 고추를 얹고 다시 된장양념을 담는다.
⑥ ⑤에 장국을 붓고 김 오른 찜통에서 10분간 찐 다음 다시 약한 불에서 서서히 10분간 끓여낸다. 
⊙TIP 
마른 표고버섯은 생표고버섯보다 향이 더 좋아 요리에 많이 이용된다. 잡티를 제거한 후 미지근한 설탕물에 담가 불린 후 물기를 짜서 이용한다. 
 
버섯강된장찌개 
 
⊙준비할 재료
느타리버섯 100g, 표고버섯 5개, 목이버섯 10g, 무 50g, 양파 ¼개, 붉은 고추 1개, 된장 2큰술, 고추장 1작은술, 쌀뜨물 2컵, 대파 1대,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 약간 
 
⊙만드는 방법
① 느타리버섯은 굵게 찢어주고 표고버섯과 목이버섯은 충분하게 불려서 채썬다.
② 무는 사방 4cm 크기로 적당히 썰고 양파는 채썬다. 대파는 송송 썰고 붉은 고추는 씨째 다진다.
③ 뚝배기에 무와 양파, 대파, 붉은 고추를 담고 된장과 고추장을 넣어 버무려준 다음 쌀뜨물을 붓고 끓인다.
④ 국물이 어느 정도 자작하게 끓으면 느타리버섯과 표고버섯, 목이버섯을 넣고 끓인다.
⑤ ④에 다진 마늘을 넣고 소금간을 한 다음 국물이 걸쭉해지면 상에 낸다. 
⊙TIP 
강된장찌개는 비벼 먹을 수 있는 걸쭉한 상태의 찌개를 말하는데 쌀뜨물로 끓여야 구수하면서도 짠맛이 덜한 강된장찌개를 맛볼 수 있다. 
 
강된장찌개와 상추쌈 
 
⊙준비할 재료
상추 적당량, 된장 ½컵, 참기름 ¾큰술, 꿀 ¾큰술, 고추장 1큰술, 표고버섯 150g, 풋고추 5~7개, 차돌박이 150g, 육수 ½컵, 고기양념(국간장 ½큰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¾큰술, 설탕 ¼큰술, 참기름·깨소금·생강즙 ½작은술씩), 밥 3공기, 흑임자 약간 
 
⊙만드는 방법
① 된장에 참기름, 고추장을 넣고 잘 섞는다.
② 차돌박이는 고기양념으로 양념한다.
③ 풋고추는 반갈라 씨를 털어낸 후 표고버섯과 함께 어슷썬다.
④ 양념한 차돌박이를 뚝배기에 깔아 둔다.
⑤ 그 위에 ①의 된장을 넣고 버섯, 풋고추, 차돌박이를 올린다.
⑥ ⑤에 육수를 부어 바글바글 끓인 후 마지막에 꿀을 넣는다.
⑦ 밥은 한입 크기로 동글게 만들어 상추로 감싼 후 흑임자를 뿌려서 강된장 찌개와 함께 낸다. 
⊙TIP 
대표적인 생식 채소인 상추는 비타민 A가 풍부하며 샐러드, 겉절이, 쌈 등으로 이용된다. 상추줄기에서 나오는 젖액에는 진통, 최면 성분이 있어서 많이 먹으면 잠이 오기도 한다. 
 
미역무된장찌개  
입맛 없을 때 좋은 별미 찌개
저녁 식탁에 빠질 수 없는 찌개. 매일 다른 찌개를 끓여내는 것도 주부들에겐 경제적으로 육체적으로 힘든 일이죠. 하지만 값싸고 쉬운 재료를 이용해 맛있고 영양 만점인 별미 찌개 끓이는 방법이 있답니다. 함께 배워 보실래요?

⊙준비할 재료
미역 30g, 무 150g, 된장 2큰술, 고춧가루 1작은술, 다진 마늘 1큰술, 대파 1대, 붉은 고추 1개, 양파 ½개, 멸치 우린 물 3컵, 소금 약간 

⊙만드는 방법
1 미역은 물에 불려 바락바락 주물러 씻은 다음 여러번 헹궈 물기를 꼭 짜고 적당하게 썬다.
2 무는 사방 3cm 크기로 납작하게 썰고, 대파와 양파는 곱게 채썰고, 붉은 고추는 송송 썬다.
3 냄비에 무와 미역을 담고 된장과 고춧가루, 마늘을 넣고 무친 다음 달달 볶다가 멸치 우린 물을 붓고 끓인다.
4 무가 익으면 ③에 대파와 양파, 고추를 넣고 소금으로 간을 맞춰 한소끔 끓여낸다. 
 
꼬막된장찌개  
담백한 맛이 일품 생선&해물 찌개
요즘 광우병이다 조류 독감이다 해서 음식 먹기 겁난다는 분들이 많아요. 이럴 때 제철 생선과 해물을 이용해보세요. 생선과 해물로 푸짐하게 끓이는 찌개 국물 맛은 정말 시원하고 맛있답니다. 다른 반찬 필요없는 생선과 해물찌개 만드는 법을 배워보세요.
 
⊙준비할 재료
꼬막살 150g, 양파 ½개, 청·홍고추 1개씩, 대파 1대, 된장 1½큰술, 쌀뜨물 3컵, 무 80g,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국간장 1작은술 

⊙만드는 방법
1 꼬막살은 옅은 소금물에 넣고 헹군 다음 물기를 뺀다.
2 양파는 사방 2cm 크기로 썰고 고추는 송송 썰어 씨를 털어낸다.
3 대파는 큼직하게 채썰고, 무는 사방 3cm 길이로 납작하게 썬다.
4 냄비에 꼬막살을 넣어 볶다가 어느 정도 볶아지면 양파와 무, 된장을 넣고 쌀뜨물을 부어 끓인다.
5 ④에 고추와 대파를 넣고 끓이다가 국간장으로 색을 내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동태미나리된장찌개 
  
담백한 맛이 일품 생선&해물 찌개
요즘 광우병이다 조류 독감이다 해서 음식 먹기 겁난다는 분들이 많아요. 이럴 때 제철 생선과 해물을 이용해보세요. 생선과 해물로 푸짐하게 끓이는 찌개 국물 맛은 정말 시원하고 맛있답니다. 다른 반찬 필요없는 생선과 해물찌개 만드는 법을 배워보세요.

⊙준비할 재료
동태 1마리, 미나리 80g, 대파 1대, 된장 1½큰술, 고춧가루 1작은술, 다진 마늘 1큰술, 생강즙 ¼작은술, 멸치 우린 물 3컵, 국간장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방법
1 동태는 해동시켜 비늘을 긁어내고 머리와 내장, 꼬리, 지느러미를 떼어낸 다음 옅은 소금물에 헹궈 건져 먹기 좋은 크기로 토막낸다.
2 미나리는 씻어서 4cm 길이로 썰고, 대파는 굵게 채썬다.
3 냄비에 멸치 우린 물을 붓고 된장, 고춧가루, 마늘, 생강즙을 넣고 끓이다가 동태를 넣어 익힌다.
4 동태가 익으면 ③에 미나리와 대파를 넣어 한소끔 끓인 후 국간장으로 간하고 후춧가루를 뿌린다. 
 
햄 된장찌개 
 
⊙준비할 재료
감자 2개, 당근 ½개, 양파 ½개, 호박 ½개, 스팸 100g, 된장 2큰술, 고추장 1작은술, 물 3컵, 식용유 약간 
 
⊙만드는 방법
(1) 감자, 양파, 당근, 햄은 1.5cm 크기의 정육면체 모양으로 깍둑썰기한다.
(2) 냄비에 식용유를 약간 두른 후 감자, 당근, 양파, 햄, 호박의 순으로 볶는다.
(3) 감자의 표면이 익을 무렵, 물을 붓고 끓인다. 
(4) 된장과 고추장을 풀어 넣는다.
(5) 싱거우면 소금으로 간한다.
 
 

   
                                             크기변환_13333.jpg